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1위청정기필터제조업체
크린앤사이언스는 국내 1위 가전/산업 필터 제조 업체다.
2017년 3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여과지 51.6%, 필터 39.4%, 그리고 Melt blown(MB, 부직포)이 9.0%다.
여과지 매출의 71.5%는 자동차용이다.
오일필터, 에어필터, 연료필터 등 필터류 제품의 핵심 소재로 사용된다.
필터 매출의 대부분은 공기청정기가 차지한다.
필터 제조에 사용되는 주요 원재료인 MB를 자체 생산하며 외부로도 판매한다.
국내 여과지와 필터 시장 점유율은 각각 42%와 70%(공기청정기 필터 기준, 한국증권 추정)로 1위 사업자다.
필수 가전이 된 공기청정기
미세먼지로 인한 환경 변화와 소득 수준 향상으로 공기청정기가 필수 가전이 되었다.
공기청정기 보급률은 45% 수준이다.
에어컨보급률이 약 80%인 것을 감안해 공기청정기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특히 정부가 미세먼지 종합 대책을 발표하며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 등의 교육시설 내 공기청정기 설치 등으로 성장이 탄력 받을 것이다.
또한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한 중국에서도 공기청정기 산업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 등 최근 국내 가전 업체들의 공기청정기 수출 확대로 수혜가 커질 것이다.
ASP 상승, Q 증가가속화, 제품mix 개선
2016년 7월 1위 사업자인 3M 제품에서 유해물질(OIT, 1급 발암물질)이 검출되어 사업을 철수했다.
이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기존 고객들의 물량이 확대됐고 신규 고객까지 유입되며 Q의 증가가 가속되고 있다.
공기청정기 수요 증가와 신규 고객 유입에 대응하기 위해 2017년 4분기에 MB 100%, 필터 30% 증설을 완료했다.
2018년 1분기부터 증설 효과가 점진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대규모 증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필터는 초과 수요 상태다.
고객사들의 요구로 50억원을 투입해 추가적인 증설을 결정했다.
2018년 11월에 증설이 완료될 예정이며 capa는 MB 50%, 필터 20%늘어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