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니당> 회원님께서 등록해주신
현대기아자동차그룹 면접족보 입니다.
-먼저 해당 족보를 등록해주신 회원님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06년 게시글이오니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아래의 질문에 답해보세요~!
1.자기 소개를 하시오.
2.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는?
3.성격의 장단점을 말하시오
4.좋아하는 스포츠는 무엇인가?
5.신문을 매일 보는가? 그럼 제일 먼저 보는 면은 어디인가?
6.자신의 여자친구가 성형미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7.우리나라 도로교통을 해소 방법은?
8.공해 대책은?
9.가솔린기관과 디젤기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0.통일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11.현 경제의 극복책을 나름대로 제시하라
12.´소떼방북´에 대해 느낀 대로 얘기해보시오
13.리더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자신은 리더십이 있나?
14.현 사회의 비윤리적인 범죄발생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15.현대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16.현대의 기업이미지는 어떤가?
17.자신이 생각하는 현대의 대표적인 차(최대의 히트차)와 그 이유를 말하라
18.직장 상사와 문제가 생긴다면 어떻게 극복하겠나?
19.만약 면접시간이 12시인데 현재 11시 30분. 차가 막혀 제시간에 면접장소에 도착하지 못할 것 같다면 어떻게 하겠나?
20.자신이 현재 연구 소장이라면 당장 하고 싶은 것은?
21.현대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22.자동차의 기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23.존경하는 인물과 이유는?
24.지원동기를 해당 언어로 하라
25.지역경제공동체에 대해 말해봐라
26.전 NAFTA에 어느 나라가 속하나?
27.마케팅에 대해 공부한 적 있나?
28.´노점상 단속´에 대해 찬반으로 나누어 토론하라
- 인성면접
1.주말에 뭐하나?
2.지하철에서 철로에 떨어진 노인을 구한 사건에 대한 생각은?
3.최근에 부모님과 대화를 한적이 있다면 어떤 내용으로 대화를 했는가?
4.PL법과 리콜제도에 대한 생각은?
5.현장직 직원들과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6.에스키모에게 냉장고를 어떻게 팔아야 하나?
7.왜 본사가 본인을 뽑아야 하나?
8.본사가 세계화 하기 위해서 회사가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라
9.노조에 대한 생각
10.여행한 경험이 있으면 느낀 점은?
11.차가 길에 한대 서있는데 뒤에서 다른 차가 와서 충돌했다. 기계적으로 설명을 해보라
12.성형수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13.데모를 해본 경험이 있나?
14.데모를 했다면 그때의 느낌에 대해서 말해라
15.자신이 면접관이라면 어떤 질문을 물어보겠나?
16.호주제 폐지에 대한 생각
17.첫 월급은 어떻게 쓸 것인가?
18.이혼 증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19.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차종에 대해서 말해보시오
20.전세계의 모든 기업들 중에 현대기아자동차의 기업순위는 몇 등인지?
21.능력위주로 능력이 많은 사람들에게 연봉을 많이 주는 것과 기존의 연공서열에 의해 연봉을 주는 것 중 어느 것을 찬성하나? 어느 입장인지 말하고 그에 대한 이유를 말하시오
22.흡연에 대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그 입장에 서서 이야기하시오
23.현대기아자동차와 같은 제조업체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24.다른 부서로 발령 받을 시 어떻게 하겠는가?
25.대학생활 동안 가장 인상 깊었던 일은?
26.우리나라인구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기술면접
1.대장금 본 사람? 그것이 회사에 어떻게 연관이 있나?
2.경력사항에 관련된 질문
3.자기가 즐겨보는 TV프로는 무엇이며 자주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4.현대기아자동차의 단점?
5.현대기아자동차가 나아갈 방향?
6.현대기아자동차의 경쟁사들은 어디인가?
7.어떤 차를 좋아하나? 이유는?
8.1년 뒤에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 것 같은가?
9.상사나 동료로부터 어떻게 동의를 구할 것인가?
10.현대기아 자동차가 유럽의 애니즘 정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며 현대자동차가 친환경적인 자동차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자신 있는 사람부터 말해보시오
11.부모님과 이견이 생겼던 경험과 극복한 방법
12.10년 후에 자동차는 어떻게 변할 것 같은가?
13.직장상사와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결하겠나?
14.현대기아자동차를 들어오기 위해 뭘 준비해왔나?
15.품질경영과 품질관리의 차이는?
16.가장 어려웠던 일과 해결책은?
17.자기소개를 하시오 (1분)
18.현대기아자동차의 이미지는?
19.자신만의 강점을 말하라
20.자기소개관련질문
21.자신의 전공 중에 관심 있는 것과 어떻게 현장에 응용할 것인가?
22.여자친구와의 다툼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커플링을 끼고 있는 지원자의 경우)
23.자신이 생각하기에 생산현장에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일거라고 생각하는가?
24.과정과 결과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한가?
25.당신이 현대기아자동차 회장이라면 어떻게 브랜드 이미지를 가장 빨리 향상 시키겠는가?
26.현대기아자동차를 타 보았다면 어떤 부분을 고치고 싶은가?
- 임원
1.개인 신상에 관한 문제
2.노사관계에 대한 견해
3.전공이 자동차회사와는 무관한데 나중에 뽑으면 이직 하는 거 아닌가?
4.현대기아자동차에 오면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5.승진과 업무만족도 중에서 어느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나?
6.가족 중 누구와 대화 시간이 많은가?
7.전공이 품질관리 업무랑 맞지 않은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나?
8.좋아하는 or 싫어하는 음식이 무엇인가?
9.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이 무엇인가? 이유는?
10.뱀이 방에 들어왔을 때 어떻게 할 건가?
11.현 정부의 노사정책에 대한 본인의 생각
12.이민열풍에 대한 본인의 의견
13.불효했던 경험 및 후회스러운 경험
14.통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15.학생회 활동하면서 학생회장 했던데 데모에 가담했나?
16.자신의 강점은?
17.양친은 무엇을 하시고 가족관계는 어떻게 되나?
18.혈액형은?
19.휴학을 한 이유는?
20.최근 본 영화 중 가장 기억나는 것은?
21.성실함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2.어제의 현대기아자동차 주식 종가는?
23.작년 현대기아자동차 매출액과 매출량은? (수출 중심으로)
24.입사를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였는가?
25.기아자동차 사장 이름은?
26.현대자동차 사장 이름은?
- 홍보
1.지금까지 지원한 회사에 대해서 말해보시오
2.앞으로 10년 후 당신은 회사에서 어떤 모습일 것 같나?
3.하리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
4.여자친구, 노래방, 술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함께 그것을 자랑해보아라
- 생산관리
1.자기소개를 하시오
2.부모님과 애인 둘 다 위급할 경우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
3.생산관리와 품질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4.내연기관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5.IQS란 무엇인가?
6.현 정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7.WTO의 중국 가입에 대해 본인의 생각은 어떤가?
8.연예인을 따라 하는 청소년들에 대한 본인의 견해는?
9.명예와 돈 중 무엇에 더 가치를 두나? 이유는?
- 사무직
1.성격의 장단점은?
2.‘현대’라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3.취미와 특기는?
- 연구개발
1.간단한 자기소개를 하시오
2.입사지원 동기는?
3.영어로 자기소개를 하시오 (어학연수 유 경험자의 경우)
4.대학에서의 전공과 관심 있게 공부한 과목은?
5.관심 있게 보는 TV프로그램은?
6.시스템의 정의?
7.올바른 노사관계는 어떤 것인가?
8.지원 분야, 논문에 관한 질문
9.불합격되더라도 후회 없도록 하고 싶은 말을 해보라
10.커피숍에서 녹차를 시켰는데 커피를 가져왔다. 종업원에게 어떻게 행동하나?
11.본인이 취득한 자격증을 직무에 어떻게 연결시켜 일할 것인가?
4.내연기관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연료를 연소시켜서 생긴 연소가스 그 자체가 직접 피스톤 또는 터빈블레이드(깃) 등에 작용하여 연료가 가지고 있는 열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바꾸는 기관을 말한다. 실린더 내에서 연료와 공기와의 혼합기체에 점화하여 폭발시켜서 피스톤을 움직이는 왕복운동형 기관을 가리킬 때가 많으나, 가스터빈?제트기관?로켓 등도 내연기관이다.
5.IQS란 무엇인가?
- Initial Quality Study (IQS) : 초기품질지수. 출시 100일 이내의 신차를 대상으로 100대당 품질결함건수 나타낸다
22.자동차의 기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가스?휘발유?경유 등의 연료를 내연기관의 동력원(動力源)으로 하여 자력(自力)으로 달리게 만든 차. 사람?화물을 운반하거나 각종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의 총칭으로, ① 자동차관리법(2 ①):원동기에 의해 육상에서 이동할 목적으로 제작한 용구 ② 도로교통법(2 ⑭):철길 또는 가설된 선에 의하지 않고 원동기를 사용하여 운전되는 차(견인되는 자동차도 자동차의 일부로 보나, 원동기장치 자전거는 제외) ③ 공업규격:원동기와 조향장치 등을 갖추고 이를 이용하여 노상을 주행할 수 있는 차량 등으로 정의된다. 인류가 바퀴를 만들어 낸 뒤 <스스로의 힘으로 움직이는 탈것>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오래 전의 일이다. 그러나 18세기 말 증기기관을 동력원으로 시도하였던 것을 자동차의 첫 등장으로 하여, 산업의 한 분야로 자리잡고 대중화의 길로 접어들게 된 20세기 초까지 불과 100여 년의 시간이 흘렀을 뿐이다. 자동차는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여 생활 속에 없어서는 안 될 수단으로 인간의 독특한 문화영역을 형성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의 경우 1991년 현재 총인구수 약 4300만 명에 자동차 보유대수 424만여 대로, 10명에 1대꼴의 보유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추세는 세계적인 것으로 이에 따른 배기가스에 의한 대기오염, 교통사고 및 교통체증, 엄청난 연료 수요로 인한 자원고갈 등이 해결과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한국에서는 미국?독일?일본에 이어 환경오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는 배출하지 않으면서 무한자원인 수소를 원료로 사용하는 <수소자동차>가 개발되었지만, 그 실용화를 위해서는 보다 활발한 연구와 충분한 투자가 필요한 실정이다.
17.첫 월급은 어떻게 쓸 것인가?
부모님 내복을 제일 먼저 사야겠지요...
정말 복이 온다고 하니 가장먼저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인 것같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스스로를 위한 투자를 해야하겠습니다.
가족들을 위하여 스스로의 생명보험이나 종신보험도 하나 가입하고, 주택부금도 하나 장만하고 싶고,
그리고 여력이 된다면.. 옆에서 항상 응원해준 소중한 친구들과 가벼운 소주나 한잔 해야겠지요...
15.품질경영과 품질관리의 차이는?
품질관리가 제품의 효용성에 있어서 결함을 낮추는 의미라면,
품질경영은 고객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
근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팔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 날 품질경영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본적인 틀은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의 이동에 있습니다. 과거는 수요가 항상 부족하여, 일단 만들어 내면 팔리는 시절이었습니다. 따라서, 품질 보다 생산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업은 노동생산성(효율성)을 높이고 자본을 최적화 시키는 여러 방법들을 발전시키면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성을 엄청나게 끌어 올렸습니다. 즉, 개별기업의 생산성 자체가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게다가 각국의 시장이 개방되고, 기술발전으로 제약들이 풀리면서 시장의 범위는 다국적을 넘어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공급업체의 수가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기업은 이제 많이 생산하는 문제가 아니라, 생산한 제품이 수요될 수 있느냐의 문제를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생산한 제품이 수요가 된다는 것은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요인을 만족시킨다는 의미입니다. 과거에는 공급이 부족하여 고객의 최저 요구수준을 만족시켜도 제품은 팔려 나갔습니다. 이런 경우는 일단 만들어 내고, 소비시장에서 품질 개선에 대한 요구가 생겨나면, 이것을 수정하여 제품에 반영하면 됩니다. 현재는 이렇게 생산하면 처음부터 팔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미 시장에 비슷한 유형의 제품이 존재 하거나, 대체될 수 있는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팔리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요인을 정확히 알아내야 합니다. 과거에도 불량률을 낮춘다는 품질개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제품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효용에 있어 결함을 낮춘다는 의미가 강했습니다. 즉, 제품이 품질관리의 중심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품질개념은 제품이 아니라 고객에서 시작합니다. 제품의 결함을 낮추는 품질관리가 아니라, 고객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할 수 있는 품질경영입니다. 오늘 날은 제품이 제 기능을 못해서 불량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해서 불량입니다.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팔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6.시스템의 정의?
시스템 [system]
각 구성요소가 서로 일정한 관계를 가지면서 형성하는 하나의 <전체>
그리스어 systma에서 유래한다. 예로부터 인간의 대상인지(對象認知) 범주의 하나로, 복수의 요소로 된 <어떤 전체>를 지시하는 개념이 있었다고 생각되는데 이것들은 각각의 대상의 성질에 따라, 군?집합?전체?그룹?계(系) 등이라 하여 왔다. 시스템이라는 개념은 이러한 여러 유사개념 사이에 있는 공통 구조에 주목하여, 최근 의도적으로 그 이론을 연구한 것이며, L. 베르탈란피 등에 의해 일반시스템이론(GST;General System Theory)으로서 체계화되었다. 그 의미에서 시스템개념은 매우 추상적인 단계에 있으며 시스템이, 이것을 구성하는 각 요소에는 환원이 불가능한 어떤 종류의 <창발적(創發的) 특성>을 갖는다는 주장을 기초로 하고 있다. 그 추상성 때문에 시스템 자체는 각각의 구체적 영역에 따라, ① 그 단위의 결정에 있어서 ② 그것들이 형성하는 관계의 종류확정에 있어서 다양한 변화를 나타낸다. 이러한 사고방식(개념화)을 근거로 하여 여러 영역에서 시스템분석?시스템공학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9.불합격되더라도 후회 없도록 하고 싶은 말을 해보라.
불합격 되더라도 후회 없도록~~ 이라는 질문에서 불합격 된 이후임을 짐작할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당장 젤 먼저 하고싶은 말은... "왜 불합격 된 것입니까?" 겠지요...
만일 질문 그대로 불합격 되더라도 후회가 없을 수 있다면...
합격을 원하지 않아야만 가능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이 자리에 있을 필요가 없겠네요.
불합격이 되고 난 뒤에는... "왜 불합격 된 것입니까?"라고 물어본 것을 후회하게 될 것이고...
결국은... 질문에 말려 들 것이 아니고, 곤란한 질문에는 질문으로 답변을 하는것은 어떨런지요?
"왜 불합격되더라도 후회 없도록 하고 싶은 말을 해야 합니까? 결과에 상관없이 최선을 다하였으므로 후회는 없을 것입니다"라고 하는건 어떨까요? ㅎ
간단히 자기소개를 해보시오.
? 부친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 가족사항에 대하여 말씀해주십시오.
? 당사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입니까?
? 사회봉사활동을 한 경험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 시사문제(자동차 10부제 운행 등)에 대한 집단토의
4.내연기관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연료를 연소시켜서 생긴 연소가스 그 자체가 직접 피스톤 또는 터빈블레이드(깃) 등에 작용하여 연료가 가지고 있는 열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바꾸는 기관을 말한다. 실린더 내에서 연료와 공기와의 혼합기체에 점화하여 폭발시켜서 피스톤을 움직이는 왕복운동형 기관을 가리킬 때가 많으나, 가스터빈?제트기관?로켓 등도 내연기관이다.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연료에 의해 가스기관?가솔린기관?석유기관?디젤기관 등으로 분류된다. 석유?가스?가솔린 기관은 점화플러그(점화전)에 의해 전기불꽃으로 점화되고, 디젤기관은 연료를 고온?고압의 공기 속에 분사하여 자연발화시킨다. 피스톤의 행정?동작에 따라 4행정?2행정 사이클 방식이 있다.
내연기관(왕복운동형)에서 압축되는 전용적(全容積)과 압축되지 않고 남은 용적과의 비를 말한다. 즉 왕복형이기 때문에 상사점(上死點)과 하사점(下死點)에 있어서의 실린더 용적의 비가 된다. 압축비를 높이면 마력이나 연료소비의 성능은 좋아지나, 기계적 손실은 커진다. 불꽃으로 점화하는 내연기관에서는 압축비가 5∼8, 압축하여 점화하는 기관에서는 압축비가 보통 15∼18이다.
13.리더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자신은 리더십이 있나?
조직을 원할히 이끌수 있는 리더쉽은 시대의 흐름과 그들의 목표나 놓여있는 상황에 따라서 달라진다.
군대와 같이 과감한 결정에 따라서 움직이는 집단의 경우에는 카리스마형의 리더와 같이 부하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고 밀어붙이는 힘이 강한자가 유리하다...설사 리더가 잘못된 판단을 하더라도..하지만..
기업체의 경우에는 특히,벤처기업과 같이 지식의 수준이 높고, 각 구성원이 각자의 자기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혁신적인 리더쉽이 필요하다..즉,구성원들의 업무와 특성을 잘파악하고 있으며..기업상황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를 할 수 있으며..구성원들에게 미래에 대한 목표와 희망을 안겨주고 그 나아갈
바를 보여줄 수 있는 리더쉽이 필요하다..대표적인 예로는 빌게이츠를 들 수가 있다...
하지만,기업이 어느정도의 입지와 규모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효율적관리를 할 수 있는 리더쉽이 유리
하다..
시대상황으로 본다면 당연히 혁신적인 리더쉽이 압으로의 사회에서 필요하다는 것은 운명으로 보인다..
즉,사회의 수준이 고도화되면서 전문화된 지식과 능력이 있는 리더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각구성
원들에게 미래에 대한 목표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이끌 수 없기 때문이다..
갑짜기 이런말이 생각이난다...
조조의 관상을 보던 관상쟁이가..조조를 보고..
평시 치세의 능신 난세 천하의 간웅: 평화로운 시기에는 치세에 능력있는 신하..어지러운 시기에는 천하
에 간사한 영웅.....
리더쉽도 이와 마찬가지로 지금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혁신적인 리더쉽"이라고 여겨진다...
1. 디젤 엔진의 특징
경유를 연료로 하는 디젤엔진의 작동은 4사이클 엔진과 거의 같다. 다른점은 흡입할 때 공기만 연소실에서 받아들이며 압축비를 대단히 높게 하고 연료를 연소실에 분사하는 압축비는 16∼23:1 정도로 가솔린의 2배 정도이고 실린더내에 흡입된 공기는 압축시켜 약 500℃에 가까운 고열로 만들어 착화온도가 300℃인 경유를 자연착화시킨다.
가솔린엔진은 회전수를 높이기 위해 엑셀 페달로 트로틀 밸브를 열어 공기의 양을 증가시키지만, 디젤엔진은 항상 대량의 공기를 흡입해야 흐므로 트로틀 밸브는 없고 회전수를 올리기 위해 엑셀 페달을 밟아 펌프로부터 들어오는 경유의 양을 늘리는 방법을 쓰고 있다.
2. 디젤엔진의 연소실과 특징
1) 직접분사식(Direct Injection Type)
구조가 가장 간단하므로 2사이클엔진에는 대부분 이 형식을 쓰고 있다. 구조는 실린더헤드와 피스톤헤드 사이에 마련된 연소실안에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연료를 완전 연소시키기 위해 구멍형 노즐을 사용하여 150∼300kg/㎠의 고압으로 분사한다.
2) 예연소식(Precombustion Chamber Type)
주연소실 윗부분에 예연소실이 있어 그 속에 연료를 분사하여 연료의 일부를 연소시키면 이때 발생한 압력에 의해 남은 연료를 주 연소실로 분출하여, 소용돌이를 따라 공기와 잘 혼합해 연소시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예연소실의 용적은 용적비(전 압축용적에 대한 예연소실 용적의 비율)가 30∼50%이다.
3) 와류실식(Swirl Chamber Type)
와류실식은 실린더 헤드에 와류실을 만든 것으로, 압축행정시 와류실안의 공기에 소용돌이를 일으켜 여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것이다.
즉, 예연소실식에서는 연료를 부분적으로 연소시키지만 와류실안에서는 전부를 완전히 연소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와류실의 용적은 전 연소용적의 70∼80%를 차지하고 실린더로 통하는 통로는 하나이다. 와류실식은 직접분사식과 예연소실의 중간적 특성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4) 공기실식(Air Chamber Type)
공기실식은 주연소실외에 공기실이 있는데, 연료를 주연소실안에 분사하면 그 일부가 공기실로 들어가 연소되고 이 연소로 인해 공기의 분출에너지를 크게 해 연소를 향상시키는 것과, 공기실 안에는 연료를 분사하지 않고 피스톤의 하강에 따라 공기실에서 공기를 분출하여 산소를 공급하고 소용돌이를 일으켜 연소시키는 것이 있다.
가솔린 엔진과 디젤엔진의 비교 특성
경유를 연료로 하는 디젤엔진의 작동은 4사이클 가솔린 엔진과 거의 같다.
다른 점은 흡입하는 공기를 압축시켜 분사된 연료를 자연착화 시키는 것이다.
압축비는 1 : 20 이상으로 가솔린의 약 20배 정도이고 실린더에 흡입하는 공기는 압축되면서 높은 압력으로 500℃에 가까운 고열이 되므로 경유의 착화온도인 300℃를 넘어서기 때문에 자연착화되어 연소되는 것이다.
가솔린 엔진이 회전수를 올리려면 Throttle Valve를 열어 공기의 양을 늘려야 한다. 그러나 디젤은 항상 대량의 공기를 흡입하여야 하기 때문에 Throttle Valve는 없다. 따라서 회전수를 올리려면 가속페달을 밟아 펌프로부터 보내지는 경유의 양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택한다.
높은 압축비와 폭발 압력으로 높은 토오크를 얻을 수 있고 값싼 경유를 사용하는 경제적인 이점은 있지만 고압에 견디려면 무거운 주철의 블록을 사용하여야 하는 난점과 압축비를 높이기 위한 스트로크의 양이 길어 고회전이 어렵고 또 가속 페달을 밟아도 곧 회전력이 올라가지 않는 결점이 있다.
연료
경유,석유(디젤)
가솔린, LPG(가솔린)
연소사이클
사바테사이클(디젤)
오토사이클(가솔린)
연료공급방식
분사펌프(디젤)
기화기 혼합(가솔린은 실린더와 흡기매니폴드에 분사)(가솔린)
혼합기의 형성
압축공기에 연료를 안개상태로 분사(불균일 혼합)(디젤)
흡입전에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형태로 흡입(균일 혼합)(가솔린)
착화방법
압축열에 의한 자연착화(디젤)
전기불꽃에 의한 점화(가솔린)
연소실형상
복잡(디젤)
간단(가솔린)
압축비
16∼23 : 1(공기만)(디젤)
7 ~10 : 1(혼합기)(가솔린)
압축온도
500~550℃(디젤)
120~140℃(가솔린)
폭발 압력
45∼70kg/㎠(디젤)
30∼35kg/㎠(가솔린)
압축 압력
30∼45kg/㎠(디젤)
7∼11kg/㎠(가솔린)
열효율
32∼38%(디젤)
25∼32%(가솔린)
연료소비율
150~240g/Psh(디젤)
230~300g/Psh(가솔린)
기관의 회전수
1600∼4000rpm(디젤)
2000∼6500rpm(가솔린)
출력당 중량
5∼8kg/㎠(디젤)
3.5∼4kg/㎠ (가솔린)
시동 마력
5 Ps(디젤)
1 Ps(가솔린)
용도
주로 지프, 버스, 트럭(디젤)
주로 승용차(가솔린)
장점
?연료소비율이 적고 열효율이 높다.(디젤)
?연료의 인화점이 높아서 화재의 위험성이 적다.(디젤)
?전기점화장치가 없어 고장율이 적다(디젤)
?저질연료를 쓰므로 연료비가 싸다(디젤)
?배기가스는 유독성이 적다.(디젤)
?회전수를 많이 높일 수 있다.(가솔린)
?마력당 무게가 적다.(가솔린)
?진동 소음이 적다.(가솔린)
?시동이 용이하다.(가솔린)
?보수와 정비가 용이하며 부속품 값이 싸다(가솔린)
|
첫댓글 쩌네 이거 우와 ㅋㅋ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이런 귀중한 자료를 공유하시다니~감사합니다^^
정말 복받으실꺼에요~ ㅠㅠb
기술 적인 내용도 일반사무 지원자에게 물어보나요?
진짜 너무 감사합니다~~~ㅜ ^^ 꼭 합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냥 굳!
잘 봤어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 보겠습니다 :)
도움많이 되었습니다^^
저 나중에 되면 남기겠습니다.ㅋ
저 담아갈게요!
쓰시느라 정말 고생하셨겠어요. 정말 유용히 잘 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오,,,대박!!감사요
감사합니다~
ㅜㅜ감사감사
감사 감사!! 진짜 자료 쩐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