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도서: <베니스의 상인>(윌리엄 셰익스피어, 창비)
🔸수업일자: 2024년 8월 19일
🔸수업학생: 김영민, 이준우, 양진모, 이태호(6학년 심화과정 "빌 게이츠"반)
🔸수업교사: 철학교사 박흥택
아이들은 <베니스의 상인>을 어떻게 읽었을까요?
🔸교사: <베니스의 상인>을 읽으면서 떠오른 ‘핵심단어’가 있을까? <베니스의 상인>은 무엇에 관한 이야기일까?
🔸영민: 자비
🔸준우: 용서
🔸진모: 행복
🔸태호: 잔머리
아이들이 찾아온 탐구문제에는 아직 빠진 내용들이 있습니다. 탐구문제의 의미가 드러나도록 함께 수정해 보았습니다.
🔸영민: 포셔의 생각은 정말 옳다고 봐야 되는 것인가?
Q.교사: 포셔의 생각은 뭘까?
A.영민: 포셔가 샤일록에게 피를 한 방울도 흘리지 말고 살을 도려내라고 말한 것이요.
Q.교사: 포셔는 샤일록에게 왜 그런 말을 했을까?
A.영민: 포셔가 샤일록에게 의사를 부르라고 했을 때, 샤일록이 거절했어요. 살을 도려내면 당연히 피를 흘릴 수밖에 없는데, 의사가 없다면 큰일이 날 수도 있어요.
Q.교사: 포셔의 생각이 드러나도록 탐구문제를 수정해 볼까?
A.영민: 의사를 거절한 샤일록에게 피를 흘리지 말고 살을 도려내라고 해도 될까?
🔸준우: 바사니오와 안토니오의 우정은 진정할까?
Q.교사: 두 사람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니? 무엇을 보고 우정이라고 생각했을까?
A.준우: 바사니오는 포셔와 결혼하고 싶은데, 돈이 없어서 안토니오에게 빌려달라고 했고요. 안토니오는 마침 자신에게 그만한 돈이 없었기에 샤일록에게 빌려서 주었지요. 바사니오는 전에도 돈이 필요할 때마다 안토니오에게 빌렸습니다.
Q.교사: 둘 사이에 있었던 일에 대해서 ‘우정’을 넣어서 질문을 다듬어볼까?
A.준우: 바사니오가 돈을 빌리고, 안토니오가 돈을 빌려준 우정은 진정할까?
Q.교사: 어색한데, 좀 더 자연스럽게 고쳐보자.
A.준우: 친구 사이에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것이 진정한 우정일까?
🔸진모: 안토니오는 바사니오를 대신하여 거래를 할 필요가 있을까?
Q.교사: 안토니오는 무엇을 대신했니?
A.진모: 샤일록에게 돈을 빌렸어요.
Q.교사: 어떤 돈을?
A.진모: 바사니오가 결혼에 필요한 돈을요.
Q.교사: 이런 내용을 담아서 질문을 다듬어볼까?
A.진모: 바사니오가 결혼에 필요한 돈을, 안토니오가 샤일록에게 빌려서 줘도 될까?
Q.교사: 바사니오가 필요한 것은 바사니오가 원하는 것이겠지.
A.진모: 그럼, 바사니오가 원하는 돈을 안토니오가 샤일록에게 빌려서 줘도 될까?
Q.교사: 좀 더 짧게 줄이면?
A.진모: 친구가 원하는 돈을 빌려서라도 줘야 할까?
🔸태호: 안토니오는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풀어 줄 필요가 있을까?
Q.교사: 안토니오는 누구에게 자비를 베풀었니?
A.태호: 돈을 빌리는 사람들에게요.
Q.교사: 어떤 자비를 베풀었니?
A.태호: 이자를 받지 않았어요.
Q.교사: 그것이 어떤 점에서 자비일까?
A.태호: 샤일록은 비싼 이자를 받았지만, 안토니오는 이자를 전혀 받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Q.교사: 이런 내용을 담아서 질문을 다듬어보자.
A.태호: 안토니오는 돈을 빌리는 사람들에게 이자를 받지 않고 돈을 빌려줘야 할까?
Q.교사: 짧게 줄이면?
A.태호: 가난한 사람에게 이자 없이 돈을 빌려줘야 할까?
탐구문제는 책을 읽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그 질문을 듣도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묻고자 하는 바의 핵심을 정확히 이해해야 하지요. 어떤 상황에서 이런 질문을 생각하게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그 상황에서 문제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리해야 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질문으로 먼저 적어 놓고, 질문에 빠진 내용들을 보충한 후, 다시 다듬으면 좋습니다. 수업시간에 탐구문제를 함께 수정했던 그대로 해보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도서를 읽고 진행하는 철학수업은, 각자 찾아온 탐구문제에 대한 생각들을 나누면서 ‘나’에게 꼭 필요한 생각들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책 내용에 대한 내 생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삶에 의미 있는, 그래서 ‘더 나은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되는 생각’ 말이지요.
탐구문제를 수정하고 다듬으면서, ①‘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고, ②‘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내 생각에 대한 이유도 찾아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