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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크림시장 잠재력 무한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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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약 10%의 속도로 성장
- 현재 세계 제 1위의 아이스크림 소비국가는 미국으로 미국의 일인당 아이스크림 소비량 은 23kg이다.
오스트레일리아가 17kg, 스웨덴이 16kg, 일본이 11kg, 네덜란드가 18kg인 반면 중국의 일인당 소비량은 1.2kg에 불과함. 중국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1990년대 이후부터 해마다 약 10%의 속도로 성장해 왔으며 무한한 시장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아이스크림, 계절을 가리지 않는 기호식품으로 등극
- 중국에서 아이스크림은 이제 더 이상 여름철만의 기호식품이 아니라 사시사철 남녀노소 를 불문하고 즐기는 사계절 기호식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아이스크림의 겨울철 판매량은 여름철의 1/30에 불과하지만 2005년도 겨울에는 왕성한 매출실적을 기록하였으며 시장도 점차 세분화된 방향으로 발전하고있다.
中, 로컬브랜드의 시장점유율 상승
몇 해 동안의 치열한 시장경쟁을 겪은 후, 중국 국내의 빙과류브랜드가 점차 시장 주도권을 장악하기 시작하였다. 통계에 따르면 伊利와 蒙牛의 2005년도 시장점유율은 각각 15%와 13%로 빙과류시장에서 각각 1, 2위를 기록했다.
한·중 일본서 "김" 전쟁
중국 물량보다 조금 많아
전세계, “차세대 다이어트 식품 만들라”
최근 세계적인 식품 회사들이 다이어트 시장을 잡기 위해 많이 먹지 않아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식품이나 식욕 억제제 등을 넣은 식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中 도시화, 농민 착취 신 경로로 '변질'
최근 몇 년간 모든 사람들은 '농민 문제 해결의 근본 출로는 농민을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여겼다. 즉 도시화, 공업화를 추진해 날로 심각해지는 '3농 문제'를 완화시키려는 것이다. 그러나 신 도시화, 공업화의 열조 속에서 농민은 또다시 피착취자가 됐다. 약 4천만의 농민이 토지, 직업, 사회 보장이 없는 '3무 농민'이 됐다. 일부 학자들은 이로 인해 '도시화 정지', '시장화 반대'를 제기했다. 사실 문제는 도시화, 공업화, 시장화에 있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토지 제도에 있다.
전세기 90년대초 법학자들의 논증을 거쳐 토지 사용권의 거래 가능 문제가 해결 됐다. 이로 인해 각 유형 토지 개발 활동이 신속히 벌어졌다. 전세기 90년대 말까지 실천가들은 홍콩에서 토지 임대와 시장 토지 저축 제도를 들여 왔으며 도시 정부는 토지를 에워싼 제 2재정을 개척하기 시작했다. 사실 '토지를 에워싼 정치'는 토지 제도의 집중 반영이다. 중국의 토지 제도는 어떤 제도인가? 즉 도시 산업 그룹 이익에 복종하는, 도시인이 주재하는, 농민이 공헌해야 하는, 전통적 농업 보호의 이상 목표와 행정 수단의 빠른 축적에 따른 도시 재부 의 현실 수요 모순에서 왜곡된 제도다. 중국 공업화, 도시화 진척이 가속화 됨에 따라 토지 수요가 확대, 농업세가 면제 됐으며 농촌 토지가 절상 했다. 농민이 토지 시장의 수익을 향유하도록 하고 농업 더 나아가 임업, 축산업이 진정으로 산업화 하도록 하려면 토지 권익의 법제화와 토지의 시장화가 필요하다. 토지 자산권이 명확하지 않아 농민은 토지 소유자로서 토지 시장거래에 참여할 수 없다. 근본적으로 농민 이익과 토지 자원의 합리적 배분을 실현할 수 없었다. 또한 저가 토지 획득에서 얻은 수익은 거대한 사회 자원 왜곡과 손실을 가져왔다. 이는 갈수록 치열한 사회 충돌과 위험을 초래한다. 사회주의 시장경제 발전 방향에 어긋나는 것이다. 또한 과학 발전관과 조화로운 사회 건설 요구에 부합되지 않는다. 토지제도 개혁은 전문가의 호소와 중앙 정책 문서만으로는 부족하다. 이는 방대한 시스템 공사며 헌법을 포함한 관련 법률 수정과도 연관된다. 토지제도 개혁은 상당히 절박하며 이는 역사적 과정이다. 中, 공연 입장료 너무 비싸
중국 대도시 공연장에서 공연을 관람하는 계층은 대부분 부자다. 이따금씩 평범한 직장인이 음악가가 꿈인 자녀와 함께 극장에 오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극히 드믈다.
상하이인들, 현지 방언에 애착 '커'…배타심리 심각
계획경제하에 상하이는 오랫동안 홀로 앞장서 중국의 경제발전을 촉진시키고 있다. 이런 연유로 상하이는 점차 일본과 비슷한 ‘아시아를 벗어나 유럽으로!’라는 심리를 드러낸것 같다. 한편으로는 자신을 ‘중국인’으로 여기지 않고 다른 도시 사람들을 ‘시골 사람’으로 여기는 상황을 초래한 것으로 보여진다.
■상하이 인, 타지방 무시 '만연' ‘시골 사람’은 상하이어 중 전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단어중 하나로 상하이 사람 이 외지인을 두고 부르는 무시의 개념이 섞인 호칭이다. 상하이 사람 중에도 지위가 낮은 사람에 대한 다른 호칭이 있다. 이는 대부분 상하이 사람들에게 가장 경시 당하는 쑤베이(苏北)사람이 속한다. 쑤베이(苏北)어 속에도 특정한 어휘‘콰이즈(侉子)’가 있으며 이는 쉬저우(徐州) 이북에 대한 사람에 대한 호칭이다. ■언어는 시대를 반영 상하이 언어문자 위원회 관련인사는 "언어의 특징중 하나는 가난을 싫어하고 부를 좋아하는 것이다. 현재 광둥(广东) 경제가 발전하기 시작하자 상하이 일부 사람들에게 광동어를 배우는 열풍이 일어났다”고 분석했다. 현재 상하이 사람의 태도는 건방지다. 그들은 태평양 지구에 대해서만 바라볼 뿐이다. 상하이어의 앞날이 어떠하든 월등한 상하이 문화가 짧은 시간내 전국을 바라보는 태도에 있어 빠른 변화는 없을 듯 하다. ■새로운 상하이 인, 상하이 언어와 문화에 대한 소감 천웨이(陈乐)는 상하이 이민 대표로 그녀들은 1999년 상하이 모 대학에 입학해 졸업 후에도 여전히 상하이에 남아 지금까지 일해 왔다. 천웨이(陈乐)가 모 대학에 입학할 때 60명의 학생 가운데 절반을 넘는 사람이 상하이 사람이다. 또한 일부는 상하이 지식인 자녀로 상하이어가 한 반의 통용 언어가 됐다. 반장으로 선출된 천웨이는 ‘집권 능력’이 부족한 대신 필사적으로 상하이 말을 배웠다고 한다. 개학 후, 거의 모든 수업은 듣지 않고 수업마다 상하이 남학생들 속에서 묵묵히 상하이 말만 들어왔다고 한다. 듣기 훈련만 1개월 지속한 후 기본적인 상하이 말을 알아들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현재 그녀는 상하이 문화가 없는 다른 도시에 취직하고 있지만 아직도 상하이 문화가 그녀에게 가져다 주는 영향에 물들어 있다. 지금도 상하이 번화거리와 중하위층의 소비거리가 손금 보듯 선명하다. 예를 들면 양푸우(杨浦),파먼(闸门),푸퉈우산취(普陀三区) 등은 상해이 중등 소비가정 거주 지역이다. 징안(静安), 쒸이훠이(徐汇), 황푸(黄浦) 등은 상하이의 고소비 가정주택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호주, 아시아 최대 금광 개발
중국과 호주 澳華황금유한회사(sino mining co ltd)가 공동 개발한 귀주성의 爛泥溝금광이 금년 9월 생산을 개시할 예정, 생산이 시작될 경우 동 금광은 아시아 최대 금광이 될 전망이다.
- 연간 광석처리량: 120만톤 이상 - 연간 금생산량: 18만-20만 온스.
中 서비스업 종사자, 2020년 취업인구 51% 달할 듯
정보, 과학기술, 금융, 회계, 자문, 법률이 대표하는 현대 서비스업은 신형 공업화 경제의 새로운 성장 분야로 되고 있다. <베이징일보>는 중국과학협회 부위원장 겸 국가의 중장기의 과학기술 발전계획 ‘현대 서비스업 과학기술 문제 연구팀’ 팀장인 후치헝(胡启恒) 원사가 “2020년 중국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GDP 비중은 48.2%, 취업 비중이 51%에 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최근 보도했다.
중국 발전 전략학 연구회가 주최한 제1기 중국 현대 서비스업 발전 논단에서는 중국 현대 서비스업 발전 현황 및 미래의 발전 목표를 소개했다. 후치헝 원사는 주제보고 중에서 “중국은 현재 수출의 59%가 제조업이며 서비스업은 단지 2%에도 미치지 못한다”며 “세계적으로 새로운 경제 증가 수치 비중에서 아주 불리한 위치에 처해있다”고 발표했다.
中 초등생 20%, "문제 있어"
중국 학생 정신건강 교육이 1980년대 대학을 우선해서 일어났다. 그뒤에 봉사 대상이 점진적으로 중고등학생과 초등학생까지 확대됐다. 최근 우한(武汉)대학 사회발전 연구소는 인덩안(尹邓安)교수를 채용해 2천 여명의 대중소 학생의 정신 건강을 조사하고 지도하는 동시에 그들의 정신건강 현황을 검토하고 건의를 제출하도록 배려했다.
여러 해동안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지도해준 경험을 통해 인덩안 교수는 "20%에 달하는 초등학생들에 심각한 심리 문제가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조사 받은 초등학생가운데 비정상적인 심리 문제 경향과 심리 행위 문제가 있는 학생의 비율이 20.6%를 차지한다. 초등학생의 심리 문제는 주로 학습, 심리, 교제 세 방면에서 표현된다. 학습 : 취미 부족 초등학생의 작업양이 많고 내용이 단조롭고 중복된다. 그리고 각 학년이 숙제를 완성하는데 소모하는 시간은 모두 국가가 규정한 시간을 초과했다. 학생들의 책가방이 갈수록 무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학습을 혐오하는 기분도 갈수록 상승되는 추세다. 79%에 달하는 학생이 학습에 권태를 느끼고 있다. 40%-50%의 학생은 일부 학과에 무취미를 느끼고 30%에 달하는 초등학생이 학습에 정열이 부족해 주동적으로 찾는 경우가 없다. 20%의 초등학생이 가끔씩 두통 혹은 배가 아프다는 구실로 학습을 피한다. 심리 : 불안정 하고 때때로 초조하거나 열등한 기분 생성 기분이 불안정한 것은 초등학생의 보편적인 심리 특징이다. 현재 이런 불안정 상황이 상태를 벗어나 초조하거나 열등한 기분을 가끔씩 생성하고 있다. 초조는 주로 시험장에서 나타나는데 많이는 시험시 심장 박동이 가속하거나 온 몸에 식은 땀이 흘리는 것으로 표현된다. 일부 학생은 심지어 심각한 공포심리까지 존재해 시험 과정에 부정행위를 초래한다. 이런 기분은 또한 주위 사람들에게 파생시킨다. 조사 가운데 31%에 달하는 초등학생이 자신이 “우수하지 않다” 또는 "다른 사람만 못하다"고 자평하고 있다. 상당수 학생이 실패의 그늘에 발목을 잡혀 실패한 원인을 자신이 둔하다는 데 귀결시킨다. 50%에 달하는 학생이 교사가 자신에 대한 신심을 믿지 않는다. 교제 : 주동적이지 못하고 친구사이 냉담 이번의 조사에서 30%에 달하는 초등학생이 다른 사람과 상종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설령 동년배와 함께 있어도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10%에 달하는 초등학생이 친구에 관심이 없고 다른 사람과의 교제에서 소극적이며 친구사이가 냉담하고 다른 사람의 우정을 얻지 못한다. 그외에 5%의 초등학생이 친구의 인정을 희망하지만 자신을 엄격히 단속하지 못하고 교제 능력이 부족한 원인으로 자주 고민한다. 인덩안 교수는 사회, 가정과 학교가 초등학생의 정신건강을 충분히 중시하지 못한 원인으로 초등학생의 심리 문제가 심각하게 악화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응시 교육, 진학 압력 등은 초등학생의 정신건강 문제를 생성하는 주요한 원인이다. 中, '오락'으로 재부 창조…온라인게임 급성장
전에 단순한 오락이었던 온라인게임이 현재 인터넷 경제에서 맹활약을 하고있다. 현재 십여개의 온라인게임 관련 산업은 오락이 창조한 거대한 재부를 공유하고 있다.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 시장 현재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등 대도시의 길거리나 지하철에는 ‘WOW', ‘리니즈2’ 등 온라인 게임 광고가 쉽게 눈에 띈다. 텔레비젼 광고에도 온라인 게임 광고가 매우 많아 무의식중에 사람들의 눈에 들어온다. 수백만을 넘는 사람들이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있다. 온라인 게임은 인터넷 경제의 중요한 부분으로 IT산업에 대한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다. 몇년간의 발전을 거쳐 온라인 게임은 독립적인 산업이 됐다. 이는 현재 ▲인터넷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자소비 등 영역에 언급되는 종합산업이다. 전세계 온라인 게임 시장은 매년 50%를 넘는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인터넷 협회의 통계에서는 2004년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규모가 약 35억위안(한화 약 4천5백50억원)로 나타난다. 이는 2003년에 비해 77.6% 증가했다. 2006년 온라인 게임 시장규모은 83억4천만위안(한화 약 1조8백42억원)으로 예측된다. 업내 인사들은 이런 온라인 게임 산업을“자면서도 돈을 벌수있는 산업이다” 고 여긴다. ■중국시장에 적합한‘성다(盛大)방식’ 상하이(上海)성다 인터넷발전유한회사(아래에 성다라고 약함)와 성다가 운영하는 온라인 게임 ‘미르의 전설’은 장시기동안 온라인 게임의 대명사가 됐다. 1999년 11월에 설립된 성다는 현재 중국 최대의 온라인 게임 운영기업이다. 2005년 제2분기까지 성다는 4억6천만명의 사용자가 등록했으며 동시접속자 수가 최고 2백50만명에 달했다. 국제 데이타 통계기구(IDC)의 통계에 따르면 성다가 운영하는 제품은 현재 중국 시장의 반이상을 차지한다. 2004년 5월13일 성다인터넷이 미국 나스닥에 상장했으며 현재 총 가치는 30억달러에 달한다. 성다는 현재 세계최대의 온라인 게임회사인 한국 NC-SOFT의 13억1천5백만달러 가치를 훨씬 초과했다. 성다는 온라인 게임에 대해 성공적인 운영방식을 탐색해냈다. ‘성다방식’을 통해 업계에서는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의 운영기업에 대한 요구를 찾아냈다. 첫째, 자신의 온라인 게임 개발팀을 조직해야 한다. 성다는 현재 1천여명의 개발자가 있다. 많은 산업과 마찬가지로 본토화의 길을 걷지 않으면 발전할 수 없다. 국외 온라인 게임을 대리해서는 발전이 불가능하다. 현재 ‘촨치(传奇)세계’ 등 국산 온라인 게임은 날로 많은 사람들의 환영을 받는다. 둘째, 완벽한 제품운영제도를 제정해야 한다. 온라인 게임은 기술성이 강한 산업이기에 기업은 반드시 강대한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성다는 현재 중국에 천여개의 게임서버를 설립했다. 동시에 제품판매 제도도 갖춰야 한다. 현재‘성다방식’은 중국 온라인 게임 산업의 성숙된 방식이 됐다. ■새로운 수익수단 끊임없이 나타나 초기의 온라인 게임은 개발기업이 게임을 설계 개발하고 운영기업이 시장확대와 정비를 진행했다. 또 소비자가 소비카드를 구매하는 일률적인 방식이 였다. 그 후 온라인 게임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물품매매 등 각종 수요가 많이 나타났으며 이익수단도 다양해졌다. 온라인 게임속의 가상세계에서 사람들이 좋은 성적을 올리려면 막강한 장비와 도구와 빼놓을 수 없다. 따라서 많은 플레어들은 많은 시간을 소모해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고 있다. 이래야 만이 더욱 좋은 장비와 물품을 얻을 수 있다. 일부 특별 장비를 얻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한다. 일부 사람들은 막강한 장비를 얻기르 원하면서도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하려 하지 않는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현금으로 기타 플레어의 장비 등을 구매한다. 최근 발표한 <제16기 중국 인터넷 발전통계보고>에서는 2005년 상반기 온라인 게임 플레어가 가상물품을 구매한 소비액은 일인당 1백78위안(한화 약 2만3천1백40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온라인 게임을 진행하는 네티즌비율은 23.4%에 달했다. 이는 2005년 상반기만해도 온라인 게임 가상물품시장이 40억위안(한화 약 5천2백억원)을 초과한 다는 것을 설명한다. 가상물품매매는 이미 온라인 게임의 소홀히 할 수 없는 이익원천이다. ■가상물품매매 입법 필요 중국 온라인 게임은 몇년간의 발전을 거쳐 큰 성과를 이룩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다. 최근 2년동안 청소년들이 온라인 게임에 중독되여 학업을 뒤로 한다는 보도가 아주 많았다. 이런 상황에 대비해 올해 중국 7개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는 공동으로 <온라인 게임 중독 방지 시스템 표준> 을 제정했다. 한편 온라인 게임의 안전성 면에서 플레어의 계좌를 도난당하는 문제가 아주 심각하다. 온라인 게임 인터넷안전문제는 현재 운영기업이 중점으로 중시하는 문제이다. 시장면에서 보면 온라인 게임 운영비용이 너무 높은 것도 현재 새로운 운영기업이 발전할수 없는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시장의 평균수준으로 보면 하나의 온라인 게임 운영비용은 적어도 1천만위안(한화 약 13억원)이 소요된다. 이관(易观)국제의 통계에는 현재 10~15%의 온라인 게임 운영기업만이 이익을 얻고 있다고 발표했다. 관련 법률법규의 제한으로 인해 온라인 게임 산업의 발전이 제약을 받는다. 최근 원저우(温州)시 게임 플레어 2명은 성다가 개인재산을 침범했다고 성다를 기소했다. 기소원인은 이 2명의 플레어가 2만위안(한화 약 2백60만원)을 주고 ‘마비가락지’ 등 가상물품을 구매했는데 성다에서는 이것을 가짜라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중국 국내에 아직 가상물품권에 대한 입법규정이 없어 사건의 해결이 매우 어려웠다. 정책상에서 관련 정부부서는 온라인 게임 발전에 많은 유리한 조건을 주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문제가 있으며 이런 문제의 해결해야만이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의 발전을 이끌 수 있다. 중국 10대 고소득 직업은?
◆영업사원이 위상을 차지했다. 우수한 판매원의 임금은 1만 위안을 넘는다. 우수한 영업사원은 모든 업계에서 환영받는다. 이는 모든 채용직 유형의 10 ~15%를 차지한다. ◆금융업의 매력은 여전히 식지 않고 있다. 금융업 매니저의 월급은 월 7천위안 정도다. 외자은행이 끝없이 진입하고 합자기금회사가 점차 많아져 은행과 기금이 인재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인재 쟁탈 또한 매우 치열하다. ◆온라인게임업의 인재 결핍이 심각하다. 임금이 월 8천위안에 달하지만 문의하는 사람이 적다. 2006년 중국 온라인게임 사용자 총수는 4천4백90만명에 달할 것이다. 온라인게임시장 규모가 80억 위안을 넘어 세계 최대 온라인게임 소프트웨어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 유제품 기업, 中 시장 노린다
중국 유제품 시장이 쾌속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 유제품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뉴질랜드 Fonterra Co-operative Group는 얼마전 허베이(河北) 스쟈좡(石家庄)시 산루(三鹿)그룹 지분 43%를 8억6천4백만 위안에 인수했다. 전자는 세계 최대 유제품 수출업체, 후자는 중국 대형 분유 판매업체다. 2005년 10월 프랑스 발효유업 거두인 다농그룹이 7천2백20만 위안을 투입해 상하이 광밍(光明)유제품회사에서 차지하는 지분을 9.7%에서 11.5%로 늘였다. 지난 해 여름 덴마크의 ARLAFOODS사는 5억4천만 위안을 투자해 홍콩에서 상장한 멍니우(蒙牛)그룹과 합자회사를 설립했으며 주로 분유 판매 업무를 책임졌다. 중국인들의 음식 습관이 갈수록 서양화되고 영양을 중시하게 되면서 국내 유제품 생산과 소비도 급증했다. 20년 전 중국의 식품시장에서 유제품은 아주 드문 식품이었다. 하지만 현재 중국인들은 소득이 늘어나면서 정기적으로 우유, 버터, 아이스크림 등 제품들을 소비하는 추세도 높아지고 있다. 외국 회사들은 이런 추세를 틈타 이윤을 보고 있으며 잇달아 현지 생산 및 마케팅 운영을 확장했다. 그들은 또 중국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품종의 유제품들을 판매할 것을 시도하고 있다. 업계인사는 “10년 안에 중국 1인당 평균 우유 소비량이 현재 미국 수준의 3분의 1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다농은 “현재 중국 소비자들이 매년 평균 1kg의 발효유를 마시며 이는 미국과 영국 소비량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수치다”라고 분석했다. 중국 농촌지역의 유제품 소비량은 여전히 낮아 아시아 평균 수준의 10분의 1 밖에 안되는 실정이다. 이는 경제발전이 점차 농촌으로 확장 됨에 따라 전 중국 유제품 시장의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것을 말해준다
中, 세계 유산 수량 세계 '3위'
세계 유산 공약 조약국이 된 20년 이래 중국은 현재 31개의 세계 유산을 갖고 있어 세계 제3위를 차지한다.
전국 정협 문사와 학습 위원회 왕멍(王蒙) 주임은 "1985년 4명의 전국 정협 위원이 연합해 제6기 정협 제3차 회의에서 <중국은 유엔 교육과학문화 조직 '세계 문화와 자연 유산 공약'에 참여해야 한다> 는 제안을 제출했다. 1985년 2월 전국인민대표대회는 이 공약에 참여할 것을 허가했으며 이로써 중국은 세계 유산 공약 조약국이 됐다. 2005년까지 중국은 31개 세계 유산으로 세계 제3위를 차지했다. 전국 정협 저우테눙(周铁农) 부주석은 "세계 유산 보호관리의 중요성과 긴박성을 충분히 인식해야 하며 보호를 첫자리에 놓아야 한다"며 "보호의 기초위에서 과학적인 이용과 적당한 이용을 진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세계 유산은 전인류의 공동 재산이므로 유산에 대한 보호는 전사회의 지지와 참여가 필요하다. 국민들의 세계 유산 보호 사업 참여를 인도하고 격려하고 지지해야 하며 특히 청소년들의 세계 우산 보호의식을 고무격려 해야 한다.
中, 농촌 절종 위기…매일 촌락 53개 소실
중국 농촌 촌락이 빠른 속도로 사라지고 있다.
‘중국농업통계자료’에 따르면 2001년 매일 촌락이 76개꼴로 소실, 2002년에 약 40개, 2003년에는 약 43개 촌락이 손실되어 최근 3년 동안 평균 1일당 촌락 53개가 중국 대지에서 사라졌다. 아울러 불법적인 점유와 불합리적인 사용으로 인해 1996~2004년까지 중국은 해마다 대량의 경작지가 감소되고 있다. 그렇다면 대량이란 얼마만한 정도일까? 한번에 5백만무(亩)(1무=약 667㎡), 1천만무, 3천6백30만무, 이런 속도로 발전하면 경작지가 중국에서 소실될 날도 멀지 않을 정도다. 이처럼 심각한 상황에 대비해 우리는 기본 농경지와 경작지 보호 작업을 중요시하고 한시라도 늦추어서는 안 된다. 기본 농경지 총량, 용도가 변하지 않고 질량이 내려가지 않게 하기 위해 국가 7부문(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재정부, 건설부, 수리부, 국가 임업국 등)은 연합으로 발표한 ‘기본 농경지 보호를 잘할 데 관한 작업 의견’ 에서 각 지방이 농경지 보호에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 보고에서는 비 농업용 건설 용지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고 ‘토지관리법’과 ‘기본농경지보호조례’의 관련 규정을 엄격히 집행할 것을 요구했고 국가 에너지, 교통, 수리, 군사 등 중점 프로젝트 건설 외의 비 농업용 건설은 기본 농경지를 점유할 수 없다고 규정했다. 이는 부동산 토지 점유를 크게 제한하게 될 것이다. 중국 1인당 토지 점유율은 세계 평균 수준의 1/3밖에 안 된다. 즉, 세계 1/7의 토지로 세계 1/5이 넘는 인구를 먹여 살려야 한다는 계산이다. 1인당 토지 점유율이 높은 국가는 농경지가 경제 농작물, 관광, 공업 원자재 가공 등 기능을 가질 수 있지만 1인당 토지 소유율이 1.59무밖에 안 되는 중국에서 이의 주요 기능은 중국인에게 양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외국의 토지 사용 구조를 따라 배우거나 단기적인 경제 이익에만 눈에 불을 켜면 앞으로 재난의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이 명언을 기억하라, “무정부주의는 일종의 기회주의 보복이다” 정부는 줄곧 부동산 회사의 토지 점거를 제지하려 노력해 왔다. 원자바오(温家宝) 총리는 “토지 공제 정책을 명확히 하고 발전 규모를 합리적으로 제한, 토지 점거를 방지해야 한다” 고 지시했다. 국가의 정책 실시가 심화됨에 따라 부동산 회사는 토지가 부족하다는 소문을 퍼뜨리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국투자원부 루신서(鹿心社) 부부장은 “사실 정부의 토지 공급은 적지 않다. 하지만 정부가 제공한 토지를 부동산 회사가 개발하지 않았을 뿐이다. 그들은 이런 토지 점거 방식으로 고의적으로 부동산 수요 초과를 만들어 내고 가격을 올리고 있다. 다시 말해서 시간으로 금전을 바꾼다는 말이다”라고 명확히 지적했다. 사회, 경제 생활에서 아름다운 꿈이 현실로 되려면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한 경제행위가 현행의 경제 정책과 사회 공익을 위반했을 때 위험이 커지게 되고 실패의 가능성도 높아지게 되어 있다. 나는 부동산 기업들의 토지 점거 행위는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폭리의 유혹으로 잠재돼 있는 함정은 놓치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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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