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0.28 수원장안구 보궐선거의 성과와 반성
1. 수원 장안구 선거승리 요인
1) 민심이반 현상의 존재
ㅇ MB정부실정 누적과 국정기조에 대한 불만, 국정기조 변화에 대한 욕구
KSOI조사자료: 대통령지지도 54.3%일 때 여당후보 지지의사 39.4%, 야당
후보지지 46.8%, 정치적 불만으로 투표 참여 분위기가 조성된 경향
2) 이기는 선거 구도 만들기 성공요인
(1) 손학규의 感應政治(정서의 소통)실천
ㅇ 불출마 선언과 이찬열후보 공천, 선대위원장 자임이란 손학규 대표의
정치행위가 이슈화되어 선거관심도가 높아졌고, 손학규 대표의 지도력, 도덕성, 인간성이 부각되면서 장안구 유권자에게 잠재되었던 손학규 대 표에 대한 신뢰감을 자극했고
ㅇ 긍지(정치 지도자)와 희망(정치개혁) 등의 정서적 느낌을 유발하여 정서 소통이 이루어지는 계기로 작용(눈물겹도록 아름다운 정치 시현)
ㅇ 이는 민주당에 대한 거부감과 불만, 정치적 냉소가 상쇄되는 효과를 가 져 왔고, 정부 견제론을 확산시키고 투표의지를 높이는 기제로 발전
20~30대가 적극 투표하는 동인으로 작용, 6시 이후의 투표자수는 전체 의 17%였음
(2) 손학규대표관련 지지자 연고찾기 활동
ㅇ 연고찾기 활동 과정에서 유권자의 지지를 유도하고, 확산시키는 역할이
밑바닥 표심을 자극, 민심이반 현상을 표로 연결시키는 효과까지 유발
(3) 넛지 선거 캠페인 전개
ㅇ 손학규 대표님과 이찬열 후보의 신의의 정치연대, 손학규 대표님의 이
찬열 후보에 대한 자질보증을 통해 이찬열 후보 지지를 유도하는 손학
규 대표의 넛지(Nudge)캠페인이 주효
ㅇ 넛지 캠페인은 선거 후반에 한나라당의 손학규 대표 공격이란 전략적 착오까지 유발시킴
ㅇ 이찬열 후보의 순애보, 지역활동을 바탕으로 한 지역일꾼론 등 능력과
자질 성품 등 후보 이미지 메이킹이 적절
( 4) 정책선거, 공명선거 프레임
ㅇ 유권자의 정서는 한나라당의 네가티브 선거캠페인보다도 이찬열 선거 캠프의 공명선거, 정책선거에 연결
ㅇ 한나라당은 유권자가 MB정부의 중도실용 정책을 체감(16%)하지 못하는 데에도 불구하고 지역발전 현실화를 과잉 주장
(5) 메시지와 이슈제기 주효
ㅇ 4대강사업 국민 심판론, MB정부 독주 견제론, 지역일꾼론 등 민심이반
현상을 표출시키고 확산시키는 메시지와 이슈제기가 들어 맞음
3) 선거 과정의 보완을 요하는 점
(1) 이슈 및 현장상황의 피드백이 원활하지 못한 선거조직 시스템
㉠ 지역구내 표적 유권자에 대한 기초 데이터 수집의 한계
㉡ 지역구내 선거조직 활동가 네트워크가 체계적이지 못함
㉢ 전략기획, 선거캠페인, 위기관리, 홍보전략 수립에서 전문성 및 역량
㉣ 공조직과 지지조직의 유기적 공조체계 미흡
(2) 선거조직 시스템 구축 문제 대두
㉠ 연고찾기 데이터 수집의 상시화
㉡ 선거조직 활동가 네트워크 구축
㉢ 당조직 및 지지단체, 후원단체의 유기적 네트워크
4) 선거 캠페인 능력을 높이는 대책
ㅇ 2010지방선거, 2012대선을 대비하여 손학규 대표의 선거조직 시스템을
보완해야 할 필요성 제기
(1) 피드백이 원활한 선거조직 시스템 구축
㉠ 전국 단위의 지지자 데이터 및 표적 유권자 데이터의 수집 및 정밀작업
㉡ 손학규 대표의 당조직 네트워크 및 활성화 착수
㉢ 사조직 및 지지단체, 후원단체의 연계체제를 기반으로 전국단위 선거조 직 활동가 네트워크 구축 실행
(각 분야별, 단위별 소그룹 지역활동가 참여유도)
(2) 선거조직 시스템의 전략기획, 선거캠페인, 위기관리, 홍보 역량 강화
㉠ 선거 경험 수준을 넘어서 실무분야 전문성 향상 및 운영체계 정립
㉡ 정치과정과 선거과정에 대응하는 정치 커뮤니케이션팀 구축 운영
(대인부문, 신문 방송의 매스미디어 부문, 인터넷 부문 )
㉢ 선거조직 시스템을 총괄하는 참모진 구성
Ⅱ. 학규마을의 수원 장안구 선거 활동과 반성
1.수원장안구 선거 활동성과
1) 선거활동(9월 30일 ~ 10월 29일)
① 이슈 개발 및 정책 제안(20여건 제의 및 일부 반영)
㉠ 이찬열 후보 순애보
㉡ 각 동 거주민의 지속적 애로사항 및 민심동향 청취
(10월 27일 승리 확신, 1,400표 ~ 3,000표 차이)
㉢ 유권자 호소 및 이슈반영, 인터넷 대응활동
2) 상황대응
㉠ 지원유세단장(주 3일) 외 별동부대 상황실 대기 1~2인 상근
(9월 30일~ 10월 28일/일 4~5명 상근, 최대 24명 활동)
(캠프 인사나누기 제안, 각 동별 현안애로 및 제안/의견 제의 창구)
3) 전화모니터링
㉠ 유권자명부상 주소지별, 세대별 인명과 인터넷114에 매칭을 시켜 열세지
집중지역인 율촌동과 열세지역인 정자동에 전화모니터링을 통한 순애보
구전(5일, 4명 전담), 연고 찾기의 확대(순도 92% 성과)
4) 연고 찾기
㉠ 최종 602명(투표일) 확보
㉡ 가족, 세대단위 투표 참여 유도 및 투표 확인(1,2,3차 추천인 독려 체계)
5) 지지조직과 연대
㉠ 원외, 선평, 아름다운 손 등 조직연대(응집력 증폭 필요)
2. 선거 활동 반성 및 대안
1)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조직 전환 및 체계 확립 필요
ㅇ 선거조직이 아니기 때문에 매일 4~5명의 현장 활동, 이슈에 따라서는
최대 24명이 현장에서 활동하는 등 조직적 활동이 약했고, 당 및 선거캠
프와의 연계성에 한계가 있었음
ㅇ 공조직과의 연계는 당 및 후보선거캠프의 개방적인 자세가 필요
2) 전국단위 조직 확대
㉠ 대선을 위한 자체 유권자 데이터 수집 상시 진행
㉡ 수원 장안구 연고 찾기에서 수집한 602명외 캠프에서 관리하는 자료
입수 및 사후관리(자체 1차:11명, 2차: 45명, 3차:602명)
㉢ 온라인상의 우호적 손학규 지지자 규합 방안 가동
㉣ 전국 단위별로 지역활동가 동참 추진 및 단계별 확대
㉤ 이제 250개 선거구 중 1곳 승리 했다는 생각으로 평상시 공조직과의
유기적 활동 체계 모색
3) 정치커뮤니케이션 팀 상시 활동 및 정치 3.0 시대 대응
㉠ 인터넷 집중 대응 역량 확대(아고라, 드위터 등 Pull & Push 전략)
㉡ 우호적 언론인 학규마을 입회 확대 추진
㉢ 온오프 활동을 일체화하는 시스템 창출 필요
㉣ 손학규 대표의 정치과정을 전달하는 언론의 메시지 분석활동 및 대응
㉤ 대중의 정치참여 및 정치문화 탐색을 통한 유권자 활동방안 개발
* <첨부#1.> 2 012년 필승 기본 전략
- 학규마을 11월 7일 주요회원 참석(15명), 공감 및 실천계획 이행
카페 게시글
◈─마을가이드
[10.28 장안구보궐선거 성과 및 반성]
무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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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1.09 16:14
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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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대장님께 보고상에 기재된 상세활동 및 인명은 삭제하였습니다. 비파만취님의 정리글을 편집하였음을 밝혀둡니다.
흔들림 없이 정진하고 또 노력하시는 모습이 정말 여러사람들의 귀감이 되고 계십니다.
하나에서 열까지 모든일들을 손수 있끌어주시니 위원장님의 건강이 걱정됩니다 모두가 주인이되어 움직였습합니다
오타 : 2)상황대응 부분에서 각등 현안애로--> 각종 현안 애로
'각 동별 현안애로'로 바로 잡습니다.
첨부 운영진 방에 올려주세요.
게시 하였습니다.
'2012 승리'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인 온라인 전담팀의 확대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홍보위와 게시판지기가 온통 뛰어 주시면 될텐데.....아쉽습니다.
좀 미진한 일들이 있었으나, 더욱 분발한다면 다음부터는 이기는 선거가 무엇인지 좀더 잘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무진장님 고생이 많으십니다...요즘 선거운동에 대해 무관심한 사람이 많은데 위에 말씀하신 연고찾기라는 방식은 효과가 클것으로 생각됩니다...실제 실행하는데 어렵지만 인터넷 카페나 동호회를 밀착하여 회원에 대한 일대일 대응으로 극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전략적인 준비를 위해서 사전에 각종 동호회, 카페에 대한 가입과 친밀도 유지 등 치밀한 계획이 있어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기회가 되면 옥도리도 적극 동참하도록 하겠습니다.
귀한 지적이십니다. 일환으로 몇개의 카페 운영진과 밀착하여 친분을 나누어 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