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08 12(금)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08/11 코로나 현황 : 4,533명, 치료중 : 37,962명>
■ 코로나 팬데먹으로 인한 재난사태를 연장할지는 보건부의 결정에 달렸다고 대통령궁이 밝혔습니다. 현재는 9월 종료되는 것으로 예정되어있습니다.
■ 정부 부채가 GDP대비 62.1%로 감소했습니다. 기존에는 63.5%였습니다. 하지만 국제적으로 추천하는 60% 보다는 여전히 높습니다. 마르코스 정부는 2025년까지 60% 이하로 낮춘다는 계획입니다. 재경부는 올해말 61.8%, 2023년 61.3%, 2024년 60.6%, 2025년 59.3%를 목표로하고 있다고 Diokno가 밝혔습니다. 정권말에는 52.5%까지 낮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 Forbes 선정 필리핀 최고 부자는 여전히 Sy 형제들(SM 기업)로 나타났습니다. 50대 부자들의 전 재산은 2021년 790억 달러에서 720억 달러로 줄었습니다. 2/3의 50대 부자가 재산 감소를 나타냈습니다. 페소 약세가 큰 원인입니다. SM 가족은 40억 불 줄어든 126억불로 가장 큰 감소를 나타냈습니다. 다음은 부동산 가계인 Manuel “Manny” Villar Jr.로 11억 달러가 증가하여 가장 큰 증가를 보였습니다. 재산은 78억 달러입니다. 3위는 Enrique Razon Jr.로 약간 감소하여 5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50대 부자에 새로 진입한 Po family는 16위로 Century Pacific이라는 식품회사 소유주로 12억달러입니다. Sylvia Wenceslao도 새로 진입했는데 그는 D.M Wenceslao & Associates의 회장으로 3억 4천만 달러입니다.
■ MMDA는 8월 15일부터 새로운 코딩 시간대를 적용합니다. 오전 7-10시, 오후 5-8시가 적용됩니다. 번호판 끝자리 1,2 월요일, 3,4 화요일, 5,6 수요일, 7,8 목요일, 9,10 금요일 코딩적용 시간대 운행이 금지됩니다. 개학에 따라 13%의 차량운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피크 시간대 20% 통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전에 하루평균 EDSA 통행 차량은 405,000대 였습니다. 8월 4일에는 약 387,000대가 도로를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개학하면 436,000대로 코로나 이전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8월 15-17일은 계도기간으로 하고 이후부터는 단속에 들어갑니다.
■ LTFRB는 버스 운영자들이 요구하는 버스비 인상을 주의깊게 살피고 있습니다. 그러나 NEDA와 함께 버스운영자와 승객들 모두의 복지를 균형있게 배려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 버스요금 인상은 2018년에 있었습니다. 당시 디젤 가격은 44페소였습니다. 버스운영사들은 첫 5킬로미터 기본요금을 에어컨버스 20페소 일반버스 13페소로 하고 이후 킬로미터당 3.4페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각각 15페소, 11페소에 킬로미터당 2.7페소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시외버스들도 이에 준하는 요금인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LTFRB는 개학전에 100개 이상의 버스, 지프니, UV Express 노선을 메트로마닐라에서 허가하기로 했습니다. 팬데믹 이전의 버스 노선과는 변경이 있습니다.
■ 교육부가 구입하는 노트북을 납품한 업체는 자신들이 납품한 노트북은 교육부가 요구하는 스펙을 갖춘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Sunwest Construction and Development Corporation (SCDC)과 LDLA Marketing & Trading Inc.라는 회사입니다. 재경부나 교육부가 요청한 특별한 기술적인 요구를 모두 만족했다고 했습니다. 가격책정도 요구하는 특별 요청에 따라 책정이 되었고 36개월 보증기간이 있다고 했습니다.
■ Jollibee Foods Corporation (JFC)은 2022년 전반기 350% 성장을 보였다고 했습니다. 기존의 11억페소에서 51억페소로 총수입이 증가했습니다. 매출도 기존 983억페소에서 1334억페소로 증가했습니다. 졸리비는 Jollibee, Chow King, Mang Inasal, Coffee Bean and Tea Leaf 등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 Makati City는 공립학교와 공공건물들에 태양전지판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이로서 재생에너지 사용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서 탄소발자국을 줄이고 지구 온실효과를 줄여 다음세대를 위한 건강한 환경을 넘겨줄 수 있게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소 25개 초등학교, 10개 고등학고, 8개 시니어하이스쿨에 설치될 예정입니다.
■ 대면수업 재개를 앞둔 가운데 학교에 가기위해 수킬로미터를 걸어야하는 Ilocos Norte와 Isabela 지역 학생들이 소개되었습니다. 이들은 먼 거리의 통학 뿐만 아니라 학용품 부족을 더 걱정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학생들에게 충분한 학용품 전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대면수업이 가까워지면서 학교와 바랑가이 직원들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길거리 안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메트로마닐라에서 2021년 1-17세 교통사고는 576건에 12명 사망이었습니다. 그러나 2017년에는 최소한 1,226명의 아이들이 길거리 사고로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팬데믹이 끝나면서 운전자와 학생들 모두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고원인으로는 학교 주변 신호등 부재, 인도 부재, 포장마차등이 인도를 장악한 것, 건널목 부재 등입니다. 개학과동시에 관계자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 UP 조사팀은 Tacloban에서 처음으로 tarsier 안경원숭이가 발견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조사팀은 도시가 생물다양성에 영향을 주는 증거라면서 도시를 계획할 때 안경원숭이 서식지 보호를 고려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요한복음 13:3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