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글을 보니깐 공군에 가고 싶어서 지원하려는데 이것저것 궁금하신 분이 많으신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부디 참고하셔서 자랑스런 대한민국 공군이 되셨으면 합니다.
먼저 가장 궁금해하시는 점이 바로 공군 지원시기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지금쯤 신청하시면 약 4개월 후에 입대하신 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공군에서 뽑는 인원이나 날짜가 변경될 수도 있지만 지금 지원하시면 약 4~5개월 후에 입대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깐 내년 2,3월에 가실 생각이라면 올 10월이나 11월쯤 신청서를 내면 되겠져.
하지만 때에 따라 변경되니깐 공군모병창구로 직접 전화를 하셔서 물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우선 자대배치는 일단 합격후 입대하여 입대전형을 치른 후 합격하여 약 4주간의 훈련과 각종 시험에서의 성적으로 자대가 배치됩니다.
물론 자신의 희망자대를 1순위, 2순위 정한 후 성적 순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성적이 아무리 좋아도 1순위에서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밀려서 2순위로 가야될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2순위로 정한 자대를 가야하는데 만약 자신보다 성적이 떨어지는 사람이 1순위로 지망한 자대와 일치하게 되면 아무리 성적이 좋아도 뒤로 밀린다는 것입니다.
이거야 합격 후 훈련소에 들어가서 상황과 눈치를 봐서 요령껏 잘 정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특기병에 관한 내용인데여.
우선 특기병은 지원시 신청을 받는 사람이 직접 확인을 해서 분류합니다.
만약 컴 관련 전공이라 하면 병무청에 있는 사람이 직접 세세한 내용을 살펴서 전자계산이나 정보통신으로 적는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생각하고 있던 특기분류와 다르다면 멍하니 보고있지 마시고 말을 해야합니다.
물론 안된다고 말을 할 수도 있지만 꼭 하고싶고 자신있다라는 식으로 말을 하면 그 사람도 최대한 넣어주려고 할겁니다. 그렇다고 말싸움이나 심한 다툼은 삼가하셔야 합니다.
병무청에서 일하시는 분들.. 장교급 군인들입니다.
그리고 세세한 특기분류는 역시 훈련소에서 이뤄지고 이것은 성적순이 아니라 무작위로 그야말로 번호순으로 짜른 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깐 그것만은 그냥 운에 맡기셔야겠죠.
그러면 공군 신청에 관한 설명을 조금 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슴당.
먼저 위에 말씀드린 병무청이나 공군본부에 전화를 하셔서 원서교부날짜가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 매달 둘째주까지 원서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각 지방 병무청에 가셔야 합니다.
지방 병무청 공군 모병창구에 가시면 현역복무지원서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곳에 각종 사항을 적어서 사진을 붙이시고 내셔야하는데
기왕 마음먹고 공군 가실 작정이라면 가능한 빨리 내십시오.나중에 면접시험 보실때 늦게 내실 경우엔 몇 시간은 앉아서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니 되도록 빨리 내시면 빨리 끝낼 수 있습니다.
현역복무지원서와 함께 낼 서류는 고등학교 생활 기록부 사본이 필요하구여. 대학생이라면 대학재학증명서도 함께 가져가십시요.(고등학교 생활기록부는 꼭 가져가시구여)
그리고 사진 3장이랑 주민등록등본, 자신의 도장과 부모님 도장은 꼭 가져가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몇번씩 왔다갔다 해야 합니다.
그리고 성적우수 무시험대상자로 지원하시려면 성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성적 기준은 B+학점이상인 3.5(4.5기준)이상이 되셔야 합니다. 100점 만점으로 본다면 80점이상입니다.
그리고 면허증 및 각종자격증을 가지고 계신분은 B학점이상인 3.0이상이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면허증 함부로 내시진 마십시요.
운전병으로 차출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서류들을 제출하시면 모병창구에서 여러가지 서류들을 다시 줍니다. 신상기록서라던가 여러 각종 군입대를 위해 기록해야할 신분증명서 등을 적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제출하면 수험표에 시험날짜를 적어서 줍니다.
성적우수자는 면접시험만을 보시면 되구여.
아니신 분들은 필기시험도 보셔야합니다.
필기시험은 어떤 방식으로 치르는지 전 잘 모르겠습니다.
(성적우수자라서^^;;;)
면접시험은 저같은 경우 서울에 살기때문에 성남공군기지에서 봤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일찍 내시면 면접시험은 일찍 끝납니다.
면접시험은 특기병이 먼저보기때문에 더더욱 빨리 끝납니다.
일반병의 경우 특기병 면접이 모두 끝난후 치뤄지기 때문에 상당히 정신적 노고를 치뤄야하겠져...
면접시험을 보러가실땐 워크맨이나 MP3플레이어 등을 가지고 가셔서 들으시면서 기다리시면 좋습니다. 소설, 만화책 등도 좋구여. 맨몸으로 가시면 버티기 힘듭니다.
면접시험 기다리는 동안 푹 주무셔도 되구여.^^
합격시에는 3일이내 병무청에 가셔서 공군 현역병 선발통지서와 안내장을 받아오시면 됩니다.
신분증과 자신의 도장, 그리고 수험표를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만약에 육군입영날짜가 더 먼저이신 분은 반드시 입대연기를 하셔야합니다. 공군붙었다고 좋아하다 육군끌려갈 수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육군보다 4개월이나 더 긴 30개월이라는 기간을 복무해야 합니다. 그만큼 힘들고 따분하겠져.
공군은 병장이 무려 11개월입니다.
그러니 병장 1호봉과 말호봉은 그야말로 천지차이겠죠.
공군에서 가장 힘든 시기는 병장시절입니다.
하지만 긴 만큼 다른 곳에 신경안쓰고 자신을 개발할 수 있는 시간은 많습니다. 그것이 공군의 가장 큰 장점이겠져.^^
아무쪼록 현명하게 선택하셔서 육군으로든 공군으로든 해군으로든 후회없는 군생활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나머지 사항들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에게 멜 보내주세요.
daslo99@hanmail.net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공군 첫 휴가 언제나오냐구 물으신 분들도 계시던데
첫 휴가는 기본 군사 훈련이 끝나고 특기교육 받기전에 2박3일로 특박을 나옵니다.
그리고 자대 배치후 6주에 한번씩 나오는 휴가와 정기휴가가 있는데 6주에 한번 나오는 것은 자신이 정하기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 6주에서 마지막 주에 휴가를 나오고 그 다음 6주에서 첫 주에 휴가를 나온다면
2주를 연속해서 나올수 있겠져? ^^
자신이 어케 하느냐에 따라 휴가를 나올 수 있습니다.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