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병에???" 이 정도라면 그냥 걱정만 하고 있기엔 뭔가 새해를 시작하는 기분이 찜찜하다.
그래, 올 초엔 "건강검진"을 받아보자
이왕 하는 거 몸 전체 건강을 알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그럼 비싼 걸로? 무턱대고 비싼 건강검진을 받자니. 한달 월급으로도 어림없다. 요즘처럼 살림살이 어려울 때 이런 건강검진을 받는 건 분명 사치이다. 그래서 여기저기 입소문을 듣고 인터넷을 뒤져보고 발품을 팔았다. 드디어 결정한 곳.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전국 15개 시·도 지부에 위치
새벽부터 부지런히 움직여야 받을 수 있는 건강검진. 아침도 못 먹고 굶으면서 장거리를 움직여야 하나 걱정했는데.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은 서울지역 2곳을 비롯해, 부산 대구, 인천 등등.. 전국 15개 시·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내가 가기 편한 곳으로 가면 된다. 전국에 건강증진의원이 있을 정도라면, 검진시설의 규모도 믿을 만하지 않겠는가?
적당한 가격, 다 그만한 이유가…
그리고 가장 솔깃하게 했던 부분. 바로 건강검진 20~30만원대의 비용이다. 대학병원 건강검진 종목과 비교해 봤을 때, MRI정도만 제외하고는 비슷한 구성을 갖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에서 상담을 받아보니, 우선 검사 비용은 의료보험 수가와 비슷하게 받기 때문에 저렴하다고 한다. 그리고 CT검사는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이상이 없는데 검사하는 것은 검사자의 건강에도 좋을 것이 없을뿐더러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었을 경우 CT를 찍으면 되기 때문에 굳이 처음부터 검진항목에 포함시킬 필요는 없다고 했다. 이 말에 다시 한 번 신뢰가 간다. '정말 돈 보다 건강을 먼저 생각해주는 곳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건강검진, 1:1 맞춤프로그램
건강검진을 접수하기 위해 무턱대고'종합검진이요~!'하고 요구했다. 그러자 전문 상담사는 친절한 미소를 띄우고는 나에게 이것저것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건강검진을 받아본 적이 있는지 없는지,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는 아닌지, 특별히 건강이 의심되는 신체 부분이나 질환은 없는지, 특정 질환에 대한 가족력은 없는지…'등
건강검진 하나를 위해 왜 이렇게 많이 물어보는지 의아했다. 상담사는 가장 적합한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짜주기 위한 질문들이라고 한다. 기본적인 틀은 짜여져 있지만 개개인의 건강특성은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개인의 특성에 맞춰 적합한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짜주는 것이라고.
개인에게 가장 맞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짜 주기 위해 전문 상담사를 통한 1:1 상담을 할 것이라는 것은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에서 직접 경험해 보기 전까지는 생각지도 못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검진 프로그램을 주의 깊게 살펴보니, 1:1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기본종합검진', 'CT종합검진', '정밀종합검진', 'MRI종합검진', '예비부부검진', '청소년검진' 및 질환별 맞춤검진인 '여성질환 클리닉', '간장질환 클리닉', '순환기질환 클리닉', '골다공증 클리닉', '당뇨질환클리닉', '갑상선질환클리닉', '폐질환클리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었다.
믿을 수 있는 건강검진
한편으로 저렴한 비용에 약간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었다. 혹시 "싼 게 비지떡?"
하지만 이것은 괜한 걱정이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은 1982년 이래질병의 조기검진 및 예방을 위해 건강검진이라 분야에만 한 우물을 파 왔으며, 대한진단검사의학회,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대한병리학회, 대한세포병리학회 등에서 우수검사실 신임인증, 진단검사의학 수탁기관 인증, 병리과 수탁검사 실시기관 인증 등을 받음으로서 검사 신뢰도에 대한 대학(종합)병원 이상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었다.
또한 최근에는 보건복지가족부,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정부부처 공무원들의 건강검진까지 실시했다고 한다. 100여명이 넘는 의사, 27년 동안 건강검진만 해온 의료인·보건인들의 노하우, 서울부터 제주도까지 위치해 있는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에 믿음이 가지 않을 수 없다.
철저한 사후관리, 고객의 평생 건강관리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에는 고객지원과가 있다고 한다. 이 부서는 검사받은 고객에 대한 사후관리를 전담한다고 한다.
질환으로 인해 병원연계가 필요했던 고객에게는 치료는 잘 받고 있는지.. 경과는 어떤지 등 전화상담을 통해 관리를 하고, 질환 위험군이었던 고객에게는 질환으로의 이행을 막고자 '건강관리 강좌'안내 및 '건강생활실천상담실을 통한 영양·운동·식습관개선 상담 권유'등을 한다. 또한 재검사가 필요한 시기에 고객이 잊어버리지 않도록 연락하여 안내하기도 한다.
사후관리를 전담하는 직원에 따르면, 질병이 있는 고객이든, 없는 고객이든, 우리의 전화 한통으로 앞으 로도 계속 건강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게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하는 것이 우리 협회에서 검사 받은 고객에 대한 약속이라고 하였다.
경제적 부담도 줄여주면서 건강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는 이 곳. 건강에 대한 희망과 함께 새해를 시작하고 싶은 많은 이들에게 이 곳을 추천하고 싶다.
조인스닷컴(joins.com)
----------------------------------------------------------------------------------------------------------
첫댓글 전화를 걸어보고 사전 준비 확인하세요. - 먼저 경험한 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사전에 전화를 걸보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