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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드마이어의 문명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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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잡담들(Free board) 문명5를 내가 만든다면..
칭기츠츠칸칸 추천 0 조회 463 08.12.30 02:34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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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12.30 10:44

    첫댓글 시저 진짜 재밌죠 ㅎㅎ 저는 어려워서 3단계에서 해매고 있지만..(공화국) 저는 문명5을 만든다면 (재료+재료=합성물,상품개념)이라던지 자원을 개발하는 방식을 바꾸고 싶네요.

  • 08.12.30 10:46

    예를들어 와인농장은 포도자원을 개발해서 각 평야에 도로로 연결해주면 거기에 와인농장을 지어서 뭐 어떻게 한다던지.. 산출량이라던지.. 흠.. 너무 앞서갔나요^^

  • 08.12.30 12:22

    문명은 어디까지나 도시국가 단위의 전략 게임, 아쉬운점이 많긴 하지요...

  • 08.12.30 13:28

    문명2 때 비슷한 개념이 있었습니다. 일단 방패(문명2에서 망치에 해당)의 경우는 Capitalism 기술을 개발하면, Caravan 유닛을 이용해서--Truck이었나요?-- 방패가 많이 나는 도시에 있는 방패를 다른 곳으로 가져갈 수 있었죠. 아마 식량의 경우로 비슷한 개념이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이 게임의 밴런스를 무너지게 했죠. 가령 Caravan을 이용한 원더 싹쓸이 같은... 그래도 문명3 때부터 "국고 시스템"이 좀 더 범위가 커졌죠...... 뭐, 문명4, 좀 부족한 점이 있기 때문에, 다음 작품에서는 정말 경제 개념이 좀 수정되었으면 합니다.

  • 08.12.30 13:32

    확실히 생각못하고 있던 점을 언급해주셨네요. 그러고 보니 어색하긴하네요. 음..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커머스는 시민을 이용해서 망치나 식량대신에 채취하는거죠? 그리고, 국고에 투입되어 골드로 저축되거나 유지비로 나가기도 하지만 비커나, 첩보, 문화력 등에도 사용이 되고요. 커머스의 채취를 상업의 발전이라기 보단 망치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생산물 단지 생산결과물만 다른 것을 생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상업이 아니라 그냥 다른 형태의 산업? 글쓴이가 생각하시는 상업의 발전이라는 부분은 대신 없어지겠네요. 아마 교역로의 증가정도가 엇비슷할려나요.

  • 08.12.30 13:33

    시저는 저도 해봣는데 진짜 상업이란건 게임에서 경험해보시려면 캐피탈리즘해보세요 쩔어줌(그래픽과 사운드 역시 또다른 의미로 쩔어줌;;쿨럭)

  • 08.12.30 18:47

    ㅎㅎ 저랑 똑같은 고민을 하셨군요^^: 저도 사실 이런 것과 관련해서 문명 개발자 게시판? 머 그런거 쪽에 글을 한번 올리기도 했었습니다.ㅎ 저 나름 문명2의 캐러밴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턴당 캐러밴등의 물자수송 유닛 들의 보유 망치/식량이 줄어들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망치/식량을 모으는 것에도 패널티를 주되 기술 개발, 건물보유 등에 따라서 그 효율성을 올리는 것이지요.ㅎㅎ 다만.. 이 모든 것이 구현될 경우 운영은 더욱 복잡해지고 어려워질듯합니다^^: 머 그만큼 더 재미있겠지요 ㅎㅎ

  • 08.12.30 18:46

    제가 생각했던 물자수송 유닛의 개발은 우마차(목축업,소 필요), 강, 해변을 따라 이동하는 나룻배(항해술필요)에서 부터.. 후반에는 컨테이너 트럭이나 컨테이너 배들.. 그리고 물자수송 유닛이 물자를 싣기 위해서는 하역장, 항구 등의 건물이 필요한다든지..ㅎ 냉동술 개발을 통해 식량 수송의 효율을 매우 높이고(한두턴 동안은 이동중 줄어드는 양을 극소화..) 이렇게 수송효율에 차등을 둠을 통해서 게임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더욱 먼곳에 더욱 많은 자원을 옮길 수 있는 것이 나름 현실을 방영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ㅎㅎ

  • 08.12.30 18:47

    언젠가는 이런 것들이 구현되리라 믿고 있습니다^^ 사실 문명3까지는 도시가 조금만 멀어지면 '부패'때문에 전혀 사용불가능한 도시들이 되었었는데.. 문명4에서는 '부패' 대신 '유지비'개념을 만들고.. 또 '식민지 독립' 등을 통해 보다 현실적인 도시 보유 밑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으니까요^^

  • 08.12.31 16:59

    문명이 매니악하게 만들어지면.. 유저가 자꾸 줄어서 오히려 시드마이어가 안할수도. 도시국가단위로 다른거는 간략화된 채로 진행될 거라 생각하는 1인..

  • 08.12.31 17:48

    ㅎㅎ 최근 콘솔용으로도 나온 걸 생각하면 뜨르님 생각이 더 타당한 것 같기도 하네요;;ㅎ

  • 08.12.31 20:49

    제작자입장에선 고민되겠죠. 원래 목표는 현실세계와 유사하게 게임에서 구현하는것일테고... 반면 그러다가 게임이 어려워지고 복잡해지면 인기가 떨어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도 있을테니까요. 제 생각에는 콘솔용은 그저 후자선택을 실험적으로 해본것이고 문명5는 좀더 세밀하게 사실성을 중시하여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면 양쪽 성향의 유저를 모두 갖고 갈수 있지요. 다만 개인적으로 게임이 너무 무거워지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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