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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四節判斷日幹強弱的學術誤區舉例
제4절 일간 강약을 판단하는 학술적 잘못된 예
以上從正面舉了判斷日幹強弱的例子。
很多初學者對日幹強弱的判斷,往往受一些“公式”的影響,
不去深入分析各干支本身的五行力量和對日幹的實際作用力的大小,
而按照所謂“是否得令、得生、得助、得地的“公式”生搬硬套,更有甚者,
簡單地從表面上按生克日幹的干支個數判別日幹的強弱,
如此等等,導致其在實際預測中測多驗少。
為了幫助這部分讀者走出誤區,
茲將某些不夠嚴謹的立論及讀者的誤區列舉部分加以評述。
위의 긍정적 인 예는 일간 강도의 판단의 예를 제공합니다.
많은 초학자들께서는 일간 강약의 판단에 대하여 종종 몇 가지 "공식"의 영향을 받습니다,
깊이가 없는 분석은 각 간지의 본래 몸의 5행의 힘과 일간에 대한 실제 작용한 힘의 크기이며 ,
그래서 소위 비춤에 따라 아닌 득령, 득생, 득도움, 득지의 "공식"을 남의 것을 모방하고, 더한짖도 하며,
단순히 표면상에 따라서 일간의 간지 갯수로 생극하여 일간의 강약을 판별하고,
그래서 등등, 전하는 그것들은 실제 예측에서 예측은 많고 경험은 적은 것에 있다.
독자의 이 부분을 돕기 위해,
나는 독자의 오해에 대해 충분히 엄격하지 않은 몇 가지 섹션을 검토합니다.
例一:예1.
得令:日幹旺于月支,處長生、沐浴、冠帶、臨官、帝旺之地。
得地:日幹在其餘各支中得
長生(須陽日幹)、
祿刃(支中藏幹的本氣為比,為劫),
或逢墓庫(陽日幹逢墓庫為有根,陰日幹無氣,故無根)。
得生:日幹得四柱干支中的正偏印之生。
得助:日幹與四柱其他天干同類為逢比肩劫財幫身。
득령:일간왕은 월지이며,장생한 곳,목욕,관대,임관,제왕의 지이다.
득지: 일간은 나머지 각 지지중에서 득하는 것으로,
장생(모름지기 양일간이다),
녹인(지지중 장간의 본기가 비견이 되고, 비겁이 된다)
또는 묘고를 만난다(양 일간이 묘고를 만나 근이 있게 되고, 음 일간은 기가 없으므로 근이 없다).
득생: 일간은 사주간지 중의 정 편인의 생을 얻는다.
득도움: 일간과 함께 사주의 다른 천간과 같은 종으로 비견 겁재를 만나 몸을 돕게 된다.
評述:평술
日幹是否得令,應按五行在四時的“旺相休囚時”之論劃分,凡五行處於旺或相之時令為得令。
《十天干生旺死絕表》有不合適宜處。
生旺墓絕,僅分五行,不必分陰陽,陰陽幹墓庫同論。
只要四庫之支裏有與日幹同類的藏幹,都為有根(單獨而論,未考慮沖合等關係),
有力的本氣之根仍為強根,否則為弱根。
其餘觀點正確。
일간이 득령 여부는 5행이 4시의 "왕상 휴수 때"의 논에서 구분하여 따르고, 보통 오행은 왕 또는상의 시령에서 득령이다.
《10천간 생왕사절표》에는 부적당한 처지가 있다.
생왕묘절은 거의 5행을 나누고, 음양을 나눌 필요가 없고, 음양간 묘고는 같은 논설이다.
오직 중요함은 4고의 지지 속에 있고또 일간 동류의 장간은, 모두 유근이되며, (단독, 충합 관계를 고려하지 않음)
유력한 본기의 뿌리는 여전히 강한 뿌리이며, 그렇지 않으면 약한 뿌리입니다.
나머지 보기는 정확합니다.
例二:身旺的判斷條件:예2.신왕의 판단조건
首先,日幹得令是判斷身旺最重要的方面;
其次,在得令的前提下,得地、得生或得助
再占其一,可以肯定是身旺。
占其二為偏旺偏強。
三者都占,就為過旺至極。
其三,在不得令的情況下,得地、得生或得助占其二項以上,
要有力又多助益,為身旺或偏旺。
其四:在不得令的情況下,得地、得生或得助只占一項,
但四柱中三合局或三會局為身之印局,或為幫日幹之身的比局,為身旺。
먼저 우선, 일간 득령은 신왕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측면입니다.
다음은, 득령의 전제하에, 득지, 득생 또는 득도움은 다시 점하여
그 1 차지는 긍정적이며 신왕이다.
그 2 차지는 편왕 편강이 되며,
그 3은 모두 점유하면, 그것은 태왕 지극이 됩니다.
셋째, 득령할 수 없는 상황에서, 득지, 득생 또는 득도움은 두항 이상을 차지하며,
중요히 유력하고 많은 도움이며, 신왕이거나 편왕이 된다.
넷째: 득령할 수 없는 경우, 득지, 득생 또는 득도움은 단 한항에 불과하지만,
4주 중 삼합국 또는 삼회국은 신의 인국이 되거나, 또는 일간의 신을 돕기 위한 비견국이 되고, 신왕이 된다.
評述;평술 ㅡ코멘트
上述立論中,第一、第三條正確,第二、第四條不完全正確。
先例析第二條:
四柱:辛亥丙申庚子丁醜
日幹庚金在申月為得令,年透辛金得助,時逢醜庫為得地,按上述立論日主身強。
但實際上,支會亥子醜水局,申為水的長生之地,可以助水局之化,
年月丙辛合水,既得地支會局之助,又得日幹之生,合化成功。
如此一來,辛、申、醜全都因合而背日向水,助紂為虐,反泄日幹之氣,日主衰極。
위에서 언급 한 인수에서, 제1 제3은 정확하고, 제2 제4는 완전히 정확하지 않습니다.
선례는 제2를 분석 :
사주:신해 병신 경자 정축
일간경금은 신월에서 득령하고, 년투 신금은 득조하며, 시는 축 고를 만나 득지하니,위에서 언급한 일주신강이다.
그러나 사실상은, 지지회 해자축 수국, 신은 수의 장생지로, 수국의 화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연월 병신 합수는, 이미 득지 회국의 도움이며,뿐만 아니라, 일간의 생을 득하여 합화 성공하였다.
이런 식으로, 신, 신, 축은 온전히 모두 합때문이며, 일을 향한 수를 배신하고,도움이 학대가 되니, 반대로 일간의 기를 설하며 일주는 매우 쇠하다.
又如:또 다른 예
四柱:丁酉甲辰丙子癸巳
丙在辰月為冠帶之地得令,見甲為得生,見丁為得助,見巳為得地,
四得全占,按上述立論日主為過旺至極;
但實際上,辰為濕土,生金晦火,丁被酉耗氣,扶助日主不力,
癸通根子水,為時支蓋頭,日主之根巳火被制,而甲木在辰月不過僅有餘氣,
雖與日幹緊貼相生,怎奈“夕陽無限好,只是近黃昏”。
這樣,天平左邊的丁火、甲木不過是兩個小小的砝碼,
而日幹坐下截腳,癸丙又短兵相接,
這樣的日幹,雖然占盡“四得”,又怎麼能說是過旺至極呢?
사주:정유 갑진 병자 계사
병은 진월에서 관대의 지로 득령 되었으며, 갑을 보고 득생하며, 정을 보고 득도움이 되고, 사를 보고 득지되어,
4득을 모두 차지하여, 위에서 언급한 입론의 일주는 과왕 지극 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실상, 진은 습토이며, 생금 회화이고, 정은 유 모기에 당하며, 돕는 일주는 힘이 없고,
계는 자수를 통근하여 시지가 개두가 되고, 일주의 근 사화는 파제하고, 그래서 진월의 갑목은 불과 거의 여기가 있으나,
비록 일간과 함께 밀접하게 상생하지만, 어떻게 "석양의 일몰은 무한히 좋은가, 단지 가까운 황혼"일 뿐이다.
이런 식으로, 저울의 왼쪽에 있는 정화는, 갑목이 불과 이 두 개의 아주 작은 무게일 뿐이며,
일간에 앉은 절각이고, 계병 또한 짧은 군인과 서로 연결되며,
이러한 일간은 비록 "4득"으로 차지하지만, 어떻게 이를 과왕 지극 이라 말할수 있겠는가?
誠然,
在得令的前提下,再占“一得”、“兩得”甚至“三得”而使日主強旺的四柱占很大比例,但卻不能一概而論,
否則,
不顧事實地、輕易地、武斷地下結論,就會在很大程度上貽誤讀者。
命理學者千萬不能以這種態度治學!
정성으로,
득령의 전제하에, 또 다른 점으로 "1득", "2득", 심지어 "3득"이며, 그래서 일주 강왕의 4주 점은 큰 비율이지만, 오히려 한개로는 말할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사실, 쉬운, 임의 지하 결론에도 불구하고, 크게 독자들은 오해 할 것이다.
명리학자는 절대로 이런 태도로 학을 다스려서는 안 된다!
再例析第四條:다시 예 제4조를 분석하면
四柱:壬午壬子丙戌庚寅
丙火生於冬月失令。
地支看似三合火局,實則此火局並不成立:
中神午火,被當令之水圍克,旺子沖衰午,破寅午戌之合局;
時支寅木,又有蓋頭,日幹在地支無強根,在天干又有兩壬結黨重克,
並且庚金也耗丙火之氣。
命局官殺重而印星比劫輕,身弱無疑。
사주:임오, 임자, 병술,경인
병화는 ㄷ동월에 생하여 실령이다.
지지는 삼합 화국처럼 보이지만,실은 이 화국은 성립되지 않습니다 :
중간 신 오화는, 당령의 수 범위를 극 당하고, 왕한 자를 충하여 오가 쇠하고, 깨진 인오술의 합국은 깨진다;
시지 인목은, 또 개두가 있고, 일간은 지지에서 강한 뿌리가 없고, 천간에는 또한 두 임이 결당한 겹친극이며,
아울러 그 경금도 병화의 기운을 소모하고 있다.
명국 관살이 겹치며 인성 비겁이 가벼워서, 신약이 의심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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通過實例分析可以看到,上述立論既有正確的一面,也有錯誤的一面,這就為不夠嚴謹。
所以,
我們讀書必須要用心分析,用實際的命例去檢驗,
切不可因對某書的崇拜而盲目地不分正誤地教條照搬。
對任何書籍的理論都要研究、驗證,切不可盲從、迷信。
做到了這一點,你才能在學術上永遠保持清醒的頭腦,才能不斷上進。
사례 분석을 통해 위의 논리가 올바른 측면과 잘못된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신중하게 분석하고, 실제 사례를 사용하여 테스트해야하며,
맹목적으로 특정 책의 숭배로 인해 교리를 복제해서는 안됩니다.
모든 책의 이론은 연구되고 검증되어야 하며 맹목적으로 순종해서는 안 됩니다.
이 작업을 수행, 당신은 항상 학문적으로 명확한 머리를 유지하며, 부단히 상진할 수 있습니다.
下面再向迷途者的誤區一窺:
迷途者簡單地認為:
生助日幹的干支多於克伐
日主的干支則日主身強,反之為身弱。
다음은 잃어버린 법의 오해를 하나 엿볼 수 있습니다.
잃어버린 사람들은 단순히 생각됩니다 :
일간의 간지 생조는 극벌에서 많고,
일주의 간지 생조이면 일주는 신강이며 반대이면 신약이 된다.
例:乙卯己卯戊辰丙辰
예: 을묘 기묘 무진 병진
日幹這一方四土一火共五數,
克伐日幹的只有三個木,我眾敵寡,
按上述觀點日主身強。
일간은 한 방법은 4토에 1화 합은 5수이고,
일간을 극벌은 오직 3개 목이 있을 뿐인데,나의 무리이고 적은 과부족이다,
위의 관점에 따라 일주는 신강이다.
實際上卯木當令,二卯結黨,乙木旺透,制土有力,
加之月日卯辰半會,日幹坐支受損,其不利一也;
실제상 묘목 당령은, 두묘 결당이며, 을목 왕투이고, 제토 유력하고,
더하여 월일 묘진은 반회이며, 반 회의, 일간 좌석 손상, 그 단점 중 하나이다 ;
月幹己土被旺木圍攻,自身難保,何能助日幹,其不利二也;
丙火雖與日幹親密相生,怎奈丙火無根,孤立無援,土多火晦,木多火窒,通關乏力,
對日主之生是心有餘而力不足,其不利三也;
時支雖與日支結黨助日,無奈日支被卯木所會,結党之力水削減,扶助日幹的力量自然不足,其不利四也。
월간 기토는 왕목에 포위되어 스스로 지키기 어려운 것이니, 어찌 일간을 도울 수 있겠는가, 그 불리한 둘이다 ;
병화는 비록 일간과 밀접한 상생이지만, 어떻게 병화가 무근인데, 고립무원이며, 토다화회, 목다 화 질식, 약한 통관,
일주의 생에 대한 마음의 여력이 부족하고, 그 불리가 3입니다;
시지는 비록 일지 결당과 함께 일을 돕지만, 무 어찌 일지지가 묘목의 회를 당함이 없는데
결당의 힘이 수를 삭감하며, 일간을 부조하는 힘은 자연히 부족하니, 그 불리가 4이다.
如此一來,
日主優勢盡失,又遭令克,身弱無疑。
我們可以把當令的木看成天平右邊的三個砝碼,
把火土看成天平左邊的五個砝碼。
左邊的砝碼數量雖多,但都是些小砝碼,重量不大;
而右邊的砝碼雖少,卻都是大砝碼,足可以少勝多,
天平自然傾向右邊──日幹偏弱。
이런 식으로,
일주의 우세는 모두 손실되고, 또한 령 극을 만나, 신약을 의심의 여지가 없다.
우리는 당령의 목을 파악하여 저울의 오른쪽에있는 세 개의 무게로 볼 수 있으며,
파악한 화토는 저울의 왼쪽에있는 5개의 무게로 볼 수 있습니다.
왼쪽의 분동 수량은 비록 많지만 모두 작은 분동이며 무게는 크지 않습니다:
오른쪽의 무게는 비록 적지만, 오히려 모두 큰 무게이며, 적은 승리로 많은 만족이 될 수 있으며,
저울은 자연스럽게 오른쪽 경사를 선호합니다 - 일간이 편약합니다.
這就好比兩個老弱疾殘之人戰不過一個壯漢一樣。
但讀者也不要從一個極端走向另一個極端,
而把當令五行看成一夫當關,
萬夫莫開的天兵天將(詳見前面日主當令而身弱的例子)。
이것은 두개 노약 장애인이 강한 한 남자와 싸우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독자는 한 극단에서 다른 극단으로 이동하지 말것이며,
당령 5행은 하나의 관문으로 보고,
만부는 어느 열림의 천병 천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면의 일주당령으로 신약의 예를 참조).
古今命學典籍的理論絕大部分是對的,但謬誤之處也在所難免,
並且不同的書有不同的謬誤,
至於那些粗製濫造的有所謂“絕招”的“命理書籍”,
沽名釣譽,誤人至深,請讀者當心。
고금의 명학 전적의 이론은 대부분 옳았지만, 오류도 피할 수 없으며,
다른 책은 다른 오류가 있으며,
소위 "절묘한 명리서적"을 가지고
조잡한 책 명성, 깊은 오해, 독자의 주의를 기울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