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큐 고요선 각역 시각표 : https://time.ekitan.com/train/TimeStationList/1/72-1.shtml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간사이 스루패스 이용 가능
한큐 고요선은 슈쿠가와~고요엔 구간을 잇는 한큐전철의 노선으로, 니시노미야시에 있는 카부토야마 산지에 있는 주택가와, 고요엔역 인근에 있는 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을 위한 통근/통학 노선이다. 아침/저녁 시간대에는 고요가쿠엔고교 등지의 고교생으로 붐비는 노선이다. 한큐전철 노선 중에서는 단독 노선 중 제일 노선 길이가 짧고, 역 수도 제일 적다. 한큐전철에서 1인승무를 시행하는 노선으로는 고요선과 이마즈미나미선, 단 두 노선밖에 없다.
전 노선이 단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업 당초부터 단선 선로로 지금까지 운행해 온 노선은 고요선이 유일하다.(아라시야마선은 복선이었다가 단선화된 사례가 있다.) 고베본선의 지선 성격으로 운영되고 있다.
2. 역사
1924/10/01 - 슈쿠가와~고요엔 구간 개업. 개업 당시에는 도중역이 없음.
1925/03/08 - 쿠라쿠엔구치역이 신호장에서 역으로 승격됨.
1967/10/08 - 가선전압을 600V에서 1,500V로 승압함.
1978/03/10 - 궤도법에 근거한 궤도에서 지방철도법에 근거한 철도로 변경.
1982/03/-- - 대형차 3량편성화로 차량이 변경됨.
1998/10/01 - 1인승무 운전 개시.
2006/10/28 - 시각표 개정으로, 낮시간대의 배차간격이 10분 간격으로 변경되며 증편이 진행됨.
3. 운행 형태
슈쿠가와~고요엔 구간을 선내 왕복 운전으로만 운행되며, 개업 초기부터도 고베본선과의 직통운전 없이 단독 노선으로 운행되었다. 낮시간대/평일 저녁 퇴근시간대에는 10분 간격으로,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7~9분 간격, 토휴일 야간에는 15분 간격으로 운전된다. 이른 아침/심야와 토휴일 야간을 제외하고는 쿠라쿠엔구치역에서 상하행 열차가 서로 교행을 행한다.
낮시간대의 경우 슈쿠가와행 열차를 타고 슈쿠가와역에 도착하면 거의 동시에 고베본선의 우메다행 특급이 동일 홈에 접속되며, 고요엔행의 경우 고베본선 신카이치행 특급이 슈쿠가와역에 도착한 뒤 약 2분 뒤에 발차하는 절묘한 시각표 구성이 특징이다. 접속시간을 최소한도로 줄여, JR고베선의 JR사쿠라슈쿠가와역 신설에 따른 승객 이탈을 방지하는 것을 최대한 노리고 있다.
2006년 10월 시각표 개정 전까지는 15분 간격으로 운전되었으며, 고베본선 열차와의 접속은 그리 원활치 않았으며, 쿠라쿠엔구치역에서의 열차 교행도 없었다. 그러나 인근 학교들의 하교시간대에는 극도로 혼잡하여, 임시열차가 증편되어 쿠라쿠엔구치역에서 열차교환을 행해 7분 30초 간격으로 열차가 운전되었던 적도 있었다.
전 열차 6000계 3량편성으로 1인승무 전용편성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이마즈미나미선 차량과 공통운용되고 있다.
4. 운용 차량
6000계 - 3량편성. 1인승무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