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 - 추사
김정희, 내면기행, 도전력,
뜻밖의 질문들
서울대 총동창신문 제482호
(2018. 5.15)
추사 김정희
유홍준 명지대 미술사학과 석좌교수 창비·28,000원
한국 인문서를 대표하는 독보적 베스트셀러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의 저자 유홍준(미학67-80) 동문이 방대한 자료와 오랜 연구를 바탕으로 추사 김정희의 삶과 예술을 담은 책을 펴냈다. 탄생부터 만년까지, 주인공의 일대기를 좇는 전기 형식으로 구성된 이 책은 그간 파편적으로 이해되어온 추사의 삶과 예술, 그리고 학문을 총체적으로 그려낸다. 대갓집 귀공자로 태어나 동아시아 전체에 ‘완당바람’을 일으키며 승승장구하던 추사가 두 차례의 유배와 아내의 죽음 등을 겪고 인간적·예술적으로 성숙해가는 과정이 역사소설처럼 흥미롭게 펼쳐지는 한편, 그 속에 녹아 든 추사 학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여느 학술서 못지않게 탄탄하다.
내면기행
심경호 고려대 한문학과 교수 / 민음사·25,000원
‘죽음에 대처하기 어렵다(處死者難).’ 사마천 ‘사기’에 나오는 말이다. 동양의 현자들은 죽음이 나를 무로 이끈다는 사실에 직면했기에, 그에 대한 담론을 펼치며 삶의 가치를 다시 확인했다. 죽음이 가져올 내 존재의 무화(無化)를 극복하는 강력한 기획이 바로 자신의 묘비명을 직접 쓰는 일. ‘내면기행’은 한문학자 심경호(국문75-79) 동문의 안내를 따라 58편의 자찬묘비(自撰墓碑)를 소개한다. 고려 시대의 조촐한 비석에서 조선의 대학자가 극구 단순하게 남긴 묘비를 거쳐 구한말 이국의 땅에 묻힌 지식인의 묘지까지, 옛사람의 죽음과 삶을 읽는 일은 곧 나의 죽음, 나의 삶을 깊이 생각하는 일이 된다.
도전력
김병도 모교 경영학과 교수 / 해냄출판사·15,000원
대한민국의 성장 엔진이 멈췄다. 한 사회의 경제 역동성을 가늠하는 척도인 기업 교체율과 일자리 재배치율 또한 2002년부터 2011년 사이 급격히 떨어졌다. 경제 역동성은 한 국가의 경제 성장,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과 직결돼 있다. 김병도(경영78-82) 교수는 지금 우리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도전정신의 상실’이라고 진단하고, 그 회복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방향을 들려준다. 20여 년간 대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과 기업에서 기업가정신과 혁 신의 중요성을 전파해온 저자는 이 책에서 경제·경영학자들은 물론, 심리학자들의 이론과 다양한 통계, 사례를 통해 도전력의 핵심을 제시하며, 개인·기업·사회의 도전 DNA를 깨우고 있다.
뜻밖의 질문들
김가원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교수
웨일북·12,000원
인문예술상담실 ‘마음해우소’를 운영하고 있는 질문쟁이 김가원(심리03-07) 동문의 엉뚱하며 외람된 질문 30개에 대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질문마다 간단한 설명이 덧붙지만 그것이 정답은 아니다. 저자는 먼저, 우리가 평소 당연하게 생각하는 감각과 믿음에 균열을 낸다.
이어서 타인과의 소통과 관계에 본질적인 의심을 던지며 ‘사랑은 없다’는 도발적인 선언에 이른다. 그러나 끝이 아니다. 질문이 질문을 부르도록 유도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