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5세 이상 인구 19.6%로 고령사회 -
- 고품질과 고내구성 제품 선호, 관련 전시회 참여로 바이어와 직접 접촉해야 -
□ 스웨덴 고령화 현황
ㅇ 인구의 약 20%가 고령
- 스웨덴은 인구의 약 19.6%가 65세 이상인 고령사회임.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15년 기준 65세 이상의 스웨덴 인구는 191만2000명으로 전체 인구(남성 487만2000명, 여성 487만5000명, 총 974만7000명)의 19.6%로 집계됨.
-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늘어나면서 2025년에는 65세 이상의 인구비율이 20.2%인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2030년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240만 명을 넘어 총 인구의 21.0%가 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현재 80세 이상 인구는 49만9000명으로 총 인구의 5.1%이며, 2030년에는 7.1% 수준까지 올라갈 전망임.
· 65세 이상을 기준으로 노인인구가 7%를 넘으면 고령화 사회, 14%를 넘으면 고령사회, 20%가 넘으면 초고령사회라고 함.
스웨덴의 인구 피라미드
자료원: Euromonitor(2017년 5월)
□ 실버산업 현황
ㅇ 실버세대
- 현재 스웨덴의 공식 정년연령은 65세로, 정년이 시작되는 65세부터 실버 세대(시니어)로 간주함.
- 전체 인구의 19.6%를 차지하는 스웨덴 실버 세대는 수명 연장과 안정적인 사회복지를 기반으로 이전 세대에 비해 활동적일 뿐만 아니라 삶을 즐기는 성향이 높음. 특히, 기본적인 복지는 국가가 책임져주기 때문에 매달 정부에서 지급되는 연금은 좀 더 풍성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개인 소비용품에 대한 지출로 이어지고 있음.
- 관련 바이어(URI Form사)에 따르면, 스웨덴 실버산업은 매년 5~10%씩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고령인구 증가와 함께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인생을 즐기는 스웨덴 실버 세대
자료원: 시니어 박람회 홈페이지(www.stockolmsmassan.se)
ㅇ 실버 세대의 구매성향
- 실버 세대 특유의 제품 선호도나 구매성향을 획일적으로 설명키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강한 제품을 선호하고 충동구매를 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음.
- 80세 이하의 젊은 시니어들은 의류나 신발 등 패션제품, 화장품, 인테리어 제품, 웰빙 식품, 여행상품, 휴대폰 등 개인전자제품 등에 관심이 높은 편이고, 80세 이상 시니어 층에서는 보조기기나 재활기기 수요가 큰 편임.
- 현재 스웨덴에 출시된 실버 제품은 실버 세대를 타깃으로 만든 신제품과 기존 제품을 실버 세대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제품 등 2가지 형태가 있음. 실버 세대를 타깃으로 한 신제품으로는 실과 바늘세트(눈이 잘 보이지 않아도 실과 바늘을 쉽게 결합할 수 있는 도구), 약 빼내는 도구(약과 같이 필름 속에 들어있는 조그만 알맹이를 쉽게 눌러 빼내는 도구)와 같이 일상생활을 용이하게 해주는 생활밀착형 제품은 물론, IT기술을 이용한 위치추적기기 등이 있음.
ㅇ 인기 실버 제품(보조기기 기준)
- 노인들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좀 더 독립적인 집안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스웨덴에서 인기 있는 분야별 실버 제품은 아래 표와 같음.
구분 | 품목 | 용도 | 제품사진 | 소비자가격(SEK) |
욕실용품 | 샤워용 의자 | 지체 부자유자를 위한 샤워용 욕실의자 |
| 8,390 |
욕실 신발 | 미끄럼 방지용 욕실 신발 |
| 150 |
머리 감겨주는 도구 | 머리 감을 때 머릿속에 넣어 문질러주는 도구로 손을 세워 문지르는 효과 |
| 225 |
보행용품 | 보행기 | 보행이 불편한 사람을 위한 보조기기로 바퀴가 커서 더욱 안정적 |
| 4,200 |
게임용품 | 카드 | 시력이 약한 시니어를 위해 그림 대신 숫자를 크게 쓴 카드 |
| 155 |
카드 홀더 | 손 힘이 약해 여러 장의 카드를 한 손에 쥐기 힘든 사람을 위해 만든 카드 홀더로, 카드를 끼워 한 손에 쥘 수 있는 제품 |
| 50 |
주방용품 | 마늘 가는 카드 | 마늘을 갈 수 있는 카드형 제품. 구멍이 있는 부분을 약간 구부려 한 손 으로 잡고 다른 손으로 마늘을 갈 수 있음. |
| 50 |
집게막대 | 쓰레기 줍는 막대를 개량해 멀리 떨어져 있는 물건(안경 등)을 쉽게 집을 수 있는 막대로 개선한 제품 |
| 280 |
감자 깎는 칼 | 손 힘이 약한 사람을 위해 손가락에 끼워 사용할 수 있는 감자 깎는 칼 |
| 95 |
칼 | 손잡이가 하늘을 향하도록 돼 있어 손이 불편한 사람도 톱처럼 음식물을 자를 수 있도록 만든 제품 |
| 310 |
가정용품 | 알약 통 | 열쇠고리에 부착된 알약 통으로 휴대가 간편해 외출 시에도 시간에 맞춰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 |
| 160 |
타이머 장착 약통 | 하루 8회까지 알림을 설정할 수 있는 타이머 부착 알약 통으로 주머니에 넣어 휴대가 간편한 사이즈 |
| 500 |
가위 | 손잡이 중간에 스프링이 달려있어 항상 사용이 가능한 상태로 복원 |
| 245 |
의류 관련용품 | 대퇴부 보호팬티 | 골절상 위험이 높은 시니어들을 위해 대퇴부에 보호대를 댄 유니섹스 모델 팬티 팬티로 입거나 팬티 위에 덧입을 수 있는 제품 |
| 1,210 |
단추 끼우게 | 손이나 팔의 힘이 약해 옷의 단추나 지퍼를 채우기 어려운 사람을 위해 만든 제품으로 단추나 지퍼를 잡고 구멍으로 끌어당겨 손쉽게 끼울 수 있도록 설계 |
| 220 |
식사용구 | 나이프/포크 콤비 | 양손을 쓸 수 없는 사람을 위해 만든 한 손잡이용 나이프포크 콤비제품 |
| 160 |
컵 | 입술이 닿는 부분이 움푹 패여있어 쉽게 물을 쏟지 않도록 개선된 컵 |
| 50 |
주: 대미 평균환율 1US$=8.89SEK('16)
자료원: URI Form사, ETAC사, SAM사 등 관련 업체
□ 시사점 및 시장진출 전략
ㅇ 실버 세대들은 충동구매 성향이 낮기 때문에 품질과 가격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함. 따라서 현란한 제품광고나 이벤트보다는 기능에 충실한 고품질 제품으로 승부해야 함.
- 다양한 기능보다는 기본 기능에 충실해야 하고, 소비자들이 불필요한 기능에 대해서는 약간의 거부감을 갖고 있으므로 차후 품질 문제 발생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 실버 제품 유통업체인 URI Form사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휠체어나 보행기 등 안전이 우선시 되는 보행장비는 구매 검토 시 품질과 A/S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그 다음에 가격, 공급자와의 신뢰관계를 중시한다고 함. 또한, CE인증이 필수이므로 스웨덴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CE인증의 사전 획득이 선결돼야 함.
ㅇ 일반적으로 오래된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오히려 강한 자부심을 가지는 소비형태를 지니고 있으므로, 제품의 내구성이 뛰어나고 치장이나 과시를 위한 것보다는 일상생활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ㅇ 실버 세대들은 자신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자존심이 상하지 않는 방식으로 편리하게 받아들이고 싶어 함. 따라서 제품 광고 시에는 사용자군의 연령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화장품 예: 60대 여성을 위한 수분크림이라는 문구 지양
ㅇ 대부분의 스웨덴 바이어들이 관련 전시회(시니어 엑스포)에 정기적으로 참석해 공급업체를 물색하거나 거래관계를 개설하기도 함. 따라서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스웨덴 바이어를 접촉하는 방법이 효과적임.
전시회명(현지어명) | SENIOR Massan |
전시회명(한국어) | 시니어 박람회 |
전시품목 | 패션, 여행, 건강용품, 각종 보조기기 등 |
개최국가/도시 | 스웨덴/스톡홀름, 요테보리, 말뫼 |
개최주기 | 매년 3개 대도시에서 개최 |
개최기간(2017년) | 요테보리(3월), 말뫼(5월), 스톡홀름(10월) |
웹사이트 | www.stockholmsmassan.se |
자료원: 스톡홀름 국제전시장(www.stockholmmassan.se)
자료원: Euromonitor, URI Form사(관계자 인터뷰), 스톡홀름 국제 전시장 및 KOTRA 스톡홀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