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고는 12월 29일 여호수아 강해 설교에서 오목사님이 "어윈 루처(Erwin W. Lutzer)목사님의 책 Conquering the Fear of Failure : Lesson from the Life of Joshua를 작정하고 특심으로 표절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날 설교 제목이 "우리가 메뚜기 인가"였는데, 루처 목사님의 책 1장의 제목 "메뚜기 컴플렉스"(The Grasshoper Complex)를 표절한 것이라고 트집을 잡고 있습니다.
이마고는 아예 오목사님이 루처 목사님의 책을 읽어주는 수준의 표절을 했다고 합니다.
거듭 말씀 드리지만, 이마고로 부터 배울것은 배우겠습니다. 그의 탐구력과 비판정신, 그리고 끈질긴 집중력은 배우겠습니다.
그러나 방향이 틀렸고 의도가 악의적이며 목적이 선하지 못 함으로 제한적으로만 배우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글과 같은 글은 가급적 다시 쓰지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이마고가 이런 난잡하고 거짓되고 얄팍한 글을 쓸때 마다 제가 대응을 해야 한다면 국내외를 넘나드는 저의 일정상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유형별로 상징적인 글들에 대해서만 대응 하는 것이 저의 형편상 적절하고 읽는 여러분들도 그정도를 소화 하시면 이마고 쯤은 상대 하기 쉬울 것 입니다.
우선, 어윈 루처 목사님은 시카고에 있는 무디 바이블 성경학교(Moody Bible Inistitute)의 교회에서 담임으로 섬기고 있는 미국내 대표적인 복음주의 설교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분은 거의 백권 가까운 책을 출판했는데 대부분이 설교집이고 동성애나 히틀러의 독재와도 같은 현실 문제에 대한 글도 책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루처 목사님의 책, Conquering the Fear of Failure : Lesson from the Life of Joshua(두려움을 정복하기: 여호수아의 생에서 얻는 교훈)은 2002년에 초판이 나오고 2011년에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출판사는 Kreger이고, 이 출판사가 위치한 곳이 바로 미국 장로교의 산실로도 알려진 미시간 주의 그랜드 래피즈(Grand Rapids)라는 곳 입니다. 이곳에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어드만(Eerdman), 존더반(Zondervan)과 같은 출판사가 있고 유명한 칼빈신학교도 이 곳에 있습니다. 미국내에서는 이 도시를 "성스러운 도시"(the Holy City)라고도 불리울만큼 조용하고 작지만 영적으로 쓰임받는 도시 입니다. 화란 이민자들이 개척한 도시여서 화란풍의 건물과 도로 이름들을 쉽게 볼 수 있지요.
루처 목사님의 책과 그의 사역은 복음적이고 또한 복음적인 배경을 가진 곳에서 그분이 목회 하고 있고 그의 저서가 출간 되었다는 것을 배경으로 말씀 드렸습니다.
1. 루처목사님의 책을 표절 했다는 거짓 주장에 대해
위에 배경에서 말씀 드렸다 시피 루처 목사님은 지구상의 어느 복음주의자나 성도들이 들어도 유익할 말한 설교와 저서로 유명한 분 입니다. 그러므로 그런 그의 글과 설교를 인용한 것을 문제 삼고 있는 것이 문제 입니다.
루처목사님은 발명가가 아닙니다. 그리고 학자도 아닙니다. "그 분이 지금 하나님께 직통 계시를 받아서 특이하고 독점적인 진리를 제시하기에 그와 유사한 표현을 쓰는 것은 모두 그 만의 독점적 아이디어를 가져 오는 것이므로 표절이다" 라고 말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루처 목사님의 책 1장은 12명의 정탐군이 돌아와 보고 하는 내용과 이에 대해 스스로를 메뚜기로 폄하 하는 일종의 컴플렉스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제는 의심, 두려움, 자기 이미지 왜곡 등의 내용 입니다. 그래서 그의 책 1장의 본문을 루처 목사님은 민수기 13:25~33으로 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정현 목사님의 설교 본문은 여호수아 15:13~19 이고 제목은 "믿음의 성취" 입니다.핵심 인물은 갈렙 입니다. 85세의 갈렙의 믿음의 고백과 증거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루처 목사님의 책 1장에는 갈렙이라는 이름이 단 2회 등장 하는데 모두 "여호수아와 갈렙"(13,20페이지)이라는 표현 속에 나오는 것 입니다. 내용도 여호수아와 갈렙이 정탐사실을 보고 하면서 부정적인 보고를 한 다른 정탐군들과 이들의 보고를 받고 두려워 하는 사람들을 설득하는 장면으로 잠깐 등장 합니다. 여기서 10명의 정탐군들이 가나안 땅을 악평하면서 사용한 말이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다"였습니다.
오목사님의 설교와 루처 목사님의 책을 아무리 비교해 보아도 "메뚜기" 라는 제목의 유사성 외에는 동일한 내용이 나오질 않습니다. 단 1%의 유사성도 없습니다. 그런데 이걸보고 "루처의 책을 읽어 주는 수준의 표절을 했다"고 이마고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마고의 이 글은 거짓을 담고 있는 거짓 주장 인것입니다.
(이마고는 루처 목사님의 책 1장을 읽지 않고 제목만 보고 소설을 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읽지 않고 썼다면 그냥 무식과 무지의 결과로 볼 수 있지만, 다 읽고도 그런 글을 썼다면 그는 정말 심각한 지경에 빠진 사람입니다)
2. 설교 표절에 대해
설상 루처 목사님의 책에 나오는 내용을 오목사님이 상당부분 인용했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루처 목사님의 책을 보면, 대부분이 성경의 내용을 풀어서 설명했거나 출애굽과정의 기적들과 그 중심인물들의 믿음의 행전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이런 설명은 이를테면, 신학에서는 상식에 해당되는 내용이거나, 공유적 영역, 즉 누구나 그렇게 말 할 수 있는 부분인 것 입니다. 그래서 보통 설교집에는 각주를 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설교란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피력하는 행위가 아니고, 남의 글이나 말과 조금이라도 유사한 것을 쓰면 안되는 시간이 아니기 때문 입니다. 예수님도 인용 표현 없이 구약을 인용하실때도 있으셨고, 요한 크리소스톰의 설교 내용이 상당부분 그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어거스틴의 작품에 나타나 있고, 루터의 작품에는 그의 친구였던 멜랑히톤이나 루터보다 100년전 체코에서 순교한 개혁자 요한 후스의 사상과 글도 담겨 있게 되어 있는 것 입니다. 칼빈과 화렐은 서로 동역자 이며 친구 였으므로 그들의 사상의 유사성과 글과 표현의 유사성은 당연한 것 입니다. 천년 이상이나 간격이 있는 어거스틴의 글도 칼빈의 그의 '기독교 강요'에서 수도 없이 인용하고 있습니다.
루처 목사님의 책을 보면, 각주가 없습니다. 논문이 아니라 설교집이기 때문 입니다. 이마고는 루처목사님의 책을 더 자세히 살펴서 그분은 또 어떤 다른 분의 글과 사상을 표절했는가를 따져야 할 것 입니다. 따져 보았다 치고, 루처 목사님도 독창적인 아이디어 보다는 대부분이 이전에 어떤 설교자나 신학자가 표현하고 해설해 놓은 것들을 상당수 포함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오정현 목사님이 성경에 나오는 "메뚜기"라는 표현을 썼다고 해서 이것을 루처 목사님의 책을 표절한 것으로 단정한 것은 용감한 실수 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루처 목사님도 어떤 분인가 사용한 "메뚜기"라는 표현을 표절 한 것이 된다는 주장을 해야 하는데 이런 주장은 그야말로 궤변 취급을 당할 것이 분명 합니다.
(따라서 오정현 목사님이 표절 했다고 생 난리 치며 비난하던,홍모, 이모, 김모 목사님 등의 설교가 표절이 있었어도. 그리고 숫자나 여러 인용에 오류가 있었어도 참고 말 건건히 말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3. 이왕에 말이 나온 김에
오정현 목사님이 인용하고 각주를 빠뜨려 표절 시비를 낳은 마이클 윌킨스 교수의 책 Following the Master:(주를 따라)를 잘 살펴 보면 윌킨스 교수도 표절한 곳이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인용부호를 빠뜨린 곳이 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오정현 목사님은 이 부분을 바로 잡아, 자신의 논문에서 윌킨스 교수의 표절한 이 부분을 인용 부호를 표기하여 재 인용합니다. 오정현 목사님의 표절 시비가 있는 부분은 단순한 실수 이거나 기술적인 표절임을 입증하는 좋은 예 입니다. 다시말해, 윌킨스의 책에도 그런 부족함이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런데 윌킨스의 책이나 오목사님의 논문이나 핵심 아이디어는 본인의 아이디어로 인정을 받기에 그런 사소한 허물들을 문제 삼지 않는 것 입니다.
이마고가 정말 문제 삼고자 하는 것이 정직에 관한 가치라고 한다면,
K모 교수가 공개한 자료에서 옥모씨가 윌킨스에게 질의하여 받아낸 답변이라고 공개한 자료에서 명백한 왜곡과 거짓이 있는 내용 부터 지적해야 할 것입니다.
K모 교수가 공개한 이른바 '보고서'의 내용에 나오는 윌킨스 교수의 답신을 그대로 인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오정현목사의 이러한 (표절) 사건에 대해 아주 슬픈 심정이다. 자신은 오정현목사를 전혀 알지 못한다. 당신이 보내준 첨부서류를 간단히만 보아도 그것(오정현목사의 박사학위 논문)은 자신의 저서와 놀랄만큼 유사하다.(I am grieved to hear of this incident with Rev. Jung-hyun Oh. I don't believe that I know him. I looked briefly through the attachments that you sent, and much there seems to bear striking similarity to excerpts from my book Following the Master.)
영어를 조금만 해도, 윌킨스의 답신이 왜곡 조작되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I don't believe that I know him"이라는 문장은
"내가 그를 잘 모르겠다" 혹은 "내가 그를 알고 있는지에 대해 잘 모르겠다"로
번역해야 하고, 알고 있을 확률이 20~30%로 보는 것이 정확한 의미 입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이 문장을 "오정현목사를 전혀 알지 못한다"로 번역했지요. 이것을 다시 영어로 번역하면 "I Never know him"이 됩니다. 다시 두 문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I don't believe that I know him"(나는 그를 잘 모르겠다)
"I Never know him"(나는 그를 전혀 모른다)
엄청난 차이가 있는 문장입니다.
더 큰 문제는 위와 같은 악의적이고 의도적인 왜곡이 도처에 널려 있고 K모 교수가 남아공 대학에 보낸 메일에도 수 없이 나타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렇게 왜곡 하고 의도적인 거짓 번역을 했습니다. 이들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다가, 윌킨스 교수는 오정현목사님이 탈봇에서 공부할때 두 과목을 가르친 적이 있다고 지난번 장로님들이 설명회 할때 공개 하셨습니다. 그런데, 그때 오정현 목사님의 수강기록표에는 분명히 John Oh 로 되어 있었습니다. 미국에서 공부해 본 경험이 있는 옥씨와 권씨 모두 미국에서는 미국 이름을 지어서 사용 했을 것 입니다. 그렇다면 윌킨스교수에게 편지를 써서 "오정현 목사(Rev. Jeong-Hyun, Oh)를 아는가"라고 물으면 당연히 "잘 모르겠다"고 하겠지요. 영어 이름은 스펠링 단 하나만 틀려도 전혀 다른 사람이 됩니다. 이것을 고치려면 판사의 서명이 있어야 합니다. 그정도로 엄격한데 전혀 다른 사람을 거명한것이나 마찬가지였던 것이지요. (윌킨스의 답신을 모면, 오정현목사를 아는가?로 물었던 것 같습니다. 악의적 이지요)자신은 오정현이 아닌, 존 오 를 가르쳤기 때문이지요. 권씨나 옥씨는 질문을 어떻게 던지든 상대방이 "나는 오정현 목사를 잘 모른다"라는 답변만 오면 그 답변을 이용해 "오정현 목사를 전혀 모른다"로 왜곡해 퍼뜨리면 된다고 생각 했을 겁니다. 이것이 그들의 실체 입니다.
4. 끝으로, 그러면 이건 뭔가?
옥 모씨가, 옥한흠 목사님의 저작물을 자신의 것이라고 우기며 가지고 나가 만든 출판사가 '은보'이지요?
이 은보 출판사가 처음으로 출간한 책이 "목사가 목사에게"입니다(옥한흠 저).
그런데 이 책 제목은 어윈 루처 목사님의 저서, "Pastor to Pastor"(목사가 목사에게)을 정확히 표절 한 것 입니다. 하긴 그의 책 "Why"도 국내에서 발행되고 있는 시리즈 책을 정확히 표절 한 것이지요. 여기에 대해서도 이마고의 냉정한 평가가 있기를 기대 합니다. 못 할거면 그 입 다무세요.
아니, 이마고 자신이 그 일 수도 있으니 이 요청은 무리일 수 도 있다고 보이긴 합니다만.
첫댓글 완벽합니다. 이마고의 주장이 저렇듯 사실에 아닌것에 기반한 거짓 이었음을 저들이 빨리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드디어 임자만났습니다. 근본없이 잘난 척하는자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이마고는 결국 루처 목사님의 책을 읽지도 않고 저 글을 썼다는 말이네요. 참 대단 합니다. 어떻게 눈도 깜짝 안하고...
정확한 지적이시고 저들이 얼마나 거짓과 조작에 매달리는지 알수 있었습니다. 또한 악한 영에 휘둘리면 정상적인 세상의 논리와 팩트를 조작하고 거짓말을 얼마든지 행하더라도 양심에 꺼리낄게 없는 저들의 실체를 보게 됩니다. 양심에 화인 맞은 자들이여~ 화 있을진저.
이마고는 메뚜기 같은 자 입니다. 아니 이마고는 메뚜기 입니다. 곧 사라집니다. 출애굽때의 메뚜기 재앙처럼 그냥 그는 메뚜기, 즉 재앙일 뿐입니다. 다시말해 이마고는 재앙 그 자체 입니다. 아! 누구식 논리냐구요? 당연히 이마고식 논리입니다.
이 글 하나로 이마고는 끝났네요. 논리와 왜곡, 그리고 심지어 조작과 거짓까지? 그리고 편향된 시각으로 특정인만 스토킹 하는 악의적인 열심도 이제 끝났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이마고의 말과 글에 휘둘린다면 책임은 본인들이 져야 할 것 입니다. 한수 지도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희 청년들도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꼭 한번 만나 뵙고 싶습니다. 쪽지 드리겠습니다.
표절의 표자도 모르는 자가 까불고 있었네요
속이 시원 합니다
이번 사랑의교회와 오 목사님을 음해하고 분열시키는 세력들 중 하나님의 정죄를 가장 크게 받을 자 중의 한 명이지요. 어찌 저리 가증스럽고 악하고 거짓과 교만으로 똘똘 뭉쳐졌는지 차라리 이세상에 태어나지 않았다면 좋았을 저주받은 인생 같습니다.
존경합니다~ 애당초 이마를 고데기로 지진 지진아에게는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님께서 정말로 이 자를 끝장 내 주셨습니다.
이마 ~ 드디어 지졌네요 ~
ㅋ ㅋ ㅋ 이름도 참!! 이상하지요. 은혜가 안되네요.
하긴 요셉이도 별 요셉이 다 있더라고요. 이름 값 못하는 저 쪽 ㅇㅅ 씨 ??
이마고데이가 뭔가 헛점이 있을 줄은 알았는데, 의외로 쉽게 무너지는 군요. 저들의 모든 도발의 상징이었던 만큼 이제 잔당 정리도 이와 같이 속히 되리라고 믿습니다. 청년들이 많이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이마고가 누구인지요? 혹시 옥 모씨인가요? 이 두 사람이 모두 글 쓰는 은사를 악용하여 남을 거짓 음해하는 수법이 상당히 비슷하네요. 서로 칭찬하며 살아도 힘든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남을 모함하여 구덩이에 몰아넣을 가만 궁리하는 악한 인간들입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너무 수고 많으십니다
요즘 저쪽에선 이마고대기뿐만 아니라 개나소나
떼 비평을 하고 있는데 님께서 저들에게 일침을 가해 주셔서 속이 후련합니다 ~♡♡
남의 설교를 비평할만한 자격도 안되는 자가 계속 떠들어대기에 걍 무시하고 넘어가려했는데 속 시원합니다. 이마고는 그 입 다물라!
쬐끔 신학적 지식이 있다고 깝쳐대며 ㅅㅎㄴ서 인정 받으려 했나본데,한방에 나가떨어졌네요.
이젠 무교병서 더 이상 이자에 대해 논하지 말았으면 합니다.시간 낭비입니다. 이마고가 또 ㅅㅎㄴ에 자살골을 추가?
오늘 이마고 잠 못잘듯 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 !!그양반 듣고보니 그럴가능성이 높네요
시간 남아돌아 인간에 백프로 공감~
저도 한표 던집니다 ㅇㅅㅎ임을 ^^
빙고!
이마고데이가 정말 ㅇㅅㅎ이라면, 이 인간은 정말 구제불능 거짓말쟁이 남을 헐뜯는 것을 업으로 삼는 아주 고약한 자입니다. ㅇㅅㅎ는 주간조선과의 인터뷰에서도 "옥목사님이 오목사님 취임 한 달 만에 후회하셨다" 고 거짓 주장을 했습니다. 그러나 다음은 오목사님께서 취임하신 후 40일간의 특새를 인도하셨을 때 옥목사님이 하신 인터뷰 내용입니다.
국민일보 인터뷰 - 옥한흠목사
“지금 새벽기도 3주째를 맞고 있다. 성도들이 ‘물 만 난 고기’처럼 싱싱하다. 새벽 3시 50분이면 본당이 다 찬다.
새로 부임한 오정현 목사의 영향력이 지대하다.
@사랑과공의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20여 년간 계속해 온 제자 훈련과 오 목사의 찬양과 집회의 은사 그리고 성도들의 기도가 섞여 무서운 폭발력을 발휘한 것이다. ‘사랑의 교회는 새벽기도가 약하다’는 억울한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어 기쁘다. 지금 사랑의교회는 체질 변화가 진행 중이다. …새로운 교회로의 체질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 이다. 나는 참 행복한 종이다. 그리고 사랑의교회 성도들도 참 행복한 사람들이다. 이제 성도들은 새로운 지도자와 함께 새로운 하나님 나라를 건설할 책임을 부여 받았다. 이 책임을 완수한다면 하늘의 보화가 사랑의교회 성도들에게 크게 임하실 것이라고 믿는다.”
(전체는 박용규교수의 저서 중 발췌)
If(만약) 이마고가 ㅇㅅㅎ라면....
자칭 비평한답시고 여러 책들을 끌적거리던데, 책 홍보 전략???
그럼, 책 홍보전략을 빙자한 출판사 운영전략???
그렇지요.... 원래 출판사가 어렵지요.... 대형 출판사도 어려운데 1인 출판사야 오죽할까....
파주단지로 이사는 안가나???
@사랑과공의 아버지를 위선자로 만드는 그 아들. 정말 불효자 입니다
이마고에 놀아나는 ㅅㅎㄴ ...
설 선물로는 최고 네요. 아마도, 이마고데이는 그래도 입 놀릴걸요. 그렇지 않으면 존재감이 없으니...그리고 이마고의 글에 댓글단 사람들 보면 영이나, 정신이나 생각이 다 비슷한 종류 인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맞습니다 최고급 횡성한우 10세트. 받은거보다 좋네요
이마고대이는 우리목사님에 대해 메뚜기콤플렉스에 걸린 메뚜기맞습니다
분탕질 1주년(사실은 10년전 부터 미움과 증오로 똘똘 뭉쳐 그 때 부터 기획한 일)
이 되니 입과 손이 근질근질한 병이 또 도졌나봅니다
이마를 고대하다 뇌 까지 다친 이상한 찌질이는 그 입 다물라!!
당신이 누군지 글 수준으로 다 알고있거든
네 글이 너를 증명하였음
네, 참, 이름도 절묘 하지요 ㅋ
찌라시에도 이마고 글이 실릴 정도로 ㅅㅎㄴ이 칭송하는 이마고가 결국 책 목차만 보고 글을 쓰는 수준의 사람이었군요. 이제 자신의 지성에 치명타를 받았습니다.
이마고는 한 줌거리도 안되는 얄팍함으로 수준 낮은 허튼 짓 그만하시지요? 가만 있음 중간은 합니다.
쓰레기 `이마고 데고`의 글에
얼마나 황송한 가르침인가요?
그의 주장이 악의적이고 편파적이라는것은 그의 글을 한번만봐도 알수있습니다. 그렇게 장황하게 비평을 매주마다 몇번씩 올리는걸보면 얼마나 그가 할일없이 한가하자인지 느껴집니다. 차라리 자신이 나와서 모범설교를 해보시던지 해야겠지만 자신의 정체성이 들어날까봐 못하는것 같습니다. 한줌거리도 안되는자가 ㅅㅎㄴ사람들을 대리먀족시켜주고 좋아하는 쓰레기 비평가일뿐이죠.
감추고 쓰는 필명과 드러나지 않는 가상공간에서 남을 헐뜻어 대는 비 인격적인 모습이 점점 윤곽을 드러내는군요! 그 자신부터 표절을 일삼고 편파적인 해석의 선봉에 서있는 불쌍한 인간!
이마곤지 저마곤지 아주 평생 죽도록 표절 연구나 하세요..
하지만 왜곡하지 말고 똑바로 하라....
@사랑과공의 그렇게 할 능력이 있을까?
속이 시원한 글 감사합니다..
다시 읽어 봐도 완벽한 반격 이었고 이마고는 재기 불능 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저쪽에서는 이마고가 설교를 써 주면 그것을 다른 사람이 읽어 주는 방식으로 주일 집회 설교를 대신한다고 하네요. 참 점입가경 입니다. 이마고는 또 어떤 거짓말을 늘어 놓을 까요?
점 점 이상한 짓만 골라 하네요. 하나님이 함께하시지 않으니 자기네 멋대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