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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영국 축구 관련 상품, 라이선스 구입 후 수출해야 법적문제 없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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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7-19 | 국가 | 영국 | 작성자 | 장대한(런던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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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축구 관련 상품, 라이선스 구입 후 수출해야 법적문제 없어 - 축구용품 유통구조 및 납품방법 - - 축구용품 수출 성공사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관광사업까지 영역 넓혀 - - 우리 제조업체, 영국 축구클럽 상표권 규제 이해하고 진출해야 -
□ 영국 축구용품 유통구조
ㅇ 런던 무역관에서 조사한 결과, 축구용품은 아래와 같은 유통구조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됨.
ㅇ 축구클럽은 라이선스를 신청한 생산업체에 직접 검토해 상표 사용권한을 제공함.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예로, 모든 신청업체는 온라인을 통해 라이선스 제안양식(Licence Proposal Form)을 작성해 신청해야 함.
ㅇ 일부 축구클럽은 라이선스 에이전트 회사를 통해 라이선스를 배포하고 있음. 풀햄(Fulham F.C.) 같은 경우 CPLG Sport Ltd의 클라이언트로 모든 라이선스 취득 희망업체들은 이 에이전트 회사에 신청해야 함.
ㅇ 품질 관리를 위해 모든 축구클럽의 라이선스 부서 또는 라이선스 에이전트 회사는 까다롭고 신중하게 검토해 라이선스 제공 여부 프로세스를 실행함. 신청서 검토단계는 길게는 6개월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음.
ㅇ 축구클럽 공식 생산업체는 주로 유니폼을 납품하고 있고, 다양한 축구 관련 제품도 취급함. 공식 생산업체로는 Nike, Adidas, Kappa, Puma, Warrior Sports, Umbro, Errea, Under Armor, Macron, Lotto가 있으며, 축구클럽은 단 한 곳과만 거래를 맺음. 이러한 업체들은 생산업체로 취급되고, 여러 국가에 생산공장을 운영함.
ㅇ 판매처는 해당 축구클럽의 공식 매장 또는 개인소유 판매처로 나뉘며, 라이선스를 소유한 생산업체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음.
□ 축구용품 납품방법
ㅇ 공식 생산업체의 가치사슬를 살펴본 결과, 글로벌한 가치사슬을 보유하고 있고, 생산·유통·판매가 모두 가능한 업체들임. 이러한 업체들은 축구클럽으로부터 상표 라이선스를 취득했지만, 외부 생산업체에서 단순히 특정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할 수 없는 비즈니스 환경이 이루어져 있음.
ㅇ 축구클럽 소유가 아닌 개인소유 판매처는 라이선스가 없는 생산업체와 거래하는 것을 꺼림. 또한, 업체마다 라이선스 동의서에 내용이 다르므로 취급할 수 있는 품목이 전부 다름.
ㅇ 법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 우리 생산업체는 공식적으로 라이선스를 취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임.
ㅇ 다른 방법으로는 Kitbag에 우리 제품을 집중적으로 접근해 계약으로 연결하는 전략이 있음. Kitbag의 규모는 매우 크며, 10개가 넘는 클럽의 정식 온라인 축구용품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축구용품 판매 성공사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ㅇ 현재 영국 프리미어리그 참가할 수 있는 축구클럽은 총 20팀이 있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규모가 가장 큼.
ㅇ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영국의 프로축구 리그인 프리미어 리그 명문 클럽으로, 활발한 마케팅을 통한 캐릭터 상품 판매 및 각종 투어 프로그램을 시행함.
ㅇ 전 세계 최대 규모로 5300만명 이상(중국 제외)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온·오프라인 팬클럽에 가입하고 있음. 그 중 5000만 명 이상의 팬 가운데 4000만 명 이상 비유럽권 거주자임.
ㅇ 전 세계의 팬들은 곧 구단 생산 캐릭터상의 구매자이자 맨체스터 구단 경기 시청 수요로 직결함.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문화상품 판매전략
ㅇ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Man U’라는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스포츠 구단 주식으로서는 최초로 15억 달러 선 주가를 돌파하고, 런던주식시장에 상장돼 있음.
ㅇ 구단 홈구장 올드 트래포트(Old Trafford)의 메가스토어와 슈퍼스토어에는 800가지가 넘는 구단 관련 상품을 비치함. 구단 로고가 삽입된 피자에서부터 맥주, 포도주, 샴페인까지 판매함. 관련 상품 판매수익은 영국 프로축구 구단 연 총수입보다도 많음.
ㅇ 메가스토어 네트워크 확장전략으로 영국 최고 장난감 체인업체인 햄리스에 구단 공식 상품을 납품함.
ㅇ 구단 공식 잡지인 'Manchester United'는 매월 15만 부가 판매됨. 스칸디나비아, 태국(2만 부 판매), 중국, 말레이지아 언어로 각각 번역·판매함.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관광사업 연계사업
ㅇ 올드 트래포트 구장 방문을 통해 경기장과 박물관 시설을 둘러보는 인원이 대략 연 40만 명을 상회함. 투어 프로그램은 단순히 관중을 통한 수익에서 나아가 구단 수익 증대에 큰 도움이 됨.
ㅇ 1998년 개관한 박물관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팀의 역사가 담긴 기념품 및 각종 영상자료를 비치함.
ㅇ 구단은 추후 박물관에 더 집중적으로 투자해 비시즌이나 평일에도 관람객들이 경기장을 찾아 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데 역점을 둔 축구의 생활화를 꾀함.
ㅇ 맨유 홈경기 티켓을 구하지 못한 외국 관광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올드 트래포드 투어 프로그램 신설(영국 방문 관광객의 2%가 맨유의 경기나 경기장을 방문)
□ 시사점: 우리 제조업체, 영국축구클럽 상표권 규제를 알고 법적분쟁 주의
ㅇ 영국 지식재산보호협회에 따르면 영국에 판매를 목적으로 수입되는 품목 중, 특정상표가 표시된 모든 제품은 상표권을 소지한 업체 또는 개인에게 허락을 받거나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한다고 밝힘.
ㅇ 따라서 상표권 침해를 피하기 위해 생산공장은 직접 라이선스를 취득하는 것이 법적으로 안전하고 편리함. 라이선스를 취득하면 특정 축구클럽 공식 매장에 납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유통업체·판매점에 납품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짐.
ㅇ 대부분의 축구용품 관련 온라인매장에 문의한 결과, 라이선스를 취득한 생산공장으로부터 제품을 공급받고 있다고 밝힘. 이로써, 우리 제조업체는 축구클럽 상표권 규제를 알고 법적 분쟁에 주의해야 함.
자료원: Manchester United, Hankyung,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코트라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