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엄경] 유가수련증험설
유가수련증험설(瑜伽修煉證驗說)
동덕조(童德稠)스님이 묻기를 "부처님 법은 비밀이라서 사실 듣기가 어려운 것이니 머리를 조아리고 공경히 절을 올리며 불법 듣기를 원합니다."
불공화상이 말씀하시기를 "불법을 듣고자 하면 먼저 참 스승을 찾아서 정성스런 마음 으로 모시고 받들어라. 옛날 석가세존이 출가해서 六년이나 스 승을 구하여 후인들로 하여금 본받게 하였으니 너는 마땅히 성 심을 다해 목마르게 구해야 할 것이다."
대답하기를 "지금 화상을 배알하였사온데 다시 어떤 스님을 찾으란 말씀 입니까?"
七일 동안 똑바로 앉아서 꼼짝 않고 물러가지 아니하거늘 그 때서야 말씀하시기를 "도란 삼천 육백 가지 문이 있으니 어떤 법을 듣고 싶어하느 냐?"
대답하기를 "그러한 여러가지 문을 믿고 알아서 닦아 증득하면 나고 늙 고 병들고 죽음을 면할 수 있습니까?"
불공화상이 말씀하시기를 "그럴 리는 없나니라. 그럴 리는 없나니라."
스님이 말씀하시기를 "지극한 소원은 부처님의 법이 유일한 문입니다."
불공화상이 말씀하시기를 "수능엄경은 상근기와 중근기와 하근기가 모두 마땅히 믿고 알아서 닦아 증득해야 할 도이니 너는 마땅히 받들어 지켜야 한다."
스님이 누진통의 법을 듣고자 하여 백 번 절하고 애걸하거늘 법사가 입으로 전하고 마음으로 주시니 스님이 큰 서원을 발하 고 백 번 절하며 감사드리며 말하기를 "다행이 큰 은혜를 입어 삼마지의 위 없는 매우 깊은 큰 법 을 속시원하게 들었습니다만 그 중에서 수행함에 있어 마구니 의 어려움과 수행할 ㎖의 징험을 들려주실 수 있겠습니까?"
불공화상이 말씀하기를 "마구니의 일은 경전 가운데 이미 말하였으니 다시 덧붙여 말하지 않겠지만 징험에 대해서는 조목조목 있으므로 참되게 수행하는 사람이 몰라서는 안 된다. 대략 다음과 같으니 자세 히 듣고 자세히 들어라.
처음에 단량법(壇場法)에 들어가 공부를 시작하여 정욕과 애 욕이 다 끊어지고 계율이 정결해지면 삼경(三庚) 때에 이르러 금꽃이 발생하고 봄 기운이 화창해지면서 황홀하고 아득하여 마음과 그 대상들이 모두 고요하게 되리니 이는 처음 간혜지의 징험이니라. 그 다음은 심장의 경락[心經]이 넘치고 솟아올라 입에 단 침이 생기고 다음은 음과 양이 서로 치고 받아서 배에 서 우뢰소리 같은 것이 울려오며, 다음은 혼백이 안정되지 못 해서 꿈에 놀래거나 두려움이 많아지고 다음은 지니고 있던 질 병이 치료하지 않아도 저절로 나으며, 다음은 단전이 따뜻해지 고 얼굴 모습이 맑고 수려해지고 다음은 깜깜한 방에 있어도 원만한 빛이 일산 같이 비치며, 다음은 꿈 속에 용기가 솟구쳐 서 다른 물건이 해칠 수 없고 다음은 관문이 잠겨 굳게 봉해져 서 몸 밖으로 새어나가는 정기가 저절로 끊기며 다음은 우뢰 소리가 한 번 울림에 뼈 마디가 모두 통하여 이어지고 다음은 습기가 저절로 사라져서 탐욕이 움직이지 않나니 이는 십신 누 진통의 징험이니라.
다음은 침이 가공되어서 치즈처럼 엉기게 되고 다음은 점점 비린내 나는 것으로 입과 배를 채우는 것을 싫어하며, 다음은 참 기운이 차음 가득차게 되어 음식 먹는 것이 줄어들고 다음 은 근골이 가볍고 건장해져서 그 몸이 나는 것이 가볍고 다음 은 눈동자가 그린듯이 선명해지고 또 번개처럼 빛나며, 다음은 백 걸음 밖에 있는 가을 털처럼 작은 것도 볼 수 있게 되고 다 음은 오래 전에 있던 흉터나 주름살이 저절로 없어져서 흔적이 없이 되며, 다음은 눈물 콧물이나 땀이 나오지 않고 다음은 삼 시(三尸)와 구충(九蟲)이 모두 없어지며, 다음은 도태가 원만 해지고 참 기운이 가득해져서 음식을 끊게 되나니 이는 십주 사다함의 징험이니라.
다음은 온 몸의 붉은 피가 다 흰 연고처럼 변하고 다음은 입 과 코에 저절로 오묘한 향기가 나며, 다음은 백발이 다시 검어 지거나 빠진 이가 새로 나게 되고 다음은 내부가 명랑하게 밝 아져서 장부를 환하게 볼 수 있으며, 다음은 다른 사람의 병을 입으로 불어서 치료하며 수은을 입김으로 말리고 다음은 추위 와 더위가 침입하지 못하고 죽고 삶이 간섭하지 못하며, 다음 은 손으로 반석 위에 그리면 글자가 완전하게 새겨지고 다음은 혼백이 돌아다니지 아니하여 꿈과 잠이 없어지며, 다음은 신비 한 광채가 명랑해져서 다시 낮과 밤이 없이 되고 다음은 자태 는 옥수와 같고 살은 금색처럼 투명해지나니 이는 십행 아나함 의 징험이니라.
다음은 속 뜻이 맑고 높아서 큰 허공과 합해지고 다음은양 정(陽精)이 체를 이루어서 신부(神府)가 견고해지며, 다음은 고요한 중에 이따금 하늘 음악 소리가 맑게 들려오고 다음은 안으로 항상 화엄국토에 노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다음은 안 의 성품이 출현하고 밖의 신이 찾아와 조회하게 되고 다음은 천시(天時)와 사람의 일을 다 미리 알 수 있게 되며, 다음은 용맹스런 힘이 매우 화창하여 항상 위로 올라가게 되고 다음은 공덕과 수행이 원만하여 부처님의 도록(圖錄)을 받게 되며, 다 음은붉은 노을이 눈에 가득하고 금빛이 몸을 감싸며, 다음은 채색 구름이 둘러 싸서 형체와 정신이 모두 오묘하게 되나니 이것은 십회향 아라한의 징험이니라. 대장부의 도가 이루어지 고 덕이 세워지는 일이나 그러나 이 뒤에도 다시 위로 향하여 공부해 나갈 일이 있나니라.
스님이 공경을 다하여 이마를 대어 절하고 또다시 네 가지 과(果)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묻거늘 불공화상이 대답하기를 "수다원은 여기말로 번역하면 성인의 흐름인 누진통에 들어 가는 과명(果明)이니 이것이 불법의 근본이 되는 것이고, 사다 함은 여기말로 번역하면 일래(一來)라고 하니 한번 천상에 올 라갔다가 한번 인간에 내려오는 것이며, 아나함은 여기말로 번 역하면 불래(不來)라고 하니 삼계를 초탈해서 욕계에 떨어지지 않는 것이요, 아라한은 여기말로 번역하면 무생(無生)이라고 하니 만가지 번뇌가 다 끊어짐이니 곧 함이 없는 과(果)이니 라. 경전에 이르기를 '아라한이란 마음대로 날아다니고 마음대 로 변화할 수도 있으며 무한겁(劫)의 수명을 누릴 수가 있으며 천지도 고요하게 할 수도 움직이게 할 수도 있다'고 하시니 라."
또 화두를 가지고 견성하는 일에 대해서 물으니 대답하기를 "견성은 곧 도를 증득한 뒤에야 볼 수 있는 것이다. 화두를 가지고 견성한다는 말은 어리석은 사람이 꿈 속에서 황금을 얻 은 것과 같으니 내가 상관할 것이 아니며 네가 물을 것도 아니 니라."
"그러면 옛 성인이 어찌하여 그런 것을 만들어 놓았습니까?"
대답하기를 "그러한 방편으로 잡다한 일을 면하게 하기 위해서이니라."
동적조(童德稠)스님이 七일간 단식한 것은 마치 혜가대사가 눈 속에 서서 팔을 자른 것과 같은 것이다.
유가록에 이르기를, 유가란 여의주의 이름이니 성명(性命)을 수련해서 도태를 결성하는 비유이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