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골드만삭스와 미화 39억 달러 합의 검토: 안와르 총리
https://www.channelnewsasia.com/asia/malaysia-review-goldman-sachs-settlement-deal-1mdb-anwar-ibrahim-3425456
쿠알라룸푸르: Anwar Ibrahim 말레이시아 총리는 정부가 1MDB 금융 스캔들에 대해 이전 Perikatan Nasional 주도(PN) 정부와 미국 투자 은행 Goldman Sachs 간에 도달한 173억 RM(미화 39억 달러) 합의금을 재평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안와르 장관은 월요일(4월 17일) 1MDB 문제를 조사하는 정부 태스크포스가 골드만삭스와의 2020년 거래를 면밀히 조사하고 있으며 이는 공적 자금 회수 문제라고 덧붙였다.
안와르 총리는 "처음부터 합의가 성급하게 이뤄져 많은 의문이 제기됐다고 느꼈기 때문에 (검토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는 2020년에 현금 25억 달러를 지불하고 자산 14억 달러를 말레이시아에 반환하여 수십억 달러 규모의 스캔들 연루 혐의에 대한 형사 조사를 마무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무히딘 야신.
Goldman은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말레이시아와 미국 당국은 2009년에서 2014년 사이에 1MDB에서 약 45억 달러를 도난당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미국 법무부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1MDB가 두 건의 채권 공모에서 미화 65억 달러를 조달하는 데 도움을 주어 수수료로 미화 6억 달러를 벌어들였습니다.지난해 11월 취임한 이후 안와르는 기금에서 횡령한 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1MDB에 대한 이전 정부의 결정을 검토하려고 노력했다.
지난 1월 안와르는 골드만삭스가 1MDB 스캔들에서 맡은 역할에 대해 정부에 대한 합의금을 존중할 것을 촉구하면서 월스트리트 회사가 조건을 지시하기 위해 재무적 힘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도덕적 및 재정적 책임"을 기각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말레이시아와 문제.
"내 유일한 매력은 1MDB가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들이 말레이시아와 이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입니다. 그것은 책에 나와 있으며 Goldman Sachs가 깨끗하게 나와 말레이시아와 거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1월 30일 Bloomberg TV에 말했습니다. .
이전에 Goldman은 말레이시아가 스캔들로부터 회복하기 위한 일환으로 이미 회수한 자산을 "저평가"했다고 주장했다고 보도된 바 있습니다.
지난 2월 말레이시아 재무부는 아부다비의 IPIC(International Petroleum Investment Company)와 그 계열사인 Aabar Investments PJS(Aabar PJS)가 1MDB에 대한 별도의 법적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말레이시아에 18억 달러를 지불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재무부는 성명에서 아부다비 기업, 1MDB, 말레이시아 재무부 장관(Incorporated)이 런던 국제중재재판소와 런던 고등법원의 절차와 관련하여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번 합의로 말레이시아와 아부다비는 앞으로도 양국의 번영과 경제적 이익을 위해 계속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1MDB는 최소 6개국에서 부패 및 돈세탁 조사 대상이다.
지난달 전 골드만삭스 은행가 로저 응(Roger Ng)은 1MDB에서 수십억 달러를 약탈하는 데 도움을 준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후 미국 법원에서 징역 10년을 선고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