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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호지(水滸誌-)
중국 최초의 백화문(白話文)
으로 쓰여진 장회소설이며, 원말
명초(元末明初)의 시내암(施耐庵)이
쓰고,나관중(羅貫中)이 손질한 것으로 송
(宋)대의 몇 갈래 도둑설화를 엮어 만든 것으
로 전해지는 4대 기서(奇書) 중의 하나이다.수령
인 송강(宋江)을 중심으로 108명의 유협(遊俠)들이
양산(梁山, 山東省 壽張縣 남동) 산록 호숫가에 산채를
만들어 양산박(梁山泊)이라 일컬었으며, 천하의 일은 이
로써 정해졌다. 이 일은 위로 하늘의 뜻에 맞고 아래로 땅
의 이치에 맞으며 가운데로는 사람의 마음을 채워주는 것
이다. 어찌 기꺼워하지 않을 수 있겠느냐며 조정의 부패
를 통탄하고 관료의 비행에 반항하여 민중의
갈채를 받는 이야기이다.
(황신 수호지)
창조된 인물들의 이미지와
묘사된 성격이 매우 다채로우며,
서유기(西遊記)가 신마(神魔)를, 유림
외사(儒林外史)가 지식계층을,홍루몽(紅
樓夢)이 명문의 자녀를 묘사한 것과는 달리
수호지에서는 노지심(魯智深), 이규(李逵),무
송(武松) 등과 같은 신분이 낮은 정의한이나,
임충(林冲), 양지(楊志), 송강 등과 같은 지
주 출신자 또는 봉건정권을 섬긴 적이 있
는 활발하고 용감한 사나이들이
중심인물이다.
필치는 거칠지만, 풍부한
색채와 어휘, 발랄한 표현으로
계급과 유형이 상이한 인물들을 그
려내고,이들 인물의 생활발전을 통하여
봉건통치집단의 암흑성과 서민의 비참한생
활,용감한 투쟁사상·감정 등을 나타내었다. 수
호지의 탁월한 인물묘사의 기교와 표현예술은 중
국소설 중에서도 굴지의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수호지의 줄거리는 송(宋)·원(元) 무렵에 많은 민중·
예능인·문인 등의 손으로 창조되었던 것을 편집한 것
인데,송대의 선화유사(宣和遺事)에는 수호의 36명의
영웅이야기가 있고, 계신잡지(癸辛雜識)에 의하면 송
말의 공성여(龔聖與)가 36명의 화찬(畵讚)을 만들었
다 하며, 곡해총목제요(曲海總目提要)에 의하면 송
나라의 화가 이숭(李嵩)이 화상을 그렸다 한다.
또 취옹담록(醉翁談錄)
이나 원나라의 잡극(雜劇)에
도 수호의 인물들이 나오며, 명
나라 가정(嘉靖) 연간 고유(高儒)의
백천서지(百川書誌)에는 시내암이 쓰고
나관중이 편찬한 충의(忠義) 수호지 100권
이 기록되어 있다. 그 일부를 삭제하고 편수한
것이 곽훈(郭勳)의 100회본이며,이것이 조본(祖
本)이 되어 여러 종류의 수호지가 출판되었는데,그
중에서 천계 숭정(天啓崇禎) 연간의 양정견(楊定見)
의 120회본 충의수호지전(全)을 명말 청초(明末淸
初)에 김성탄(金聖嘆)이 다시 손질한 제5재자서(第
五才子書) 수호지120회본이 유행하게 되었다.수
호지가 후일의 문학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명(明)·청(淸)의 희곡 중에는
수호지에서 취재한 것이 많고, 금
병매(金甁梅)는 부분적으로 확대하여
창조를 더했으며, 설악전전(說岳全傳) 안
의 일부 인물은 수호의 영웅들의 후계자 이기
도 하다.그리고 진침(陳忱)은 수호후전(後傳)을
썼으며, 유만춘(兪萬春)은 결(結)수호지라고도 하
는 탕구지(蕩寇志)를 지었다. 예로부터 신의가 없는
나라는 반드시 망하였고 예의를 모르는 사람은 반드
시 죽었으며 의롭지 못한 재물은 반드시 빼앗겼고 용
기가 없는 장수는 반드시 싸움에 졌다.수호지에서 호
걸들의 두목 격인 송강(宋江)이 편지에 적은 글이다.
이 글은 수호지가 담고 있는 주제를 축약(縮約)적
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700여 년 전에 쓰인 이
소설을 지금의 우리가 읽어야만 하는
이유를 설명해준다.
송나라 인종(仁宗)황제 시대,
나라에 전염병이 돌아 군사와 백
성의 태반이 쓰러져 나갔다. 이에 황
제는 천사(天師, 훌륭한 도사)를 모셔와
제(祭)를 지내기로 하고 전전태위 홍신(洪
信)을 천사가 머물고 있는 용호산(龍虎山)으
로 보낸다. 그곳에서 못된 귀신들을 잡아두었다
는 전각을 발견한 홍신은 호기심과 오기로 전각을
열고 갇혀 있던 요마들을 풀어주게 된다. 이 귀신들
이 훗날 수호지에 등장하는 백여덟 호걸들로 다시 태
어난다. 이렇게 시작되는 수호지는 삼국지, 서유기,
금병매와 함께 중국 4대 기서(奇書)로 꼽힌다.
중국 민간에는 수호지를
쓴 사람은 자손 오대가 눈이 멀
거나 귀가 멀었다는 전설이 내려온
다.도둑을 상찬한 죄로 하늘의 벌을 받
았다는 뜻이다. 그러나 수호지를 단순히 도
적들의 이야기라고 치부하기는 힘들다.하늘을
대신해 의를 행하기로 맹세한 108명 호걸은 북송
을 압박하던 요와싸우기도 하고 부패한 관료에게맞
서기도 한다.이들은 끊임없이 과연 정의란 무엇인가?
라는 화두를 던진다.수호지의 인물들이 헤쳐 나가야 했
던 권모와 술수, 약육강식의 논리가 아직도 그대로 통용
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부패한 권력에 맞서는 혁명정신
과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정의의 의미를 가르쳐
주는 책의 가치가 더 크게 다가온다.
(수호지 무송)
중국의 고전소설이 대부분
상층민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것과 달리 계급과 유형이 서로 다른
인물들을 다양하게 등장시킨다는 점도
수호지의 특징이다. 이들은 상층민과 하층
민의 차별 없이 누구나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꿈꾼다.수호지에는 무려 108명에 달하는 주인공
을 포함해 셀 수 없이 많은 인물이 등장한다. 하급
관리․무관․상인․도박꾼․도둑 등 다양한 전력을 지닌
인물은 그 성격이 다채롭고 개성이 강하다.명 말의
문예비평가 김성탄(金聖嘆)은 수호지에 대해 108
명은 바로 108종류 출신을 말하고 108가지 표정
을 나타내며 108가지 성격들을 표현한다고 평
했다.책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보다도
재미있다는 점이다.
마오쩌둥은 수호지는 어려서
가장 좋아했던 중국 고전소설 중
하나라며 그 책 속 많은 줄거리를 줄
줄 외울 수 있을 정도였다고 말한 바 다.
민중의 꿈과 슬픔을 반영한 영웅 비극송나라
의 휘종(徽宗) 선화(宣和) 연간(1119~1125)에
채경(蔡京)과 동관(童貫),고구(高俅),양전(楊戩)이
라는4명의 고관이 나라의 정치를 좌지우지하며 악정
을 일삼았다. 그런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죄를 범하거
나 억울하게 누명을 써 갈 곳 없는 죄인과 무뢰한들이
관권에 반항해 천하를 휘젓고 다니다가 이윽고 양산박
(梁山泊)에 모여들게 된다. 모두 108명인 그들은 송강
(宋江)과 노준의(盧俊義)를 두령으로,오용(吳用)과 공
손승(公孫勝)을 군사로 삼아, 각자 나름대로의 직분
을가지고 ‘체천행도(替天行道)’(하늘의 뜻을 받들
어 도를 행한다)의 깃발 아래 기세를 올려,동관
이이끄는 관군을 2차례, 고구가 이끄는
관군을 3차례 격파한다.
그러나 그 뒤 천자의 귀순
권유를 받아 양산박을 버리고, 칙
명을 받아 북방의 요(遼)나라로 원정
해 항복시킨 데 이어서 전호(田虎),왕경
(王慶), 방랍(方臘)의 반란을 평정한다. 그
런 악전고투를 거듭하는 사이 108명 가운데 태
반은 전사하거나 병사해 점차 숫자가 줄어들었다.
방랍을 토벌하고 수도로 개선한 자는 고작 27명에 지
나지 않았다.그들은 그 공으로 제각기 관직과 작위를 받
았는데, 그 가운데 절반은 각자의 임지로 갔고, 나머지 절
반은 관직을 버리고 야인이 되었다. 이렇게 하여 마지막까지
남은 27명도 뿔뿔이 흩어지고 말았지만, 고구와 양전은 여전히
송강을 두려워했다. 결국 그들은 채경, 동관과 일을 꾸며서 먼저
송강의 오른팔인 노준의를 독살한 뒤 이규(李逵) 없애고,마지막으
로 송강을 독살했다.이상이『수호전』의 줄거리이다.전반부에는
영웅호걸들의 용감한 반항이 그려지고, 귀순을 한 후반부에는 그
비극적인 말로가 묘사된다.용감한 반항에 대한 민중의 공감과 비
통한말로에 대한 민중의 동정심과 슬픔 등은 봉건사회의 민중이
만들어 내는 영웅상의 전형적인 성격이다.이것을 전체적으로
바라보면, 전반부에 묘사되는 개개의 영웅전은 『수호전』
이라는 큰 강의 지류와 같고, 그 크고 작은 108개의 지류
가모여 큰 강을 이룬 다음 사라진다『수호전』은 그
흐름의 전체를 그린 것으로, 민중의꿈과 슬픔을
반영한 영웅 비극이다.
- 복마전이 열리고 바깥세상으로
나온 108인의 마왕 -
송나라의 인종(仁宗) 가우(嘉祐)
3년(1058)에, 천하에 전염병이 돌자
조정에서는 전염병 퇴치를 위한 기도를 올
리기로 하고, 태위(太尉) 홍신(洪信)을 칙사로
삼아 강서(江西) 신주(信州)의 용호산(龍虎山,도교
의본산)으로 보내 장천사(張天師)를 초빙하게 했다.홍
신은 험한 산을 오르내리고 호랑이와 뱀에게 괴롭힘을 당
하며 고생고생한 끝에 겨우 목적지에 도착했다. 그런데 장천
사는 벌써 구름을 타고 도성으로 출발한 다음이었다.홍신은 하
는 수 없이 다른 도사들의 안내로 경내를 둘러보다가 마왕이 갇
혀 있는 복마전(伏魔殿)을 보고 흥미를 느껴 도사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 문을 열었다. 거기서 홍신은 ‘우홍이개(遇洪而開)’
(홍씨를 만나 열린다)라는 글이 새겨진 비석을 발견하고 더욱
흥미를 느껴 그 비석 아래를 파게 하니, 깊은 구멍 바닥에서
구릉구릉 하는 소리가 들려오다가 이윽고 검은연기가 피어
올라 복마전 일각을 날려 버렸다. 솟아오른 검은연기는
이윽고 무수한 금빛으로 변하더니 사방으로 흩어졌
다. 그것은 그곳에 봉인되어 있던 36개의 천강성
(天罡星)과 72개의 지살성(地煞星)으로
이루어진 108인의 마왕이었다.
- 노지심을 비롯한 영웅들-
이 펼치는 활약상 홍신이 복마
전을 연 지 40여 년 뒤인 철종(哲宗)
말년에 도성에 고이(高二)라는 무뢰한이
있었는데, 축국(蹴鞠, 공을 발로 차는 놀이)
을 잘해서 철종의 동생인 단왕(端王)과 교류했
다.이 사람이 바로 고구이다. 이윽고 철종이 죽고
단왕[휘종(徽宗)]이 즉위하자, 고구는 일약 전수부
태위(殿帥府太尉, 근위장관)가 되었다.한편, 왕진(王
進)이라는 근위군의 무예사범이 있었는데,그의 돌아가
신 아버지가 고구와 봉술 시합을 한 적이 있었다. 고구가
그 원한을 자신에게 갚으려 한다는 사실을 안 왕진은 어머
니와 함께 집을 버리고 연안(延安)으로 도망쳤다.이윽고 화
음현(華陰縣)에 이르렀을 때,우연히 그곳 대지주의 집에서
하룻밤을 신세지다가 그 집 아들을 만났다.온몸에 용 9마
리를 새겼다 하여 구문룡(九紋龍) 사진(史進)이라불리
는,무예에미쳐 있는 젊은이였다.왕진은 그 집에 반년
을 머물면서 사진에게 무예 18반을 가르쳤다.
이 구문룡 사진이야말로
후일 양산박에 모인 108명의
영웅 가운데 최초의 등장인물이다.
사진은 왕진이 연안부(延安府)로 떠난
뒤,가까운 소화산(少華山)에 본거지를 둔
도적의 수령 신기군사 주무(神幾軍師朱武),도
간호 진달(跳澗虎陳達),백화사 양춘(白花蛇楊春)
이들 3명도 뒷날 양산박에 모인다─과 싸워 사로잡
았으나, 그들의 의협심에 감동해 오랏줄을 풀어 주고
술잔을 나눈 뒤 산으로 돌려보냈다. 이후 그들은 친구가
되었다. 어느 날 밤, 사진이 세 사람을 초대해 잔치를 벌이
고 있는데,밀고를 받은 화음현 현위가 400명의 병사를 풀어
사진의 집을 포위했다. 사진은 집에 불을 지르고 두령과 함
께 빠져나와 소화산으로 도망쳤다.세 사람은 사진에게 산채
(山寨)의 두령이 되어 주기를 청했으나,사진은 도적이 되기
를 거부하고 연안의 경략부(經略府)에 머물고 있을 왕진을
찾아 홀로 산을 떠났다. 이윽고 당도한 위주(渭州)의찻집
에서 왕진의 소식을묻고 있노라니, 무인 차림을 한 뚱
뚱한 남자가 다가왔다. 그가 바로 제할(提轄, 지방군
의 지휘관) 노달(魯達), 뒷날의화화상
노지심(花和尙魯智深)이다
(수호지 속에 여성인물 일장청)
양산박에 모인 108명은
지하에서 파낸 비석을 보고,
자신들이 108개 별의 환생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 108명 가운데 무
관 출신이 24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서 산
채의 두령에서 좀도둑까지 포함해도적이 19
명이다. 이하, 상인이나 장사꾼이 12명, 관리가
10명, 농업 종사자(지주 계급)가 6명, 도선공 ·대
장장이 · 석공 · 은세공사 등 기술자가 6명, 한량과
건달 5명,지식인 ·부자 · 어부 각 3명, 도사 · 사냥
꾼 · 나무꾼 · 머슴 각 2명,왕족 · 신상(紳商) · 의
사·노름꾼· 마부 · 병사 ·씨름꾼 · 농부(소작인)
각 1명으로, 그들 대부분은 무법자이다.
- 황제에게 귀순한 송강 일
당의 요나라 정벌-
양산박에 모인 송강 일당이
처음에는 동관, 다음에는 고구가
이끄는 관군을 격파하고 마침내 황제
로부터 귀순 권고를 받기에 이르는 과정
이 전개된다. 먼저 휘종에게 총애를 받는 [동
경(東京,) 개봉(開封)]최고의 명기 이사사(李師師)
와 송강, 시진, 신행태보 대종(神行太保戴宗),낭자 연청
(浪子燕靑), 이렇게 4명의 만남으로 이야기의 단서를 열고,
다시 이사사를 등장시켜 연청이 이사사를 매개로 하여 휘종을
만나 귀순하는 내용으로 이어지도록 구성했다.귀순 고를 받은 송
강을 비롯한 108명의 처우에 대해, 고구는 도성 안으로 불러들여
몰살하는 것이 국가를 위한 상책이라고 건의하지만, 태위 숙원경
(宿元景)은 그들에게 요나라를 정벌케 하는 편이 국가를 위한
득책(得策)이라고 주장했다. 이로써 송강 일당은 요나라 정
벌에 나서게 되고, 여기서부터 시작되는 통쾌한 무용담
은 서서히 비극적인 결말로 돌아선다.
- 요나라 땅을 돌려주고 개선
의 길에 올라요나라를 정벌하는
이야기이다. 송강을 선봉으로 하고
옥기린 노준의(玉麒麟盧俊義)를 부선봉
으로 하는 요나라 정벌군은 단주(檀州) · 계
주薊州) · 패주(覇州)에서 요나라 군대를 물리치
고,유주(幽州)에 이르러 요나라 최고의 장수 올안광
(兀顔光)을 쳐부순 뒤, 국왕 야율휘(耶律輝)를 연경성
(燕京城)으로 몰아넣고 포위했다. 그런데 요나라의 우승
상 저견(褚堅)이 채경 · 동관 · 고구 · 양전에게 뇌물을 보내
화해를 요청함으로써 결국 정전의 조칙이 하달되었다.송강은
어쩔 수 없이 점령한 땅을 요나라에 돌려주고 개선의 길에 랐
다.귀환하는 길에 송강과 함께 오대산을 방문한 노지심이 옛
은사인 지진장로(智眞長老)를 만나 각자의 운명을 암시하는
게송(偈頌)을 받는다는 삽화나, 연청이 옛 친구 허관충(許
貫忠)을 만나 가 사는 산속의 초가집을 방문한 자리에서
공을 이룬 다음에는 물러날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는 충
고를 듣는 삽화 등은 전투 장면과 다르게 애수의 분위
기를 자아낸다.휘종은 동경으로 개선한 송강 일행의
공을 치하하여관직과 작위를 주도록 채경과 동관
등에게 명령했으나, 채경 일당은 일부러 시간만
끌고있었다. 바로 그때, 하북(河北)에서
전호의 반란이 일어났다.
- 시시각각 다가오는 108인의 불행한 운명 -
전호 토벌에서는 전호가
가장 믿는 부하인 교도청(喬
道淸)과 입운룡 공손승(入雲龍公
孫勝)의법술 싸움과 전호의 처남 오리
(鄔梨)의 양녀 경영(瓊英)의 활약이 재미
있다. 교도청은 나중에 송강의 군대에 항복
하고 공손승을 스승으로 모신다.경영은 꽃처럼
아름다운 16세 처녀로, 동팔매질의 명수이다. 왜
각호 왕영(矮脚虎王英)은 경영과 대결을 벌이다가
허벅지에 상처를 입고,일장청 호삼랑(一丈靑扈三娘)
과 소위지 손신(少尉遲孫新), 표자두 임충, 흑선풍 이
규(黑旋風李逵), 양두사 해진(兩頭蛇解珍)과 같은 호걸
들도 경영의 돌에 맞아 부상을 입었다. 사실 경영은 오리
의 친딸이 아니다. 열 살 때 부모가 누군가에게 살해당한
집사였던 섭청(葉淸) 부부의 손에 자라다가 전호가 반란을
일으켰을 때 섭청 부부와 함께 군대에 사로잡힌 것을 오리
가 양녀로 삼은 것이다. 섭청은 그 뒤 경영의 부모를 죽인
자가 전호라는 사실을 알고 옛 주인의 원수를 갚기 위해
송강과 내통하다 오리가 독화살에 맞아 의사를 찾는 것
을 기회로 삼아, 오리를 속이고 돌팔매질의 달인인
몰우전 장청(沒羽箭張淸)과 신의 안도전(神醫
安道全) 두 사람을 데리고 갔다.
경영이 자신처럼 돌팔매질을
잘하는 사내가 있다면 결혼할 생
각이 있음을 아는 섭청은 경영과 장
청의 돌팔매질 시합을 주선해 부부의 연
을 맺게 한 다음,넷이서 오리를 독살하고 송
강의 군대와 계략을 세워 전호를 사로잡았다.전
호의 반란을 평정하고 동경으로 개선하는 송강 일
행을 기다린 것은 채경 일당의 음모였다. 채경 일당
은 송강을 실각시키기 위해 이전부터 회서(淮西) 일대
에서 세력을 형성하고 있던 왕경을 토벌하라고 명령했
다.101회의 후반부부터 105회의 전반부까지는 왕경이
반란을 일으키기까지의 과정이 서술된다. 왕경을 토벌
하러 간 송강의 군대는 연전연승을 하고 마침내 왕경
의 본거지인 남풍성(南豊城)을 함락시켰다.오도 가
도 못하게 된 왕경은 장강을 건너 도망치려고 어선
을 탔다가 뱃사공으로 변장한 수군 장수 혼강룡
이준(混江龍李俊)에게 붙잡혔다.
(수호지 송강)
송강이 왕경 일당을 토벌하고 동
경으로 개선하는 도중에 완주(宛州)
의 추림도(秋林渡)라는 나루터에서 기
러기 떼가 대열을 흐트리며 날아가는 것을
보고 수상쩍게 여겨 그 사연을 물으니,연청이
화살을 쏘아 기러기 십여 마리를 잡았다는 것이
었다.송강은 그 말을 듣고 연청을 불러 타일렀다.
“기러기 떼가 질서 있게 대열을 지어 하늘을 날아가
는 것이 우리 형제의 모습과 같지 않으냐. 네가 그 가
운데 몇 마리를 쏘아 떨어뜨린 것은 우리 형제 가운데
몇 사람을 잃는 것과도 같다. 앞으로는 꼭 인의예지신
(仁義禮智信) 다섯 글자를 가슴에 새기고 새를 죽이지
말아야 할 것이다.”연청은 그 자리에서 자신의 죄를 뉘
우쳤다.송강은 영문 모를 슬픔에 사로잡혀 눈에 보이는
모든 것에 연민의 정을 일으켰다. 이 일화 또한 전투
장면 뒤에 놓여 슬픈 분위기를 은근히 조성해 그
운명을 암시하는 복선 역할을 하고 있다.
동경으로 개선한 송강과
노준의 두 사람에게는 제각기
보의랑(保義郞)과 선무랑(宣武郞)
이라는 낮은 무임소 관직이 내려졌지
만, 다른 장수들에게는 아무런 포상도 없
었다.오히려 채경 일당의 획책으로 일행은 성
밖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처사에 송강이
의기소침해 있는 것을 보고 이규가 말했다.“형님,
그리 마음에 두지 마세요. 양산박에 있을 때 우리는
누구에게도 짓밟히지 않았습니다. 결국 황제의 귀순
권고 때문에 이런 꼴을 당하고 있는 겁니다.형님,우리
다시 양산박으로 돌아갑시다. 그러면 얼마나 속이 편
하겠습니까?”다른 장수들도 모두 이규와 같은 생각
이었지만, 송강을 배려해서 입을 다물고 있었던 것
이다. 마침 그때 강남의 도적 방랍이 윤주(潤州)
를 침략하고 양주(揚州)를 장악하려 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송강 일행은 다시 토벌
명령을 받게 되었다.
- ▶영웅들 사라지다
송강의 군대는 악전고투하면서
윤주 · 상주(常州) · 소주(蘇州) · 선
주(宣州)· 호주(湖州) ·목주(睦州) ·수주
(秀州) · 항주(杭州) · 흡주(歙州)로 나아가
마침내 방랍의 본거지 청계성(淸溪城)을 함락시
켰다.방랍은 깊은 산속으로 도망쳤으나 노지심의 손
에 붙잡혔다.송강의 군대는 방랍 일당을 평정하고 개선
했다.이때 살아남은 자는 고작 36명으로, 3분의2가 목숨
을 잃고 말았다. 게다가 돌아가는 길에 항주의 육화사(六和
寺)에 서 노지심이 숨을 거두고,목주의 전투 때 한쪽 팔을 잃
은 행자 무송(行者武松)은 거기서 출가했고,임충도 중풍에 걸
려 절에 남았으며,병관색 양웅(病關索楊雄)은 부스럼으로 죽
고,고상조시천(鼓上皂時遷)은 곽란(급성위장병)으로 숨을 거
두고 말았다.연청은 한 장의 편지를 남기고 사라졌다.소주까
지 왔을 때,혼강룡 이준이 중풍에 걸리자 출동교 동위(出洞
蛟童威)와 번강신 동맹(飜江蜃童猛) 형제가 남게 되는데,
그들은 후일 섬라(暹羅, 태국) 지역으로 떠났다.이렇게
9명이 죽거나 길을 떠나 동경으로 돌아온 사람은 27
명이었다. 일행은 휘종의 치하를 받고 제각기
관직과 작위를 받는다.
- 송강과 이규는 독주를
마시고 숨을 거둔다 이 이
야기의 결말이다. 27명의 영
웅은 관직과 작위를 받았지만 아
무도 기뻐하지 않았다. 그 가운데 사
령을 받고 일단 임지로 갔다가 병을 핑
계로 반납하거나 사령을 박탈당한 자가 15
명이었고, 나머지 12명은 각자의 임지로 부임
했다.그 12명 가운데 5명, 곧 노준의 · 이규 · 송
강 · 화영 · 오용의 마지막 모습과 휘종이 꿈속에서
송강과 더불어 노니는 장면에서 이야기는 끝을 맺는
다.채경 · 동관 · 고구 · 양전에게는 송강 일행이 은상을
받고 지방관이 되는 것 자체가 재미없는 일이었다. 네 사
람은계략을 꾸며, 먼저 여주(廬州)의 안무(按撫)가 된 노
준의를 조정으로 불러들인 뒤 음식에 수은을 넣어 취하게
했다.돌아가는 길에 노준의는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해
결국 강에 빠져 죽었다.이어서 네 사람은 초주(楚州)의
안무로 있는 송강에게 칙사를 보내 독주를 마시게 했
다. 칙사가 돌아간 다음 송강은 윤주의 도통제(都統
制)로 있는 이규에게 급히 사자를 보냈다.이규가
서둘러 달려오자 송강은 그에게 술을 마시게
하고, 술기운이 돌자 물었다.
“조정에서 독주를 든 사자를 내게
보낼 모양인데 어떡하면 좋겠는가?”
이규가 대답했다.
“모반을 일으켜야지요.”
“그 문제는 천천히 생각해 보도록
하세.”그리고 다음 날 이규가 떠날 즈
음에야 비로소어제 마신 술이 바로 칙사가 가
져온 독주임을 알렸다.“내가 죽으면 동생이 모반을
일으켜 우리의 충의를 깰까 두려워 어제 마신 술
에 독을 넣었다네. 자네도 윤주로 돌아가면
독이 퍼져 곧 죽게 될 걸세.”두 사람은
눈물을 흘리며 이별을 고하고,
곧 숨을 거두었다.
(수호지 천하 영웅 손신)
한편, 무승군(武勝軍)의
승선사(承宣使)로 있던 오용와 응천
부(應天府의 병마도통제(兵馬都統制)로
있던 화영은 똑같은 꿈을 꾸게되는데,그 꿈
으로 송강과 이규가 독살되어 초주의 남문 바깥
에 있는 요아와(蓼兒洼)라는 곳에 묻혀 있다는 것
을 알고,그곳으로 달려가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괴로
워하다가 나무에 목을 매어 죽었다.휘종은 이 모든 것이
채경을 비롯한 4명의 간계에 의한 것임을 알았지만 손을 쓸
방법이 없었다. 어느 날 휘종이이사사의 집에 갔을 때,꿈에서
양산박으로 건너가 송강을 만난 뒤 그 충성심을 확인하고 깊은
감동을 받았다.뒷날, 휘종은 태위 숙원경의 주청을 받아 송강을
충렬의제영응후(忠烈義濟靈應侯)로 추봉하고, 양산박에 사당을
세웠다.“후일, 송공명(宋公明)은 영험이 뛰어나다 하여 사철 공
물이 끊이지 않았다. 양산박에 와서 비를 빌면 비를 얻고,바람
을 빌면 바람을 얻었다. 그뿐 아니라 초주의 요아와에서도 영
험이 잘 나타나, 그 지방 사람들이 다시 거대한 전각을 세우
고 2채의 긴 회랑을 덧붙였다. 천자께 상주해 폐액을 하사
받는한편으로 정전(正殿)에는 신상(神像) 36체를 모시
고, 회랑에는 72장수의 상을 안치해 해마다 제사를
올렸는데, 지금도 그대로 남아 있다.”긴 이야기는
이렇게 끝을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