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첨단 배터리 기술에 150억 달러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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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첨단 배터리 기술에 150억 달러 투자
로이터
이 2017년 10월 26일 파일 사진은 한국 고양에 있는 LG 전자의 기업 로고를 보여줍니다. 산업부는 2023년 4월 20일 한국 정부와 주요 배터리 기업들이 전고체 배터리를 포함한 첨단 배터리 기술 개발을 위해 2030년까지 20조원(151억 달러)을 공동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PHOTO / AP)
(서울=연합인포맥스) 선재규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가 2030년까지 20조원을 공동 투자해 전고체전지 등 첨단 전지기술 개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번 공동투자로 한국이 전고체전지 상업생산을 선점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에는 세계 5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중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3개사가 있다.
한국에는 세계 5대 전기 자동차(EV) 배터리 제조업체 중 LG Energy Solution Ltd(LGES), Samsung SDI Co Ltd 및 SK On 등 3개의 본거지가 있습니다.
세 회사는 전 세계 EV 배터리 시장의 4분의 1 이상을 공동으로 통제하고 Tesla Inc, Volkswagen AG, General Motors Co 및 Ford Motor Co를 포함한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에 공급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배터리 3사가 한국에 시범 생산 공장을 짓고 제품 및 제조 혁신 센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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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장은 전고체 배터리, 원통형 4680셀 배터리, 무코발트 배터리 등 첨단 제품을 테스트하고 생산한 뒤 해외 생산 거점에서 양산할 예정이다.
EV 배터리 제조업체는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더 긴 주행 거리, 더 높은 에너지 밀도 및 더 나은 안전성을 약속하는 새로운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중국 배터리 대기업 CATL은 올해 말부터 전기 자동차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대량 생산을 시작하기를 희망하는 응집 물질 배터리를 수요일에 공개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배터리 제조업체는 지난달 일본의 Toyota Motor Corp와 독일의 Volkswagen에서 연구 중인 고체 배터리를 기반으로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내놓는 것이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산업부는 이번 투자로 양극재 국내 생산능력 4배, 배터리 관련 장비 수출 3배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계획은 이달 초 정부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소법에 대처할 수 있도록 북미 인프라 투자를 모색하는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를 위한 7조원의 금융 지원 계획을 발표한 이후 나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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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초 미국 재무부는 EV 공급망에 대한 미국의 중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보다 엄격한 EV 세금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소법(US Inflation Reduction Act)은 3,750 달러 공제 자격을 얻기 위해 북미에서 생산 또는 조립할 배터리 부품 가치의 50%와 미국 또는 자유 무역 파트너에서 조달한 중요 광물 가치의 40%를 요구합니다. $3,750 크레딧.
최신 규칙에 따라 16개의 EV 모델은 이제 적격 국가에서 특정 비율의 배터리 부품 및 광물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임계값에 따라 전체 또는 부분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증권사 한국투자증권의 분석에 따르면 미국 연방 세금 공제 대상 전기차의 거의 80%가 한국 3대 셀 제조사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