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양식 2023.11.28.(화) 찬송 170
말씀: 마태복음 22:23-33
제목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묵상하기
1. 부활을 믿지 않는 사두개인들의 근본 이유가 무엇입니까?
2. 예수님은 부활이 있음을 어떻게 증명하셨습니까?
본문 살피기
1.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는도다
바리새인들이 물러간 후에 부활을 부정하는 사두개인이 와서 예수님께 어떤 질문을 했습니까? 25-28절에 우리 중에 한 사람에게 일곱 형제가 있었는데 큰 형이 결혼하여 자식이 없이 죽었습니다. 둘째부터 일곱째까지 차례로 형수와 결혼했는데 다 죽고, 나중에 그 여자도 죽었습니다. 그렇다면 부활할 때 이 여자는 누구의 아내가 되겠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논리로 그들은 부활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29절에 예수님께서는 이들의 논리는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모르는 영적 무지에서 나온 오해라고 하였습니다.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가고, 시집도 아니 갑니다. 30절에 그것은 그들이 하늘의 천사와 같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십니다.
사두개인들은 모세 오경만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었습니다. 그리고 모세 오경에는 부활을 입증하는 말씀이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모세 오경 중의 하나인 출애급기 4:5절 말씀에 근거하여 어떻게 부활을 증언 하십니까? 32절에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것을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시니라” N,I,V 영어성경에 “ I am the God of Abraham, the God of Isaac, and the God of Jacob ” 여기 나오는 동사가 모두 현재형입니다. 아브라함도 죽고 이삭도 죽고 야곱도 죽은지 몇 백년이 지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모세에게 자신은 현재 그들의 하나님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이는 그들이 이 땅에서는 죽었으나 하나님 앞에서는 살아 있음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적용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모르는 사두개인에게 예수님은 부활이 있음을 어떻게 증명하셨습니까?
먼저, 성경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들의 영적 무지를 깨우치셨습니다. 사두개인들은 영적 세계를 합리적으로만 이해하려 했습니다. 오늘 날도 사두개인처럼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만 이해하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합리적인 논리와 인공지능 AI를 앞세워 하나님을 부인하고, 부활을 부인하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의 문제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chat GPT로 소설을 작문시키는 그들의 논리로 성경을 이해하려 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이해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과 천지를 창조하시고 우주를 그분 뜻대로 운행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은 인공지능의 논리를 훨씬 초월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이성(理性)주의에 빠지면 성경도 알지 못하고, 하나님의 능력도 부인하게 됩니다(행23:8). 하나님 나라의 비밀은 오직 믿음으로만 알 수 있습니다.
다음,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살아 있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는 권능의 하나님이십니다. 그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 계셔서 죽은 자처럼 살아가는 자들을 살리십니다. 믿는 자들을 통하여 부활의 권능을 나타내십니다.
기도: 주님! 제가 합리적인 생각에 갇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부인할 때가 있음을 고백합니다. 제가 부활에 대한 믿음과 천국에 대한 소망을 새롭게 하도록 늘 도와 주옵소서!
One word: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