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회 차 목욕탕 답사
일시 : 2024. 6. 7(금) 16:00~19:00
장소 : 동문통 동문시장 주위
참석 : 박승석. 고정은. 장호인. 유명숙. 김원순(불참 : 송일영. 김영화)
물홍보관에 집결하여(나는 조금 늦게 참석) 지인 만나서 인사하고 차 마시고 설명 듣고 전시실과 물 공원을 둘러보면서 옛 기억을 더듬으며 나는 해설을 하였고 표지석이 있는 위치를 설명하였다. 산지탕 위치 찍고 노봉 김정 목사 행적이 기록되어 있는 골목을 들어서 노봉 목사 관련과 공덕동산 고서흥 경민장 이야기에 이어서 우석목 골로 이어 걸었다. 골목에서 어르신 만나 예전에 목욕탕 건물을 물으니 바로 곁에 있는 건물이었다. 과거 김태진 시장 댁 곁에 건물로 우석목 돌하르방 세워있던 위치에서 동쪽으로 30m 지점이었다.
그리고 제일교 사거리 옥천다방 (현 양지다방) 안쪽에 건물이 옥천탕 건물이다. 안에 있어 밖에서는 양지다방 건물로 가려서 보이지 않고 옆문으로 들어가면 옛 목욕탕 건물이 보인다. 마지막으로는 옛 송의원 삼거리에서 오현단 방향으로 이어 걸으며 봉해장국 집이 있는 위치가 `신설목욕탕` 자리다. 대략 2000년경 헐었고 식당 주인은 15년째 장사를 한다고 하였다.
봉해장국 식당에서 저녁먹으며 일정을 마친다. 다음 7차 시는 오현단 인근에서 만나 가락쿳물 곁에 있던 목욕탕과 한라사우나. 한주사우나, 동문시장 옛 영락교회 동산에 유선탕까지 찾아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