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4층(Y관)에 차를 세우고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면서 각 층마다 짧게 또는 길게 돌았다.
1층이외의 층에서는 점포가 많이 비어있고 1층 점포도 대부분 의류매장으로 손님은 많지 않았다.
해당 경매사건에 도착하였을때 실면적 3.4평이 눈에 들어왔다.
사무실이 공중에 부양된 것처럼 어중간한 위치에 떠있다.
그걸 쳐다보는 회원들의 모습은 "황망하기 그지없다는 표정? ㅎㅎ"
원래 청계천 공구상인들에게 전용7평 기준 약1억여원에 분양하였다고 한다.
그러니 3.4평의 감정가가 6,500만원이면 감정가는 문제 없는듯,,
현재 51%까지 유찰되었는데, 문제는 이곳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이다.
이번에는 입찰자가 있을것이라는 것에 모두들 동의하면서도 선뜻 투자에 나서지는 못하는 표정들이다.
가든파이브 (Garden 5) 또는 동남권유통단지는 SH공사가 서울특별시 송파구 문정동, 장지동에 조성한 복합 쇼핑 문화 공간으로 연면적이 코엑스몰의 6 ~ 7배에 이르는 대규모 유통단지이다. 전국 최대규모로 건립된 전문상가로써 국제적인 쇼핑이 가능한 퓨전유통단지를 목표로 전방위적 마케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건물 소개 및 시설 안내
전문상가, 물류단지, 활성화단지로 구성된다. 전문상가 가 블록의 명칭은 가든파이브 라이프 (Garden 5 Life)로 유통전문상가이고 나 블록은 가든파이브 웍스 (Garden 5 Works)로 아파트형 공장을, 다 블록은 가든파이브 툴 (Garden 5 Tool)로 산업용재상가이다.
[편집] 가든파이브 라이프 (가 블록)
유통전문상가(생활용품 판매동)으로 의류, 신발 등 16개 업종, 5369개 점포가 입주하였으며, 426635㎡면적에 지하 5층, 지상 11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특구 (fun city) 운영방안을 수립하여 300석 규모의 복합공연장, 사계절 상시이벤트가 가능한 중앙광장, 축구장 4개 크기의 동양 최대 옥상정원, 영화관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가 즐비한 쇼핑문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형 스카이 파라솔, 서울광장 크기의 중앙광장이 조성되며, 2010년 6월 10일에 개장하였다.
[편집] 가든파이브 웍스 (나 블록)
산업용재 제조동(아파트형 공장)으로 조립금속 등 3개 제조 업종 734개 점포가 위치하며, 119537㎡면적에 지하 5층, 지상 10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피스, 식음시설, 직접 제품을 제작해 전시판매가 가능하도록 1층에 넓은 전시실을 마련하여 찾아오는 고객들이 직접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편집] 가든파이브 툴 (다 블록)
산업용재 상가(판매동)로 공구, 철물 등 7개 업종 2268점포가 위치하며, 274056㎡면적에 지하 5층, 지상 10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가 건물 최초로 국내 최대의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웰빙 집객시설로써 스파, 문화센터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우체국, 중소기업지원센터, 전시실, 업무시설, 상시공연장, 이마트, 스프링프라자 등이 위치하고 있다.
[편집] 문화
가든파이브는 각종 영화와 드라마등의 촬영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드라마 《아이리스》, 《아테나: 전쟁의 여신》과 영화 《백야행》, 특촬물 《시공전기 레이포스》 등의 촬영장소로 사용되기도 했다. [1][2]
[편집] 형성과정의 문제점
가든파이브는 현재 대한민국 문화특구를 표방하고 있으나, 시작은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의 청계천 복구계획에 따른 청계천 상가민들의 대체상가로 고안되었다. 하지만 현실적인 대체상가와는 동떨어진 계획에 따라, 청계천 상가민들의 낮은 계약률로 인하여 빈축을 사고 있으며, 청계천상가민들의 생계문제라는 복잡한 문제에 얽혀 분쟁의 소지가 되고 있다. [3]
또한, 대체상가로 기획되었으나 도중, 대한민국 문화특구로 기획을 변경함으로 따라 발생하게 된 개발자금의 증가 역시도 혈세낭비가 아닌가 하는 빈축도 사고 있다.
2009년 8월 31일자 파이낸셜뉴스 소식에 따르면, 가든파이브는 계약저조에 따른 입점상인들의 반발로 인해 개장일을 2010년 2월로 연기했다고 보도하였다. [4] 이후 개장이 한 번 더 연기되었고, 2010년 6월 10일에 완전 개장하였다.
첫댓글 청계천공구상가 전용7평(22평형, 전용31%) 공급가 1억, 일반분양 1억4천전후,
임대 500/45만~50만, 임대수익률 5%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