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대상 : 안중근 의사
선정이유 : 얼마전 ‘미스터션샤인’ 이라는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를 봤습니다. 성인이 되어서 다시 보니까 더 마음이 아프고 더 몰입해서 본 것 같습니다. 제가 성인이 되어서인지 다시 보아서인지 독립운동가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싸웠고 얼마나 힘들었고 얼마나 단단한 마음을 가졌는지 감히 다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저에게 크게 다가왔습니다. 독립운동가들 중 안중근 의사를 고른 이유는 드라마를 보던중 ‘산 넘어 산이다’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보는 제가 다 막막하고 좌절하게 되고 일어설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한 친일파 인물을 죽이면 다른 친일파가 나타나고 한 독재적인 일본인을 죽이면 다른 더 독한 독재적인 일본인이 나타났습니다. 이때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인물이 안중근 의사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성공 사례 : 안중근 의사는 한말의 독립운동가로 삼흥학교를 세우는 등 인재양성에 힘썼으며, 만주 하얼빈에서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고 순국하였다. 사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되었습니다. 1909년 동지 11명과 죽음으로써 구국투쟁을 벌일 것을 손가락을 끊어 맹세하고 동의단지회를 결성하였습니다. 그해 10월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가 러시아 재무상(財務相) 코코프체프와 회담하기 위하여 만주 하얼빈에 온다는 소식을 듣고 그를 처단하기로 결심한 후 동지 우덕순과 함께 거사하기로 뜻을 같이하고 동지 조도선과 통역 유동하와 함께 이강의 후원을 받아 행동에 나섰습니다. 1909년 10월 26일 일본인으로 가장하여 하얼빈 역에 잠입하여 역 플랫폼에서 러시아군의 군례를 받는 이토를 사살하고 하얼빈 총영사 가와카미 도시히코, 궁내대신 비서관 모리 타이지로, 만철 이사 다나카 세이타로 등에게 중상을 입히고 현장에서 러시아 경찰에게 체포되었습니다. 일본 관헌에게 넘겨져 중국 뤼순에 위치한 뤼순형무소에 수감되었고 이듬해 2월 14일, 재판에서 사형이 선고되었으며, 3월 26일 형이 집행되어 순국하였습니다. 안중근 의사와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있었기에 결국 대한은 독립할 수 있었고, 독립하였다는 것 자체가 안중근 의사의 성공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의견 : 미스터 션샤인을 보면서 정말 가슴이 먹먹하고, 화도 나고, 저까지 좌절감, 상실감이 느껴졌습니다. 그때 당시 독립운동가들, 의병들은 어떤 심정과 마음가짐으로 목숨을 걸고 나라를 지켰을지 감히 상상도 안됩니다. 독립운동가들, 의병들의 그 마음을 이어 늘 나라가 덜 망하는 길로 걸을 것이며(‘미스터션샤인‘ 에 나온 대사), 그분들의 단단함 마음가짐과 신념, 용기를 모두 배우고싶습니다. 우리 나라를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절대 잊지않겠습니다. 부끄럽게 살지 않겠습니다. 자랑스러운 자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