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만월지맥 제2구간 전후치에서 596.4m봉(철망)까지
산행날짜: 2016년 1월 15일 금요일 맑음
위치: 강원도 강릉시,양양군
산행구간: 59번도로(삼산1리)~전후치~철갑령(▲1011.9m)~▲937.1m봉~639.6m봉(안테나)~망령재(임도)~596.4m봉철망~
어성전버스정류장
산행자: 천자봉 홀로
동서울터미널에서 23:05에 강릉으로 출발하는 심야버스를 이용하여 강릉터미널에 도착하여 터미널 우측의 도로를 따라
터미널오거리 방향으로 진행후 좌측11시방향의 강릉대로를 이어가 적십자사거리를 지나서 교동사거리 우측에 자리한
용강동서부시장앞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노선을 확인하고 좌측에 위치한 PC방에 들어가 시간을보낸후 05:15에 종점을
출발하여 버스터미널을 경유하지 않고 송천을 경유하여 소금강으로 운행하는 첫 버스(303번)에 승차해(05:30) 어두운
새벽길을 달려 졸음을 참지 못하고 잠깐 눈을 감았는데 지난구간에서 하산완료했던 진고개휴게소를 지나 송천휴게소까지
도착하여 기사님께서 목적지에 도착했다는 안내를 받고 하차를 했으나 진고개휴게소가 아니라 송천휴게소의 안내판이
설치된 공터여서 지형도를 확인해보는 순간 버스는 되돌아 출발해버려 졸음을 참지 못함과 버스종점이 송천휴게소임을
알지 못했다는 본인의 부족함을 탓하며 도로를 따라 긴시간동안 되돌아가 59번도로가 연결되는 삼거리에 도착해(06:52)
약55분간 진행후 전후치에 도착합니다(07:47)
지형도를클릭하면확대됩니다
만월지맥 제2구간 지형도입니다 ↓
양양시내버스시간표입니다 ↓
양양에서 동서울행 시간표입니다 ↓
강릉에서 송천방향 노선표입니다 ↓
강릉에서 송천방향 시간표입니다 ↓
서부시장앞 정류장에서 303번 첫 버스를 이용하여 송천으로 이동합니다 ↓
전후치로 연결되는 59번도로입구에 도착했습니다 ↓
전후치로 이동하며 좌측의 눈덮인 진고개와 동대산을 조망했습니다 ↓
07:52 전후치를 출발했습니다
부연동 안내판이 설치된 지점에서 우측의 급경사 오르막길을 약17분간 올라서 가느다란 깃대가 설치되어있으며 헬기장이
조성된 넓은 공터의 801.8m봉에 도착하여 가쁜 숨을 고른후 진행해야할 정면의 철갑령 방향의 마루금을 나무사이로
조망하며 키작은 산죽이 군락을 이루고있는 좌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간벌된지 오래된 나무들이 쌓여있는 지역을
지나서 오르막길로 전환되어 817.8m봉에 도착후 우향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정면의 봉우리를 향하여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서 폐기된 산불감시초소가 자리한 봉우리를 지나 크고작은 바위들이 이어지는 오르막길을 올라 폐헬기장이 자리한
901.9m봉에 도착합니다
전후치에 도착했습니다 ↓
우측의 가파른 오르막길로 올라갑니다 ↓
헬기장에 도착했습니다 ↓
헬기장에서 진행해야할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폐기된 산불감시초소에 도착했습니다 ↓
08:50 901.9m봉에 도착했습니다
폐헬기장이 자리한 봉우리에서 좌향으로 전환되어 좌측으로 멀리 하얀눈이 덮여있는 백두대간의 마루금을 조망하며
이어가 사각형 보도블록이 깔려있고 잡목들이 우거진 폐헬기장을 지나 좌측에 커다란 바위로 형성된 봉우리를 우사면으로
우회하여 오르막길로 전환되어 커다란 수직바위가 자리한 능선정상에 도착하여 오름길을 올라서 철갑령에 도착합니다
좌측 두로봉에서 이어지는 눈덮인 백두대간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멀리 설악산 대청봉도 조망했습니다 ↓
백두대간의 마루금입니다 ↓
10:00 철갑령(▲1011.9m)에 도착했습니다
삼각점(연곡 309 2003 재설)과 안내표지목(전후치3.6km←■ →행정동5.3km, 부연동약수3.3km)이 가느다란 깃대와
함께 설치된 철갑령정상에 도착하여 완만한길을 이어가 좌측과 우측으로 능선이 분기되며 우측으로 희미한 길이
연결되는 Y자형의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10시 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우측 행정동방향으로 길이 갈라지며 표지목이
설치된 갈림길을 지나 또 다른 Y자형 갈림길인 934.5m봉에 도착하여 우측1시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우측 아래의
삼가동 방향의 저수지가 조망되는 얕은 안부를 통과해 오름길로 전환되어 후방의 철갑령과 갈림길 봉우리를 조망후
완만한 길을 진행하여 굵은 소나무들이 자리한 947m 봉우리에 도착해 우향으로 이어가 우측으로 진행해야할 마루금이
나무사이로 조망되는 945.4m봉우리에서 완만한 길을 이어가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며 키작은 노란색의 깃발이 설치된
935.8m봉에 도착합니다
철갑령에 도착했습니다 ↓
철갑령의 삼각점입니다 ↓
철갑령을 지나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우측아래의 삼가동을 조망했습니다 ↓
지나온 철갑령을 조망했습니다 ↓
진행하게될 마루금입니다 ↓
11:15 935.8m봉에 도착했습니다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T자형의 갈림길에 도착해 우측3시 방향의 내리막길을 짧게 내려가 작은바위가 자리한
지점에서 이른 점심식사를 마치고 완만한 오르내림을 반복하여 송신안테나가 설치된 918.7m봉에 도착해 우향의 완만한
길로 전환되어 정면이 벌목되어 탁트여있으며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우측으로 벗어나 있는
937.1m봉에 도착합니다
935.8m봉에 도착했습니다 ↓
정면에 안테나가 설치된 봉우리입니다 ↓
안테나봉우리에 도착했습니다 ↓
정면이 벌목된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12:44 ▲937.1m봉에 도착했습니다
2등삼각점( 연곡 23 1991 재설)이 설치되어있으며 우측2시방향의 주문진과 동해바다를 비롯해 진행해야할 정면의
마루금을 조망한후 올랐던 길을 되돌아 내려가 우측으로 벌목되어 키작은 소나무가 조림된 내리막길을 내려가 우측으로
낙엽송 숲이 형성된 안부를 통과하여 오르막길로 전환되어 좌측으로 멀리 설악산의 대청봉과 산줄기들이 조망되는
송전탑(No,68)을 지나서 오래전에 간벌된 나무들이 쌓여있는 오름길을 올라 좌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Y자형의 갈림길인
904.4m봉에 도착해 좌측11시 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완만한 오르내림을 반복후 859.9m봉에 도착합니다
937.1m봉에 도착했습니다 ↓
삼각점봉우리에서 진행해야할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11시방향의 동해바다입니다 ↓
송전탑에서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13:36 859.9m봉에 도착했습니다
이봉우리에서 좌향의 내리막길을 내려가 별다른 특징없이 진행후 우측 아래에 넓게 형성된 분지와 물이 고여 있는
웅덩이가 가깝게 보이는 지점을 지나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850.0m봉우리에 도착후 우측3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오름길과 내림길을 진행하여 굵은 고사목이 쓰러져 있으며 커다란 돌무더기가 쌓여있는 봉우리에 도착하여 우측의
동해바다를 나무사이로 조망하며 좌측으로 직벽의 바위지대 내리막길을 내려가 임도에 도착합니다
돌무덤과 비슷한 모형입니다 ↓
정면의 임도와 안테나를 조망하며 내려갑니다 ↓
임도를 통과하여 안테나가 설치된 봉우리로 올라가며 후방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14:21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임도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며 넓은 공터가 조성된 지점에서 정면의 오르막길을 올라 후방의 지나온 마루금을 조망한 후
안테나가 설치된 639.6m봉에 도착해 우향으로 이어가 급경사의 바위지대가 형성된 능선 끝자락에서 좌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좌향과 우향의 완만한 길을 진행하여 정면이 벌목되어있는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측의 벌목지와 나란한 우측3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내림길과 오름길을 번갈아 진행후 벌목지가 끝나는 봉우리에서 우향으로 이어가 철망이 설치된
613.5m봉에 도착합니다
정면이 벌목되어있는 봉우리에 도착했습니다 ↓
15:09 613.5m봉에 도착했습니다(중간에 철망을통과해야합니다)
좌우측으로 연결된 철망에서 좌측의 철망과 나란히 이어지는 오르내림을 반복하여 철망이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높은 철망을 어렵게 넘어 직진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본인은 독도실수로 우측의 능선을 진행했었습니다)
키작은 소나무가 조림되어있으며 좌측으로 벌목지가 형성된 폐임도를 진행하여 좌우측의 넓은 임도가 가깝게 위치한
안부를 통과하여 완만한 길로 이어가 좌우측과 직진의 임도가 연결되며 넓은 공터가 조성된 임도의 삼거리에 도착하여
직진의 임도와 나란한 오름길을 올라 낮은 능선을 지나 우측에서 이어지는 임도와 합류되어 좌측에 조립식건물이
자리하며 철망이 설치된 가축사육장이 조성된 임도인 망령재에 도착합니다
철망이 설치된 613.5m봉에 도착하여 좌측의 철망을 따라 진행합니다 ↓
철망을 넘어 좌측이 벌목된 폐임도를 진행합니다 ↓
좌우측의 임도가 가장 가깝게 위치한 안부를 통과합니다 ↓
좌우측의 임도가 합류되는 삼거리를 통과합니다 ↓
16:09 망령재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서 산행을 마치고 하산을 하려했으나 시간상으로 볼때 만월산까지 진행하여 하산해도 될것같아 오르막길로
올랐지만 철망이 가로막고 있었고 만월산에서 하산하는 길이 확실하지 않았기에 버스시간을 맞추기위해 이곳에서 산행을
마치고 좌측의 철망을 따라 내려가 임도와 합류하여 내려가던중 우측으로 폐임도가 조성되어있어 혹시 우측에 자리한
명주사 방향으로 내려갈수가 있을것같아 진행하던 임도를 버리고 우측의 폐임도를 진행했으나 생각과는 달리 철망이
가로막혀 능선을 진행후 흙묘1기가 자리한 묘터에서 좌향으로 전환하여 급경사와 너덜지대의 계곡을 통과해 폐임도와
합류되어 진행후 망령재와 연결되는 임도에 도착하여 우측으로 이동후 닫혀있는 철망문을 통과해 좌측의 들미골과 우측의
웃말로 연결되는 도로를 긴 시간동안 진행하여 어성전사거리의 버스정류장에 도착해(17:45) 하조대를 경유한 양양행
버스에 승차하여 양양터미널에서 동서울행버스로 무사히 귀가를했습니다.
망령재에 도착했습니다 ↓
망령재에서 직진의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철망에 도착했습니다 ↓
임도와 도로를 차례로 진행하여 도착했습니다 ↓
어성전리 사거리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
지맥산행거리= 16.62km
전후치~596.4m봉(철망)
접속거리= 9.04km
59번도로입구삼거리~전후치= 3.37km 596.4m봉철망~어성전사거리정류장= 5.67km
지맥산행시간: 08시간25분
전후치 출발(07:55)~596.4m봉 도착(16:20)
접속시간: 02시간20분
59번도로입구 출발(06:52)~전후치 도착(07:47)
596.4m봉 출발(16:20)~어성전사거리정류장 도착(17:45)
산으로 갈 때
동서울터미널~강릉터미널 = 시외버스(심야:16,100원)
용강동서부시장앞~송천휴게소 = 시내버스(303번)
집으로 올 때
어성전사거리정류장 ~ 양양터미널= 시내버스
양양터미널~동서울터미널= 시외버스(18,700원)
버스시간문의 : 동진버스= 033-653-8011 동해상사= 033-653-0320
강릉~송천= 304번 07:20 303번= 05:10(터미널경유안함)~송천~소금강
송천~강릉= 304번 12:00 15:00 17:40 19:40
송천~주문진= 08:40 10:50 13:00
(망령재좌측방향) ↓
양양~어성전= 06:20 06:35 08:20 10:20 11:20 13:20 15:30 16:00 17:30 18:30
어성전~양양= 06:55 07:05 08:55 10:50 11:55 13:50 16:05 16:30 18:05 19:00
(망령재우측방향) ↓
상월천~주문진= 06:45 09:50 14:40 16:50 19:40
주문진~상월천= 06:15 09:20 13:40 16:15 18:55
첫댓글 꾸준한 산행을 이어 가시는군요
항상 즐산,안산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