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三節日幹旺衰強弱 제3절 일간 왕쇠강약
為了便於讀者理解,
我們把抽象思維轉變為形象思維──四柱好比一架天平,
日幹就是天平的支撐軸,其餘干支就是天平兩邊的平衡臂和託盤,
這些干支的實際五行力量就是砝碼。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우리는 추상적 인 사고로 변환하여 형상적인 사고가 되며 - 사주는 저울과 비교하기좋으며, 일간은 저울의 지지 축이며, 그 나머지 간지는 저울 양변의 평형 팔과 탁반이며, 이러한 간지의 실제 5행 역량은 무게입니다.
本書為了敘述方便,
我們把對日幹力量具有增益作用(生)的五行力量看成天平左邊的砝碼。
把對日幹力量具有損耗作用(克)的五行力量看成天平右邊的砝碼,即左生右克。
이 책은 방편을 서술하였는데,
우리는일간 역량이 갖춘 것에 대해 증익작용 (생)의 5행 힘을 저울의 좌변의 무게로 살펴볼 수 있다.
일간힘을 갖춘것에 대해 손모작용(극)의 오행 힘을 저울의 오른쪽 분동이 이룸을 살펴서, 즉 좌생 우극으로 본다.
當生日幹的力量大於克日幹的力量時,天平左邊砝碼重於右邊砝碼,
這時天平失去平衡傾向左邊,日主身強;
反之,則傾向右邊,日主身弱。
당연히 생한 일간의 힘이 일간의 힘을 극하여 클 때, 저울의 왼쪽 무게는 오른쪽 무게보다 무겁고,
저울이 평형을 잃을 때 좌변을 향해 경사지면 , 일주는 신강이다;
반대이면, 오른쪽으로 경사는 일주가 신약이다.
當天平平衡時,日主中和。
당연히 저울은 평형일때는, 일주는 중화이다.
從這裏我們可以看到,
日主身強身弱關鍵就取決於天平左右砝碼的重量。
那麼,怎樣才能精確地衡量左右砝碼的輕重呢?
여기에서 우리는 살필수 있는것은,
일주 신강 신약이 관건이며,저울의 좌우 무게의 중량에 달려 있습니다.
그렇다면 왼쪽 오른쪽 분동의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前面我們介紹了五行的旺衰和十天干生旺死絕表,這裏派得上用場了。
앞서 우리는 소개한5행의 왕쇠와 10천간의 생왕사절표는, 여기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先明確旺、衰、強、弱的概念:
먼저 왕, 쇠, 강, 약의 개념을 명확히 합니다.
旺:1.왕
凡是當令或受月令之生的某行稱為旺,
但不同於十天干生旺死絕中的帝旺。
如甲木生於亥、子、寅、卯月皆為旺,但在卯月為帝旺,
其中當令的某行比受月令之生的五行更旺。
實際上這裏的旺就包括了五行在“四時旺相休囚死”中的“旺”和“相”。
보통 당령이나 월령의 생을 받은 어떤 행을 왕이라고 하지만,
10천간의 생왕사절 중에서 제왕은 다르다.
예를 들어, 갑목은 해, 자, 인, 묘월에서 생하고 모두 왕이 되지만, 묘월에서는 제왕이 되며,
그 중 당령의 어느 행을 비교해 월령의 생을 받은 5행보다 더 왕성하다.
실제상 여기의 왕은 포괄적으로 취한 5행은 "4시 왕상휴수사" 중에 있는 "왕"과 "상"이다.
衰:2.쇠
凡既不當令,又不得令生的某行皆為衰。
衰包括五行在“四時旺相休囚死”中的“休、囚、死”。
也就是說,凡不屬於旺的範疇的五行皆為衰。
衰的程度可參考“十天干生旺死絕表”。
旺衰是相對而言的,非旺即衰,非衰即旺。
旺衰是兩個大範疇,不僅僅限於“十天干生旺死絕表”中狹隘的旺衰範疇。
보통 이미 당령이 아니거나 득령의 생이 없는 어느행 모두 쇠가됩니다.
쇠는 포괄적 5행은 "4시 왕상휴수사"중에 있는 "휴, 수, 사"이다.
즉 이말은, 보통 왕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5행모두 쇠가됩니다.
쇠의 정도는 "십 천간생왕사절표" 를 참고할 수 있다.
왕쇠는 상대적이며, 말이, 왕이 아니면 쇠이고, 쇠가 아니면 왕이다.
왕쇠는 두개 큰 범주이며, "10천간 생왕사절표"의 좁은 쇠왕 범주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強:3.강
即五行力量強大。
五行力量強大的前提是:
或當權得令而勢眾,或雖不得令但朋黨(同類五行)特別眾多,聚沙成塔。
所以,旺的五行可以為強,衰的五行也可結党為強。
즉 5행의 힘이 강하고 크다.
5행의 힘은 강하고 큰것을 전제하며 :
혹은 당권 득령이면 세력군중이고,
혹은 비록 득령이 없지만 붕당이면 (동류5행) 특별히 많은 무리는 모래가 모여 탑을 이룬 것이다.
따라서 왕한 5행은 강할 수 있고, 쇠한 5행 또한 강하게 형성할 수 있다.
當令的某行受到其他某一行或幾行強有力的克伐或泄耗時寡不敵眾,
則不為強,稱為旺而不強。
好比伏天的太陽本來十分灼熱,但伏天大雨傾盆之時太陽就收斂了灼人的烈焰。
당령의 어느 행은 다른 어느 하나 행을 받거나 또 가서 강한 힘의 극벌이있거나 또 설하여 소모시 적어 적의 무리가 없으면,없는것이 강하게 되고, 칭하여 왕이면 강하지 않게 된다.
복날의 태양은 원래 매우 뜨겁지만, 폭우가 쏟아질 때 태양은 불꽃을 수렴합니다.
從另一方面講,夏日炎炎,寒氣退位,但一場狂風暴雨,可使氣溫驟然下降,絲絲涼風吹在身上可使人感到寒意,如果人在這樣的氣候受到風吹雨淋,就有可能感冒。
這種寒涼之氣,就是由風雨的寒涼集聚而成。
這就是雖不當令,但黨眾特別多時也可聚衰為強的道理。
다른 한편으로는, 여름 폭염은, 한기를 물리치지만, 한장소 광풍 폭우는, 갑자기 기온을 낮추며, 선들서늘한 바람이 불어 사람들이 추위를 느키게 되는데, 이러한 기후에서 사람들이 바람불고 비맞으면, 감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한냉의 기는, 바람과 비의 차가운 응집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이것은 비록 당령은 아니지만, 특별히 무리가 많은 때 또한 쇠가 모여 강한 것으로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弱:4.약
即五行力量弱小。
同強的道理一樣,
旺的五行不一定都強,
衰的五行也不一定都弱。
즉 5행의 힘이 약하고 적습니다.
같은 강의 도리와 한 모양이며,
왕의 5행은 하나로 정하지 않고 모두 강이며,
쇠의 5행 또한 하나로 정하지 않고 모두 약입니다.
從以上旺衰強弱的概念可知,
我們通常所說的日幹旺衰實質上是指日幹的強弱。
本書為了盡可能詳盡描述五行力量的細微差別,
將諸書中旺衰強弱的含義重新給予區分定義,
請讀者在閱讀本書時注意它們之間的區別。
이상의 왕쇠강약의 개념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가 통상적으로 말한 일간 왕쇠는 실질상은 일간의 강약입니다.
이 책은 오행의 왕쇠강약의 뉘앙스를 가능한 한 자세하게 구별하고
오행의 힘을 설명하기 위해책의 강점과 약점의 의미를
독자에게 책을 읽을 때 그 차이를 염두에 두도록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