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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학교들, ‘오징어 게임’ 폭력성 경고… 드라마 따라하면 징계도
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아이들이 모방하다 폭력성에 노출될 수 있다며 각국 학교들이 학부모들에게 시청 자제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플로리다주 공립 학교인 ‘베이 디스트릭트 학교(Bay District Schools)’는 14일(현지시간) 학부모에게 자녀들의 ‘오징어 게임’ 시청 자제와 폭력적 게임을 하지 않도록 지도를 부탁하는 공문을 보냈다.
학교는 “일부 아이들이 학교에서 특정 장면을 따라하려 시도하고 있다”면서 “해로워 보이지 않는 놀이도 실제로는 해롭다. 드라마 속 게임에서는 ‘제거'(죽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학교 측은 실제로 아이들이 서로를 다치게 하려고 시도하는 것을 목격했다”면서 “자녀들이 온라인에 접근하는 것을 살펴봐주시고, 아이들에게 학교에서 폭력적 게임을 하지 않도록 지도해달라. 우리는 아무도 다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호주 초등학교서도 ‘오징어 게임’ 경계령
또한 시드니 소재 덜위치 힐 공립학교의 린다 위컴 교장은 14일 학부모에게 편지를 보내 자녀들이 ‘오징어 게임’ 시청을 차단하도록 요청하는 편지를 보냈다고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가 전했다.
위컴 교장은 편지에서 “6∼7살 아이들이 성인등급(MA)인 ‘오징어 게임’ 시리즈를 시청한 사실을 인정했다”며 “이 프로그램은 심각한 폭력과 유혈, 욕설 등을 묘사한 장면들을 특징으로 하고 있어 초등학생 등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드라마 속 폭력적인 게임을 언급하며 “폭력적인 언어와 공격적인 행동은 특히 학교 운동장 등 더 넓은 공간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다”며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경고했다. 이어 넷플릭스 설정을 변경하여 자녀가 프로그램 시청을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자녀들의 온라인 활동도 관찰해 달라고 요청했다.
퍼스시 한 초등학교도 13일 학부모들에게 공지를 발송해 ‘오징어 게임’ 속 폭력 수준이 ‘매우 강렬’하여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이미 아이들이 드라마를 모방한 게임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학부모들, SNS서 학교의 ‘오징어 게임’의 부정적 영향 지지 입장 확산
브라질 남부 파라나주 상 주제 두스 피냐이스시에 있는 ‘우 피케누 폴레가르’ 학교 측은 지난 7일 학부모들에게 보낸 통지문을 통해 10세 이하 어린이의 ‘라운드 6′(‘오징어 게임’의 브라질 이름) 시청 자제를 권고했다고 브라질 언론 폴랴 지 상 파울로가 14일 보도했다.
학교 측은 성명을 통해 “‘라운드 6’가 전하려는 메시지가 우리의 사회적 프로그램이나 가족과 삶의 가치, 학교 운영 철학과 맞지 않는다”면서 “여러분의 자녀를 더 나은 인간으로 키우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학부모들은 소셜미디어(SNS)에 공감하는 표시하는 글을 잇따라 올리고, 교육계와 아동심리학 전문가들이 학교 측의 비판을 지지하는 입장을 밝히는 등 논란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유럽 학교서도 학생에 부정적 영향 우려… “이 놀이 계속하는 학생에 제재 있을 것”
유럽 학교에서는 징계까지 예고한 상태다.
벨기에의 ‘에르클린 베기나쥬 에노(Erquelinnes Béguinage Hainaut)’ 학교는 지난 7일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와 비슷한 놀이인 ‘1, 2, 3, 태양(Soleil)’을 학생들이 패자를 때리는 놀이로 변형했다면서 이를 경고했다고 유로뉴스가 보도했다.
이 학교는 페이스북에 올린 공문에서 “‘오징어 게임’은 폭력적인 장면들 때문에 18세 미만에게 금지된 시리즈”라면서 “다른 아이를 때리는 이 놀이를 계속하는 학생에게는 제재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국 런던 북동부의 존 브램스턴 초등학교도 아이들이 ‘오징어 게임’을 보고 운동장에서 서로 총싸움 놀이를 해 우려된다며 드라마 속 행동을 따라하는 학생은 징계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넷플릭스 TV 시리즈 중 세계 1위를 달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오징어 게임’은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장면들로 국내에서도 18세 이상 관람가로 방영되고 있지만,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으로 보는 영상 스트리밍의 특성상 부모가 시청 제한 도구를 쓰지 않으면 미성년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껠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요일 2:16)
이 땅의 인생이 만든 그 어떤 것도 선한 것이 없다. 우리의 관심과 모으고 주목하는 모든 대상이 바로 세상에서 왔기 때문이라고 성경은 말한다. 세상 많은 사람들이 주목한다고 좋고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오징어 게임’은 알록 달록한 예쁜 공간 안에 피가 낭자하게 뿌려져 있고, 죽음을 매우 심플하게 그려내는 등 폭력과 죽음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느껴지게 한다. 그러나 폭력과 죽음은 실제로는 매우 잔인하며 무서운 것이다. 사탄은 이러한 영상들을 통해 다음세대에게 죄에 대한 감각을 무뎌지게 한다. 각국의 학교들의 요청과 같이, 아이들에게 올바른 정서 교육이 필요하다. 각 나라의 학교와 가정, 교회가 ‘유행’에 치우치지 않고, 마땅히 아이들에게 가르칠 것을 가르치는 책임을 다하는 통로로 회복되기를 기도하자. 다음세대들이 “죄의 삯은 사망이라” 말씀하신 심판주 하나님 앞에 겸손히 서며, 죄에 물들지 않는 거룩한 세대로 세워지길 간구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http://gnpnews.org/archives/94218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반기독교 코드, 병적 수준으로 악의적”
악행 저지른 종교인 설정, ‘회개’ 확대 왜곡 및 일반화
사람 죽이고 감사 기도하는 캐릭터, 기독교 이해 부족
마지막 게임, 굳이 크리스마스 이브로 설정한 이유는
기독교 유튜버 ‘책읽는사자(이하 책사)’가 넷플릭스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반기독교 코드를 지적했다.
책사는 “매우 아쉽게도, 총 9편으로 제작된 드라마 <오징어게임> 전반에 짙게 스며든 반기독교·반서구문명 코드는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정도를 넘어 거의 병적인 수준에 이르렀다 볼 정도로 악의적”이라며 “대부분 대중예술가가 반미, 반기독교, 반자본주의 사상에 경도된 것은 사실이지만, <오징어 게임>은 (특히 반기독교 코드는) ‘한두 번 하고 마는’ 보편적(?) 수준을 뛰어넘어 매우 일괄적이고 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물론 과대해석이자 의미 부여라 비판할 수도 있겠으나, 만약 이 작품에서 풍자하고 혐오하는 종교가 기독교가 아닌 ‘이슬람’이었다면, 주님과 하나님이 아닌 ‘알라’였더라면 어땠을까”라며 “애초에 감독이 그런 시나리오를 쓸 생각조차 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들의 ‘선택적 분노’는 이미 유명하다”고 지적했다.
책읽는사자는 작품 속 ‘반기독교 코드’에 대해 먼저 “‘구슬치기 신’에서 여성 출소자 ‘지영’은 자신의 사연을 털어놓는다. 어느 날 학교에서 돌아와보니 엄마가 바닥에 죽어 있었고, 옆에는 아빠가 칼을 들고 서 있었고, 조금 후 ‘지영’은 그런 아빠를 자신이 죽였다고 이야기한 뒤 아빠의 직업을 ‘목사’라고 특정한다”며 “그녀는 ‘엄마를 때리고 나한테 그 짓을 하던 인간’이라며, 그런 악행을 저지른 후에는 꼭 ‘기도’를 했다고 이야기한다”고 전했다.
책사는 “실제로 말도 안 되는 악행을 저지른 종교인은 ‘당연히’ 있다. 천주교 신부들의 광범위한 아동 성폭행과 조직적 은폐를 다룬 실화 영화 <스포트라이트>도 있지 않은가”라며 “그러나 이것은 ‘종교의 패악’보다 ‘인간의 죄성’으로 다가가는 게 보다 ‘사실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물론 종교인에게 기대하는 일종의 군중심리가 있는 것도, 기대감이 큰 만큼 실망감이 큰 것도 사실이다. 얼마 전 ‘혜민 스님 풀 소유 논란’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가 가능하다”며 “‘지영’의 입을 빌려 굳이 끔찍한 악행을 저지른 아빠의 직업을 특정하는 것 역시, 작가가 가진 (일종의) 배신감일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나 “작가는 기독교의 핵심 교리 중 하나인 ‘회개’를 확대 왜곡하고, 섣불리 일반화했다. 후에 설명할 극 중 캐릭터 ‘244번 참가자’가 이기적인 행동이나, 하물며 살인을 한 후에도 감사 기도를 드리는 ‘종교적 자기합리화’ 역시 같은 선상에서 악의적 오류를 범하고 있다”며 “작가는 극단적인 이슬람 원리주의 무슬림들의 악행과 그들의 종교심 역시 같은 선상에서 비판하고 풍자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작가의 세계관 형성에 있어 ‘기독교의 사회적 패악’이 얼마나 큰 인상을 남겼는지 모르겠다”며 “부디 눈을 들어 종교를 믿는다는 이유만으로 사람을 죽이거나 그 죽은 사람의 친척들까지 정치범수용소로 보내버리는 곳을 바라보고, 그곳을 향한 슬픔과 의분도 균형 있게 자리잡길 바란다”고 했다.
‘244번 참가자’에 대해선 “유독 이 작품에 몰입을 방해하는 캐릭터다. 전 직업은 모르겠으나, 죽음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왜곡된 기독교 사상을 보여주는 인물”이라며 “예를 들어 목숨을 건 줄다리기 게임을 한 뒤, 게임 참가자들은 목숨을 부지했다는 감사함과 동시에 남의 목숨을 빼앗아갔다는 죄책감과 절망감에 빠져있을 때, 그는 혼자 감사 기도를 올린다. 목숨을 건 ‘징검다리 게임’에서는 다른 사람을 죽이고 본인이 살았다는 감사 기도를 하기도 한다. 매사에 그런 식”이라고 설명했다.
책사는 “물론 이런 서바이벌 영화나 자연재해 영화에서 단골로 나오는 캐릭터가 ‘맹목적 종교인’이다. 시종일관 비합리적인 행동으로 공동체에 해악을 끼치는 캐릭터로 묘사되는 게 다반사이고, 나아가 자신의 이기심을 종교로 합리화하는 모습은 누가 보더라도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며 “특히 반기독교 정서가 팽배한 현대 사회에서는 관객들에게 묘한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한다. 세속화된 종교와 그에 따른 부작용은 분명 비판받을 지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그는 “그러나 <오징어게임> 작가는 두 가지 어설픈 실수를 저질렀다. 첫째, 본인이 비판하려는 ‘기독교’에 대한 무지다. 작가가 비판하려 한 대상에 대한 이해가 빈약하다 보니, 작가의 풍자가 풍자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된 것”이라며 “둘째, 244번 캐릭터의 당위성 부족이다. 상황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지 못한다. 이것을 캐릭터 연기 톤의 문제라 지적할 수도 있겠으나, 시나리오 자체가 작위적이라는 게 1차 원인이라 보는 게 보다 자연스럽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아무리 극적 묘사라지만, (244번) 혼자 너무 ‘정극’을 하고 있다”며 “작가 개인이 무엇을 비판하고 싶은 줄은 알겠으나, (적어도 이 부분에서만큼은) 실력이 부족했다(참고로 나는 영화 <남한산성>을 매우 재밌게 봤다. 한국도 이런 영화가 나왔구나 하며)”고 비판했다.
끝으로 마지막 회 ‘참가자 1번’과의 마지막 게임 신에 대해 “작가(겸 연출 겸 제작자)는 둘이 만나는 날짜와 시간을 굳이 보여준다. 그날은 ‘크리스마스 이브’, 곧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리는 바로 전 날”이라며 “장소 역시 자본주의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여의도 금융가 건물”이라고 했다.
책사는 “이 마지막 게임에서 12시 직전 극적으로 주인공이 승리한다. 이는 작가가 갖고 있는 반기독교·반서구문명적 코드가 절정을 이루는 순간”이라며 “작가가 주장하는 선이 악을 이겼다는 것이다. 작가(이자 연출자이자 제작자인 그)는 그 이후 12월 25일, 즉 성탄절을 알리는 자명종 소리가 울리게 연출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그 종소리가 의미하는 바는 해석하기 나름일 것이다. 기독교와 서구 문명의 ‘끝’을 알리는 종소리일 수도 있고, 마지막 게임을 이긴 주인공을 축하하는 의미의 종소리일 수도 있다”며 “매우 신성모독적인 일이긴 하다. 마호메트 성일로 동일하게 설정했다고 생각해 보라.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이것이 결코 ‘친기독교적’이거나 ‘친서구문명적’이지는 않다는 사실이다. 작가의 명징한 정체성”이라고 했다.
책읽는사자는 작품의 반미, 반서구문명, 반자본주의 성향에 대해서도 설명한 뒤 “현재 작가는 ‘여성혐오’와 ‘외국인 노동자 비하’ 논란에 서 있다(표절 논란은 논외로 한다). 둘 다 ‘PC주의’의 정치적 맥락 안에 있는 주제들”이라며 “PC주의의 핵심 정치기조인 반기독교·반서구문명 코드가 분명한 작품인데도, 그들에게 혐오와 차별을 조장한다 비판받는 모습이 참으로 코미디”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좌파 언론사들이 쏟아내는 비판에 뚜렷한 찬반이 갈리면서도(개인적으로 난 PC주의를 분명히 반대한다), 더 짙은 혐오와 차별이 철철 흘러넘치는 반기독교·반서구문명 코드에는 이리도 조용한 것 역시 코미디”라고 했다.
그는 “결국 작가이자 감독이 말하고 싶었던 건 ‘자본주의’ 사회 속 경쟁에 대한 문제의식이라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그런 ‘부정적인’ 경쟁을 부추기는 ‘악의 축’으로 기독교를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며 “(어떤 의미에서) 아주 정확하다. 기독교가 아니었다면 미국식 서구 문명은 생기지도 않았을테니”라고 말했다.
책사는 “하지만 작가는 알까. 자신이 이렇게 작품 활동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사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가, 자신이 비판하는 기독교와 서구 문명의 산실인 ‘자유민주주의’라는 시스템에서만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을”이라며 “역사와 사상을 어설프게 아는 ‘순박한’ 이들은 썩은 열매가 있다고 나무 그 자체를 썰어버리는 우를 범한다. 작가는 미국식 자본주의(기독교+서구 문명의 산실)의 가장 달콤하고 맛있는 열매인 영화문화산업 군에서 큰 부와 명예와 권력을 획득한 ‘자본가들 중의 자본가’이다. 싫든 좋든 이게 팩트”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자본주의가 조장하는 과도한 경쟁으로 우리 삶이 피폐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근 100년 동안 1억 명 가까운 대학살을 자행한 소련과 중국, 북한 사회보다는 분명 옳다. 자정 능력이 있는 시스템과, 눈에 거슬리면 죽여버리고 가둬버리는 독재는 근본이 다르다. 비교가 불가하다”며 “<오징어게임>의 잔혹함은 대한민국이 아닌, 북한과 중국에서 자행되고 있다. ‘인민’의 생명을 짓밟는 ‘참가자 1호’는 아직 저 북한에서 돼지처럼 먹고 논다. 실로 이 작가를 포함해 좌경도된 많은 예술계 종사자들의 근시안적 관점이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개탄했다.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342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