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XC HT 입니다~
왠만하면 04년 모델 위주로 언급하려고 했지만
1.프레임 제작 주기가 1년을 넘는 제품도 많기 때문인 이유와 함께
2.유통사에서 수입을 중단하여 03년까지만 구할 수 있는 제품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대략 아래와 같이 추려보았습니다. 지오메트리도 분석하여 추가설명할 예정이고
계속 라인업에 추가 시키겠습니다.
또한 이후 여러 분야의 프레임에 관한 정보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상재 본인과 직접적인 상의를 거치지 않고 아래의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해선 안되며 그에 따른 피해는 상재 본인이 책임을 질 의무는 없습니다.상재는 단지 정보의 공유를 위해 글을 올리는 것이며 다분히 개인적 취향이 될 수 있는 만큼 실제 프레임에 대한 해석과 다를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XC: Cross Country ( CC라고도 합니다 )
HT: Hard Tail (기본적인 자전거 프레임 구조를 의미합니다)
ST: Soft Tail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풀샥과는 달리 프레임
자체 탄성을 이용하여 프레임 리어샥과 연동한다.링크가 없거나 일반 풀샥에 비해 극히 적다고 볼 수도 있겠다)
[ELSWORTH] SUB22: 가벼운 프레임으로 최상위 컴퍼넌트 조합이면 9Kg대의 자전거를 만들 수 있는 프레임(최초로 9Kg대에 진입 한 프레임이라고 합니다.) ELSWORTH는 누구나 인정하는 내구성을 지니고 있으며,기본적인 도금처리 ,평생 보증을 자랑하고 있다. 이말은 즉 언제라도 부서지면 교환이나 AS가 가능하다는 이야기! 보통 알루미늄 프레임의 보증기한이 3~5년인 것에 반해 (트렉 및 산하 계열 제외) 그만큼 본 제품의 제작에 열성을 기울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geometry:
소비자가1,850,000원
[AIRBORNE] BLACK WIDOW: LUCKY STRIKE의 후속으로 디자인된 모델이며 스테이 구조를 변경 함으로써 HT에 ST의 성격을 결합시킨 티탄 프레임. 역시나 티타늄은 90% 영구적인 내구성을 보이므로 그 강도에대한 신뢰성을 부여한다. 가격은 저렴하면서 MTBR 등의 제품 리뷰 사이트에서는 초고가 티탄 제품인 메를린, 라이트스피드, 타이투스와 동급의 점수를 받고 있는 제품이다. 현제 엘파마의 칼리스토 티탄 프레임을 제작해주는 회사이기도 하다.
grometry:
소비자가 2,500,000원
[TOMAC] TAOS : BUCK SHOT의 후기 모델로 보여지는 프레임. 업힐에서의 능력이 탁월하고 (HT가 전반적으로 그러한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BUCKSHOT 라이더의 말을 인용하자면 빨랫줄같은 탄성을 보인다고 한다. Main Triagle과 Sub Triangle의 연결이 직접 연결이 아닌 말발굽 형태의 구조를 거쳐서 연결되는 특수한 방식으로,구조적으로 일반 HT보다 공격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geometry:
소비자가 1,800,000원
[GIANT] MCM TEAM:
GIANT는한국인의 체형에 어울리는 지오메트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카본 프레임을 내놓았는데 일반적인 자이언트 HT 라인업과 별 차이는 없는 듯하다. 자이언트 바이크 라이더에게 물어보는 것이 더 현명할지도. 사족을 달자면 일반적으로 카본이 알루미늄보다 탄성이 더 좋으며, 부분적으로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무게는 의외로 알루미늄 프레임 보다 더 나간다. 튜브가 일정이상의 두께를 넘지 않으면 찢어지기 때문이다.
geometry:
소비자가 1,800,000원()
[SPECIALIZED] SWORKS M5: M5라는 명칭은 프레임 알루미늄 튜브 조성을 나타내는 스페셜라이즈드 만의 특징적인 마크라고 볼 수 있는데 TREK의 ZR9000과 별다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본다. 역시나 M5로 인해 알루미늄 튜브가 얇아도 기존의 것과 같은 강도를 버텨낼 수 있도록 하였다. SPECIALIZED M5와 TREK ZR9000이 대략 15% 내외로 무게가 줄고 그만큼 강도가 늘었다고 한다. 그때문에 TREK계열은 저렴한 프레임 가격에도 불구하고 평생 보증을 하고 있다. 본인의 생각으로는 SPECIALIZED M5= TREK ZR9000= FUGI X-FUSION 인것으로 보인다 결국 지르코늄을 알루미늄 경화제로 썼다는 것뿐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geometry:
소비자가 2,050,000원 (적색 컬러, 검정색 컬러는 이보다 10만원 비싸다)
[TREK] ELITE 9.8: GIANT의 MCM TEAM과 같은 카본 프레임이지만 가격이 비싼 만큼 기술력이 한단계 더 집대성 되어있는 프레임이다. 노맥스를 사용하여 프레임 특정 부위 내부에 6각형의 완충구조를 삽입 하였고 그 강도는 미국 현용 전투기 F-18에 쓰이는 카본 구조물의 그것을 뛰어넘도록 설계하였다. 카본의 특성대로 주행시의 탄력은 발군이며 평생보증도 좋은 매력이다.
geometry:
소비자가 2,500,000
[TREK] 8500: [SPECIALIZED]참고
geometry:
소비자가
[KLEIN] ATTITUDE: [SPECIALIZED]참고
geometry:
소비자가 원
[GARYFISHER] PARAGON: [SPECIALIZED]참고
geometry:
소비자가 1,060,000 원
[NICOLAI] ARGON:
geometry:
소비자가
[BANSHEE] SCIROCCO:
geometry:
소비자가 900,000
[ROTWILD] RCC.08:
geometry:
소비자가 2,500,000
[SCOTT] TEAM ISSUE:
geometry:
소비자가 1,600,000 원
[ORANGE] E8:
geometry:
소비자가
[SANTACRUZ] CHAMELEON:
geometry:
소비자가
[KONA] KULA PRIMO:
geometry:
소비자가
[FULL DYNAMICS] MONSTER CARBON: 이건 싱글 크라운 포크에 다운튜브가 찢기기도 한다. 자강통상의 김구 사장님께는 죄송하지만 꼭 이프레임에 목숨 걸지 않는다면 난 추천하고 싶지 않다. 컬러는 레이싱 카 같다.
첫댓글 [BANSHEE] SCIROCCO: geometry: 소비자가 90,000 ---------------------- 이거 사실인가요?
실수.. 정정 하겠습니다
크흐 트랙 9.8도 좋은뎅 @_@
그거 썼잖어.. 개리피셔 라인업은 금통이 자네 생각나서 올린겨~ 나 착하지?
크흐흐 ZR9000씨리즈 정말 좋아요~ 트랙도 ZR9000쓰잖아요 어짜피 같은회사나 다름없으니 @_@
MCM 무광프레임도 약간 멋진 @_@
금통이는 나랑 자전거 보는 관점이 많이 다른 거 같다 ㅋㅋ 난 남들이 안타는 거 찾아 다니는 편인데.
나도 상재와 같은 관점..내가 스캇 팀이슈 산점도 하이엔드 프레임으로서 많이 안탄다는 점...지금까지 딱 한대 봤음..
뽀그리형의 말을 들어 보면 절대 프레임에서 100만원 넘게 못쓰걸..
내가 생각 할때 아무래도 탑모델은 절대 못 살듯 싶고 트렉8500에서 딱 멈추는게 적당할듯..이것는 송파에 아직 한대 남았으니 대박으로 살수있을걸..
ㅎㅎ 근데 이번에는 뿌글이 형이 맘을 독하게 먹은 것 같아요, 잘만 불태우면 230 까진 출수 가능할 듯합니다 ㅋㅋ
뽀글이형 걍 파라곤 사세요
그건 아니닷! 이뇨석아, 너때문에 내가 자꾸 안티 개리피셔가 되는 거 같다 -ㅅ-
이번자전거느 300-350잡고있다 ㅡㅡ 내 가 못살것같나 다들 나너무 무시하지마시오
'네"라니요? "내" 말씀하시는 거죠? ㅋㅋ
ㅡㅡ
ㅋㅋ 언제 또 수정을...
sub22는 도통색이맘에안드네티탄이멋진데 부붚까지 티탄으로할려면은 ㅡㅡ 자금이좀딸리지안을까라는생각
TOMAC] TAOS /[SPECIALIZED] SWORKS M5 이것도 링크좀올려조
스페셜은 왈바에 사진떴었는뎅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