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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초신자 신학공부 스티븐 뎀프스터, 에덴동산
코람데오 추천 4 조회 237 25.03.17 08:10 댓글 1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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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5.03.17 09:11

    첫댓글 책과 오늘 다룬 내용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타나크나 톨레도트 용어 설명은 초신자 등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 25.03.17 16:02

    네, 저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 25.03.17 09:15

    스티븐 뎀프스터 소개

    웨스턴 온타리오 대학교에서 운동 생리학(B. A.)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성경학 및 신학(M. A.)과 구약신학(M. A.)을, 토론토 대학교에서 근동학 고전 히브리어(M. A.)와 고전 히브리어와 히브리 문학(Ph. D.)을 공부했다. 크랜달 대학교(구 애틀랜틱 침례회 대학교)에서 37년간 교수로 봉직하고 지금은 명예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새 성경신학 사전』, 『성경신학: 회고와 전망』,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읽는 구약 신학』(부흥과개혁사) 등을 저술했다.

    출처: 교보문고

  • 25.03.17 09:22

    원서 //Dominion and dynasty: A theology of the Hebrew Bible(히브리 성경의 신학: 통치와 왕조)//를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읽는 구약신학』으로 번역한 것은 제목에서부터 센 의역을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냥 원서 제목울 그대로 번역했으면 좋았겠습니다.

  • 25.03.17 16:08

    네, 원 제목이 좋은 것 같습니다.

  • 25.03.17 16:28

    @에이프릴 공감합니다.

  • 25.03.17 09:24

    "여자의 창조를 묘사하는 데 사용된 '만들다'라는 단어는 또한 미래의 생명을 낳는 자로서의 여자를 암시한다."
    --> 참신하지만 온당한 해석 같습니다.

    "인간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않음으로써 자신의 한계를 기억해야 했다. 따라서 창세기 1장과 2장 사이에는 중요한 상호작용이 있다. 창세기 1장의 주된 사상이 계속 발전된다. 창세기 1장의 인간 중심의 절정은 남자와 여자의 창조에 특히 집중하며 지속된다. 무엇보다도 부정적 의무가 이 최초의 인류 한 쌍에게 주어지며 부정적 의무를 어길 경우 죽음에 이를 수 있다."
    --> 교리나 조직신학으로 보면 행위언약 같습니다.

  • 25.03.17 16:33

    공감합니다.

  • 25.03.17 09:29

    시내산 언약

    모세는 40년 동안 평범한 사람으로 살다가 하나님을 만났던 바로 그곳으로 백성들과 함께 도착합니다. 애굽을 떠난 지 두 달이 지난 셋째 달의 첫 날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 이삭, 야곱과 개인적으로 맺으셨던 언약을 이곳에서 그들의 후손인 백성 전체와 다시 맺으십니다. “나는 너의 하나님이고, 너희는 내 백성이다.” 바로 시내산 언약입니다.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은 이제 그들과 함께 거하시며, 그들을 법으로 다스리실 것입니다. ‘국민 만들기’에 이어 ‘법 만들기’입니다. 하나님은 이 백성들을 사랑하시는 왕입니다. 왕으로서 그들을 관리하고 돌보시기 위해 친히 입법하신 내용을 발표하십니다. 먼저 십계명을 주시고, 구체적인 법도 하나씩 더해 주십니다.

    출처: 형제감리교회

  • 25.03.17 16:11

    시내산 언약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 주셔서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 25.03.18 16:34

    간결명료한 좋은 설명입니다.

  • 25.03.17 16:26

    본문과 댓글을 통하여 공부와 성경 이해가 더 잘 되게 되어 감사합니다.

  • 25.03.17 16:31

    월트키와 뎀프스터 두 분의 글은 신학이지만 복음적이어서 평신도들도 무난하게 이해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25.03.18 16:35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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