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의회 황세영 의장이 28일 시의회 기자회견장에서 의정비 전면동결을 발표하고있다. /김생종 기자 © 편집부 |
|
울산시의회가 의정비 인상을 향후 4년 간 전면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전날 발표된 `전반기 2년 동결, 후반기 2년 인상`에서 한발 물러선 것이다. 이 동결안은 29일 열리는 울산시 의정비심의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울산시의회는 28일 시의회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려운 지역경제와 이로 인한 시민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나아가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앞장 서 달라는 높은 시민의식을 겸허히 수용해 제 7대 의회 4년간 의정비를 동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시의회가 하루 만에 `반쪽 동결`에서 `전면 동결`로 선회한 것은 의정비 인상을 `꼼수`라고 비판한 지역 여론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26일 울산시의회는 2019년~2020년 2년 간 동결하는 대신 2021년과 2022년에는 현 공무원 보수 인상률 2.6%를 적용해 의정비를 올릴 예정이라고 발표했었다. 시의회 황세영 의장이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2019년과 2020년 2년간 의정비를 동결하는 대신 2021년과 2022년에는 공무원 보수 인상률 2.6%를 적용해 최소한의 의정비를 인상하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히자 뒤 이어 시민들의 비판 여론이 고조됐다.
2년 동결이라는 조건을 달았지만 실질적으론 의정비가 내년부터 4년간 매년 0.65%씩 인상되는 셈이어서 인상을 눈가림하기 위한`꼼수`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앞서 지난 22일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 5명을 제외한 더불어 민주당 시의원 17명이 인상여부를 두고 비밀 투표를 실시한 결과 13명이 인상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인상안을 가결시킨 시의회는 이어 최종 결정을 의장단에 일임했다.
`전면 동결`과 `반쪽 동결` 중 어느 하나를 의장단이 알아서 선택하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는 하루 전인 21일 민주당 소속 의회운영위원장이 "전면 동결로 가닥"이라고 밝힌 것과 배치돼 민주당 내부의 사전 조율에 실패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었다.
민주당 시의원들이 인상을 가결할 경우 역풍을 예상치 못했을 리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시의회 민주당 수뇌부가 가결 하루 전 `동결`을 요청했지만 시의원들이 이를 수용하지 않았을 것이란 이야기가 시의회주변에서 흘러 나왔었다. 즉 의장단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시의원들이 인상을 가결했고 이어 반발여론이 거세지자 이날 다시 `동결+인상안`을 내놨을 것이란 이야기였다.
한편 이번 의정비 인상 번복을 두고 지역 정가에선 울산 민주당 수뇌부의 정국 운용 미숙을 꼬집는 시각도 있다. 당초 전면 동결로 나아갔으면 당의 신선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는데 좌충우돌하는 바람에 오히려 역효과만 냈다는 것이다, 이런 모습은 지난 21일 의정비 인상론이 불거진 이후 거듭된 울산 민주당의 대응태세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22일 가결→ 26일 `반쪽 인상` →28일 `전면 동결`이 이를 증명한다.
마찬가지로 28일 기자회견에서 "오늘 오전 시당 사무처장이 인상안 백지화 회의에 참석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민주당 소속 황세영 시의장이 "사실 무근"이라고 답변했지만 전후 사정을 감안할 때 울산 민주당 지도부의 개입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역여론 악화에 당황한 울산 민주당이 뒤 늦게 진화에 나섰고 결국 의정비 인상 동결로 가닥을 잡았을 것이란 추론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정종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