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 청량리 - 덕소간 복선전철 12월 개통
한국철도공사, 열차운행체계 대폭 조정 전동차운행 차질없어
오는 12월로 예정된 중앙선 청량리~덕소간 복선전철 개통과 전동열차운행이 차질없이 추진된다.
한국철도공사(사장 이철)는 청량리~덕소간 복선전철화 개통을 앞두고 차량이 확보되지 않아 열차투입에 차질이 예상된다는 감사원 지적과 관련, 중앙선 청량리~덕소간 운행열차는 현재의 용산~청량리~성북 운행열차를 용산~청량리~덕소간 직결 운행체계로 조정해 복선화 개통과 전동열차 운행은 차질이 없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열차운행횟수가 줄어드는 청량리(지상)~성북간은 기존의 청량리역까지 운행하는 1호선 일부열차가 성북역까지 연장 운행돼 전동열차의 운행간격이 현재와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청량리 ~덕소간 복선전철이 예정대로 개통되더라도 승객의 불편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번 조정으로 예비차량이 확보되고, 청량리역구내의 평면교차가 해소돼 열차지연예방과 안전확보도 가능해지며, 거점별 직결운행으로 인해 전동차의 반복시간이 단축돼 차량운용측면에서는 효율화를 가져오게 됐다.
한편, 용산~덕소간의 전동차운행은 용산~청량리간 현재의 운행시격과 동일하게 출퇴근시간 등 러시아워 때에는 12분, 평시에는 13.5분 간격으로 1일 152회를 운행된다. 청량리~덕소간 운행시간은 24분이 소요돼 같은 구간의 버스 운행시간(1시간)에서 35분이 단축돼 교통편의 증대 및 지역발전에도 영향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청량리~덕소간 복선전철 개통으로 주로 구리시, 남양주시 등 수도권 동북부와 서울 중랑구 등의 주민들이 혜택을 받게되며, 수송인원은 하루 6만2천여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edlee@mail.korail.go.kr)
<출처 :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 (http://www.korail.go.kr)>
첫댓글 근데 문제는 전동차를 추가해야 할텐데요. 지금 국철에 굴리는 전동차로는 배차의 압박이;;
용산-성북. 자주 이용했던 노선인데. 용산-덕소로 계통이 변경된다고 하니. 이제 회기역에서 환승해서 용산-회기 구간을 이용해야겠군요. 용산-성북을 간격을 조금 벌려서라도 다녔으면 좋겠네요..
이미 그 문제는.. -_-;; 천안선 임시 감차로 해결한것 같습니다. ^^;; 사실 자리 잘못잡으면 평택까지도 입석서는데.. -_-;; 배차까지 길어지니 볼만하더라구요. ^^
아 ㅠㅠ 덕소까지 연장개통되어도 배차 시간 그대로라니!! 성수지선보다도 긴 배차시간 뷁!!
저 이자료좀 퍼가겠습니다...
중앙선 시격단축은 내년 새전동차 투입때 기대해야할듯...
우선적으로 경원선(추후에는 중앙선으로 편입되겠죠)구간의 배차간격을 줄이려면 용산역에서의 회차시간 단축이 필수사항입니다. 지금 공사중인 0번플랫폼이 완공되어야 배차가 약간 줄듯...현재 1개 플랫폼만을 쓰고있는 상황에서는 8분 이하로 배차간격을 줄이기는 힘들듯합니다.
한때 5분배차에 일 300회 운행 어쩌구저쩌구 하면서 얘기가 나왔었는데, 현재 상황으로는 5분배차는 아무리 차량이 도입된다고 하더라도 불가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