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란트 비유
(마태복음25장14-30절) 『또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 때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각각 그 재능대로 한 사람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 다섯 달란트 받은 자는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하여 또 다섯 달란트를 남기고 두 달란트 받은 자도 그같이 하여 또 두 달란트를 남겼으되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더니 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그들과 결산할새 다섯 달란트 받았던 자는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내게 다섯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섯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두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내게 두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두 달란트를 남겼나이다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가지셨나이다 그 주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맡겼다가 내가 돌아와서 내 원금과 이자를 받게 하였을 것이니라 하고 그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빼앗아 열 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라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하니라』
25장14절『또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 때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성경은 비유로 말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왜냐하면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비유가 아니면 이해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별히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 창세로 부터 감추어진 비밀이라 하고, 비유를 베풀어서 알려주신다고 마태복음 13장에서 씨뿌리는 비유를 통해서 말씀하고 있다. 따라서 비유는 성경에서 말하는 표면적인 내용이 아니라 그 말씀 속에서 내면에 숨겨진 내용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사도바울이 유대인에 대해서 말할 때 표면적 유대인이 아니라 이면적 유대인이라고 말한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유대인은 바로 이면적 유대인이라는 말씀이다. 어떤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종들은 하나님을 믿는 자들이다.
25장15-18절『각각 그 재능대로 한 사람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 다섯 달란트 받은 자는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하여 또 다섯 달란트를 남기고 두 달란트 받은 자도 그같이 하여 또 두 달란트를 남겼으되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더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라는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것을 장사로 표현했다. 『재능대로』는 인간의 재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헬라어로 두나미스(권능, 능력)라고 하는데, 예수님의 권능(병고치고, 각종 이적을 일으키는 것)을 따라 생명이 없는 것을 생명이 있는 것으로 만들어 주시는 것이다. 금 다섯 달란트에서 헬라어 원문에는 금이라는 표현이 없다. 달란트는 헬라어 달란톤(히브리어 키카르: 떡덩어리)에서 발전했다. 다섯 달란트는 둥근 떡이 다섯개라는 말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다섯이라는 말이며, 모세오경(율법)을 상징한다. 율법은 하나님의 말씀인데, 참형상이 아니고 그림자이다. 율법(약속)은 그림자이므로 참 형상은 바로 하나님의 어린 양인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이다. 히브리서 10장 1절에서『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라고 했다. 구약에 나오는 속죄제사는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의 그림자인 것이다.
25장19-23절『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그들과 결산할새 다섯 달란트 받았던 자는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내게 다섯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섯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두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내게 두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두 달란트를 남겼나이다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다섯 달란트와 두 달란트를 합하면 일곱 달란트가 된다, 일곱이라는 숫자는 완전한 숫자라고 말한다. 앞의 모든 것이 끝나서 안식에 들어간다는 말이다. 창세기 2장에서는 모든 것이 끝나고 안식했는데, 이와 마찬가지로 예수님이 다시 오셔서 메시야 왕국을 이루시면 하나님의 말씀은 끝나는 것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의 말씀과 이루어진 말씀을 통합하여 하나로 주셨는데, 왜 모르는가? 그 이유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눈과 귀를 닫았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은 한 달란트를 받았는데도 땅에 감추었다. 땅은 혼돈하고 공허한 곳이다. 그들은 어두운 가운데 있는 것이다.
다섯 달란트와 두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장사를 해서 남긴 것이다.『장사를 한다는 것』은『영생하도록 있는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창세기에서 일을 한다는 말은 땅을 경작한다(아바드)는 말이다. 씨를 뿌리는 일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수님께 질문했다. 영생하도록 하는 일(엘가조마인)무엇인가? 예수님이 하나님이 보내신 아들을 믿는 것이다 라고 대답했다. 요한복음 5장 17절에서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하나님의 일을 한 것이 바로『장사를 했다』는 말이다. 떡 다섯 덩어리를 가지고 생명을 얻게 하는 하나님의 일을 했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보내신 자를 믿게 했다는 말은 율법에 나타난 진실을 잘 풀어서 설명해 주고 가르쳐 주어서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했다는 말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생명의 떡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잘 전해서 생명을 얻게하면 장사를 잘 한 것이다. 다섯 달란트와 두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바로 그 의미를 잘 이해하고 있는 자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는 자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율법을 통해서 이루어진 것을 깨달은 사람들은 바로 달란트 즉 하나님의 일을 장사할 수 있는 것이다. 장사를 해서 남겼다는 것은 예수의 제자를 만들었다는 말이다.
25장24-28절『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가지셨나이다 그 주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맡겼다가 내가 돌아와서 내 원금과 이자를 받게 하였을 것이니라 하고 그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빼앗아 열 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라』한 달란트 받은 사람은 이스라엘을 말한다. 예언의 말씀과 예언의 말씀이 성취되어서 이루어지면 그것은 하나이다.
사도행전 15장 15-17절에서『선지자들의 말씀이 이와 일치하도다 기록된 바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허물어진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 이는 그 남은 사람들과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모든 이방인들로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이 말씀은 예수님이 재림하여 메시아왕국을 건설하고 이스라엘을 회복하겠다고 했는데, 그동안은 이방인이 구원받게 한다는 말이다. 이스라엘은 예언과 성취함을 동시에 받았지만 모른다는 말씀이다.
25장29-30절『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하니라』 그 대상은 누구인가? 이와 관련 성경 구절은 여러군데 있다. 예수님이 백부장 하인의 병을 고쳐주는 내용이 나온다. 예수님이 가지 않더라도 병이 낳았다고 말만하면 나을 것이라는 믿음을 보시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마태복음 8장 11-12절에서『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이다. 결국 마태복음 25장 30절에서 말하는 것도 바로 이스라엘을 두고 말한다.
누가복음 13장 28-30절에서도 비슷한 말을 하고 있다.『너희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모든 선지자는 하나님 나라에 있고 오직 너희는 밖에 쫓겨난 것을 볼 때에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사람들이 동서남북으로부터 와서 하나님의 나라 잔치에 참여하리니 보라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도 있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될 자도 있느니라 하시더라』
이스라엘 백성이 쫒겨날 것이라는 말씀이다. 이스라엘 백성에 대해서 세가지의 표현을 볼 수 있다. 밖에 쫒겨나고, 먼저된 자가 나중되고, 슬피울며 이를 간다는 말이다. 한 달란트를 받은 자는 이스라엘을 나타낸다.『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 때』에서 어떤 사람은 예수님을 말한다.『타국에 간다』는 말은 이 세상에서 있다가 하나님 나라로 승천하신 것을 말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율법 아래 나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셔서 율법을 이루시고, 회개하는 자의 세상죄를 다 가져가신 것이다. 예수님이 타국에 가실 때 종들에게 맏겨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마태복음 28장 19-20절에서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