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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0-32 베하르 / 산에서 (2020.05.16)
토라포션 5780-33 베호쿠타이 /내 규례와 (더블포션)
토라포션 5780-32 בְּהַר 베하르 / 산에서
토라포션(Torah) (레위기(Lev) 25:1-26:2)
하프타라(Haftarah) (예레미야 32:6-27)
복음서(Brit Chadashah) (누가복음 4:16-21)
(레 25:1)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022 하르 / 산
2042의 짧은형;산,혹은 언덕들의줄지음 (때때로 상징적으로 사용) :- 산(지), 산, ×장려
토라포션 5780-33 בְּחֻקֹּתַי 베후코타이 / 규례대로
토라포션(Torah) (레위기 26:3-27:34)
하프타라(Haftarah) (예레미야 16:19-17:14)
복음서(Brit Chadashah) (마태복음 21:33-46; 고린도후서 6:14-18)
(레 26:3) 너희가 나의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면
2708 후카 / 규례
2706의 여성형; 그리고 본질적으로 동일함 :- 제정된, 관습, 규례, 유적, 법도
◇ - 레위기-24 ( וַיקְִּרָא 바이크라 / 그가 부르셨다 ) –> 시내 산에서의 마지막 이론 수업이다.
◇ - 민수기-34 ( בְּמִדְבַּר 베미드바르 / 광야에서 ) –> 광에서 실기 수업이 이어진다.
1~7 - 안식년의 법 – 7일 7년 7,000년 주기의 안식 주기
8~12 - 희년의 주기 – 8년쩨 희년과 열국의 대속죄일
13~17 – 희년을 기준으로 한 토지 거래법 – 년수를 따라
18~22 – 안식년의 특별한 축복 – 토라 준수 (6년째 3년분 주심)
23~28 – 희년과 토지 거래법 – 토지는 다 내 것
29~34 – 가옥 거래법 – 1년 내에는 취소할 수 있다
39~46 – 동족끼리 종이 된 경우에 해방되는 법 – 댓가지불의 원칙
47~55 – 이방인에게 팔렸을 경우에 행방되는 법 – 댓가지불의 원칙
1~2 - 우상을 버리라 – 안식일을 지키고 성소를 공경하라
토라포션 5780-33 בְּחֻקֹּתַי 베후코타이 / 규례대로
◇ 1~7 - 안식년의 법 – 7일 7년 7,000년 주기의 안식
(레 25:1)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베하르)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25: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간 후에 그 땅으로 여호와 앞에 안식하게 하라
(레 25:3) 너는 육 년 동안 그 밭에 파종하며 육 년 동안 그 포도원을 가꾸어 그 소출을
(레 25:4) 일곱째 해에는 그 땅이 쉬어 안식하게 할지니 여호와께 대한 안식이라
7637 y[iybiv] 쉐비-이- / 일곱번째 – 안식년
또는 shebi‘iy, 쉐비이; 7657에서 유래한 서수;‘일곱번째의’:-일곱번째(의) shebiyth. 쉐비-트 7622를 보라
(단지 복수로서) 또는 (여성형) shanah, 솨나; 8138에서 유래;‘년’(시간의 ‘주기로’):-+전체의 시대, ×긴, +오래된, 년(×-매년의)
(레 25:5) 네가 거둔 후에 자라난 것을 거두지 말고 가꾸지 아니한 포도나무가 맺은 열매를 거두지 말라 이는 땅의 안식년임이니라
(레 25:6) 안식년의 소출은 너희가 먹을 것이니 너와 네 남종과 네 여종과 네 품꾼과 너와 함께 거류하는 자들과
(레 25:7) 네 가축과 네 땅에 있는 들짐승들이 다 그 소출로 먹을 것을 삼을지니라
◇ 8~12 - 희년의 주기 – 8년쩨 희년과 열국의 대속죄일
◇ - 50년째 희년은? – 7년 주기의 여덟 번째의 시작이다 (8의 수는 영원한)
(레 25:8) 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지니 이는 칠 년이 일곱 번인즉 안식년
(레 25:9)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는 뿔나팔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뿔나팔을 크게 불지며
(레 25: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레 25:11) 그 오십 년째 해는 너희의 희년이니 너희는 파종하지 말며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가꾸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
◇ 13~17 – 희년을 기준으로 한 토지 거래법 – 년 수를 따라
◇ - RESET – 축제
(레 25:13) 이 희년에는 너희가 각기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갈지라
3104 lbe/y 요-벨 / 희년
또는 Yobel 요벨 ; 2986에서 유래한 듯함; 뿔나팔‘소리’(그것의‘계속된’소리로 부터); 특히은나팔의‘신호’; 따라서 악기 자체, 그리고 그렇게하여 시작되는 축제 :- 희년, 양각나팔, 나팔
(레 25:14) 네 이웃에게 팔든지 네 이웃의 손에서 사거든 너희 각 사람은 그의 형제를 속이지 말라
◇ - 년 수에 따라 – 매각
(레 25:15) 그 희년 후의 연수를 따라서 너는 이웃에게서 살 것이요 그도 소출을
얻을 연수를 따라서 네게 팔 것인즉
(레 25:16) 연수가 많으면 너는 그것의 값을 많이 매기고 연수가 적으면 너는
그것의 값을 적게 매길지니 곧 그가 소출의 다소를 따라서 네게 팔 것이라
◇ - 정직하게 – 팔고 사고
(레 25:17) 너희 각 사람은 자기 이웃을 속이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 18~22 – 안식년의 특별한 축복 – 토라 준수 (3년분 주심)
(레 25:18) 너희는 내 규례를 행하며 내 법도를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그 땅에
안전하게 거주할 것이라
◇ - 안식년의 질문 – ?
(레 25:19) 땅은 그것의 열매를 내리니 너희가 배불리 먹고 거기 안전하게 거주하리라
(레 25:20) 만일 너희가 말하기를 우리가 만일 일곱째 해에 심지도 못하고 소출을
거두지도 못하면 우리가 무엇을 먹으리요 하겠으나
◇ - 3년 치의 수학 – 3배의 축복 – 만나의 여섯째 날의 2배의
(레 25:21) 내가 명령하여 여섯째 해에 내 복을 너희에게 주어 그 소출이 삼 년
동안 쓰기에 족하게 하리라
(레 25:22) 너희가 여덟째 해에는 파종하려니와 묵은 소출을 먹을 것이며
아홉째 해에 그 땅에 소출이 들어오기까지 너희는 묵은 것을 먹으리라
◇ - 초막절 기준 – 6년 7년 8년
◇ 23~28 – 희년과 토지 거래법 – 토지는 다 내 것
◇ - 땅의 소유주 – 창조주
(레 25:23) 토지를 영구히 팔지 말 것은 토지는 다 내 것임이니라 너희는 거류민이요
동거하는 자로서 나와 함께 있느니라
(레 25:24) 너희 기업의 온 땅에서 그 토지 무르기를 허락할지니
◇ - 가나하여 다시 살 수 없을 경우 – 가장 가까운 자가
(레 25:25) 만일 네 형제가 가난하여 그의 기업 중에서 얼마를 팔았으면 그에게 가까운 기업 무를
자가 와서 그의 형제가 판 것을 무를 것이요
(레 25:26) 만일 그것을 무를 사람이 없고 자기가 부유하게 되어 무를 힘이 있으면
(레 25:27) 그 판 해를 계수하여 그 남은 값을 산 자에게 주고 자기의 소유지로 돌릴 것이니라
◇ - 힘이 없으면? – 희년까지 기다려야 한다.
(레 25:28) 그러나 자기가 무를 힘이 없으면 그 판 것이 희년에 이르기까지 산 자의 손에 있다가 희년에 이르러 돌아올지니 그것이 곧 그의 기업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 29~34 – 가옥 거래법 – 1년 내에는 취소할 수 있다
◇ - 가옥 취소 조건 – 1년 이내에 가능하다 (생벽 있는 가옥은 희년에 해당하지 않는다)
(레 25:29) 성벽 있는 성 내의 가옥을 팔았으면 판 지 만 일 년 안에는 무를 수 있나니
곧 그 기한 안에 무르려니와
(레 25:30) 일 년 안에 무르지 못하면 그 성 안의 가옥은 산 자의 소유로 확정되어
대대로 영구히 그에게 속하고 희년에라도 돌려보내지 아니할 것이니라
(레 25:31) 그러나 성벽이 둘리지 아니한 촌락의 가옥은 나라의 전토와 같이
물러 주기도 할 것이요 희년에 돌려보내기도 할 것이니라
(레 25:32) 레위 족속의 성읍 곧 그들의 소유의 성읍의 가옥은 레위 사람이 언제든지 무를 수 있으나
(레 25:33) 만일 레위 사람이 무르지 아니하면 그의 소유 성읍의 판 가옥은 희년에 돌려 보낼지니
이는 레위 사람의 성읍의 가옥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받은 그들의 기업이 됨이니라
(레 25:34) 그러나 그들의 성읍 주위에 있는 들판은 그들의 영원한 소유지이니 팔지 못할지니라
◇ 39~46 – 동족끼리 종이 된 경우에 해방되는 법 – 댓가지불의 원칙
(레 25:35) 네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빈 손으로 네 곁에 있거든 너는 그를 도와 거류민이나
동거인처럼 너와 함께 생활하게 하되
(레 25:36) 너는 그에게 이자를 받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 네 형제로 너와 함께
생활하게 할 것인즉
(레 25:37) 너는 그에게 이자를 위하여 돈을 꾸어 주지 말고 이익을 위하여 네 양식을 꾸어 주지 말라
(레 25:38)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며 또 가나안 땅을 너희에게 주려고 애굽 땅에서 너희를 인도하여
낸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레 25:39) 너와 함께 있는 네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네게 몸이 팔리거든 너는 그를 종으로
부리지 말고
(레 25:40) 품꾼이나 동거인과 같이 함께 있게 하여 희년까지 너를 섬기게 하라
(레 25:41) 그 때에는 그와 그의 자녀가 함께 네게서 떠나 그의 가족과 그의 조상의 기업으로 돌아가게
하라
◇ - 종의 소유권? – 창조주
(레 25:42) 그들은 내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내 종들이니 종으로 팔지 말 것이라
(레 25:43) 너는 그를 엄하게 부리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 - 이방인을 종으로 살 수 있다 –
(레 25:44) 네 종은 남녀를 막론하고 네 사방 이방인 중에서 취할지니 남녀 종은 이런 자
중에서 사올 것이며
(레 25:45) 또 너희 중에 거류하는 동거인들의 자녀 중에서도 너희가 사올 수 있고
또 그들이 너희와 함께 있어서 너희 땅에서 가정을 이룬 자들 중에서도
그리 할 수 있은즉 그들이 너희의 소유가 될지니라
(레 25:46) 너희는 그들을 너희 후손에게 기업으로 주어 소유가 되게 할 것이라 이방인 중에서는
너희가 영원한 종을 삼으려니와 너희 동족 이스라엘 자손은 너희가 피차 엄하게 부리지 말지니라
◇ 47~55 – 이방인에게 팔렸을 경우에 행방되는 법 – 댓가지불의 원칙
(레 25:47) 만일 너와 함께 있는 거류민이나 동거인은 부유하게 되고 그와 함께
있는 네 형제는 가난하게 되므로 그가 너와 함께 있는 거류민이나 동거인 또는 거류민의 가족의 후손에게 팔리면
(레 25:48) 그가 팔린 후에 그에게는 속량 받을 권리가 있나니 그의 형제 중
하나가 그를 속량하거나
(레 25:49) 또는 그의 삼촌이나 그의 삼촌의 아들이 그를 속량하거나 그의 가족 중 그의
살붙이 중에서 그를 속량할 것이요 그가 부유하게 되면 스스로 속량하되
(레 25:50) 자기 몸이 팔린 해로부터 희년까지를 그 산 자와 계산하여 그 연수를
따라서 그 몸의 값을 정할 때에 그 사람을 섬긴 날을 그 사람에게 고용된 날로 여길 것이라
(레 25:51) 만일 남은 해가 많으면 그 연수대로 팔린 값에서 속량하는 값을 그 사람에게 도로 주고
(레 25:52) 만일 희년까지 남은 해가 적으면 그 사람과 계산하여 그 연수대로 속량하는 그 값을 그에게
도로 줄지며
(레 25:53) 주인은 그를 매년의 삯꾼과 같이 여기고 네 목전에서 엄하게 부리지 말지니라
◇ - 희년에는 자유 – 무 지불
(레 25:54) 그가 이같이 속량되지 못하면 희년에 이르러는 그와 그의 자녀가 자유하리니
(레 25:55) 이스라엘 자손은 나의 종들이 됨이라 그들은 내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내 종이요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 - 레위기 26장 – 축복과 저주
◇ 1~2 - 우상을 버리라 – 안식(샤밧)일을 지키고 성소를 공경하라
(레 26:1)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조각한 것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레 26:2) 너희는 내 안식일을 지키며 내 성소를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 3~13 - 율법(토라)에 순종하는 자들이 받을 축복
(레 26:3) 너희가 내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면
2708 hQ;ju 후카 / 규례
2706의 여성형; 그리고 본질적으로 동일함 :- 제정된, 관습, 규례, 유적, 법도
4687 hw:x]mi 미쯔바 / 계명
6680에서 유래;인간이나 신의 ‘명령’(집합명사로 ‘율법’):-(명령된 율법), 법령, 명령
◇ - 땅의 소산 – 준행하면
(레 26:4) 내가 너희에게 철따라 비를 주리니 땅은 그 산물을 내고 밭의 나무는 열매를 맺으리라
(레 26:5) 너희의 타작은 포도 딸 때까지 미치며 너희의 포도 따는 것은 파종할 때까지 미치리니
너희가 음식을 배불리 먹고 너희의 땅에 안전하게 거주하리라
◇ - 전쟁에서 보호 – 준행하면
(레 26:6) 내가 그 땅에 평화를 줄 것인즉 너희가 누울 때 너희를 두렵게 할 자가 없을 것이며 내가
사나운 짐승을 그 땅에서 제할 것이요 칼이 너희의 땅에 두루 행하지 아니할 것이며
(레 26:7) 너희의 원수들을 쫓으리니 그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라
(레 26:8) 또 너희 다섯이 백을 쫓고 너희 백이 만을 쫓으리니 너희 대적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레 26:9) 내가 너희를 돌보아 너희를 번성하게 하고 너희를 창대하게 할 것이며 내가 너희와 함께 한 내 언약을 이행하리라
(레 26:10) 너희는 오래 두었던 묵은 곡식을 먹다가 새 곡식으로 말미암아 묵은 곡식을 치우게 될 것이며
◇ - 성전을 세우심 – 메시아 왕국(에스겔)
(레 26:11) 내가 내 성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하지 아니할 것이며
◇ - 왕으로 오심 – 재림
(레 26:12)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
(레 26:13) 나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어 그들에게 종된 것을 면하게 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내가 너희의 멍에의 빗장을 부수고 너희를 바로 서서 걷게 하였느니라
◇ 14~33 - 불순종하는 자들에게 내릴 저주
(레 26:14) 그러나 너희가 내게 청종하지 아니하여 이 모든 명령을 준행하지 아니하며
(레 26:15) 내 규례를 멸시하며 마음에 내 법도를 싫어하여 내 모든 계명을 준행하지 아니하며 내 언약을 배반할진대
(레 26:16) 내가 이같이 너희에게 행하리니 곧 내가 너희에게 놀라운 재앙을 내려 폐병과 열병으로
눈이 어둡고 생명이 쇠약하게 할 것이요 너희가 파종한 것은 헛되리니 너희의 대적이 그것을 먹을 것임이며
(레 26:17) 내가 너희를 치리니 너희가 너희의 대적에게 패할 것이요 너희를 미워하는 자가 너희를
다스릴 것이며 너희는 쫓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리라
(레 26:18) 또 만일 너희가 그렇게까지 되어도 내게 청종하지 아니하면 너희의 죄로 말미암아 내가 너희를 일곱 배나 더 징벌하리라
(레 26:19) 내가 너희의 세력으로 말미암은 교만을 꺾고 너희의 하늘을 철과 같게 하며 너희 땅을 놋과 같게 하리니
(레 26:20) 너희의 수고가 헛될지라 땅은 그 산물을 내지 아니하고 땅의 나무는 그 열매를 맺지 아니하리라
(레 26:21) 너희가 나를 거슬러 내게 청종하지 아니할진대 내가 너희의
죄대로 너희에게 일곱 배나 더 재앙을 내릴 것이라
(레 26:22) 내가 들짐승을 너희 중에 보내리니 그것들이 너희의 자녀를 움키고 너희 가축을 멸하며
너희의 수효를 줄이리니 너희의 길들이 황폐하리라
(레 26:23) 일을 당하여도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내게 대항할진대
(레 26:24) 나 곧 나도 너희에게 대항하여 너희 죄로 말미암아 너희를 칠 배나 더 치리라
(레 26:25) 내가 칼을 너희에게로 가져다가 언약을 어긴 원수를 갚을 것이며 너희가 성읍에
모일지라도 너희 중에 염병을 보내고 너희를 대적의 손에 넘길 것이며
(레 26:26) 내가 너희가 의뢰하는 양식을 끊을 때에 열 여인이 한 화덕에서 너희 떡을
구워 저울에 달아 주리니 너희가 먹어도 배부르지 아니하리라
(레 26:27) 너희가 이같이 될지라도 내게 청종하지 아니하고 내게 대항할진대
(레 26:28) 내가 진노로 너희에게 대항하되 너희의 죄로 말미암아 칠 배나 더 징벌하리니
(레 26:29) 너희가 아들의 살을 먹을 것이요 딸의 살을 먹을 것이며
1323 tB' 바트 / 딸
1129에서 유래(1121의 여성형으로서);‘딸’(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 관계를 나타내는 다른 말들과 같이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됨) :-【눈】동자, 가지, 무리, 딸, ×첫, ×나이든, +부엉이, 읍, 마을
(레 26:30) 내가 너희의 산당들을 헐며 너희의 분향단들을 부수고 너희의 시체들을
부숴진 우상들 위에 던지고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할 것이며
(레 26:31) 내가 너희의 성읍을 황폐하게 하고 너희의 성소들을 황량하게 할 것이요
너희의 향기로운 냄새를 내가 흠향하지 아니하고
(레 26:32) 그 땅을 황무하게 하리니 거기 거주하는 너희의 원수들이 그것으로 말미암아 놀랄 것이며
◇ -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 – 멸망
(레 26:33) 내가 너희를 여러 민족 중에 흩을 것이요 내가 칼을 빼어 너희를
따르게 하리니 너희의 땅이 황무하며 너희의 성읍이 황폐하리라
◇ 34~39 - 형별을 내리는 결과 -
◇ -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 – 70년의 포로 생활
(레 26:34) 너희가 원수의 땅에 살 동안에 너희의 본토가 황무할 것이므로
땅이 안식을 누릴 것이라 그 때에 땅이 안식을 누리리니
(레 26:35) 너희가 그 땅에 거주하는 동안 너희가 안식할 때에 땅은 쉬지
못하였으나 그 땅이 황무할 동안에는 쉬게 되리라
(레 26:36) 너희 남은 자에게는 그 원수들의 땅에서 내가 그들의 마음을 약하게 하리니 그들은 바람에
불린 잎사귀 소리에도 놀라 도망하기를 칼을 피하여 도망하듯 할 것이요 쫓는 자가 없어도 엎드러질 것이라
(레 26:37) 그들은 쫓는 자가 없어도 칼 앞에 있음 같이 서로 짓밟혀 넘어지리니 너희가 원수들을
맞설 힘이 없을 것이요
(레 26:38) 너희가 여러 민족 중에서 망하리니 너희의 원수들의 땅이 너희를 삼킬 것이라
(레 26:39) 너희 남은 자가 너희의 원수들의 땅에서 자기의 죄로 말미암아 쇠잔하며
그 조상의 죄로 말미암아 그 조상 같이 쇠잔하리라
◇ 40~46 – 회개하는 자를 위한 약속
◇ - 회개 –
(레 26:40) 그들이 나를 거스른 잘못으로 자기의 죄악과 그들의 조상의 죄악을 자복하고
또 그들이 내게 대항하므로
◇ - 죄악의 대가 지불 –
(레 26:41) 나도 그들에게 대항하여 내가 그들을 그들의 원수들의 땅으로 끌어 갔음을 깨닫고 그 할례
받지 아니한 그들의 마음이 낮아져서 그들의 죄악의 형벌을 기쁘게 받으면
◇ - 언약의 회복 –
(레 26:42) 내가 야곱과 맺은 내 언약과 이삭과 맺은 내 언약을 기억하며
아브라함과 맺은 내 언약을 기억하고 그 땅을 기억하리라
(레 26:43) 그들이 내 법도를 싫어하며 내 규례를 멸시하였으므로 그 땅을 떠나서 사람이
없을 때에 그 땅은 황폐하여 안식을 누릴 것이요 그들은 자기 죄악의 형벌을 기쁘게 받으리라
◇ - 언약을 끝까지 지키시는 여호와 –
(레 26:44) 그런즉 그들이 그들의 원수들의 땅에 있을 때에 내가 그들을
내버리지 아니하며 미워하지 아니하며 아주 멸하지 아니하고
그들과 맺은 내 언약을 폐하지 아니하리니 나는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이 됨이니라
(레 26:45) 내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기 위하여 민족들이 보는 앞에서 애굽 땅으로부터
그들을 인도하여 낸 그들의 조상과의 언약을 그들을 위하여 기억하리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레 26:46) 이것은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자기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모세를 통하여 세우신 규례와 법도와 율법이니라
◇ - 레위기 27장 – 서원에 대한 규례
◇ 1~8 - 사람으로 서원하는 법
(레 27: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남자가 사람으로 서원 하면? – 남자 20세~60세는 은 50세겔
(레 27: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만일 어떤 사람이 사람의 값을 여호와께 드리기로 분명히 서원하였으면 너는 그 값을 정할지니
(레 27:3) 네가 정한 값은 스무 살로부터 예순 살까지는 남자면 성소의 세겔로
은 오십 세겔로 하고
3701 #s²K² 케쎄프 / 은
3700에서 유래;‘은’(그것의‘창백한’색깔에서; 함축적으로‘돈’:- 돈, 값, 은(조각)
◇ - 여자가 사람으로 서원 하면? – 30세겔
(레 27:4) 여자면 그 값을 삼십 세겔로 하며
◇ - 5세부더 ~ 20세까지 남자 서원 하면? – 20세겔 / 여자는 10세겔
(레 27:5) 다섯 살로부터 스무 살까지는 남자면 그 값을 이십 세겔로 하고 여자면 열 세겔로 하며
◇ - 0세부더 ~ 5세까지 남자 서원 하면? – 남자는 은 5세겔 / 여자는 은 3세겔
(레 27:6) 일 개월로부터 다섯 살까지는 남자면 그 값을 은 다섯 세겔로 하고 여자면 그 값을 은 삼 세겔로 하며
◇ - 70세 이상 서원 하면? – 남자는 50세겔 / 여자는 10세겔
(레 27:7) 예순 살 이상은 남자면 그 값을 십오 세겔로 하고 여자는 열 세겔로 하라
◇ - 가난한자가 서원 하면? – 제사장에게 나아가 제사장이 정한다.
(레 27:8) 그러나 서원자가 가난하여 네가 정한 값을 감당하지 못하겠으면
그를 제사장 앞으로 데리고 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값을 정하되 그 서원자의 형편대로 값을 정할지니라
◇ 9~13 - 짐승으로 서원하는 법
(레 27:9) 사람이 서원하는 예물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 가축이면 여호와께 드릴 때는 다 거룩하니
◇ - 서원 재물은? – 바꾸지 못한다.
(레 27:10) 그것을 변경하여 우열간 바꾸지 못할 것이요 혹 가축으로 가축을 바꾸면 둘 다 거룩할 것이며
◇ - 부정한 가축 서원 재물은? – 제사장에게 나아가 제사장이 정한다.
(레 27:11) 부정하여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지 못할 가축이면 그 가축을 제사장 앞으로 끌어갈 것이요
(레 27:12) 제사장은 우열간에 값을 정할지니 그 값이 제사장의 정한 대로 될 것이며
◇ - 서원 재물을 취소 할 경우? – 20%를 더 지불해야 한다.
(레 27:13) 만일 그가 그것을 무르려면 네가 정한 값에 그 오분의 일을 더할지니라
◇ 14~15 – 가옥으로 서원하는 법
◇ - 가옥 서원 재물은? – 제사장에게 나아가 제사장이 정한다.
(레 27:14) 만일 어떤 사람이 자기 집을 성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려하면 제사장이
그 우열간에 값을 정할지니 그 값은 제사장이 정한 대로 될 것이며
◇ - 서원 재물을 취소 할 경우? – 20%를 더 지불해야 한다.
(레 27:15) 만일 그 사람이 자기 집을 무르려면 네가 값을 정한 돈에 그 오분의 일을 더할지니
그리하면 자기 소유가 되리라
◇ 16~25 - 토지로 서원하는 법
◇ - 유산으로 받은 땅 경우? – 면적으로 계산하여 드림
(레 27:16) 만일 어떤 사람이 자기 기업된 밭 얼마를 성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려하면
마지기 수대로 네가 값을 정하되 보리 한 호멜지기에는 은 오십 세겔로 계산할지며
◇ - 희년에 혹은 직후에 받은 땅 경우? – 최대한의 가치로 계산
(레 27:17) 만일 그가 그 밭을 희년부터 성별하여 드렸으면 그 값을 네가 정한 대로 할 것이요
◇ - 희년과 상관없이 밭을 바친다면? – 남아 있는 햇수로 계산
(레 27:18) 만일 그 밭을 희년 후에 성별하여 드렸으면 제사장이 다음 희년까지 남은
연수를 따라 그 값을 계산하고 정한 값에서 그 값에 상당하게 감할 것이며
◇ - 서원 재물을 취소 할 경우? – 20%를 더 지불해야 한다.
(레 27:19) 만일 밭을 성별하여 드린 자가 그것을 무르려면 네가 값을 정한 돈에 그 오분의
일을 더할지니 그리하면 그것이 자기 소유가 될 것이요
◇ - 다른 사람에게 팔아 버렸다면? – 무르지 못하고 다음 희년에 성물이 된다.
(레 27:20) 만일 그가 그 밭을 무르지 아니하려거나 타인에게 팔았으면 다시는 무르지 못하고
(레 27:21) 희년이 되어서 그 밭이 돌아오게 될 때에는 여호와께 바친 성물이 되어
영영히 드린 땅과 같이 제사장의 기업이 될 것이며
◇ - 구입한 땅으로 서원은? – 희년 때까지 계산하여 지불한다.
(레 27:22) 만일 사람에게 샀고 자기 기업이 아닌 밭을 여호와께 성별하여 드렸으면
(레 27:23) 너는 값을 정하고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희년까지 계산하고 그는 네가 값을
정한 돈을 그 날에 여호와께 드려 성물로 삼을지며
(레 27:24) 그가 판 밭은 희년에 그 판 사람 곧 그 땅의 원주인에게로 되돌아갈지니라
(레 27:25) 또 네가 정한 모든 값은 성소의 세겔로 하되 이십 게라를 한 세겔로 할지니라
8255 lq²v² 쉐켈 /세겔
8254에서 유래;아마 ‘무게’;상업용 척도로 사용됨:-세겔
1626 hr:GE 게라 / 게라
1641에서 유래(1625에서와 같이) 본래 의미는 (1620과 같이) (‘벗겨낸’것처럼 둥근)‘낱알’,
즉‘게라’,또는 작은 무게(또한 동전) :- 게라 gorah. 고라 1484를 보라
◇ 26~27 – 처음 난 생축에 대하여
◇ - 첫 가축은 서원 재물로 드릴 수 없다? – 처음 것은 여호와의 성물이다
(레 27:26) 오직 가축 중의 처음 난 것은 여호와께 드릴 첫 것이라 소나 양은
여호와의 것이니 누구든지 그것으로는 성별하여 드리지 못할 것이며
◇ - 첫 가축은 가축? – 20%를 더 지불해야 한다.
(레 27:27) 만일 부정한 짐승이면 네가 정한 값에 그 오분의 일을 더하여 무를 것이요
만일 무르지 아니하려면 네가 정한 값대로 팔지니라
◇ 28~29 - 헌물에 대하여
◇ - 드려진 것은 취소가 불가능하다 –
(레 27:28) 어떤 사람이 자기 소유 중에서 오직 여호와께 온전히 바친 모든 것은
사람이든지 가축이든지 기업의 밭이든지 팔지도 못하고 무르지도 못하나니
바친 것은 다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함이며
(레 27:29) 온전히 바쳐진 그 사람은 다시 무르지 못하나니 반드시 죽일지니라
◇ - 드려진 헌물에 대하여 범죄
(수 7:1) 이스라엘 자손들이 온전히 바친 물건으로 말미암아 범죄하였으니 이는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 아간이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졌음이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진노하시니라
(행 5:1) 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그의 아내 삽비라와 더불어 소유를 팔아
(행 5:2) 그 값에서 얼마를 감추매 그 아내도 알더라 얼마만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
◇ 30~34 – 십일조의 규정 – 무르면 5분1일 더하여야 한다.
(레 27:30) 그리고 그 땅의 십분의 일 곧 그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열매는
그 십분의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의 성물이라
(레 27:31) 또 만일 어떤 사람이 그의 십일조를 무르려면 그것에 오분의 일을 더할 것이요
◇ - 짐승의 십일조의 선택 방법 – 열 번째 통과는 짐승
(레 27:32) 모든 소나 양의 십일조는 목자의 지팡이 아래로 통과하는 것의
열 번째의 것마다 여호와의 성물이 되리라
(레 27:33) 그 우열을 가리거나 바꾸거나 하지 말라 바꾸면 둘 다 거룩하리니
무르지 못하리라
(레 27:34) 이것은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이니라
구별된 “삶을” 살자!
토라포션 5780-32 בְּהַר 베하르 / 산에서
하프타라(Haftarah) (예레미야 32:6-27)
◇ - 예레미야 32장 – 유다 회복의 상징으로 예레미야가 밭을 사다
◇ - 배경 - 유다와 시드기야 왕 제 10년(BC588)
-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 제18년에 예렘미야의 예언
- 유다 왕궁 궁중 있는 시위대 뜰에 갇혀 있음.
- 그 이유는 예루살렘의 멸망과 바벨론에 의한 포로생활 예언. (3~5절)
◇ 1~5 – 예레미야가 갇히다
◇ 6~15 – 예레미야가 밭을 사다
◇ - 유다의 회복 – 유다 백성이 포로에서 돌아와 거할 땅 (내 밭을 사라)
(렘 32:6) 예레미야가 가로되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였느니라 이르시기를
◇ - 포로귀환의 소망과 회복의 대한 예언 - 사서 되찾을 권리가 네게 있다
(렘 32:7) 보라 네 숙부 살룸의 아들 하나멜이 네게 와서 말하기를 너는
아나돗에 있는 내 밭을 사라 이 기업을 무를 권리가 네게 있느니라 하리라 하시더니
◇ - 장자의 상속권 – ( 장자의 권리 민27:8~11)
(렘 32:8) 여호와의 말씀 같이 나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이 시위대 뜰 안 내게로 와서 이르되 청하노니
너는 베냐민 땅 아나돗에 있는 나의 밭을 사라 기업의 상속권(장자)
이 네게 있고 무를 권리가 네게 있으니 너를 위하여 사라 하는지라
내가 이것이 여호와의 말씀인 줄 알았으므로
◇ - 은 1세켈 일반 노동자 4일의 품삯 – 은 칠십 = 280일 품삯
(렘 32:9) 내 숙부의 아들 하나멜의 아나돗에 있는 밭을 사는데 은 십칠 세겔을
달아 주되
◇ - 증서를 두부를 작성 – 봉인 하지 않은 것은 자신이 소유
(렘 32:10) 증서를 써서 인봉하고 증인을 세우고 은을 저울에 달아 주고
(렘 32:11) 법과 규례대로 인봉하고 인봉치 아니한 매매 증서를 내가 취하여
◇ - 보인 증서는? –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줌
(렘 32:12) 나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과 매매 증서에 인 친 증인의 앞과 시위대 뜰에 앉은
유다 모든 사람 앞에서 그 매매 증서를 마세야의 손자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부치며
◇ - 바룩은? – 유다 왕 여호야김 때 관료 (예렘미야의 친구 / 서기관 렘 36:10; 51:59)
(렘 36:10) 바룩이 여호와의 집 윗뜰 곧 여호와의 집 새문 어귀의 곁에 있는 사반의 아들 서기관 그마랴의
방에서 그 책에 있는 예레미야의 말을 낭독하여 모든 백성에게 들리니라
◇ - 70년 후 회복 - 다시 사게 되리라
(렘 32:13) 그들의 앞에서 바룩에게 명하여 이르되
(렘 32:14)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는 이 증서 곧 인봉하고 인봉치
않은 매매증서를 취하여 토기에 담아 많은 날 동안 보존케 하라
(렘 32:15)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내가 이같이 말하노라 사람이 이 땅에서 집과 밭과 포도원을 다시 사게 되리라 하셨다 하니라
◇ 16~25 – 예레미야의 기도
◇ - 하나님의 전능을 고백 – 죄악 중에 있는 백성
(렘 32:16) 내가 매매 증서를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부친 후에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렘 32:17)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
(렘 32:18) 주는 은혜를 천만인에게 베푸시며 아비의 죄악을 그 후 자손의 품에 갚으시오니 크고
능하신 하나님이시요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니이다
(렘 32:19) 주는 모략에 크시며 행사에 능하시며 인류의 모든 길에 주목하시며 그 길과 그 행위의 열매대로(결과) 보응하시나이다(심판)
◇ - 영원한 전능과 구원 베푸시는 여호와
(렘 32:20) 주께서 애굽 땅에서 징조와 기사로 행하셨고 오늘까지도 이스라엘과
외인 중에 그같이 행하사 주의 이름을 오늘과 같이 되게 하셨나이다
(렘 32:21) 주께서 징조와 기사와 강한 손과 드신 팔과 큰 두려움으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렘 32:22) 그들에게 주시기로 그 열조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이 땅을 그들에게 주셨으므로
◇ - 명령을 준행하지 않는 자에게는 심판이 따른다.
(렘 32:23) 그들이 들어가서 이를 차지하였거늘 주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며
주의 도에 행치 아니하며 무릇 주께서 행하라 명하신 일을 행치
아니하였으므로 주께서 이 모든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셨나이다
◇ - 불순종의 징계 – 유다의 멸망
(렘 32:24) 보옵소서 이 성을 취하려 하는 자가 와서 흉벽을 쌓았고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인하여 이 성이 이를 치는 갈대아인의(바벨론)
손에 붙인 바 되었으니 주의 말씀대로 되었음을 주께서 보시나이다
(왕하 25:1) 시드기야 구년 시월 십일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그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서 진을 치고 사면으로 토성을 쌓으매
(왕하 25:2) 성이 시드기야왕 십일년까지 에워싸였더니
(왕하 25:3) 그 사월 구일에 성중에 기근이 심하여 그 땅 백성의 양식이 진하였고
◇ - 예렘미야의 의심? – 멸망 받을 땅을 하나님은 왜?
(렘 32:25) 주 여호와여 주께서 내게 은으로 밭을 사며 증인을 세우라 하셨으나 이 성은
갈대아인의 손에 붙인 바 되었나이다
◇ 26~35 – 하나님께서 유다에 대하여 노하신 이유
◇ - 예렘미야의 의심의 답 번 –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렘 32:26)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렘 32:27) 나는 여호와요 모든 육체의 하나님이라
내게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 36~44 – 유다의 회복을 재차 약속
“믿음의 밭을 사라”
토라포션 5780-33 בְּחֻקֹּתַי 베후코타이 / 규례대로
하프타라(Haftarah) (예레미야 16:19-17:14)
◇ - 예레미야 16장 – 유다의 재앙과 이방의 구원
◇ - 역사적 배경 – 예레미야 –> 요시아 13년에 선지자로 부름 받음
– 남 유다의 멸망 때까지
◇ - 남 유다는? – 우상숭배
– 혼합종교
– 도적적인 타락
◇ - 타락의 원인 – 토리의 무지에서 왔다.
– 성전에서 바알과 아세라등을 숭배함.
◇ - 예루살렘 밖에서는 – 몰렉제세를 드림(인신제사)
- 요약 -
◇ - 렘 16장 유다의 재양고하 이방인의 구원
1~9 - 유다 백성에게 임할 혹독한 재양
10~13 – 유다가 재양을 받는 이유
14~15 – 포로지에서 본국으로 돌아올 유다 백성
16~18 – 하나님이 보신 유다의 은밀한 죄
19~21 – 이방인들의 각성에서 본국으로 다시 돌아올 유다 백성
◇ 1~9 – 유다 백성에게 임할 혹독한 재앙
◇ - 임박한 진노가 있을 것을 말씀하시며 - 결혼 하지 말라.
(렘 16:1)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렘 16:2) 너는 이 땅에서 아내를 취하지 말며 자녀를 두지 말지니라
(렘 16:3) 이곳에서 생산한 자녀와 이 땅에서 그들을 해산한 어미와 그들을 낳은 아비에 대하여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렘 16:4) 그들은 독한 병으로 죽고 슬퍼함을 입지 못하며 매장함을 얻지
못하여 지면의 분토와 같을 것이며 칼과 기근에 망하고 그 시체는 공중의 새와 땅 짐승의 밥이 되리라
(마 24:19)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 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마 24:20) 너희의 도망하는 일이 겨울에나 안식일에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
(마 24:21)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 - 다가올 심판
(렘 16:5)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상가(초상집)에 들어가지 말라 가서 통곡하지
말며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지 말라 내가 이 백성에게서 나의 평강을
빼앗으며 인자와 긍휼을 제함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10~13 – 유다가 재앙을 받는 이유
◇ - 멸망의 원인 – 언약 파괴(결혼 계약서)
(렘 16:11) 너는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 열조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좇아서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고 나를 버려 내 법(토라)을 지키지 아니하였음이라
(렘 16:12) 너희가 너희 열조보다 더욱 악을 행하였도다 보라 너희가 각기 악한
마음의 강퍅함을 따라 행하고 나를 청종치 아니하였으므로
◇ - 토라는 우리의 보호 장치이다 –
(마 7:25)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
(마 7:27)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 14~15 – 포로지에서 본국으로 다시 돌아올 유다 백성
◇ - 결말 –미래적 희망 (더 큰 출애굽)
(렘 16:14)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러나 보라 날이 이르리니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지 아니하고
(렘 16:15) 이스라엘 자손을 북방 땅과 그 모든 쫓겨났던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리라 내가 그들을 그 열조에게 준 그들의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리라
◇ 16~18 – 하나님이 보신 유다의 은밀한 죄
- 본문 -
◇ 19~21 – 이방인들의 각성에서 본국으로 다시 돌아올 유다 백성
◇ - 이방 나라의 구원
(렘 16:19) 여호와 나의 힘, 나의 보장, 환난날의 피난처시여 열방이 땅
끝에서 주께 이르러 말하기를 우리 열조의 계승한 바는 허무하고
망탄하고 무익한 것뿐이라
◇ - 이방 민족의 고백 - 일요일, 부활절, 성탄절등...
◇ - 이방인의 고백 -> 예슈아께서 초림으로 이루심
(렘 16:20) 인생이 어찌 신 아닌 것을 자기의 신으로 삼겠나이까 하리이다
(렘 16:21)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이번에 그들에게 내 손과 내 능을 알려서
그들로 내 이름이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
(롬 11: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슥 8:22) 많은 백성과 강대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리라
(사 45:23) 내가 나를 두고 맹세하기를 나의 입에서 의로운 말이 나갔은즉 돌아오지 아니하나니 내게
모든 무릎이 꿇겠고 모든 혀가 맹약하리라 하였노라
(빌 2: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빌 2: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슈아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빌 2:11) 모든 입으로 예슈아 하마쉬아흐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 - 접붙임을 이방인 -> 이스라엘(신부)
◇ - 재림 후 이방인 -> 구원 받은 열방
◇ - 예레미야 17장 – 구원자이신 여호와
◇ 1~4 – 우상을 섬긴 유다가 받을 심판
◇ - 유다의 죄 – 영원이 지워지지 않는 금강석에 기록
(렘 17:1) 유다의 죄는 금강석 끝 철필로 기록되되 그들의 마음 판과 그들의 단 뿔에
새겨졌거늘 (죄가 재단에 더하여짐)
◇ - 토라를 – 심령에 새겨라
(신 6:6)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잠 7:2) 내 명령을 지켜서 살며 내 법을 네 눈동자처럼 지키라
(잠 7:3) 이것을 네 손가락에 매며 이것을 네 마음판에 새기라
(히 8:8) 저희를 허물하여 일렀으되 주께서 가라사대 볼지어다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으로 새 언약을 세우리라
(히 8:9) 또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열조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저희와 세운 언약과 같지 아니하도다 저희는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저희를 돌아보지 아니하였노라
(히 8:10) 또 주께서 가라사대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으로 세울 언약이 이것이니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 저희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이 되리라
(겔 11:19) 내가 그들에게 일치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신을 주며 그 몸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서
(겔 11:20) 내 율례를 좇으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슥 3:9)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 여호수아 앞에 세운 돌을 보라 한 돌에 일곱 눈이 있느니라 내가 새길 것을 새기며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하리라
(롬 6:17)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롬 6:18) 죄에게서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메시아 왕국)
(벧전 2:24)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 - 유다의 자녀들에 생각은? – 우상숭배는 부모로부터 본 것을 행한다.
(렘 17:2) 그들의 자녀가 높은 메 위 푸른 나무곁에 있는 그 단들과 아세라들을 생각하도다
◇ - 죄로 인하여 당할 환란 – 유다의 멸망
(렘 17:3) 들에 있는 나의 산아 네 온 지경의 죄로 인하여 내가 네 재산과 네 모든 보물과
산당들로 노략을 당하게 하리니
◇ - 강제적 안식년(면제년)을 이스라엘 땅을 해방 – 대표적으로 안식년을 지키지 않았다
(렘 17:4) 내가 네게 준 네 기업에서 네 손을 뗄 것이며 또 내가 너로 너의 알지 못하는 땅에서 네 대적을 섬기게 하리니 이는 너희가 내 노로 맹렬케 하여 영영히 타는 불을 일으켰음이니라
8058 fm'v; 솨마트 / 뗄 것이며
기본어근;‘나가 떨어지게 하다’;‘처음으로 떼밀다’;상징적으로 ‘홀로있게 하다’, ‘그만두다’, ‘보내다’:-중지하다, 넘어뜨리다, 풀어 놓다, 쉬게 하다, 흔들다, 넘어지게하다, 떨어뜨리다
8059 hF;miv] 쉐미타 / 면제년
8058에서 유래;(빚의)‘면제’, 또는 (일의)‘중지’:-면제
◇ - 안식년(면제년)을 지키지 않은 대가 – 70년간 포로 생활 (바벨론과 아수르를 통해)
(대하 36:21) 이에 토지가 황무하여 안식년을 누림 같이 안식하여 칠십 년을 지내었으니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이 응하였더라
◇ 5~8 – 하나님만을 의지하라
◇ - 사람을 의지 하지 말라 – 여호와의 토라만이 유일하다
(렘 17:5)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무릇 사람을 믿으며 혈육으로 그 권력을
삼고 마음이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
◇ - 사람을 의지 하는 결과 - 사막의 심기운 떨기나무
(렘 17:6) 그는 사막의 떨기나무 같아서 좋은 일의 오는 것을 보지 못하고
광야 간조한 곳, 건건한 땅, 사람이 거하지 않는 땅에 거하리라
6160 hb;r:[} 아라바 / 사막
6150에서 유래(‘불모’의 뜻에서);‘사막’;특히(접두관사와 함께) 요단에서 홍해에 이르는 대체로 불모지대인 계곡:-아라바, 평원, 사막, 저녘, 하늘, 광야, 황무지, 또한 1026을 보라
4057 rB;dÒmi 미드바르 / 광야
몰다는 의미로 1696에서 유래;‘목초지’(즉 넓은 들, 그리고 목축이 끌려 나가는);(함축적으로)‘사막’;또한 ‘말하기’(말하는 기관을 포함하여):-사막, 남방, 말하기, 광야
2788 rrEj; 하레르 / 건조한 곳
2787에서 유래;‘메마른’:- 바짝 마른 곳
4420 hj;lem] 메레하 / 건건한 곳
4414에서 유래(그 명사 유래어의 의미로);본래 의미는 ‘염분있는’(즉, 땅【776이 이해되는 것같이】), 즉‘사막’:-황무지, 소금【땅】
◇ - 여호와를 의지 하는 결과 – 복이 온다.
(렘 17:7)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 - 물가에 심기운 나무
(렘 17:8) 그는 물가에 심기운 나무가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으리라
◇ - 복 있는 자는? – 구별 하는 사람
(시 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시 1: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시 1: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시 1:4, 개정) 악인들은 그렇지 아니함이여 오직 바람(심판)에 나는 겨(쭉정이)와 같도다
◇ - 두 종류의 나무 - 사막의 떨기나무 (렘 17:5)
- 물가에 심기운 나무 (렘 17:8)
◇ 9~11 – 마음이 거짓된 자의 종말
◇ - 인간의 마음 – 마음과 몸에 할레를 받아야 한다
(렘 17:9)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 -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 – 행위대로 상과 별
(렘 17:10) 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 행위(길)와
그 행실(행동)대로 보응하나니
(시 34:18)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고 중심에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
(마 5:16)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 - 자고새의 비유 - 세상 끝에도
(렘 17:11) 불의로 치부하는 자는 자고새가 낳지 아니한 알을 품음 같아서 그 중년에 그것이
떠나겠고 필경은 어리석은 자가 되리라
◇ 12~14 – 여호와 하나님만이 우리를 구원자이시다
(렘 17:12) 영화로우신 보좌(왕)여 원시(처음)부터 높이 계시며 우리의 성소이시며
◇ - 여호와를 떠나는 자
(렘 17:13) 이스라엘의 소망이신(미그바)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4723 hw<q]mi 미그베 / 물웅덩이, 침례 탕
또는 miqveh(왕상 10: 28) 미크베; 또는 miqve’(대하 1:16) 미크베; 6960에서 유래;‘기다려진’어떤 것, 즉 ‘확신’(주관적, 또는 객곽적인);또한 ‘집합’, 즉(물의)‘웅덩이’, 또는(사람이나 말들의)‘대상’(caravan), 또는 ‘무리’:-머무는, 함께 모으는, 희망, 아마실, 【물의】풍부함, 못
(롬 6: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하마쉬아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 - 침례는 -> 새 생명으로 부활 한다
◇ - 예레미야의 기도 –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렘 17:14) 여호와여 주는 나의 찬송이시오니 나를 고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낫겠나이다
나를 구원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구원을 얻으리이다
◇ 15~18 – 핍박당한 예레미야의 기도
◇ 19~27 – 유다 백성들아 안식을 거룩하게 지키라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토라포션 5780-32 בְּהַר 베하르 / 산에서
복음서(Brit Chadashah) (누가복음 4:16-21)
◇ - 누가복음 4장 – 예슈아께서 시험을 이기시고 복음을 전파
◇ 1~13 – 예슈아께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심
◇ 14~15 – 예슈아께서 복음을 전파를 시작함
◇ 16~30 – 나사렛에서 거부당하심
◇ - 토라포션을 하신 예슈아
(눅 4:16) 예슈아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토라포션)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 - 하프타라 – 이사야 61:1~2
(눅 4:17)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한 데를 찾으시니 곧
(눅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눅 4:19)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사 61:1)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사 61:2)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보복의 날을 선포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 - 예언의 성취 – 이사야 61:1~2 주인공 예슈아
(눅 4:20) 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눅 4:21) 이에 예슈아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토라포션 5780-33 בְּחֻקֹּתַי 베후코타이 / 규례대로
복음서(Brit Chadashah) (마태복음 21:33-46; 고린도후서 6:14-18)
◇ - 마태복음 21장 – 예슈아께서 어린양으로 예루살렘에 입성
◇ 33~41 – 포도원 농부들의 비유
◇ - 자신의 비유 – 초림과 재림
(마 21:33) 다시 한 비유를 들으라 한 집 주인이 포도원을 만들고 산울로 두르고 거기 즙 짜는
구유를 파고 망대를 짓고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
◇ - 선지자를 보냄 –
(마 21:34) 실과 때가 가까우매 그 실과를 받으려고 자기 종들을 농부들에게 보내니
(마 21:35) 농부들이 종들을 잡아 하나는 심히 때리고 하나는 죽이고 하나는 돌로 쳤거늘
(마 21:36) 다시 다른 종들을 처음보다 많이 보내니 저희에게도 그렇게 하였는지라
◇ - 초림 –
(마 21:37) 후에 자기 아들을 보내며 가로되 저희가 내 아들은 공경하리라 하였더니
(마 21:38) 농부들이 그 아들을 보고 서로 말하되 이는 상속자니 자 죽이고 그의 유업을 차지하자 하고
◇ - 유월절 어린 양으로 죽으심 –
(마 21:39) 이에 잡아 포도원 밖에 내어쫓아 죽였느니라
◇ - 재림의 심판 –
(마 21:40) 그러면 포도원 주인이 올 때에 이 농부들을 어떻게 하겠느뇨
(마 21:41) 저희가 말하되 이 악한 자들을 진멸하고 포도원은 제 때에 실과를
바칠만한 다른 농부들에게 세로 줄지니이다
◇ 42~46 – 모퉁이의 머릿돌이신 예슈아
◇ - 머릿돌 ? – 보배요 진리이다
(마 21:42) 예슈아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 함을 읽어
본 일이 없느냐
(시 118:22)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막 12:10)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눅 20:17)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그러면 기록된 바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함이 어찜이냐
(행 4:11)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벧전 2:7)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 - 보배를 버린 자들과 받은 자들의 결과 – 그 나라를 박탈과 상속
(마 21:4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 - 보배를 버린 자들 –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
(마 21:44)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어지겠고 이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저를 가루로 만들어
흩으리라 하시니
(마 21:45)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슈아의 비유를 듣고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알고
(마 21:46) 잡고자 하나 무리를 무서워하니 이는 저희가 예슈아를 선지자로 앎이었더라
토라포션 5780-33 בְּחֻקֹּתַי 베후코타이 / 규례대로
복음서(Brit Chadashah) 고린도후서 6:14-18
◇ - 고린도후서 6장 –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하지 말라
◇ 14~16 – 거룩을 구별하라
◇ - 정결과 부정이 일치할 수 없다. –
(고후 6:14)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며
(고후 6:15) 하마쉬아흐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955 Belival 베리알 / 사탄의 별명
기원은 히브리어 【1100】;‘무가치함’, ‘벨리알’, 사탄의 별명 <고후 6:15>고명. Belial;
(고후 6:16)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레 26:12)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
(렘 31: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때에 내가 이스라엘 모든 종족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 17~18 – 아버지의 자녀가 되는 길
(고후 6:17)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사 52:11) 너희는 떠날지어다 떠날지어다 거기서 나오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지어다 그 가운데에서
나올지어다 여호와의 기구를 메는 자들이여 스스로 정결하게 할지어다
◇ - 아들은 상속권이 있다. – 아들은 곧 신부
(고후 6:18)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
(호 1:10)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바닷가의 모래 같이 되어서 헤아릴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을 것이며 전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할 것이라
“토라는 보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