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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 도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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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일시 | 2020. 9. 10.(목) 총 10매(본문3, 참고7) | |||
국토교통부 | 철도투자 개발과 | 담 당 자 | ∙과장 나진항, 사무관 허정문, 주무관 김경수 ∙☎ (044) 201-3966, 3989 | |
국가철도공단 | 광역민자 철도처 | 담 당 자 | ∙처장 김현성, 부장 최용진 ∙☎ (042) 607-3381, 3382 | |
수도권 사업단 | 담 당 자 | ∙단장 임명규, 부장 곽명수 ∙☎ (02)788-5004, 5201 | ||
한국철도 공사 | 광역계획처 | 담 당 자 | ∙처장 한상덕, 파트장 장광호 ∙☎ (02) 3149-2062, 2067 | |
보 도 일 시 | 2020년 9월 11일(금)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9. 10.(목) 15:00 이후 보도 가능 |
수원~인천 잇는 수인선 전 구간 12일 완전 개통
- 95년 기본설계 후 25년 만에 개통…총 사업비 2조 74억 원 투입
- 인천~수원 70분 소요…향후 분당선․인천발 KTX 등과 교통망 연계
- 김현미 장관, “경기 서남부지역, 철도 중심 교통지로 도약”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역에서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역을 연결하는 수원~인천 복선전철(이하 “수인선)이 오는 9월 12일 전 구간 개통된다.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교통이 크게 편리해질 전망이다.
□ 일제 수탈을 상징하는 우리나라의 마지막 협궤철도*를 표준궤도의 광역철도로 개량하는 수인선 사업은 총사업비 2조 74억 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으로,
* 철도 궤간(軌間)의 폭이 표준궤도(1435㎜)보다 좁은 궤도(762㎜)
ㅇ 1995년 7월부터 2004년 5월까지 기본계획 및 설계용역을 거쳐, 2004년 12월 1단계 구간 공사를 시작하여 총 3단계로 나누어 시행되었다.
ㅇ 2012년 6월 가장 먼저 개통한 1단계 구간은 오이도~송도를 잇는 13.1km 구간이며,
ㅇ 2016년 2월에 개통한 2단계 구간은 인천~송도(7.3㎞)를 거쳐 오이도역까지 총 20.7km 14개 역을 운행해왔으며, 하루 평균 약 3만 5천 명이 이용하고 있다.
ㅇ 수원~한대앞* 구간의 개통으로 기존 협궤 노선 폐선(1995년 12월) 이후 25년 만에 처음으로 수원과 인천 구간이 하나의 철도로 연결된다.
* 수원~고색~오목천~어천~야목~사리~한대앞(19.9km)
□ 이번 수원~한대앞 개통으로 수인선(수원~인천)은 분당선(수원~분당~왕십리ㆍ청량리)과 직결하여 전철이 운행된다. 수인선ㆍ분당선 직결 시 총 운행거리가 108km 달해 수도권 전철 노선 중 3번째로 긴 노선이 탄생한다.
* 수인선(수원~인천) 52.8km+분당선(수원~왕십리) 52.9km+경원선(왕십리~청량리) 2.4km = 108.1km
** 경부선(1호선, 소요산∼신창) : 166.7km, 경의ㆍ중앙선(임진강∼지평) : 128km
ㅇ 수인선ㆍ분당선은 6칸 전동열차를 운행할 계획으로 직결운행 횟수는 평일 96회(상행 48회, 하행 48회), 휴일 70회(상행 35회ㆍ하행 35회)이고, 영업시간은 05:36~00:17분까지이다. (수원역 하행 기준)
* 출·퇴근 시에는 평균 20분, 그 외 시간에는 평균 25분 시격 수준으로 운행
□ 수인선이 전 구간 개통되면 인천 및 경기 서남부지역(시흥ㆍ안산ㆍ화성ㆍ수원)에서 경기 동부지역(용인ㆍ성남 등)간 이동이 편리해지고, 주요 거점역인 수원역(KTX, 경부선 일반철도, 1호선, 분당선 이용 가능)으로 가는 거리와 시간이 모두 크게 줄어든다.
* (현재) 인천(1호선) → 구로 → 수원(1호선) : 90분 소요
* (변경) 인천 → 수원 : 70분 소요
ㅇ 지금까지는 인천, 시흥, 안산, 화성에서 수원역까지 전철망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 버스를 이용하거나, 금정역 및 구로역까지 이동하여 1호선으로 환승해야 했다.
ㅇ 그러나, 수인선의 개통으로 인천역에서 수원역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왕래할 수 있게 된다.
□ 한편, 국토교통부는 9월 10일 수인선 완전 개통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가졌다. 개통식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10명 내외의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ㅇ 이와 함께 수인선 완전 개통의 의미를 담은 동영상을 서울역·수원역 등 5개 주요역사에 3일간(9.10.~9.12.) 상영하였으며, 주요 포털사이트(네이버, 카카오톡 등)를 활용*한 대국민 참여 이벤트도 9월 1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 배너클릭 ⇒ 홍보화면 시청⇒ 이벤트 참여 ⇒ 상품지급(커피쿠폰 500매)
□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수인선 전 구간 개통으로 인천과 경기 서남부 지역이 더욱 가까워진다”면서, “앞으로도 광역교통망 확충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철도투자개발과 허정문 사무관(☎044-201-3966)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1 | 수인선 복선전철 비대면 개통행사 계획 |
□ 추진방향
ㅇ 수인선 완전개통의 의미를 반영하여 홍보 중심의 비대면 행사 추진
- (영상제작) 개통 홍보 및 축하 등 메시지를 담은 홍보영상 제작
- (언론홍보) 주요 포털사이트 등을 통한 대대적인 대국민 홍보 이벤트 시행
ㅇ 개통의 기념을 더욱 빛내기 위하여 최소 인원으로 테이프 커팅식 추진
□ 행사개요
ㅇ 비대면 개통행사 I : 홍보영상을 통한 개통행사
- (방법) 개통의 홍보, 주빈축하, 국민 참여로 구성된 영상을 제작‧방영
- (방영장소) 주요거점 5개 역사(서울‧용산‧인천‧수원‧오이도역) 및 전철 내부
ㅇ 비대면 개통행사 II : 언론홍보(대국민 이벤트)를 통한 개통행사
- (방법) 카카오톡, 네이버 등 유명 포털사이트를 통한 대국민 이벤트 시행
- (세부내용) ① 개통기념 대국민 이벤트 홍보배너 노출 ⇒ ② 홍보영상 등 홍보 페이지(공단 SNS 사이트) ⇒ ③ 대국민 이벤트 ⇒ ④ 추첨을 통해 커피쿠폰 지급(500명)
ㅇ 테이프커팅식 및 시승 : 최소 인원(10명)으로 테이프커팅 및 시승행사 추진
- (일시/장소) ’20. 9. 10(목) 15:00~ / 고색역 개찰구 (3번 출구)
- (참석) 장관, 경기지사, 국회의원, 지자체장, 공단이사장, 공사사장 등 10명
- (주요내용) 기념 테이프커팅식 및 시승행사(고색역⇒사리역, 무정차 1회 왕복)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시 테이프커팅식 및 시승행사는 취소
□ 추진일정
◦ ‘20.9. 8 : 홍보영상 제작
◦ ‘20.9. 9 : 대국민 이벤트 웹페이지 제작 및 테스트
◦ ‘20.9.10 : 비대면 개통행사 및 테이프커팅식 추진
참고2 | 수인선 사업개요 및 공사현황 |
□ 수인선 노선약도
□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수원∼인천간 52.8㎞ 복선전철
ㅇ 총사업비 : 2조 74억원 (국고 13,257, 지방비+기타 6,817억원)
ㅇ 사업기간 : 1995 ∼ 2020년
ㅇ 공 정 율 : ‘20. 8월말 현재 99.7% 추진
- 역사 광장, 조경 등 마무리 공사, 지하화 상부 공원화 사업 중
□ 주요 추진경위
ㅇ | ‘92.6∼‘97.12 | :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BC=1.86,서울대) |
ㅇ | ‘00.12∼‘04.05 | : | 기본설계, 실시설계(BC=1.089) |
ㅇ | ‘04.12∼‘06.06 | : | 노반 4개 공구(1, 4, 5, 6공구) 단계별 착공 |
ㅇ | ‘12.6. | : | 오이도∼송도구간 개통(1단계 개통) |
ㅇ | ‘11.3∼‘14. 8 | : | 수원~한대앞구간 3단계구간 착공 (노반 3, 2-1, 2-2공구) |
ㅇ | ‘16.2.27. | : | 송도~인천구간 개통(2단계 개통) |
ㅇ | ‘19.12. | : | 수원~한대앞 구조물 공사(完) |
ㅇ | ‘20.2.10~2.14 | : | 수원~한대앞 사전점검(完) |
ㅇ | ‘20.4.20~6.3 | : | 수원~한대앞 시설물 검증시험(完) |
ㅇ | ‘20.7.3∼8.5 | : | 수원~한대앞 영업시운전(完) |
ㅇ | ‘20.8.10~8.11 | : | 수원~한대앞 이용자 점검(철도공사, 장애인 협회 完) |
ㅇ | ‘20.8.14 | : | 수원~한대앞 영업시운전 보완사항 조치완료(적합) |
ㅇ | ‘20.8.25 | : | 수원~한대앞 준공 전 사용허가 승인(국토교통부) |
□ 투자계획
(금액단위 : 억원)
총 소요 | ‘19년 까지 | ‘20년 예산 | ‘21년 이후 | ||
본예산 | 이월예산 | ||||
20,074 | 19,175 | 331 | 0 | 568 | |
국 고 | 13,257 | 13,193 | - | - | 64 |
지방비+기타 | 6,817 | 5,982 | 331 | - | 504 |
공사계속 | 개통, 준공 | 준공잔액 | |||
투자율 | <95.5%> | <97.2%> | <100.0%> |
* 잔여사업비(568억원)는 준공잔액으로 향후(‘21년) 국토부 반납 예정
□ 개통 추진계획
ㅇ ‘20. 9월초 :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 승인(국토교통부)
ㅇ ‘20. 9. 10 : 개통행사(비대면 개통식)
ㅇ ‘20. 9. 12 : 수원~한대앞 개통(3단계 개통)
참고3 | 수인선 사업 추진경위 (자세히) |
□ 그간 추진경위
ㅇ ´92. 11 : 수원~인천 타당성조사(서울대 공학연구소)
ㅇ ´95. 7 ~ ´97. 12 : 정왕~인천 기본설계
ㅇ ´96. 12 ~ ´97. 12 : 수원~한대앞간 기본계획수립용역 시행
ㅇ ´97. 6 : 남동~연수(3.8km) 복선노반 시공완료
ㅇ ´97. 12 ~ 1998. 12 : 수원~한대앞 기본설계
ㅇ ´99. 9 ~ ´00. 2 : 정왕~인천간 건물ㆍ전기 기본설계 시행
ㅇ ´00. 7 : 안산선(안산∼오이도6.4km) 연장개통
ㅇ ´00. 12 ~ ´02. 6 : 오이도~연수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ㅇ ´01. 2 ~ ´03. 5 : 남부~인천간 실시설계
ㅇ ´01. 3 ~ ´04. 5 : 수원~한대앞 및 연수~인천간 실시설계
ㅇ ´01. 6 ~ ´03. 12 : 수원~한대앞, 연수~인천간 교통, 환경영향평가
ㅇ ´04.12. 29 : 노반공사 (4공구) 착공
ㅇ ´05.3. 29 : 노반공사 (1공구) 착공
ㅇ ´05.6. 16 : 노반공사 (5공구) 착공
ㅇ ´05.6. 17 : 노반공사 (6공구) 착공
ㅇ ´06. 12. 08 : 사업실시설계 승인(인천시 구간)
ㅇ ´07.6. 18 : 사업실시계획 승인(수원~고색, 오이도~달월)
ㅇ ´08. 12. 16 : 사업실시계획 변경 승인(기간 연장 : 2015년까지)
ㅇ ´11. 3. 7 : 노반공사 (3공구) 착공
ㅇ ´12. 06. 30 : 수인선 오이도~송도구간(13.1km) 우선 개통
ㅇ ´13. 03. 11 : 수인선 2공구 지하화 사업화 협약(수원시)
ㅇ ´13. 08. 29 : 수인선 2공구 지하화 사업화 협약(화성시)
ㅇ ´13. 11. 19 : 수인선 사업실시계획 승인(국토부 고시 제2013-696, 구간 1개로 통합)
ㅇ ´14. 08. 10 : 수인선 2-1, 2-2공구 공사착공
ㅇ ´16. 02. 27 : 수인선 송도~인천구간(7.3km) 2단계 개통
ㅇ ´16. 05. 31 : 수인선 6공구 준공
ㅇ ´19. 10. 04 : 사업실시계획 변경 승인(국토부 고시 제2019-475호)
ㅇ ´20. 07. 23 : 사업실시계획 변경 승인(국토부 고시 제2020-509호)
ㅇ ´20. 09. 12 : 수인선 수원~한대앞 구간(19.9km) 3단계 개통 “완전 개통”
참고4 | 수인선 어제와 오늘 (과거/현재 사진) |
어제 | 오늘 | |
【舊 수인선】 승강장 및 열차탑승 전경 |
【現 수인선】 승강장 전경 | |
【舊 수인선】 협궤 소래철교 횡단 |
【現 수인선】 표준궤 소래철교 횡단 | |
【舊 수인선】 수인역(남인천역) 전경 |
【現 수인선】 야목역 전경 | |
【舊 수인선】 인천 송도역 |
【現 수인선】 인천 송도역 |
어제 | 오늘 | |
【舊 수인선】 운행중인 협궤열차 |
【現 수인선】 운행중인 전동열차 | |
【舊 수인선】 승강장 및 열차탑승 전경 |
【現 수인선】 대합실 및 개찰구 | |
【舊 수인선】 협궤열차 내부 |
【現 수인선】 전동열차 내부 |
참고5 | 수인선 노선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