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속가능 경영의 확산
- (해외) 지속가능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개념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선진 기업에서는 지속가능 경영(CSM;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을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인식 - (국내) 일부 기업이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비전과 추진 조직을 구축
2. 지속가능 경영의 개념과 확산 배경
- 기업의 모든 경영 활동 과정을 경제적 수익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CSR)을 바탕으로 통합 추진해 지속가능 발전을 추구하는 경영 패러다임[ex. 윤리경영, 환경경영 등으로 세부 분화 발전] - 지속가능 경영은 경제의 질적 성장, 에코 효율성(Eco-Efficiency),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 - 지속가능 경영은 경영 활동에 환경과 사회적인 이슈(㈜엔론 분식회계 사태 및 월드컴 회계부정 사례)가 부각되면서 기존의 경영 방식 전반을 다시 검토하는 과정에서 등장 - 사회적책임투자(SRI펀드) 및 美다우존스 지속가능성지수 부각.
-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이미지 향상과 더불어 인적자원개발에도 효과적.
- 지식경영의 도입과 승계계획(SP)에 따른 기업의 지속가능 플랜.(본 게시판 126번 글 참조)
3. 지속가능 경영 사례
■ 해외 사례 - 인텔 ·전사적으로 지속가능 경영 전략의 성공적 통합을 이뤄 동종 산업에서 선두적 입지를 강화 ·전 종업원을 대상으로 지속가능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성과 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개발하여 다양한 보상 체계와 연계 - 3M ·지속가능 경영을 전략적 기회로 인식 ·환경 경영 시스템의 전사적 적용 ·교육 및 건강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지역 사회 지원 활동 및 기부 프로그램에 활발히 참가 - 필립스 ·동종 산업 내에서 최초로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사업 활동 및 제품 개발에 환경 요인을 철저히 고려 ·기업 가치를 목표치 달성 여부 및 달성 방법에 초점을 맞춘 개인 성과 관리(PPM; People Performance Management)와 같은 혁신적 보상 체계를 통해 강화
■ 국내 사례 - 포스코 ·모든 경영 활동을 지속가능 경영에 맞춰 체계화 예정 ·윤리 경영 강화 및 환경 경영 확대 ·지속가능 방침과 윤리 규범의 적극 실천으로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발전 목표 -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에 지속가능 경영 추진 사무국 설치 및 전략 수립 중 ·올해 총 1,000억 원 이상의 사회 공헌 활동 계획 ·지속가능성 보고서(GRI) 발간 준비 중
(계열사 중 삼성SDI가 국내 최초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삼성전자 08'~09'지속가능보고서 現 발간了.) - 현대자동차 ·국내에서 가장 포괄적이고 본격적인 지속가능 경영 방침 선포 ·회장 직속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설치, 사회 공헌 활동을 총괄하는 '사회공헌활동협의회'를 내년 초 가동 계획 ·전사적 전략 수립 및 실행 중
4. 시사점 및 과제
■ (시사점) 지속가능 경영은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위한 필수적 전략 대안 - 글로벌 경쟁 시대에 지속가능 경영은 경쟁력 확보의 필수적 요소이며, 경쟁 도구의 역할 수행 - 경제적 수익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 등 지속가능 경영 기준에 입각한 기업 경영 활동 전개 필요
■ (과제) 지속가능 경영 추진에 대한 최고 경영자의 의지 천명과 이에 기초한 비전과 방침 수립, 이를 추진할 조직 구축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 - 최고 경영자의 의지 천명 - 지속가능 경영 비전 선포 및 방침의 수립 - 추진 조직의 구성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
첫댓글 엇비슷하게는 작성한 것 같은데...ㅠ 좋은 결과가 있었음 좋겠네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