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 렌: 하이브리드 전쟁을 위한 경제 및 금융 시스템 준비 - 핀란드의 경험
2023년 1월 11일 Peterson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s(PIIE) 재무제표 웹 이벤트 시리즈에서 Mr Olli Rehn 핀란드 은행 총재의 연설.
중앙 은행 연설 |
2023년 1월 12일
올리 렌 _
PDF 전문
(7kb)
| 3페이지
연설의 동반 프레젠테이션
신사숙녀 여러분,
눈 덮인 헬싱키에서 인사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이 행사에서 여러분과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내 강연의 주제는 하이브리드 전쟁에 대처하기 위해 회복력을 구축하고 경제 및 금융 시스템을 준비한 핀란드의 경험입니다.
약 1년 전, 유럽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부터의 빠른 회복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긍정적인 전망은 지난 2월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불법적이고 잔인한 공격으로 무너졌습니다. 중요한 우크라이나 기반 시설에 대한 끔찍한 폭격으로 수백만 명의 우크라이나인이 겨울 조건에 처하게 되었으며 전쟁의 끝은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는 푸틴의 러시아와 자유주의 서방, 더 넓게는 권위주의 정부와 자유 민주주의 사이의 긴 대결에 대비해야 합니다.
러시아 전쟁은 유럽 연합의 리트머스 테스트였습니다. 자유를 위한 투쟁에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것은 정책 우선순위로 남아 있습니다. 핀란드인들에게 이것은 우리 자신의 경험에 의해서도 우리 마음에 정말 가깝습니다. 결국, 우리 자신은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소련의 공격을 받았고, 여전히 러시아와 유럽에서 가장 긴 국경(832마일 또는 1340km)이 있습니다.
슬라이드 2
유럽과 핀란드의 안보 정책 환경은 현재 1990년대 초와 마찬가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그 반대입니다. 이와 병행하여 에너지 가격의 상승은 생활 수준을 떨어뜨리고 인플레이션은 급증하여 더욱 광범위해졌습니다. 올해 경제 전망은 만연한 불확실성으로 특징지어집니다. 그 동안 세계화는 이음새가 무너질 위험에 처해 있으며 유럽 안보 질서는 박살나고 새로운 형태를 찾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환경은 특히 핀란드와 같이 러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국가에서 국가적 대비와 회복력의 역할을 증폭시켰습니다.
슬라이드 3
제2차 세계 대전 중 겨울 전쟁과 계속 전쟁을 포함하여 러시아와 핀란드의 길고 복잡한 역사, 그리고 수십 년에 걸친 소련-러시아의 전후 국내 정치 간섭으로 인해 대비책은 우리 마음에서 결코 멀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아무도 질문하지 않는 핀란드 사회의 몇 안 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이 나라를 지키려는 강한 의지는 어떻게 실천에 옮겨질까요? 글쎄요, 우선 우리는 징병제를 폐지한 적이 없습니다. 징병제도는 남성에게는 의무적이며(비록 병역은 선택 사항이지만) 여성에게는 자발적입니다. 우리 방위군은 NATO와 완벽하게 상호운용 가능하므로 정회원국으로의 전환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현재 핀란드가 서유럽에서 가장 큰 포병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시민 대비에는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다양한 형태의 재생 에너지와 원자력을 포함하여 다양한 에너지 공급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가 비상 공급 기관은 민간 부문과 협력하여 중요한 재료를 충분히 비축하고 있습니다. 국가 대비를 위한 조직적 프레임워크는 각각의 영역에서 복원력과 공급 보안을 계획, 조정 및 모니터링하는 공공, 민간 및 제3 부문을 연결합니다.
국가 대비 프레임워크는 금융 부문을 포함하여 경제 및 사회의 모든 관련 부문을 수평적으로 포괄합니다. 핀란드 은행은 금융 부문 준비를 촉진하는 자체 역할이 있습니다.
대비 작업에 대한 핀란드 은행의 권한은 감독 기능에 기반합니다. 감독의 목적은 사회 전체를 위해 이러한 시스템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금융 기관을 함께 연결하고 지불, 유동성 및 자본의 흐름을 가능하게 합니다.
슬라이드 4
우리는 거의 항상 러시아에 대한 현실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고 국가적 준비가 오랫동안 주요 국가 목표였지만 2022년 2월 24일은 여전히 놀라운 일이었고 사회로서 우리는 많은 우선순위를 새롭게 설정해야 했습니다. 백업 시스템 개선에 관한 핀란드 금융 부문과의 협상이 서두르지 않고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되자 더 이상 여유가 없었다.
금융권 당국은 기존 백업 시스템을 검토하기 위해 태스크 포스를 구성했습니다. 기존 계획에서 충분히 다루지 못한 추가 두 가지 심각한 시나리오에 대한 백업 계획을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 시나리오는 예를 들어 심각한 사이버 공격이나 맬웨어로 인해 계좌 보유 은행의 기본 고객 서비스가 심각하게 중단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핀란드의 디지털 경제와 사회가 크게 의존하는 국가 외부의 중요한 자원 또는 해저 케이블의 심각한 중단입니다.
첫 번째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으로 우리는 중단된 은행의 고객 데이터를 국가 정리 기관으로 핀란드 안정성 기관에서 업로드할 수 있는 국가 비상 계정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이 모델은 친숙한 US Shelted Harbor 솔루션과 유사합니다.
두 번째 시나리오의 경우, 핀란드 은행은 국경 간 리소스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도 은행 간 지불을 전송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지난 봄 몇 주에서 몇 달 동안 가장 심각한 시나리오에 대한 대비를 강화했다는 것입니다. 은행이 이러한 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유지하도록 의무화하는 필수 법안이 7월 초 의회 봄 회기 마지막 날에 통과되었습니다.
여기에서 핵심 성공 요인은 이전에 수행된 가능한 백업 솔루션에 대한 분석과 모든 상황에서 기본 뱅킹 서비스의 탄력성을 보장하기 위한 만장일치의 결정이었습니다.
슬라이드 5
신사숙녀 여러분,
저는 금융 부문을 포괄하는 포괄적인 준비 문화를 기반으로 핀란드의 회복력이 어떻게 구축되는지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 5월 스웨덴과 함께 나토 가입을 결정하는 등 유럽의 변화하는 지정학적 안보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터키와 헝가리의 비준 부족으로 인해 회원 승인이 지연되었습니다. 아직 심각한 피해를 입히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지연은 물론 푸틴의 손에 넘어가 자유 민주주의 통합의 신뢰성을 약화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우리의 국가적 역량이 위기 대응의 기반이 되지만 국제 협력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유럽은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취약점을 해결해야 합니다. 특히 에너지 및 금융 부문에서 러시아의 침략과 우크라이나 전쟁의 교훈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2020년 2월 이후 '복원력'에 대한 Google 검색이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그 이후로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회복력의 문제에서 우리는 안전을 찾고 예측 가능성을 찾고 통제력을 찾습니다.
2020년대 초반은 대유행과 러시아 전쟁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이러한 위기에 대한 우리의 대응이 나머지 10년의 모습을 결정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