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인강으로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좋은 강의 늘 감사합니다!!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요. 주요개념 3가지 중 대리적 조건형성과 관찰학습의 차이를 분명히 알고 싶습니다! 각각에 대해 책에 쓰여져 있는 개념의 내용은 이해가 되는데, 두 개념이 분명한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대리적 조건형성은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여 어떠한 기대와 신념을 갖는 선까지의 학습을 설명하는 것이고, 관찰학습은 관찰을 넘어 기대와 신념에 의해 유사한 ‘행동’까지 나타내는 것이 차이인 것인가요..?
첫댓글 모델링은 타인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흉내내기: 이 경우 대리강화가 발생할 여지가 거의 없음), 대리적 조건형성은 모델의 행동결과가 가져온 강화나 처벌을 관찰해서 학습하는 것(즉, 대리강화를 받아 학습하는 것), 관찰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걸 머리속에 기억해 두었다가 유사한 행동을 하는 것(관찰학습의 "4단계" 과정을 거침. 일반적으로 대리강화가 없어도 관찰의 결과로 행동에 옮기기도 함. 물론 대리강화를 받아 어떤 행동을 기억하고 있다가 유사한 상황에 부딪혔을 때 유사한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함. 이 경우 대리적 조건형성보다 넓은 개념이 됨). 관찰학습은 이상 모든 개념을 포함하는 넓은 개념으로 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