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통근형 전동차 205계 3100번대 [센다이 차량센터 미야기노 파출 소속 M편성]
1. 차량개요
205계 3100번대는 센세키선에서 운용 중이던 103계를 대체할 목적으로 투입되었다. 2002년 첫 편성이 영업을 개시하여 2004년까지 4량 18개 편성이 개조, 투입되어 기존의 103계를 전부 몰아냈다. 다만 은퇴 예정이었던 103계 1개 편성이 다시 영업에 복귀하여 2009년까지 운행하였는데, 난부선에 있던 나하48편성을 전속시켜 대체분으로 충당하였다.
상대적으로 한랭한 도호쿠 지역에서 운행하는 특성상 도어 스위치, 출입문 주위 열선, (일부 편성에 한해)가선 서리 제거용 팬터그래프 등을 설치하였다. 그밖에 쿠하205형에 휠체어 대응 화장실을 설치하였고, ATACS 보안장치 및 정차역 통과 방지 장치를 탑재하였다.
M2~M5, M8편성 쿠하205형에 롱시트/크로스시트 전환이 가능한 2way 시트를 장비하였으나 2015년 센세키도호쿠라인 개통으로 쾌속열차가 폐지되면서 롱시트 상태로 고정하고 있다. 그밖에 M2, M8 편성에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만화작품을 래핑하여 망가탄라이너로 운행하고 있다.
현재까지도 전 편성이 센세키선에서 보통열차로 운용하고 있으며 쾌속 등급은 2015년 센세키도호쿠라인 개업 이후 운행하지 않는다. 그러나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폐차 차량이 발생하였는데, M9편성이 1426S로 운행하던 중 노비루역에서 쓰나미로 피해를 입고 탈선하여 다음날 폐차 처리되고 현지에서 해체되었다. 또한 M7편성이 이시노마키역 구내에서 쓰나미로 침수되어 1년 반 가량 방치되다 2012년 9월 종합차량제작소에 배급 수송되었으나 영업에 복귀하지 못하고 2014년 12월 폐차되었다.
2. 차량제원
데뷔 – 2002년
길이/폭/높이 – 20000 / 2870 / 4086
편성 – 4량 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직류직권전동기 MT61(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2량 = 960kW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계자첨가 여자제어방식
대차 – 동력대차 DT50 / 부수대차 TR235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내설브레이크 탑재)
신호장치 – ATACS / ATS-Ps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센세키선 (아오바도리 ~ 이시노마키)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센다이 차량센터 미야기노 파출소 소속
4량 편성 17개 편성 68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M15
M19
다음 편성의 투고를 받습니다.
M15, M19 편성
*최종수정일 : 2023. 04.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