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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0대 보물 최고 문화재 미술품 예술품
소스:EK NFT이페어케이 플러스
1. (쿠바빌론)함무라비법전
시기: 기원전 1776년
개요: '함무라비 법전'은중동지역 쿠바 빌런의 국왕 함무라비대략 기원전 1776년에 공포된 법률 편찬대표적이다.쐐기형 문자 법전 역시, 세계에서 현존하는 제일이다.비교적 완비된 성문 법전.
함무라비 법전은 쿠바 빌런 왕국의 6대 왕 함무라비(기원전 1792~1750년 재위)가 반포한 유명한 법전이다.쿠바 빌런의 함무라비 법전은 양강 유역의 쐐기 문자법의 집대성자이자 초기 동양 세계의 대표적인 성문 법전으로 쿠바 빌런이 세계인에게 남긴 중요한 재산이다.함무라비 국왕은 매일 처리해야 할 사안이 많아 대처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그는 신하에게 과거의 법문을 모아 사회에 정착된 관습에 더해 법전을 만들어 높이 2.25m의 돌기둥에 새기고 바빌론의 신전에 세웠다.그것의 목적은 사회질서를 수호하는 것이지,실질적으로는 노예주계급의 이익을 수호하는 것이다.법전은 함무라비가 집권한 지 30년 만에 공포 명령을 내렸다고 한다.
법전 비석은 석질이 단단하고 서법이 정교해 바빌로니아 제1왕조의 전형적인 공식 문헌에 속한다.비석은 현재 프랑스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중요한 가치 및 의미:함무라비 법전은 고대 바빌론의 경제, 정치, 법제도를 연구하는 인류의 매우 중요한 유물일 뿐만 아니라 고대 바빌론 예술의 중요한 대표이기도 하다.특히 이 비석은 쿠바 빌런 왕국에서 전해 내려오는 예술품이 드물기 때문에 더욱 귀중하고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으며, 표면이 고도로 다듬어져 있다.비석에는 쐐기 모양의 글자와 280개의 전문이 새겨져 있으며 형사 민사 무역 혼인 상속 재판 제도 등에 대한 세부 규정을 담고 있다.
2. (전국시대) 증후을 편종 战国时期)曾侯乙编钟
시기 및 연대: 전국 초기
개략: 증후을 편종은 중국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수량이 가장 많고, 보존이 가장 좋고, 음률이 가장 완전하며, 기세가 가장 웅장한 편종 세트입니다.종편이란 중국 한족의 고대 대형 타악기로 서주에서 시작하여 춘추전국에서 진한까지 성행하였다.중국은 러시벨을 가장 먼저 만들어 사용하는 나라다.
증후을 편종은 전국 초기 문물이다.65점의 청동편종으로 구성된 방대한 악기로 음역이 5.8도, 12음 반에 걸쳐져 있다.
증후을 편종은 뛰어난 주조기술과 뛰어난 음악적 성능으로 세계 음악사를 새롭게 쓴 진귀한 보물로 불린다.증후을의 무덤 편종의 출토에 전 세계 고고학계는 매우 놀랐는데, 특히 2000여 년 전에 이미 이렇게 아름다운 악기를 보유하고 있어, 이렇게 넓다.히로시 밴드는 글로벌 문화사에서 보기 드문 밴드다.
중요 가치 및 의미:1980년대 초 후베이성 박물관, 중국과학원 자연과학사연구소 등 100명 이상의 과학 기술자가 레이저 홀로그램 촬영과 전기 미러 스캔 등 현대 기술 수단을 채택해 이 시계에 대한 분석 연구를 진행했다.중국이 이미 두 나라 사이에 있다는 것을 놀랍게 발견하였다.천사백여 년 전에 이미 구리, 주석, 납 세 가지 성분의 가장 좋은 배합법을 모색하여 아름다운 음색을 얻었으며, 종체의 크기를 파악하여 종벽의 두께와 음고가 매우 엄격하였다.격비율, 음높이가 다른 편제 시리즈, 기와를 합친 독특한 종 모양과 복잡한 종강 구조를 설계해 기묘한 1중 2음, 아름다운 선율을 만들었다.
편종의 출토에 의하면, 일찍이 전국시대 중국의 음악문화와 주조기술이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였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으며, 그것은 유럽 12 평균률의 건반악기의 출현보다 거의 2000년 앞서 있으며, 동시에 중국 초기 봉건시대의 음악사 공백을 메우고 있다.중국의 노예사회, 초기 봉건사회, 그리고 동주왕조 음악문화와 후베이 지역의 음악사 발전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3. (청나라 건륭기) 원명원 수수 、(清朝乾隆时期)圆明园兽首
시기 및 연대:청건륭연간
개략:원명원 12생초 수수의 동상은 원래 원명원 해안당 밖의 분수의 일부로서 청나라 건륭제의 붉은 동상을 주조한 것이다.1860년 영불 연합군의 중국 침략으로 원명원이 불에 타면서 수수의 동상이 해외로 유출되기 시작했다.2020년 12월 현재 소머리, 원숭이머리, 호랑이머리, 돼지머리, 쥐머리, 토끼머리, 말머리 등 7개의 원명원 유실수 동상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조국으로 귀환하고 있다.이 중 돼지 동상은 2003년, 마수 동상은 2019년 호 선생이 각각 출자해 사들인 뒤 귀국했다.2013년 4월 26일, 프랑스 피노 가족은 베이징에서 쥐와 토끼를 중국에 무상 기증한다고 발표했다.2019년 11월 13일 호는 마수 동상을 국가문화재청에 기증하고 원명원에 영구 소장했다. 나머지 다섯 명은 여전히 행방이 묘연하다.2020년 12월 1일, 마수이 동상은 호 선생의 기증으로 원명원으로 돌아왔다.
원명원의 십이생초동수상, 원명원의 십이생초동수상, 원명원의 십이생초동수상이라고도 한다.옛 원명원 분수대 '수력시계'의 노즐이다.이 '수력시계'의 전체 명칭은 '십이지신보시분수'다.십이생초(十二生兽) 짐승의 수(首) 동상은 '8'자 모양으로 분수대 양쪽에 있는 석대 위에 나란히 놓여 있다.동물 한 마리당 하나의 분수기관으로 한 시간마다 해당 동물의 입에서 두 시간씩 물을 뿜어낸다.십이지장수 동상은 중국의 궁정 장인이 만들었으며, 디자이너는 이탈리아의 랑세닌 등 유럽에서 온 예술가였다.
당시 랑세닝은 서양식 누드 여성 조형물을 세우려 했으나 건륭황제는 이를 중국의 윤리에 어긋난다고 판단해 재설계하라고 명령했다.그래서 중국 민속문화를 고려해 서양식 분수 디자인에서 흔히 쓰이는 인체 조각 대신 십이지신(十二之生)의 좌상을 만들었다.그래서 동상은 중국 전통의 미적 재미와 함께 서양 조형예술의 특징을 모두 담고 있다.
중요한 의미: 원명원 수수의 동상은 매우 귀중하다.건륭성대, 청나라 왕조는 국력이 강성했고, 특히 공예 수준이 최고조에 달해 원명원의 십이생초수 동상에 특히 잘 표현되었다.하나는 수수가 사용하는 구리로, 특히 궁궐에서 제련된 합금구리로, 많은 귀중금속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의 고궁, 이화원에 진열된 구리 학 등과 같은 구리로, 비바람을 겪으면서도 녹슬지 않아 일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둘째, 황제를 섬기는 궁중조판소의 장인들이 정성껏 만든 것으로, 정교한 주공으로 높은 공예 수준을 자랑한다.
특히 십이지생초 수수의 동상은 중국 궁정 장인이 만들었지만 디자이너는 랑세닝 등 유럽에서 온 예술가들이었다.그래서 동상은 중국 전통 미적 재미와 함께 서양 조형예술의 특성을 살렸다.더 중요한 것은 중화민족의 수천 년 문화전승으로 고대 중국의 강성을 상징했다는 점이다.
4. (고대 이집트) 네펠티티흉상
시기 및 연대:고이집트 3400년경
개요: 스핑크스 네펠티티흉상은 1912년 독일인이 이집트에서 발견한 유물로 독일이 소유하고 있다.특히 흉상은 중국 원명원 수수, 엘긴 대리석 조각, 호툰두의 비너스, 람세스 미라, 오프로니오스 도병, 플리아모스 보물, 빛의 언덕, 제로니모의 두개골, 이라크 국립박물관의 세계 10대 약탈 문화재다
과정과 중요성=이집트 문화재보호위원회 자히 아바사 위원장은 이집트가 불법 반출된 3400년 된 이집트 여왕의 흉상이 이집트 소유라는 충분한 증거를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이집트가 네펠티티 이집트 여왕의 흉상 반환을 독일에 공식 요청했다.이집트의 문화보물이었던 네페르티티 여왕의 흉상(身像)은 법적 문제뿐만 아니라 도덕적 문제까지 안고 있다.
아바사는 "이집트의 원래 소유였던 5000여 점의 유물이 해외에 남아 있다"며 "이집트의 네펠티티 여왕 흉상은 해외 유물 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며 "많은 문화재 전문가들로부터 세계 미녀상으로 불린다"고 전했다.
독일 문화재관리부 관계자는 "네펠티티 흉상은 독일 고고학자들이 발굴한 것으로 독일과 이집트는 이 흉상에 대한 소유권을 동일하게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이어 독일 정부도 이집트의 네페르티티 흉상 임시 사용을 허용하는 문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이 귀중한 문화재가 '장거리 여행'을 무사히 마칠 수 있을지 걱정이다.
세계적인 미녀로 꼽히는 네펠티티 흉상은 독일 고고학자 류드비고 폴하르트트가 1912년 나일강변의 고고학 과정에서 발견했다.1913년 이 흉상은 독일로 옮겨졌다.특히 이집트는 1930년대 독일에 처음으로 네펠티티 흉상 반환을 요구했다.그러나 당시 아돌프 히틀러 당시 독일 원수가 중시하지 않았고, 후임 독일 지도자들도 이를 무시했다.한 가지 요구.
독일 베를린의 '이집트' 박물관에 보관돼 있는 이집트 여왕의 흉상은 관람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다.베를린의 '이집트'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이 매년 수십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5. (고중국상주시대)태양신조 、(古中国商周时期)太阳神鸟
시기 및 연대:상대 말기
개요: 태양신조 금장식은 2001년 쓰촨성 청두 금사유적에서 출토된 금박으로, 상나라 말기 작품이며, 전체 금장식은 원환형이며, 금장식에는 복잡한 투각무늬가 있으며, 내외부로 나뉘어져 있으며, 내부는 등간격으로 12개의 회전하는 이빨 모양의 빛이 분포되어 있으며, 외부는 내부를 감싸고 있으며, 같은 반시계 방향으로 날아가는 4마리의 새들로 구성되어 있다.네 마리의 새가 머리와 발끝을 앞뒤로 맞대고 같은 방향으로 날아와 안쪽 소용돌이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성분을 분석한 결과 94.2%가 금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 금장식은 고대 촉나라 사람들이 제사를 지낼 때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현재 쓰촨성 청두시 진사유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상주의 태양신조 금장식은 고대인류의 "금오부일" 신화전설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네 마리의 신조들이 회전하는 태양 주위를 날아다니며, 순환이 반복되고, 끊임없이 생동하며, 고대인류의 태양과 새에 대한 숭배를 구현하며, 고대 촉인들의 생명과 운동에 대한 구가를 표현하였다.이는 금사문화에 나타난 역법과 같은 과학지식을 반영하여 고대 촉인들이 사용하던 역법과 같은 과학지식을 반영하고 있으며, 촉나라의 선진 역법과 같은 과학지식을 반영하고 있다.
중요한 의미: 태양신조의 전체 도안은 마치 한 폭의 현대 종이 오려낸 작품과 같습니다. 선이 간결하고 유려하며, 운율이 풍부하며, 강렬한 역동성을 가득 담고 있으며, 상징성과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이 기구는 고대 인류의 "황금조 음일"의 신화 전설 이야기를 생생하게 재현하고, 네 마리의 신조가 회전하는 태양 주위를 날아다니며, 순환이 반복되고, 끊임없이 반복되며, 고대 인류의 태양과 새에 대한 숭배를 구현하고, 고대 촉인들의 생명과 운동의 구가를 표현합니다.이 기구는 구도가 간결하여, 촉나라의 풍부한 철학 사상과 종교 사상, 비범한 예술 창조력과 상상력과 정교한 공예 수준의 완벽한 결합이며, 촉나라이기도 하다.황금 공예의 눈부신 업적의 대표.
특히 태양신조 원물은 국가문물국(國文物局)이 중국 문화재 보호 표지로 승인했다.태양신조는 고대 인민의 '천인합일(天人合一)' 철학, 풍부한 상상력, 비범한 예술적 창의력, 정교한 공예 수준의 완벽한 조화를 이뤘다.
6. (고대 그리스) 오프로니오스 도병
시기 및 연대:고대 그리스 2500 전후
개요: 오프로니오스 도자기 병은 고대 그리스 골동품이다.오프로니오스 도병(欧洛)은 2500년 된 정교하고 화려한 문양으로 물과 술을 담는 도병으로 1972년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이 비정기적으로 100달러에 공급했다.오프로니오스 토기병의 장식은 두 가지 장면을 담고 있다.화면에는 트로이 전쟁이 정면으로 펼쳐져 있어 죽음의 살포동, 제우스, 라오다미아를 묘사하고 있다.반면 도자기 병은 당시 아테네 청년들이 기원전 6세기 이전부터 전투로 무장했음을 보여준다.화면 속 살포돈의 죽음은 고대에는 요식적으로 묘사된 쇼였지만, 이 장면에서는 자연주의가 그려졌다.이 스타일은 고인이 된 고대 화가들을 대표하는데, 그중에서도 에우로니오스가 가장 큰 업적으로 꼽힌다.
중요 가치 및 의미=이탈리아 법원의 조사 결과 오프로니오스 토기병은 1972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의해 비공식적으로 100달러에 판매된 것으로 밝혀졌다.고대 도예가 오프로니오스의 작품이 흔치 않은 로버트 헥터에게서 싼값에 사들인 도예가 역시 이탈리아 정부로부터 약탈 문화재 밀매 혐의로 수배 중이다.2006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이탈리아 정부는 오프로니오스 도병 소유권과 다른 예술작품을 이탈리아로 돌려보내 같은 가치의 유물 몇 점을 빌려 전시하는 계약을 맺었다. 이 도자기 병은 여전히 대도시에 진열되어 있다.박물관. 수년간의 협의 끝에 2008년 1월에야 메트로폴리탄박물관은 토기병을 이탈리아 정부에 반환했다.
7. (고대 이집트) 투탕카멘 황금 가면
시기 및 연대: 기원전 14세기
개요: 투탕카멘 황금 탈은 카이로에 있는 이집트 국립 박물관에 있습니다. 이집트의 국보입니다. 투탕카멘 금 탈은 기원전 14세기 이집트의 파라오 투탕카멘이 죽은 후에 쓴 탈입니다. 그의 무덤에서 발견되었습니다.그의 미라가 발굴될 당시 머리에 씌워진 황금 가면은 당대에 알려진 가장 유명한 이집트 파라오를 만들어냈는데, 가면은 실제 사람의 얼굴 크기에 걸맞게 꼭 그의 얼굴에 씌워졌다.금박으로 만든 가면에는 보석과 스테인드글라스가 박혀 있다.이마에는 독수리신과 코브라신이 장식돼 상하이집트를 상징하고, 그 아래에는 수염을 기른 명신 오시리스를 상징한다.투탕카멘의 황금 가면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예술 진품 중의 하나이다.
중요한 가치와 의미: 투트카몬은 기원전 1336년부터 기원전 1327년까지 이집트를 통치했다.그는 고대 이집트 역사에서 가장 뛰어난 업적을 남긴 파라오는 아니지만, 가장 유명하고 신비로운 이집트 파라오 왕으로, 황금 가면은 이집트 고대 문명의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특히 그는 19세 때 의문의 죽음을 맞이하며 천고의 의문점을 남겼다.19세의 투트카몬은 갑자기 의문의 죽음을 맞이했다.
영국 고고학자 하워드 카터와 그의 팀은 19년 동안 1922년 이집트 남쪽 나일강 서안 사막의 킹스 밸리에서 투트카몬 무덤을 온전하게 발굴했는데, 이 도굴되지 않은 고분에서 출토된 수많은 보물들이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집트 고고사, 나아가 세계 고고사상 가장 위대한 발견이며, 투트카몽의 묘역도 그 유물과 비교할 수 없는 역사적 가치와 함축된 미스터리로 세계 10대 보물 중 하나가 되었다.투트카몬의 신원과 사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과 추측이 제기돼 왔다.
8. (이스라엘) 사해성경
시기 및 연대: 기원전 2-1세기
개요: 이스라엘 사해 고권은 1947~1956년 사해 북서쪽 키버쿤란 광야의 동굴에서 발견된 고대 문헌으로 기원전 2세기에서 1세기 사이에 쓰여진 것으로, 이들의 발견은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고고학적 발견이라고 불린다.1947년 여름, 잃어버린 양을 찾아 사해 북서쪽 모퉁이 해안에 도착한 한 아랍 목자가 쿨란트 유적이라 불리는 가파른 절벽에 올라 동굴 안으로 들어갈 생각이 없어 양가죽 두루마리, 파피루 두루마리 문헌이 담긴 도자기 항아리를 다수 발견했다.이 양피롤은 히브리어로 쓰인 초기 유대교, 기독교 경전으로 밝혀졌다.사해 인근 동굴에서 발견된 2000년 전 두루마리들을 총칭해 사해 두루마리라고 부른다.
넓은 의미에서 사해 고권은 사해 연안에서 속속 발견되고 있는 굴에서 발굴된 문건을 포함한다.좁은 의미의 사해 두루마리란 사해 북서쪽 연안, 쿤란 지역의 마른 강둑 옆 11개 굴에서 흔히 발견되는 두루마리다.
특히 1947년부터 4만 권에 가까운 책이나 파편이 발견됐다.이 두루마리들은 대부분 질그릇에 보관돼 있는데 대부분은 히브리어로 양가죽에 쓰여 있고, 소수는 아람어로 쓰여 있다.고권의 성서 시기는 기원전 1~2세기경으로 추정되는데, 고권은 2000년이 지난 뒤 대부분 파편으로 변해 비교적 소수의 책만이 비교적 온전하게 남아 있다.또 약 50여 년의 전문가 노력 끝에 500권에 가까운 책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복원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온전하게 보존된 것이 이사야서다.
고권의 내용은 매우 풍부하며, 주로 세 종류로 나뉜다: 1) 고권 중 백 권에 가까운 책으로, 구약성경이다.에스더기 외에도 구약성경의 각 권마다 여러 권의 책이 등장하고, 2)고권에는 성경 주석, 성경 주석, 해경서, 차경, 위경 등이 다수 포함되며, 3)비성경 문헌이 포함되어 있다.비성경 문헌에는 세상의 종말을 예언한 것이나, 악을 멸망시키고 메시아가 다시 올 때의 의로운 나라에 대한 신들의 저술이 많다.
중요한 가치 및 의미:사해경권은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의 발전사를 연구하는 문헌자료다.고권의 발견은 많은 이전의 학계, 구약성서상의 쟁론을 해결하였다.요한복음과 요한 바오로 서신의 작풍과 사상적 특색 때문에 한때는 노스티유파의 영향을 받아 2세기 작품으로 여겨지기도 했다.그러나 같은 양식과 특색이 사해고권의 작품에서 나타난 것을 보면 요한복음이나 바울 서신이 사해고권처럼 1세기 저서임에도 사도 요한과 초기 교회가 처한 사회상을 충실히 보여준다.이 밖에 히브리서와 묵시록도 사해고권에 관한 자료를 비교하고 있다.예상컨대 책 완성 시기는 둘 다 서기 70년보다 늦을 것이다.
특히 사해고권의 구약초본은 신약성경의 정확한 번역 근거를 제공한다.특히 사해고권은 신약성서의 교리 다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줬다.한편 이스라엘 문화재청은 2010년 10월 19일 '사해고권'의 고화질 사진과 영문 번역본 등을 구글 사이트에 올려 연구자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9. (고대 그리스) 피스토스 원반
시기: 기원전 17세기
개요: 페스토스 원반은 기원전 17세기의 흙 원반으로 1908년 그리스 크레타 섬의 페스토 왕궁 유적에서 발견되었으며, 현재 그리스의 이라크 리옹 고고학 박물관에서 발견되고 있다.지름 6.5인치 테라코타 원반으로 양면에 상형문자를 새긴 241개의 원반이 바깥쪽으로 나선형으로 배열돼 있다.글자 사이에 뚜렷한 틈이 있다.문자 그대로 원반이 젖었을 때 새긴 것이다.분리된 두 개의 틀로 눌러서 만든 것이다.접시에는 인물, 동물, 신체 기관, 그리고 각종 물체를 나타내는 기호 241개가 있다.어떤 배들의 문양도 있는데,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기호는 머리장식을 한 사람의 머리와 라틴 아메리카의 이집트 회화이다.블레셋 사람들은 서로 닮았다. 수많은 학자들이 페스토스의 원반 위의 기호를 해독하려고 시도했는데, 고고학자들은 이 기호들이 그리스에서 이집트까지와 같은 고대 문명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다.
중요한 가치 및 의미: 원반 위의 기호는 진흙 원반이 젖어 있을 때 활자로 압인한 것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최초의 활자 인쇄 문헌이다.근래에 어떤 고대 천문역법이 기록돼 있다고 보는 학자들이 있지만 이 문자의 의미를 해석하는 학자는 아직 없다.미노족은 유럽에서 가장 먼저 문자를 사용한 민족이다.기원전 2000년대 초에 궁궐 서기들은 이미 상형문자를 이용하여 재고품을 등록하였다.
특히 고고학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수수께끼 중 하나인 고대 그리스 미노스 문명의 페스토스 원반이 한 미국 학자에 의해 가짜라는 폭로를 당했다고 영국 더 타임스가 앞서 보도한 바 있다.피스토스 원반에 새겨진 45개의 신비로운 기호는 4천년 전 시, 경문, 마법의 비문, 악장, 심지어 인류 최고의 문장부호로 여겨졌지만 이 유물은 100년 전 출토된 이래 원반 위의 기호가 의미하는 바를 해독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가짜 문화재 전문 미국 전문가인 아이젠버그 박사는 이 기호들이 큰 사기극이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고 했다.
그리스 당국은 아이젠버그가 전시장 밖에서 피스토스 원반을 검사하는 것을 거부한 것은 운반하기에 너무 약하다는 이유였다.기본적인 과학적 연대검사법으로 발열검사만 해도 아이젠버그의 주장이 사실인지를 입증할 수 있지만 그리스 당국은 디스크 검사를 거부했다.
10. (고국상주시대) 후모무정 、(古中国商周时期)后母戊鼎
시기 및 연대:고대 중국상주시대
약설: 계모무정, 계모무대방정이라고도 한다.원기는 1939년 3월 하남 안양에서 출토된 것으로, 상왕조경(上王祖祖) 또는 조갑(祖甲)이 그 모친 무(母)를 제사하기 위해 만든 상주(商周)시대 청동문화의 대표작이다.계모는 무정문 장식이 아름답고 장중하며 공예가 정교하여 줄곧 세인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원기는 1939년 3월 허난(河南)성 안양(安陽)에서 출토된 것으로, 상왕조경(上王祖或) 또는 조갑(祖甲)이 어머니 무(武)를 제사하기 위해 만든 상주(商周)시대 청동문화의 대표작으로 현재 중국 국가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정복(铭壁) 내벽에 새겨진 '후모무(後母")'는 상왕 무정의 후비 부인의 묘호(廟號)로 고증된다.후모무정은 도범법으로 주조한 것으로, 상후기에 주조한 후 모무정은 최소 1000kg 이상의 원료가 필요하고 약 2,300명의 장인의 긴밀한 협조하에 완성되어야 하는데, 측정 결과 정에는 구리가 84.77%, 주석 11.64%, 납이 2.79% 함유되어 있어 고문헌에 기재된 정자의 구리 주석 비율과 거의 일치한다.
계모는 무정문 장식이 아름답고 장중하며 공예가 정교하여 줄곧 세인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그 가치는 그만큼 더 높다.몸통 둘레에는 정교한 반룡문(龙龍文)과 먹물문(餮纹文)이 주물러져 있어 유물 자체의 위엄을 더해준다.먹이는 각종 음식을 즐겨 먹는다는 전설이 있는 신수로, 이를 청동기에 주조해 길상하고 풍족한 음식을 뜻한다.귓바퀴 문양은 속칭 호랑이가 사람을 물면 두문이라고 하는데, 이 문양은 귀의 좌우에 호랑이 모양을 만들고, 호랑이 머리가 귀의 윗부분을 감싸서 입을 벌리고 마주보고 있는데, 호랑이 가운데 한 사람의 머리가 있다.호랑이에게 삼켜진 것 같다.귀 위쪽에 물고기 모양 두 마리가 더 있다.특히 발에 새겨진 매미무늬는 매미체를 표현해 선이 뚜렷하다.
중요한 가치 및 의미 : 특히 후모 무딩은 중국 은대 청동기의 대표작으로, 상대의 청동 주조 기술의 발전 수준과 중국의 높은 주조 수준을 나타낸다.특히 후모 무정은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무거운 청동 예물로 '진국의 보배'로 불린다.현재 국가 1급 문화재로 2002년 출국(경) 전시 금지 문화재로 지정됐다.
계모인 무정은 세계에서 보기 드문 청동기 귀중품으로 지금까지 출토된 솥 중 가장 무겁고 무거운 것으로 무게 832.84kg, 높이 133cm, 입 길이 110cm, 폭 78cm, 족 높이 46cm, 두께 6cm로 '마구정(馬鼎亭)'이라고도 불린다.후모 무딩은 중국 은대 청동기의 대표작으로, 상대의 청동 주조 기술의 발전 수준과 중국의 높은 주조 수준을 나타낸다.
부: 기타 5개의 세계적인 중요 문화재
(고이집트) 로제타 비석: 기원전 196년에 제작된 로제타 비석은 고대 이집트의 왕 프톨레마이오스 5세의 즉위 조서가 새겨져 있다.비석에는 그리스 문자, 고대 이집트 문자, 당시의 통속 문자와 같은 내용이 새겨져 있어 근대 고고학자들은 언어별 판본의 내용을 대조한 뒤 천여 년 동안 전해지지 않았던 이집트 상형문의 의미와 구조를 해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오늘날 이집트 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되고 있다.로제타 비석은 18에 있다.2002년 영국으로 운송되어 대영박물관에 기증된 이후 로제타 비석은 이집트관에서 전시되어 가장 자랑스러운 진관 중의 하나이다.
동한동분마(東漢銅马馬) : 동한동분마(東漢銅马馬)는 말초용작(馬超龍作), 말답비연(馬飞飛等) 등으로 불리는 동한청동기(東漢靑器)로 1969년 10월 간쑤성 우웨이시 레이타이한묘(台臺漢,)에서 출토되어 현재 간쑤성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동한동은 말 무게가 7.15㎏이다.말이 머리를 숙이고 울부짖으며, 몸은 튼튼하고 팔다리는 길며, 발굽은 날렵하고, 세 발은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한 발로 제비를 밟는다.몸집이 큰 말이 질주하는 용새의 등을 밟자, 어린 용새는 놀라서 어쩔 줄 몰라 했다.뒤를 돌아보니 준마가 하늘을 날며 질주하는 웅장한 모습이 역력했다.동한동분마는 동한동청동예술의 우수한 작품으로, 한대시대의 용무호매한 기개와 앙양된 정신의 면모를 표현한 것으로, 한왕조의 강대함과 부저를 반영하였다.
(독일)네브라 플라네타리:네브라 플라네타리움은 지름 30cm의 청동 원반으로 청록색의 녹슨 녹과 황금으로 된 심볼이 박혀 있다.접시 위의 기호들 중 하나는 태양이나 보름달, 새 달, 그리고 많은 별들일 수 있다.접시 가장자리에 나중에 붙인 두 개의 황금 호는 하지와 동지 사이의 각도를 표시한다.마지막으로 추가된 것은 접시 바닥에 있고, 주위에 많은 필촉이 있는 또 하나의 호형이다.처음 보는 사람들은 장식물인지 오래된 돈인지 추측할지 모르지만, 사실 이것은 독일 내 브라 지역 텔베르크 산에서 발견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별판이다.특히 독일 고고학자들은 이 출토 유물이 영국의 유명한 스톤헨지나 이집트의 피라미드처럼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고대 중국 동한) 마답비연(馬铜飛 :) : 동한동(東漢銅)이 말을 달리다, 일명 마답비연(馬飞飛,)이라 불리는 동한청동기(東漢靑器)로 1969년 10월 간쑤성 우웨이시 레이타이한묘에서 출토되어 현재 간쑤성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동한동은 말 무게가 7.15㎏이다.이미지가 강건하고 준수하며 이채로운 자태가 있다.말이 머리를 숙이고 울부짖으며, 몸은 튼튼하고 팔다리는 길며, 발굽은 날렵하고, 세 발은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한 발로 제비를 밟는다.
(고대 중국 송나라) 요변천목다완: 요변천목다완은 송나라 흑유의 건잔으로 송나라 사람이 차를 두두할 때 쓰는 것이다.일본인들은 이 그릇을 '그릇 속의 우주'라는 말로 표현하는데, 깊은 밤바다에서 본 별하늘을 방불케 한다고 한다.요변천목찻사발소성공은 우연성이 매우 크며 일정한 온도조건에서 매혹적인 칠색광채를 발산한다.당시 소자 고수들은 답답하고 단조로워 보였던 흑자도 화려한 문양을 가질 수 있도록 요변(变變) 기술을 개발했다.요변은 가마 온도, 소조 분위기 등 조건이 까다로워 극히 드물다.현재 전세요변건잔은 4점 만으로 모두 일본이 보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