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사년(2025) 안전산행기원 시산제
보림사주차장에 가지산 등산안내도가 있습니다.
보림사는 신라 구산선문 중 최초의 선문인 가지산문을 연 유서깊은 절입니다.
<가지산>
높이 510m이다. 산세가 좋고 돌을 깎아 세운 듯한 정상에 큰 바위 4개가 높이 솟아 있다. 꼭대기에 큰 니바우(바위 넷)가 높이 솟아 있어 니바우산이라고 부른다.
달마(達磨)의 선법(禪法)을 처음 전한 통일신라 헌덕왕(憲德王) 때 도의국사(道義國師)가 개산(開山)한 보림사(寶林寺)가 있다. 보림사는 9산문(九山門:선법의 절을 뜻함)의 하나이다. 고려 말기 9산문이 모두 그 기운을 다하여 퇴락하였는데, 이 산문의 태고화상(太古和尙)이 왕사(王師)로 1356년(공민왕 5)에 구산문을 통합하여 일가를 이루었으며, 그 후 문풍(門風)을 전하였다고 한다. 사찰 내에는 국보와 보물급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남쪽으로 탐진강을 막아 장흥댐이 건설되어 있다. [출처]가지산 [迦智山]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김삿갓의 시비 과보림사 김삿갓리 다녀간 기록이네요. 그리고 함평 용천사에도..
김삿갓이 보림사를 지나며 쓴 시비
다들 일생의 사연들을 간직한 부도탑
망원석입니다 수인산 사자산 억불산들이 보인다는 조망처
아기바위가 탄생하는 모습입니다
진통이 시작된듯 합니다
정상부의 거대암봉
<보림사>
장흥군 유치면 가지산(迦智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체징이 창건한 사찰.
신라 선문구산(禪門九山) 중에서 제일 먼저 개산(開山)한 가지산파(迦智山派)의 중심 사찰이었으며, 현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21교구 본사인 송광사의 말사이다.
이 절은 가지산파의 법맥을 이어받은 체징(體澄)에 의하여 창건되었다. 신라 헌안왕의 권유로 체징은 이 산에 들어와 터를 잡고, 860년에 대찰을 창건하여 가지산파의 중심사찰로 발전시켰다.
그 뒤 끊임없는 중창과 중수를 거쳐 6·25전쟁 때 소실되기 전까지는 20여 동의 전각을 갖춘 대찰이었다. 그러나 공비들이 소굴로 이용하였던 이 절에다 도주하기 전에 불을 놓아 대웅전 등 대부분의 건물들이 불타고, 단지 천왕문(天王門)과 사천왕(四天王)·외호문(外護門)만 남았다.
불타버린 대웅전은 서쪽을 향하여 세운 정면 5칸, 측면 4칸, 중층팔작(重層八作)지붕의 큰 건물이었다. 외관과는 달리 내부는 2층까지 통해서 한 방으로 만들고, 중앙 단상에는 금동석가여래상과 양협시불을 안치하였는데, 구조양식으로 보아 조선 초기에 중건된 것으로 추정되는 우수한 수법이다. 이후 주민들은 대적광전을 다시 지어 대웅전에 있었던 비로자나불을 모셨다. [출처] 보림사 [寶林寺]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가지산 보림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21교구 본사인 송광사(松廣寺)의 말사입니다.
신라시대 창건된 구산선문(九山禪門) 중에서 제일 먼저 개산(開山)한 가지산파(迦智山派)의 중심 사찰이었으며, 인도 가지산의 보림사, 중국 가지산의 보림사와 함께 3보림이라 일컬어졌습니다.
《산문》
《일주문》
《사천왕상 , 보물 제 1254호》
서기 759년 경, 원표대사가 이곳에 절을 세워 가지사라 하고 이후 도의선사와 염거선사를 거쳐 구산선문 중 가지산문의 법맥을 이어받은 보조선사 체징에 의하여 '보림사'라는 이름으로 재창건 되었습니다ㆍ
《남ㆍ 북 삼층석탑, 국보 제44호》
《철조비로자나불좌상 조성기》
《대적광전의 신중탱화》
《매화보살 불화》
보조선사는 김씨로서 충남 공주 사람인데 860년경 신라 헌안왕의 권유로 가지산에 들어와 대찰을 창건하고 선종(禪宗) 도입으로 맨 먼저 선종이 정착된 가지산문의 중심사찰로 발전하였습니다ㆍ
《대웅보전의 삼존불과 사보살》
《대웅보전의 신중도 (금강도)》
이후 삼국유사를 쓴 일연이 주석하기도 했으며 조선 명종 때 회암사의 주지, 국사 보우가 이곳에 머무르기도 하였다. 그 뒤 끊임없는 중창과 중수를 거쳐 6·25전쟁 때 소실되기 전까지는 20여 동의 전각을 갖춘 대찰 이었습니다.
《사천왕상 복장 불서 (유형문화재 제 205호)》
근세에 6.25 전쟁으로 국보 제204호였던 대웅전 등 20여 동의 건물이 불타고, 천왕문과 사천왕·외호문(外護門)만이 남았던 것을 이후 대적광전을 다시 지어 대웅전에 있었던 비로자나불을 모셨습니다.
《삼성각》
전라남도 장흥군 가지산에 있는 보림사는
신라 말과 고려 초에 형성된 선종불교의 아홉 산문인 구산선문 가운데 가지산문의 종찰이며 우리나라에 선종이 처음으로 정착된 곳입니다ㆍ
참고로 구산선문은 달마대사의 선법을 이어받아 그의 문풍을
지켜온 아홉산문입니다ㆍ
《불이문(선방)》
구산선문 가운데 가지산파의 근본도량이며 인도와 중국의 보림사와 함께 '동양 삼보림'으로 일컬어지는 장흥 '가지산 보림사'를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우리나라에 선종불교가 전파된 과정과 보림사의 역사를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ㆍ
《조사전》
(1) 선종불교
선종의 시조인 '달마대사'는 527년에 인도에서 중국으로 건너와 숭산의 소림사에 머물면서 '불교의 근본이 참선을 통한 깨달음'에 있으며 '경전에 의지하지 않고 참선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바로 알게 되면 그 마음의 본성이 부처의 마음'임을 강조하였습니다ㆍ
달마대사에 의하여 시작된 선종불교는 육조 혜능대사에 의하여 '돈오(한번에 깨닫다)'를 강조하는 '남종선'으로 발전합니다ㆍ
우리나라에서는 신라시대 '도의선사'가 784년 중국에 가서 혜능의 법종손인 '지장'의 선법을 전해받고 821년에 귀국하여 선종을 최초로 전파하였습니다ㆍ
《마타전, 아미타불 (유형문화재 제191호)》
(2) 도의선사
'도의선사'는 신라에 귀국하여 선법을 전하려 하였으나 그 당시 신라 황실의 후원을 받고 있는 '화엄종'의 '교종불교'에 의해 배척을 당했으며 경주를 떠나 설악산 '진전사'에 40년 동안 머물면서 제자인 '염거'에게 혜능의 남종선을 전수하고 열반에 들었습니다 ㆍ
참고로 통일신라시대의 불교는 '모든 현상은 하나의 이치로 돌아와야 한다'는 화엄종 사상을 왕국의 이념으로 삼았으며 이를 대표하는 사찰이 '경주 불국사'입니다ㆍ
《지장전, 반야용선 벽화》
(3) 가지산문
도의선사가 열반에 들고 그의 선법을 이어 받은 '염거화상'은 설악산 '억성사'에 주석하면서 다시 '지선선사 체징'에게 법을 전수 하였습니다ㆍ체징은 현재의 보림사인 '가지산사'로 옮겨 '가지산문'을 열었고 신라에서 선종을 번창시켰습니다ㆍ
참고로 ' 지선선사 체징의 시호'는 '보조'이며 시호는 사후에 공덕을 찬양하여 내리는 호입니다ㆍ
'보림사'는 처음에 신라의 명승인 '원표 대덕'에 의해 화엄종 사찰인 '가지산사'로 창건 되었습니다ㆍ
원표 대덕은 중국과 인도의 보림사를 순례하고 경덕왕 18년인 759년에 현재의 보림사 자리에 '가지산사'를 창건하여 화엄종 사찰로 출발 하였으나 훗날 보조선사가 주석하시면서 선종 사찰로 바뀌었습니다ㆍ
그리고 보림사의 명칭은 보조선사가 입적한 후에 신라 헌강왕이 육조 혜능스님이 주석하였던 중국의 '조계산
보림사'의 이름을 인용하여 이 절에 '가지산 보림사'의 사호를 내렸으며 이는 우리나라 선종의 본산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중요문화재로는
국보 제44호인 보림사 삼층석탑 및 석등,
국보 제117호인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보물 제155호인 보림사 동승탑,
보물 제156호인 보림사 서승탑,
보물 제157호인 보림사보조선사창성탑,
보물 제158호인 보림사보조선사창성탑비 등이 있습니다.
《보조선사창성탑비 (보물 제158호)》
보림사는 통일신라시대 선종사찰로 지어진 아홉 개 사찰 중 최초로 지어진 사찰이며 그 이름 “보림사”는 중국 남종선의 사찰이었던 광동성 소주 (韶州) 쌍봉산 조계 보림사 (曹溪 寶林寺)에서 따온 것입니다.
달마대사로 시작된 선종이 북종선과 남종선으로 갈리고 육조 혜능을 통해 이 땅에까지 진출한 것입니다.
《불두없는 비로자나불》
https://youtu.be/4yUFh3R0fI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