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대구지상구간를 뭐 새롭게 정리한다고 하는데 이참에 복선하나 더 만들어서 이렇게 운행해보는것도 좋을것같더군요^^
기존 경부선을 수도권 처럼 복선 전철화해서 1단계로 구미-대구-경산까지 전철의 임시역명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각역마다 생겨야 될 이유와 위치등을 설명할것입니다
시발점(출발점) 구미 부터
1. 구미역 - 기존 구미역이다 구미의 중심지역활을 하고 있다
2. 구미시청 - 구미시청이 가까운데 있다 그 주위가 다 주택지다
3. 송정 - 시청과 1.5Km정도의 거리로 송정동에 위치
4. 광평 - 광평동 일대
5. 사곡 - 기존 경부선 간이역이다 (사곡지구 위치)
6. 상모 - 구미 상모지구의 위치 신주거지로 급부상중
여기까지가 구미지역이다 구미지역은 기존 경부선역이 두개 밖에 없으나 주택시가지가
경부선을 쪽 따라가도록 되어 있어 신설역을 좀 건설해도 괜찮을 것 같아서 역들이 좀 많아
졌다.
여기서 부터는 칠곡군이다
7. 인평 - 칠곡군 북삼읍에 위치 북삼읍시가지에 위치
8. 북삼 - 북삼읍 중간지점 중심지
9. 약목 - 기존 경부선역 약목면소재지에 위치
10. 관호 - 관호리에 위치 왜관 외시가지 위치
11. 왜관 - 기존 경부선역 왜관읍에 위치 인구 4만
12. 왜관공단 - 왜관공단1,2단지 입구
13. 연화 - 기존 경부선 간이역
14. 신동 - 기존 경부선 간이역
15. 지천 - 기존 경부선 간이역 위의 역 3개는 각각의 면소재지에 위치 전원주택개발 용이
여기까지는 칠곡군
여기서 부터는 대구 기존 경부선을 따라 가는것이 아니라 금호강 북쪽으로 우회하여 새로 개발될 금호.사수 택지지구로 우회해 거기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도모함.
16. 사수 - 금호지구(예정)- 지천역에서 철로 우회
17. 금호 - 금호지구 --> 기존 경부선은 금호강 남쪽으로 철로가 있고 금호지구는 금호강 북쪽임
18. 서대구역 - 여기서 부터는 다시 기존 경부선 철로 이용 --> 서대구공단 및 평리동 중리동
19. 평리 - 4호선 환승 4호선 평리역과 환승
20. 달산 - 평리동 비산동 중간 주택지
21. 북비산 - 북비산 주택지
22. 달성공원 - 3호선 환승
23. 태평로 - 북성로주변-없어도 될역
24. 대구역 - 1호선 환승 기존 국철 환승
25. 칠성 - 1호선구간
26. 신천 - 1호선 구간 -이 역은 없어도 될것같음
27. 동대구역 - 1호선, 자기부상열차, 국철,고속전철 환승
28. 효목2동
29. 효목네거리
30. 망우당공원
31. 고모역 - 아직 시가지는 없다. 기존경부선 간이역
여기까지는 대구시 시가지가 있는 부분만 역으로 삼았다
여기서 부터는 경산
32. 중산 - 2호선 사월역과 가깝다 -사월역과 환승도 고려해볼만함.
33. 서부 - 경산 서부동
34. 경산역 - 종착역 기존 경산역이다.
여기까지다
시가지가 있는 부분만 역으로 삼았습니다
앞으로 경부선(대경구간)에 전철이 다니면 그 주위로 많은 개발이 이루어져 도심이 확장될것이고 그렇게 되면 신설역도 더 생길것입니다
아직은 대구권이 수도권 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광역권은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대구- 구미는 유동인구도 상당하고 부산-김해 정도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부산-김해구간은 경전철이 건설 계획이있습니다 대구-구미구간도 심각합니다 조기착공해야 한다고 봅니다
대구 주변사람들이 대구에 와서 문화,쇼핑등을 할수도 있고 대구는 대구 입장에서 상당한 상권을 가지는 것입니다 또 대구입장에서는 대규모 공장들이 많은 구미등에 취업도 용이하고 말이죠^^ . 대구 -경산 관계도 심각하죠 이건 동대구 부터 시작해서 영천까지 대구선전철화가 되겠군요^^
대구도 수도권처럼 광역전철망이 생겨야지 인구도 늘고 산업,경제,문화등 모든것이 잘 될것입니다
빠른 계획및 구상 착공을 빕니다
대구3호선과 함께 동시에 이 노선이 진행이 된다면 환승으로 인한 상당한 효과를 볼것이며 . 동대구 자기부상열차와 4호선(예정)도 같이 한다면 대구도 상당한 지하철 도시가 될것입니다
돈이 문제겠지만 이런것들 다 제외한다면.............솔직히 돈이 들더라도 착공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제 생각이지만 역이 좀 많지 않나 생각되네요.하지만 구미-경산간 복선전철은 꼭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고보니 저도 정차역을 임시로 정해 놓은게 있습니다. ^^ 같은 구간에 저는 20개 역을 생각하고 있지요.
ㅎㅎ 솔직히 역들이 좀 많다고 느끼긴 합니다만은^^그래도 적은 길이가 아니니 완행 직행 뭐 이렇게 운행하면 저역수도 그리 많은 건 아니라고 봅니다 위의 분도 마찬가지 생각입니다 ^^
전의 글에서도 썼지만, 대구나 부산의 광역권은 수요 문제도 그렇고, 다른 열차 때문에 자주 다니기는 힘들것 같아서 완행, 급행을 나누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만 뭐 생각하기 나름이니까요;;; 곧 저도 여기에 대한 글을 또 올릴 것 같습니다^^
구미-대구-경산 뿐만 아니라 부산/마산-대구간 복선전철도 함께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고 생각하네요.
현재 삼량진에서 진주까지 복선전철 공사중이구여 서울에서 진주까지 고속전철 계획중인걸루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건 미래철도 DB 보세여
경산경우 백천지구까지 연장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