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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캐나다, 치과 복합레진 시장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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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22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오진영(밴쿠버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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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치과 복합레진 시장 현황 - 치과병원 또는 교육기관에 샘플 제공, 적극적인 마케팅 중요 – - Medical Device 라이선스 및 ISO 13485:2003 CMDCAS 품질인증 필수 -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캐나다 치과용품 관련 시장규모는 약 137억 캐나다달러로, 지난 5년간 꾸준한 성장률을 보임. - 캐나다내 치과용품 제조업체가 드물어 수입 의존도가 높은 품목임.
○ 2014년 기준, 캐나다 치과 복합레진(HS Code 901849) 수입 시장규모는 1억9600만 달러
○ 시장규모는 온타리오주가 46%, 나머지 퀘백주, 비씨주가 2, 3위를 기록함.
○ 유명 글로벌 제조사는 주로 현지에 지사를 설립, 세일즈렙(Sales Rep)을 통해 꾸준한 마케팅 활동을 함.
○ 캐나다 내 치과용품 관련 유통업체는 주로 동부에 집약 분포돼 있음. - 주요 치과용품 유통업체로 Westcoast Dental Supplies, Sinclair Dental Supplies, Genesis Dental Distributors 등이 있음.
□ 시장 전망
○ 최근 새로 유입된 이민자들에 의해 캐나다 인구 증가, 북미의 경제 여건의 상승에 따라 관련 시장은 확대 추세이며, 또한 노령화로 인한 치과제품의 수요 증가를 예상함.
○ 향후 베이비 붐 세대가 노인층으로 전환되며 발생하는 고령화로 인해 치과 진료 및 관련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치과산업 매출 중 복원치료(Restoration)가 34.1%, 예방치료 (Preventative)가 22.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현지 바이어에 의하면, 올해부터 캐나다 내 외국 치의면허 수용 가능에 따라 치과의사 및 병원의 수가 대폭 증가, 성장이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현지 치과 복합레진 유통업체들의 주요 고객층은 치과병원 및 교육시설이며, 유형은 아래와 같음. - 개인 치과병원은 주로 유통업체 및 에이전트를 통해 구입을 하며, 기업형 병원은 자체구매를 병행함. - 바이어인 ‘S’사에 따르면, 광역 밴쿠버 내 치과병원은 약 2000개가 있다고 함. - 관련 제품은 주로 치과의사의 신뢰와 추천을 바탕으로 제조업체를 통해 입고됨.
○ 치과 교육시설은 주로 대학 소재 병원 및 특정 기술을 가르치는 인스티튜트(institute)가 있음. - BC주 내 관련 시설은, 브리티시콜럼비아대학(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및 바이츠 인스티튜션 (Bites Insitute Inc.) 등이 있음. - 이들은 주로 실습에 쓰일 치과용품들을 필요에 따라 구매하나, 많은 제조사들이 교육시설에게 무료 샘플을 대량 공급하거나 클리닉 세미나를 지원, 자체 브랜드를 홍보함.
□ 수입동향
○ 캐나다의 치과 복합레진(HS Code 901849: Other instruments and appliances used in Dental Science nes)을 포함하는 제품군의 수입실적은 2014년 기준 약 2억 달러를 기록 - 미국산 제품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46.3%, 독일이 19.5%으로 시장을 주도하며, 한국은 0.75%의 점유율을 확보, 13위를 기록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필수인증 - 캐나다 보건부는 안정성에 따라 의료용품 및 기기를 Class 1~4로 분류함. - 치과 복합레진 관련 Class 3로, 제조사는 의료기기 라이선스(Medical Device License)를, 수입·유통업체는 의료기기 설립 라이선스(Medical Device Establishment License) 취득이 필수임. - 보건부는 ISO 13485:2003 CMDCAS품질인증(SCC 로고부착) 없이 치과용품 판매 및 유통을 금지함.
자료원: Intertek 의료기기 안정성 클래스(Medical Device Classes) 분류
자료원: 토론토대학(University of Toronto) – 2012 캐나다 의료기기시장 현황 보고서
○ 관세율 - 일반특혜관세 (GPT): 0% - 최혜국대우관세 (MFN): 0% - 한국산은 한-캐 FTA로 인한 관세 인하 혜택으로 KRT 관세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현지 치과 복합레진 시장 관련, 3개 업체가 캐나다 전체의 약 90%를 공급함. - 동부: Patterson Dental, Henry Schein Dental - 서부: Sinclair Dental
○ 최근 기업형 치과병원이 늘어나는 추세로, 공동 구매력을 통해 기존 모델에서(제조사 à 유통업체/딜러/에이전트 à 치과의사) 벗어나 중간벤더 없이 바로 공급이 되는 경우도 있음. - 기업병원으로써 호주계 Dental Corporation(산하 클리닉 120개), 및 인도계 123 Dentist (산하 클리닉 30개)이 있으며, 한인업체로는 BC주 소재 하나치과그룹이 있음. □ 경쟁제품
(단위: 캐나다달러, %)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고가의 유럽산 제품 또는 저렴한 중국제에 비해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춘 여러 한국 브랜드들이(오스템, 하우시스템, 및 디오)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이미 많은 현지 거래처를 확보함. 대량 샘플지원 및 차별화된 AS를 통해 현지 치과의사들의 선호도를 이끔.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치과 교육기관(대학교)
○ 치과 교육기관(BC주 내 치과 인스티튜트)
□ 시사점
○ 치과 복합레진 제품들은 다양한 가격대의 수요에 맞춰 유럽, 미국 및 아시아에서 수입되며, 대부분의 제조사가 현지 내 영업지사를 설립, 제품 판매 및 AS를 자체적으로 실행함. - 바이어에 따르면 품질 경쟁력이 최우선시 되며, AS망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공급 가능 여부를 중시함. - 현지에서 주로 유통되는 제품은 Strauman, Nobel, Dio 등이 있음.
○ 상담 전, 관련 인증(디바이스 라이선스 및 ISO) 획득은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어야 함. - 구매결정요소로 현재 취급하는 바이어들의 레퍼런스 증빙이 중요한 요소임.
○ 유통 및 에이전트들은 새로운 생산업체와 계약을 맺기 전에 독점 계약을 진행하려는 경향이 있음. - 장기적인 거래관계를 맺어 지속적으로 제품을 현지 시장에 소개, 브랜드를 구축하려 노력함.
○ 에이전트 및 유통회사와의 계약 체결 시, 현지 내 많은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고, 치과의사들에게 적극적인 마케팅 홍보 역량을 갖춘 업체를 고려해야 함. - 현지 제조사 O사에 따르면, 일부 대형 유통업체들이 시장의 대부분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규 진입자가 가격경쟁력을 내세울 수 있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견해.
○ 유통업체가 해외 주요 브랜드의 지사/에이전트 형식으로 계약을 체결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이 업체들이 전문 전시회 참가 및 카탈로그 홍보를 통해 제품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마케팅 노력을 얼마나 하는지에 대해 미리 파악해야 함.
○ 새롭게 생겨나는 기업형 병원을 통해 시장 진출이 가능함. - 이 병원은 마케팅, 구매, 고객등을 공동 관리함으로써 많은 강점을 내세울 수 있다고 함.
○ 여러 전시회, 컨퍼런스 참가를 통해 치과 전문의 및 관련 업체들에게 홍보활동이 중요함. - H사에 따르면, 관련 제품은 주로 치과의사의 추천을 바탕으로 판매된다고 함. - 주별로 있는 여러 치과의사, 수술전문의, 치기공사의 협회 등을 공략 * 관련 협회로, Dental Industry Association of Canada, Canadian Dental Association 및 Densturist Association of Canada 등이 있음.
○ 새로운 제품 소개 시, 연구자료 및 레퍼런스 증빙을 미리 제시하며 치과의사에게 홍보해 친숙한 브랜드로 자리잡는게 중요함. - 바이어에 따르면, 현지 시장 내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선 장시간의 투자가 필요하며, 꾸준한 품질 관리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승부를 해야 한다고 함.
자료원: 인터텍, 캐나다 통계청,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