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나물
전국의 산에서 자생하는 산채로 맛과 향이 뛰어나 널리 사랑받는 취나물은 봄에 뜯어 나물이나 쌈을 싸먹으면 독특한 향취가 미각을 자극합니다. 취나물에 매력을 알아봅니다.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겨울철에 나는 선명한 푸른색의 취는 울릉도 취이며 봄철에 나오는 참취가 맛과 향이 가장 뛰어납니다. 부드럽고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뻣뻣하지 않고 향이 좋습니다.
· 유사재료 : 참나물 (취나물은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참나물도 칼슘과 칼륨, 비타민 A가 풍부함. 취는 어린잎과 줄기를 쌈이나 나물, 튀김으로 먹으며 김치를 담그어 먹기도 함. 참나물은 나물로 무쳐 먹습니다.)
· 보관온도 : 18~22℃
· 보관일 : 15일
· 보관법 : 위생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두면 2~3일은 보관할 수 있으며, 좀 더 오래 보관하려면 데쳐서 물기를 꼭 짜 냉동실에 넣어두거나 말려서 보관합니다.
· 손질법 : 말린 취는 따뜻한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삶습니다. 잎이 퍼지고 줄기도 부들부들해지면 건져서 찬물에 헹굽니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취나물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초본으로 한국, 중국, 일본, 사할린 등지에 분포하는 것으로 어린잎을 채취하여 식용합니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취는 나물로 볶아 먹고 꽃을 튀겨 먹기도 하며, 즙을 내거나 달여 마시고 가루로 빻아 복용하기도 하며, 술을 담그어 약주로 마시기도 합니다.
· 궁합음식정보 : 들깨 (칼륨의 함량이 높은 취나물을 볶을 때 들깨에 물을 붓고 갈아서 넣으면 단백질과 지방이 첨가되어 영양적으로 우수함.)
· 다이어트 : 취나물을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 효능 : 염분 배출 (칼륨의 함량이 대단히 많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체내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 냄.)
· 영양성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