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5
쌤과 첫통화 두근두근.. 주님께서 길을 열어 주신다.
1. 숫자읽기 점검하기
<준비물>
A4종이, 빨간매직,검정매직, 칭찬스티커,스케치북, A4종이 색깔별로 6종류 5장씩, 상자2개 (칭찬상자, 모름상자)
<테스트방법>
A4용지 4등분해서 1~10까지 빨간매직으로 적는다
10을 쓸때는 1자는 빨간매직, 0은 검정매직으로 쓴다
아이에게 숫자카드를 뒤죽박죽 섞어서 준다. 숫자카드를 한꺼번에 다 주지말고 3개씩 준다
읽으면 칭찬스티커를 붙이고 칭찬상자에 넣는다. 칭찬상자에도 칭찬스티커를 붙여놓는다.
(아이가 도움없이 혼자 읽었을때)
읽지못한 카드는 모름상자에 넣어서 숨겨놓는다.
칭찬상자는 텔레비젼 옆에 놓아둔다.
1번만한다. 가르치려고 하지말고 잠깐 확인만 한다.반복하지 않는다.
테스트시간은 30초~1분사이
<주의사항>
아이가 틀렸을때 실망하는 표정 금지. 가르치는것 금지, 혼내거나 야단치는거 금지
엄마는 사오정, 바보가돼라 . 아이가 날 가르치려고 하도록 엄마는 바보짓을 한다. 아이의 욕구가 상승된다.
받침없는한글 300자 받침있는게 1200자
->테스트 결과 : 1.5.10 알고있음. 8은 눈사람 같다고 함. 2를 보고 3인가 라고 대답함
테스트는 30초내에 끝났음. 하준이가 더 하자고 조름. 칭찬스티커를 붙이지 못한 카드에 붙이고 싶은 욕구가 있으나 알지못해 속상해함
21.3.6
테스트 결과 말씀 드림.
따라서 쓰는것과 읽는것은 별개라고 하심
8을 눈사람이라고 했다고 하니 8을 가르치라고 하심
과정 .1. 코코코 놀이를 시작해서 자연스럽게 코코코눈, 코코코입, 코코코팔로 시동을 걸어준다
2. 종이 2장을 준비해서 아이와 나눠 갖는다. 빨간 볼펜으로 동그라미 그리고 아이한테 볼펜을 주고 똑같이그리게 한다.
(주의사항 - 동그라미가 떨어져도 삐뚤어져도 겹쳐져도 지적하지 않는다. 엄마는 그저 감탄만 해준다
아이가 스스로 잘못된것을 알때까지 내버려 둔다)
검정볼펜으로 아레 동그라미를 그리고 똑같이 아이에게도 그리게 한다. 눈사람같이 됐네~ 하고 8카드를 그때 꺼낸다
3. 본공사 5단계법-엄마를 2번 따라하고 혼자서 2번 하고 10초후 혼자한다.
EX) (8자카드 보여주면서 )눈사람같이 생겼지? 이 카드하고 똑같네~(그린종이와 카드를 비교)
따라서 해보세요 "팔"->2회 OK~ 한번씩만 하기
금방 뭐라고 했지? 혼자서 해봐~ (아이가 팔) 한번더 해봐~ 팔 이라고 아이가 말하면 팔을 토닥이면서 이거하고 똑같네
코코코코 팔~ 이라고 한번더 해준다->4단계 끝
10초 기다리면서 종이로 엄마한번 아이한번을 한다 8그리기 * 그때 8이라는 말은 하지 않는다. 미술놀이만 하기
다시 카드주고 이거 뭐라고 했지? 물어봐서 아이가 팔이라고 하면 칭찬스티커 붙이고 상자에 넣기
하나, 둘, 셋은 1년동안 하지않고 1,2,3,4~ 숫자에만 집중하기
두가지 동시에 하면 숫자를 알기힘듦
숫자쓰는 노트 준비
1,2만 세로로 3번씩 쓴다. 1을 쓸때는 일! 이라고 읽어준다, 2 쓸때는 2~~~~라고 길게 내준다.
1,2를 연속해서 쓰지 않는다. 2를 읽는지 보고 멈춘다. 이빨할때 이를 알면 엄마가 이를 보여주면서 한다(오버액션)
반드시 위에서 아래로 쓴다. 2를 알면 3을 쓴다. 삼~~~~이라고 읽어준다.
일단 2에 집중한다.
한번쓰고 10분후 다시 쓰고 10분후 다시 써본다
2를 쓰면서 2~~~를 소리내어 해주는데 숨이 넘어가도록 한다. 아기가 걱정될정도로~
오늘도 야단금지! 욕심부리기 금지! 아이 하는대로 페이스를 맞춰서 매우 조금씩 한번만 한다
확실히 가르치려고 하지말고 살짝 애매하게 가르친다. 하는둥 마는둥. 꺼림직~ 하게 살짝하다가 1초 하고 길어도 30초를
넘기지 마라
마지막으로 엄마마음 다잡기!!
하준이를 향한 하나님의 크고 놀라우신 계획, 축복 기대하기!!
살아계신 하나님 신실하게 의지하기!!
주님 아니면 전 낙망하고 쓰러졌을거에요. 그러나 주님께서 하준이를 저에게 주신 이유를 조금씩 깨닫고 있어요.
주님이 보시기엔 너무도 사랑스럽고 완벽한 아이인줄 알고있습니다. 하준이를 통해 저에게 또다른 세상을 보게 하시니
감사해요. 주님 정말정말 사랑합니다
21.3.7
어제 저녁 8자 공부 실패.
엄마랑 같이 펜들고 앉으니 아이가 신나서 나무그리고 눈사람 그리고 난리난리.엄마말 전혀 안들림
꾹참고 공부끝. 너무 속상하고 화남. 표정관리 실패.ㅜㅜ
오늘 예배후 집에 와서 은근슬쩍 놀면서 다시 해봄.
아이에게 펜을 주진않고 눈사람 놀이하면서 팔 인식해주기
엄마팔, 막내팔~ 하고 5단계 학습법대로 해봄.
10초후 8카드 보여주면서 물어보니 8 합니다.
칭찬스티커 8카드에 붙이고 칭찬상자에 골인~^^
아이가 어리둥절해 하면서도 좋아함
2 공부 하려는데 잠듦. 오늘 공부끝
21.3.10 수요일
주일저녁 갑작스런 큰아이 맹장수술로 인해 막둥이 공부 정체중
속상하다
오늘 퇴원하면 다시 시작해봐야겠다
21.3.13 토요일
큰아이 퇴원후 선생님과 통화
'3' 자 학습
3을쓸떄 3같이 않게 쓴다.
옆으로 쭉~~짧게 옆으로 쭉 ~~ 짧게 하면서 쓴다
검정색 파란색을 섞어서 쓴다.
아이에게 해보니 뭘 할줄 안다는듯이 잘 따라해주고 바로 3을 알았다.
요즘 너무 게을렀네
다시한번 힘을 내자
첫댓글 아멘 응원합니다 8세 제 아이도 오늘 전화상담 받고 시작해요 화이팅
저랑 비슷한 시기에 시작하시니 기대가 됩니다. 제 기도시간에 세아를 위한 기도를 함께 하겠습니다. 함께 힘내요
너무 감사합니다 ㅠㅠ 같이 중보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