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문구류 시장, 아시아-태평양 최대 규모 -
- 문구류 수출 확대를 위해 전자상거래 활용 필요 -
□ 시장동향
ㅇ 2018년 기준, 중국의 문구 시장 규모는 약 1814억 위안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큰 시장임.
중국 문구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Frost & Sullivan
- 품목별로 살펴보면 중국 문구 시장에서 사무용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41%로 가장 크며 그 외 문서 처리용품 13%, 필기도구류10%, 노트 및 탁상용품이 각각 7%, 학생용품이 9%를 차지하고 있음.
중국 문구 시장 품목별 점유율
자료: 平安证券研究所
ㅇ 중국에서는 3300만 개의 기업과 3억 명의 학생 및 각급 정부기관 등이 문구 시장의 거대한 소비군을 이루고 있으며, 사회 발전과 더불어 국민의 문화소양이 중요시되고 교육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소비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폭발적으로 커지고 있음.
□ 수입동향
ㅇ 2018년 중국의 문구류(HS Code 392610기준) 수입액은 약 1349만 7000달러로 전년에 비해 38.67% 증가함.
중국의 문구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자료: GTA
ㅇ 중국 문구류 제품의 주요 수입국은 일본, 대만, 인도, 베트남, 한국 순이며 특히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음.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610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8년 | 2017년 | 2016년 | 증감률('18/'17) |
| 총계 | 13,497 | 9,736 | 9,388 | 38.67 |
1 | 일본 | 3,444 | 2,448 | 2,589 | 40.65 |
2 | 대만 | 2,229 | 1,467 | 965 | 52.01 |
3 | 인도 | 1,332 | 813 | 732 | 63.87 |
4 | 베트남 | 1,180 | 189 | 121 | 524.93 |
5 | 한국 | 1,168 | 954 | 740 | 22.47 |
자료: GTA
□ 경쟁 동향
ㅇ 문구산업은 노동집약적인 산업 특성상 시장 장벽이 높지 않으며 중소기업이 난립하고 있음.
- 중국 문구산업 종사기업은 약 8000개에 달하지만 그중 매출액이 1000만 위안 이상인 기업은 800개 뿐이고 매출액이 10억 위안 이상인 기업은 단 4개에 불과함.
중국 문구업계 기업 규모별 분포
자료: 平安证券研究所
- 문구류의 생산방식은 기계화 수준이 높으며, 노동집약형이라 업계 이윤은 비교적 낮은 편임.
- 중국 문구기업 중에는 수출가공형 기업이 많은 편이며, 장기적 OEM 생산방식 위주라 제품의 부가가치가 낮고 기술혁신 및 브랜드 의식이 비교적 약함.
ㅇ 상위 5개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약 30%에 불과해 시장집중도가 낮은 편임.
중국 문구 시장 기업별 시장점유율
자료: Euromonitor
ㅇ 중국 소비 시장을 겨냥하고 중국 시장에 진출한 외국 문구 기업도 적지 않으며, 중국 로컬 기업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중국 내 주요 문구류 브랜드
브랜드 | 업체명 | 주요제품 | 제품 이미지 | 가격 | 원산지 |
M&G | Shanghai M&G Stationery Inc | 형광펜 |
| 9위안/6개입 | 중국 |
Deli | Deli Group | 수성볼펜 |
| 9.9위안/12개입 | 중국 |
True Color | Lotus Stationery Co Ltd | 수성볼펜 |
| 8.9위안/10개입 | 중국 |
Aihao | Wenzhou Aihao Pen Co Ltd | 형광펜 |
| 9.9위안/6개입 | 중국 |
Mitsubishi | Mitsubishi Pencil Co Ltd | 수성볼펜 |
| 26위안/5개입 | 일본 |
Crayola | Hallmark Cards Inc | 아동용 색연필 |
| 32위안/12개입 | 미국 |
Montblanc | Richemont SA, Cie Financière | 만연필 |
| 3680위안/1개 | 독일 |
Sunwood | Sunwood Holding Group Co Ltd | 형광펜 |
| 8위안/6개입 | 일본 |
Baoke | Guangdong Baoke Stationery Co Ltd | 수성볼펜 |
| 13.8위안/10개입 | 한국 |
Pilot | Pilot Corp | 중성볼펜 |
| 47위안/5개입 | 일본 |
자료: JD.COM,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 유통구조
ㅇ 중국 내 문구류 제품의 주요 판매경로는 문구점, 체인문구점, 편의점, 대형매장 등이 있으며 최근 인터넷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문구 제품의 중요한 유통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음.
중국 문구류 제품의 유통경로
자료: 中国产业信息网
□ 수입 인증과 관세율
ㅇ 문구류 제품의 HS코드는 392610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5%의 수입관세(2019년 기준)와 13%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됨.
자료: KITA
□ 시사점
ㅇ 경제 발전과 구매력 향상에 따라 중국 문구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지난 5년간(2014~2018년) 중국 문구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7.8%로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경제 발전에 따른 기업 수 증가, 교육에 대한 투자 증대 등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 시장전망은 긍정적임.
ㅇ 문구업계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는 품질과 가격경쟁력이며, 최근에 문구 시장의 Fancy화 경향으로 디자인이 중요한 구매결정 요소로 부상하고 있음.
- 심각한 동질화 현상으로 인해 중국 로컬기업들은 대부분 치열한 저가경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 한국산 문구류는 중국산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디자인이 예쁘고 품질이 우수해 프리미엄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
ㅇ 중국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와 한층 높은 수준의 품질, 시장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디자인 역량 등이 요구됨.
- 지속적인 디자인 경쟁력 및 품질 강화 외에도 SNS를 비롯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브랜드 역량 강화가 필요함.
ㅇ 인터넷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최근에 온라인 쇼핑몰이 문구류 제품의 중요한 유통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문구류 업체들은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문구류 업계 관계자 인터뷰
Q1) 중국 문구류 시장의 최신 트렌드는? A1) 중국의 문구류 소비는 점차 개성화, 디자인화, 다기능화, 친환경화 돼가고 있는 중이다. 최근에는 개성과 유행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실용적일 뿐만 아니라 독특하고 참신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문구제품이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환경보호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에너지 절약, 저탄소 제품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Q2) 현지 시장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에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2) 중국 문구류 시장의 잠재력이 크고 소비자들은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이 좋다. 한국 기업들은 훌륭한 디자인 역량을 활용해 프리미엄 제품을 확대하고 캐릭터를 가미한 특성화 상품을 개발하는 방식의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진행
자료: Frost & Sullivan, 平安证券研究所, GTA, Euromonitor, 中国产业信息网, KITA,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