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절기에는 민감하고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급선무다. 수딩 효과가 탁월한 젤 크림을 아낌없이 듬뿍듬뿍 충분히 바르는 것이 포인트. 환절기 트러블과 피부 타입에 따라 5만원 이하의 수딩 젤 크림을 모았다.
에디터: 오지은 @smuphat01 | 사진: 이승호 | 어시스턴트: 강수진
건조 >> 유분 베이스 수딩 젤 크림
건조한 피부는 100% 수분 베이스 크림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피부에 약간 끈적임이 남는 적당히 유분감이 도는 젤 크림으로 피부에 막을 씌울 것.

유분감 도는 젤 크림을 레이어링하라
일주일에 2~3회 정도 수딩 젤 크림에 보습 제품을 레이어링한다. 페이스트리처럼 수분을 겹겹이 쌓아 이중으로 겹보습하는 것. 덧바른 뒤에는 피부에 잘 흡수되도록 두드리고 손바닥으로 얼굴을 감싸 피부 온도를 높인다.
수딩 젤 크림 두 겹 바르기 크림을 전체적으로 펴 바른 뒤 얼굴 전체 또는 건조한 부위에 한 번 더 덧바른다. 무조건 많이 바르기보다는 소량씩 여러 번 덧바르는 것이 포인트.
알로에 젤과 섞어 바르기 수분 공급에 효과적인 알로에 젤을 수딩 젤 크림과 1:1로 섞어 바르면 피부가 한결 개운하고 산뜻해진다. 얼굴과 건조한 목 부위까지 꼼꼼히 펴 바르고 10분간 기다렸다가 다시 한 번 더 덧바른다.
수면 팩 레이어링 피부가 극도로 건조할 땐 자기 전 유분감 있는 수딩 젤 크림을 듬뿍 발라 나이트 수분 팩으로 활용한다. 수딩 젤 크림을 팩 하듯이 두껍게 바른 다음 크림이 모두 스며들어 건조해지기 전에 수면 팩을 겹쳐 바른는 것. 건조한 피부를 위한 특효 처방법.

1 건성 라네즈 워터뱅크 젤 크림
반투명의 탄력감 있는 젤 크림으로 제품에 함유된 나노 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 속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지켜준다. 50ml 3만5000원.
2 민감성 구달 무루무루 씨드 하이드라 수딩 젤
유해 환경으로부터 자극 받은 피부에 수분을 충전해주는 화학성분이 무첨가된 천연 제품. 듬뿍 바르기에 좋은 대용량. 200ml 2만4000원.
3 지성 더페이스샵 치아씨드 피지 잡는 수분 크림
치아 씨앗이 수분을 채우고, 코튼 씨앗이 피지를 잡아주어 지성 피부에 추천. 오일 제로라 민감한 피부에도 적당하다. 50ml 2만2900원.
각질 >> 고보습 수딩 젤 크림
각질이 심하다면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이 무너진 상태. 여러 번 덧발라도 부담 없는 저자극 고보습 크림으로 수분을 공급해 각질을 유연하게 한다.

크림 팩으로 각질을 덮어 잠재워라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각질을 부드럽게 만드는 게 포인트. 수딩 젤 크림을 바른 뒤 수분과 영양 성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피부 위에 한 겹 막을 씌워 각질을 말랑말랑하게 불린다. 고보습 수딩 젤 크림을 팩처럼 사용해 각질을 케어하는 원리. 불어난 각질은 세안할 때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간다.
마스크 시트지 활용하기 수딩 젤 크림을 듬뿍 바른 후 마스크 시트지를 붙이면 보습 효과가 극대화된다. 따뜻한 물에 담궈놓은 마스크 시트지를 얼굴에 붙였다 뗀 다음 크림을 두 번 겹쳐 바르고 마스크 시트지를 붙인다.
크림 팩 위에 비닐 랩 씌우기 수딩 젤 크림의 유효 성분이 외부로 나가지 못하도록 꽁꽁 묶어놓는 방법. 크림을 얼굴에 듬뿍 펴 바른 후 코와 입 부분에 구멍을 뚫은 비닐 랩을 얼굴 전체에 씌운다. 이 상태로 30분간 밀폐요법을 실시하거나 그 위에 스팀타월을 올려 10분간 유지한다.
고무 마스크 덮기 수딩 젤 크림을 얼굴 전체에 바르고 흡수되기 전에 고무 마스크를 한 번 더 덮고 30분 정도 방치한다. 수분감 이상의 드라마틱한 보습 효과를 볼 수 있다.

1 건성 뉴트로지나 하이드레이팅 젤
탄력 있는 하늘색 투명 젤이 가볍게 흡수되고 촉촉함을 남겨 여러 번 덧발라도 부담스럽지 않다. 50g 3만5000원.
2 민감성 빌리프 더 트루 크림- 아쿠아 밤
진득한 젤 크림이 피부에 보호막을 쳐주는 느낌. 합성방부제, 합성색소 등이 무첨가된 수분 크림. 50ml 3만8000원.
3 지성 키엘 울트라 훼이셜 오일-프리 젤 크림
연고 같은 색의 반투명 젤이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시켜주는 저자극 오일프리 젤 크림. 50ml 3만9000원대.
탄력 >> 리프팅 기능 수딩 젤 크림
건조해서 벌어진 세포 사이에 수분을 공급하면 처진 피부에 탄력이 생긴다. 초기 노화를 잡는 리프팅 성분이 함유된 수딩 젤 크림을 선택한다.

차갑게 해 바르고 지압하라
크림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만들어 바르면 부기가 줄어들고 피부가 탱탱해진다. 크림을 바른 후에 중지를 이용해 눈앞머리부터 눈 밑 중간, 눈꼬리까지 지압하고, 팔자주름은 입꼬리부터 콧방울 옆까지 눌러 지압하면 잔주름 예방에 효과적.
모닝 수딩 젤 크림 팩 아침 메이크업 전 스팀타월로 모공을 연 다음 냉장고에 넣어둔 차가운 수딩 젤 크림을 두둑이 바르고 10분간 기다린다. 손가락으로 톡톡 두드리며 남은 제품을 흡수시키면 부기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거칠고 탄력 잃은 피부결에 생기가 생겨 메이크업도 더 잘 받는다.
아이스 스킨 화장솜 팩 스킨을 듬뿍 묻혀 냉동실에 얼려둔 화장솜을 꺼내어 그 위에 차가운 수딩 젤 크림을 바르고 얼굴에 붙인 후 랩을 씌운다. 얼굴은 기본, 목이나 데콜테 부위 등 면적이 넓은 부위에 활용하면 좋은 방법.
에센스+수딩 젤 크림 레이어링 건조한 입가나 눈가의 잔주름에는 에센스 시트팩이 효과적. 눈가에 붙이는 라운드형 시트에 수분 에센스와 수딩 젤 크림을 1:1로 믹스해 펴 바른 후 눈가나 입가 등에 붙이고 10분간 기다렸다 뗀다. 손바닥으로 얼굴을 감싸 피부에 남은 여분의 팩을 흡수시킨다.

1 건성 크레모랩 T.E.N 크레모 포 페이스 프레쉬 워터젤
로즈 오일이 함유되어 피부에 수분 보호막을 형성해주고 피부 진정 및 탄력 증진에 효과적. 푸딩 같은 실키한 질감. 100ml 3만9000원.
2 민감성 오르비스 아쿠아포스 엑스트라 젤
초기 노화나 건조 등 피부 트러블에 대항하여 탄력 있고 촉촉하게 가꿔준다. 계면활성제 무첨가 제품. 30g 3만2000원.
3 지성 쏘내추럴 하이 워터 드로우 쿨 커밍 젤 크림
탄력 있는 젤 크림으로 처진 피부에 탄력을 주며, 빠르게 스며들어 끈적임 없이 마무리된다. 50ml 2만4000원.
칙칙함 >> 쫀쫀한 수딩 젤 크림
바르자마자 피부에 흡수되는 크림 대신 유분감 있어 도톰하게 발리는 수딩 젤 크림을 골라 푸석한 피부에 마사지를 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크림을 듬뿍 바른 후 마사지하라
크림을 듬뿍 바르고 혈액순환 마사지로 피부에 생기를 찾아줄 것. 피부 온도를 높여 흡수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마사지 전 손을 비벼 따뜻하게 만들고, 압력은 기분 좋고 시원할 정도가 적당하다. 5분 이내로 마사지를 끝낼 것.
1 크림을 듬뿍 바른 후 양손 손가락으로 콧대를 감싸고 3~4초 동안 힘을 주어 누른다.
2 ①의 자세에서 손에 힘을 빼고 윗광대뼈 부분을 따라 볼에서 귀쪽으로 부드럽게 이동하고 볼 전체를 손바닥으로 감싸 꾹 눌러준다.
3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눈썹꼬리에서 관자놀이 쪽으로 둥글리면서 마사지한다.
4 중지와 약지를 입술 밑에 대고 입가를 끌어올리는 느낌으로 원을 그린다.
5 얼굴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나선형을 그리며 턱에서 볼로 이동하며 마사지한다.
6 중지를 이용해 눈 밑, 눈앞머리, 눈썹을 통과하며 원을 그린다.
7 손바닥으로 이마를 양손으로 쓸어올리듯 문지른다.
8 두 손으로 얼굴 전체를 감싼 뒤 코에서 귀쪽으로 꾹꾹 눌러가며 마무리한다.

1 건성 라끄베르 하이드레이팅 h-솔루션
각종 공해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하고 청량한 수분감이 물빛을 머금은 듯 생기 있는 피부로 만들어준다. 45ml 3만2000원.
2 민감성 프리메라 퓨어 하이드레이팅 젤 크림
도톰하고 부드럽게 펴 발리고 발림성이 좋아 마사지하기에 적당하다. 무방부제, 무향료, 무에탄올 처방 제품. 30ml 2만원대.
3 지성 토니모리 수분광채 수분 크림
피부에 밀착되는 쫀쫀하고 탄력 있는 에메랄드빛 수분 젤 크림. 마무리감이 깔끔해 번들거리는 지성 피부에 발라도 산뜻하다. 50ml 1만5000원.
환절기 수딩 젤 크림 바르는 법칙
1 각질부터 제거하고 발라라.
2 평소 바르는 양의 두 배로 넉넉하게 발라라.
3 처음에는 얇게, 흡수된 뒤 시간차를 두고 한 번 더 덧바른다.
4 피부에 남은 크림 잔여물까지 손끝으로 톡톡 두드려 흡수시켜라.
5 수딩 젤 크림을 두 개 레이어링할 땐 수분감이 느껴지는 제품을 먼저, 유분감이 느껴지는 제품을 나중에 바른다.
- <뷰티쁠> 2013년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