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만 화 : 태권V, 메칸더V, 마루치아라치, 똘이장군, 공포의 외인구단 등등
90년 ∼ 95년 : 아기공룡 둘리, 달려라 하니, 떠돌이 까치, 독고탁, 등등
96년 ∼ 98년 : 아일랜드, 녹색전차 해모수, 영혼기병 라젠카
현 대 만 화 : 이블아이, 철인 사천왕,
장 편 만 화 : .....
☞ 한국 애니메이션은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에 비하면 아직은 외소할지 모른다.
그러나 나름대로의 노력과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다른 나라와는 다른 색다른 구성과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은 대가로, 애니메이션의 반정도는 일본 애니메이션화 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아직 그렇다할 애니메이션 감독이 없어서 정처 없는 애니메이션 길을 걷고 있으며, 이 부분만 잡힌다면, 세계 애니메이션 세계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애니메이션은 어른들의 인식자체가 "애니메이션은 아이들만 보는 만화이다."라는 고전관념에 얼 메어 있어서 그 대상이 초·중·고교생에게 잡혀 있다.
만화책으로는 많은 작품이 소계가 되지만, 자금의 후원과 칼라링에서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서, 애니메이션화 되지 못하는 것이 한국의 최대 단점이라 볼 수 있다.
일본
80년대 만 화 : 철인28호, 내일의 죠, 은하철도 999, 독수리 5형제, 건담, 세일러문 등등
90년 ∼ 95년 : 패트레이버, 마법기사 레이아스, 건담MS시리즈, 세일러문SS, 공각기동대, 슬레이어즈 시리즈, 슬램덩크, 드래곤볼, X 등등
96년 ∼ 98년 : 신세기 에반게리온, 모노노케 히메, 건담W, 기동전함 나데시코 등등
현 대 만 화 : 슬레이어즈4(제작중)
장 편 만 화 : 3X3EYES('82 ∼ 발매중) 기동전사 건담시리즈('86 ∼ '98 제작예정) 오 나의 여신님 ('90 ∼ 발매중)
☞ 많은 대작과 많은 작품들을 애니메이션화 하는 일본은 만화왕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일본은 80년대 전부터 수많은 사람들이 애니메이션 직종에 종사하여, 다른 나라에 비해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다.
그리고 수많은 유명 애니메이션 감독과 작가를 비롯하여, 제작팀들과 후원자들이 조화를 이룬 것이 지금의 일본왕국을 만든 계기가 되었다.
특히 다른 나라와 견주어 비교할 수 없는 칼라링은 아무리 사소한 애니메이션이라 하더라도 눈을 흘리게 끔 한다.
코믹·액션·SF시리즈·로봇·연예·순정등등 수많은 분야의 개척과 시도가 큰 힘이 되었을 것이다.
사람들의 이상적인 모습을 캐릭터화 하는 캐릭터산업은 일본의 가장 큰 주된 점이다.
긴 다리에 잘생긴 외모와 예쁘고 깜직한 외모...나름대로의 개성과 숨겨진 힘과 비밀등 인간으로서 상상하는 이미지를 잘 조화시켜 보여준 것이다.
선정성과 폭력 등이 한국 애니메이션계에서는 타도를 받고 있는 실정이지만, 그 만화 자체로는 한국 애니메이션계도 인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까지 수많은 작품들을 애니메이션화 하는 것이 일본이 한국과 다른 최대 장점이며, 한국에는 수많은 일본 애니메이션들이 방영화되었고, 방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
80년대 만 화 : 미키마우스
90년 ∼ 95년 : 미녀와 야수, 인어공주, 알라딘, 라이온 킹, 스쿠르지 맥 도날드
96년 ∼ 98년 : 뮬란, 아나스타샤, 알라딘Ⅱ, 인어공주 번외판
현 대 만 화 : 이집트 왕자, 라이온 킹Ⅱ
장 편 만 화 : 미키마우스와 그의 친구들('80년 미키마우스등장 ∼ '84년 미니마우스등장 ∼'89년 그의 친구들 등장 ∼ 현재도 대를 이어 제작되고 출판됨)
☞ 미국의 애니메이션의 특이한 점은 장편과 중편만화가 많이 없다는 것이다.
미국 애니메이션은 극장용 시나리오로 많이 선사되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미국 애니메이션들을 생각해 보면, 거의가 전부 극장에서 방영이 되는 것들이다.
한 개의 작품이라도 수많은 노고를 들여 성공시키겠다는 디즈니사의 방식은 미국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자리잡혀 버렸다.
특히 미국 애니메이션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발견되는 것이 부드러운 칼라링 그래픽이다.
일본은 화려함을....한국은 깨끗함을 이라고 한다면 미국은 부드러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미녀와 야수'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캐릭터와 성우와의 입대조의 자연스러움(캐릭터와 성우의 목소리가 입모양이 똑같음)은 그 후 모든 미국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이끌어 나가는 주인공이 되었다.
미국 애니메이션은 한 작품 속에 한가지 이상의 감동과 주제들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1초를 위해 30장 이상의 그림을 사용하는 30프레임방식은 미국의 영원한 유대성이 될 것이며, 그에 따라 부드러움의 강도가 절정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깜짝 비교★
한국 일본 미국
작 품 성 ★★☆☆☆ ★★★★☆ ★★★★★
그 래 픽 ★★★☆☆ ★★★★★ ★★★★★
스 토 리 ★★☆☆☆ ★★★★☆ ★★★★☆
감 동 ★★★★☆ ★★★★☆ ★★★★☆
사 운 드 ★★☆☆☆ ★★★★☆ ★★★★☆
난 이 도 ★★★☆☆ ★★★☆☆ ★★★☆☆
인물구성 ★★★★☆ ★★★★★ ★★★★☆
총 합 계 ★ x 20 = 20개 ★ x 29 = 29개 ★ x 29 = 29개
작 품 성 애니메이션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모든 면들이 잘 고루 갖추어 졌는가를 이야기 하는 것으로, 전반적인 내용의 구성함이 튼튼한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 래 픽 애니메이션에 사용된 색감의 수준과 2D/3D를 사용한 정도와 장르에 맞는 입체성과 대조성등 FPS(프레임 / 시간)의 사용성들을 상대적으로 얼마나 잘 조화시키고, 사용되었는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스 토 리 애니메이션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이음성과 내용의 빈약도, 그리고 캐릭터 설정과 이야기를 끌고나가는 수준 등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감 동 애니메이션에서부터 알려주고자 하는 목적을 얼마나 많이 전달시키고, 그 목적의 표현과 필요한 인위적인 교훈인지 등을 얼마나 잘 이끌어 내었는지를 이야기 하는 것이다.
사 운 드 애니메이션의 강조를 위한 사운드가 얼마나 잘 사용되었고, 분위기를 얼마나 띄울 수 있는 것과 함께 어울리는 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난 이 도 애니메이션의 구성이 어렵게 되었는가 쉽게 되었는가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그 대상에 따라 변화한다. 그 중 청소년에 맞추어 난이도를 표현하였다.
인물구성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캐릭터들이 서로 잘 어울리는 지와 인기가 얼마나 있는지와 어떠한 관계로 인하여 이루어 졌는지 등등의 관계가 잘 구성되었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깜짝 분석★
아직 한국 애니메이션의 세계가 좁다는 견적이 나왔고, 일본과 미국은 역시 맞수라는 답이 나왔다.
일본과 미국에 비해 작품성과 스토리와 그래픽등 부분에서 많은 차이가 보이는데, 앞으로 다가오는 새로운 신인들에 의해 조금씩 고쳐질 것으로 보인다.
기타로는 최대 애니메이션 제작국은 '일본'으로 나왔으며, 최소 애니메이션 제작국은 '한국'이였다.
그리고 한 작품에 대한 최대 인원수는 '마국'이였으며 최소는 역시 '한국'이였다.
미국은 한 작품에 대해 최대 200명가량의 사람이 고용되지만 한국은 최대 25명정도였다.
미국은 한국사람의 8배 정도의 일을 덜한다는 깜작 비교 분석(?)결과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