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림사
송림사의 역사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전통사찰등록증에 기록된 사찰의 창건연대의 경우 1920년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 당시의 역사 및 사찰의 현황에 대한 자료가 전해지는 것이 없어서 상황을 알 기 어렵다.
이후 1985년 지혜(志慧)스님이 부임하신 이래 대웅전의 단청을 새롭게 하였으며, 대웅전의 불상을 석고 불상에서 현재의 동불로 바꾸어 봉안했다고 한다.
현재 대웅전 경내에 위치한 성보 중 기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신중탱화를 들 수 있다. “불기 2536년”에 조성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는 1982년의 일로서 지혜스님 부임 이전의 상황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화기에 사찰명이 비워져 있어 송림사가 아닌 다른 사찰에서 조성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 외의 탱화는 모두 화기가 기록되어 있지 않다.
송림사 입구
송림사 주위 전경
송림사의 경우 옥천읍내에 위치하고 있다. 원래부터 옥천읍내에 위치했던 것은 아니었다. 사찰의 명칭에 보이는 바와 같이 나지막한 야산에 입지하고 있었고 이 야산에는 소나무 숲이 우거져 있었다고 한다. 최근에 옥천읍이 확장을 거듭하고 새롭게 기반시설을 조성하면서 송림사 주위가 개발되기 시작했고 옥천 공설운동장을 포함해 옥천 실내체육관이 들어서게 되었다. 이런 연유로 송림사는 현재 넓은 공설 운동장앞에 자리하게 되었다.
송림사내 전경
송림사 대웅전
대웅전은 송림사 내에 위치한 유일한 불전이다. 내부 불단에는 아미타불이 주불로 봉안되어 있으나 현판은 대웅전이라고 하고 있다. 건물은 전체적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와 목조를 혼합해 건립했다. 축부까지는 철근콘크리트를 이용해 만들었으며 상부 구조는 목조를 이용했다.
평면은 정면 3간 측면 2간으로 구성했으며 정면의 경우 어간과 협간을 같은 크기로 간살이했다.
대웅전의 정면은 10단의 계단을 조성했는데 이것이 기단 겸 계단의 역할을 하고 있다. 계단은 거칠게 다듬은 화강암을 바른층으로 쌓아서 조성했다. 초석은 초반이 상부에 상부에 드러나도록 만들었으며 운두에는 연잎의 모양을 조각한 화려한 초석을 사용하고 있다. 기둥은 전술한 바와 같이 철근콘크리트를 이용해 만들었는데 원통형의 형태를 띠고 있다. 전면의 각 기둥에는 주련을 달았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佛身普遍十方中(불신보변시방중)
부처님의 몸이 온 세상에 두루 계시니
三世如來一切同(삼세여래일체동)
삼세에 부처님이 모두 같도다
廣大願雲恒不盡(광대원운항부진)
광대한 발원구름은 끝이 없고
汪洋覺海渺難窮(왕양각해묘난궁)
망망한 깨달음의 바다 그 뜻 어려워 추구하기 어렵네
송림사 대웅전내 석가모니불
송림사 대웅전내 신중단
송림사 대웅전내 산신탱과 칠성탱
송림사 대웅전 벽화
송림사 대웅전 벽화
송림사 대웅전 벽화
송림사 요사채
송림사 찾아가는 길
송림사는 옥천읍내 동북편에 위치하고 있다. 옥천은 경부고속도로 옥천나들목을 통해 진입해야 한다. 옥천나들목을 지나 옥천읍내에 도달한 후, 차를 옥천 동북방향으로 몰면 주위에 충북과학대학이 나타나게 되고 충북과학대학을 지나 좌회전해 약 200m 진행하면 왼편으로 옥천 공설운동장이 나타난다. 이 옥천 공설운동장 주차장 너머에 송림사가 위치하고 있다.
첫댓글 전국 방방곡곡 안가신데가 없으실것 같은 정만법우님^^* 어느 지역으로 가야지 생각할때면 법우님 올려둔 사잘안내로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성불하십시요...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