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중고차 판매업 진출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지난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소비자 보호의 측면에서 저희 완성차가 반드시 (중고차) 사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가 공개적인 자리에서 중고차 판매업 진출 의사를 직접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현대·기아차는 오픈 플랫폼을 활용한 사업 모델을 구상 중이라고도 언급했다. 김 전무는 “품질 관리와 가격 산정의 투명성을 보완하는 게 더 중요한 문제”라며 “현대차는 생산 노하우가 있으니 중고차 정보를 최대한 공유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고 했다.
기존 중고차 업계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사업의 범위에 대해서는 중소벤처기업부·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등과 충분히 협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전무는 “사업 범위를 벗어나는 차량에 대해서는 저희가 매집을 하더라도 팔지 않겠다”며 “중고차 업자들이 사업하실 수 있도록 저희가 다 공급할 수 있다”고도 했다. 앞서 현대차는 연식이 최대 4∼5년인 차량만 판매하는 식으로 완성차 업체의 사업 범위를 제한하는 안을 제시한 바 있다. 해당 차량은 전체 판매량 중에서 절반을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중고차 업계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상생이 가능하다는 전제 하에 현대·기아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허용해야 한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박 장관은 “현대차가 중고차 판매를 통해 이익을 내야겠다고 생각하면 이 일이 성사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익 없이 이븐 포인트(even point)로 가야 한다”며 “중고 판매업자들이 사후관리서비스를 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현대·기아차에서 분담하는 그런 형태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중기부는 지난해부터 심의 중인 중고차 판매업의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여부를 두고 최근 고심하고 있다. 지난 7월 국내 완성차 5개사를 대변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중고차 시장 진입을 허용해달라고 요구하면서 기존 중고차 업계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생계형 적합업종은 5년간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진출을 제한하는 제도다. 박 장관은 “강압적으로 할 순 없는 것이고, 현대차에 상생 방안을 내라고 계속 요구 중”이라며 “중기부에 답변을 주면 조정 역할을 해보겠다”고 말했다.이재연 기자 jay@hani.co.kr
앞으로의 자동차 시장에 큰 이변을 가져올 만큼 엄청난 결정이고, 굉장히 대단한 이슈라고 생각이 되어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현재 중고차 매매 업계의 방향성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지켜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급변하는 시대의 어떠한 또 새로운 기술의 도화선이 되어질지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동안의 중고차 시장에서의 횡포와 사기 같은 경우가 너무 많아 소비자들에게 인식이 너무 안 좋았는데 그 점을 현대차가 잘 파고든 게 아닌가 싶네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대기업에서 중고차를 팔게 된다면 가격은 조금 오를지 몰라도 안전성과 책임은 분명히 할 수 있을 테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첫댓글 최근 들어 대기업 진출이 허용되었단다.
사실 현 중고차 시장은 가격/품질 모든 면에 고객에 대한 보호 장치가 너무 없단다.
그동안의 중고차 시장에서의 횡포와 사기 같은 경우가 너무 많아 소비자들에게 인식이 너무 안 좋았는데 그 점을 현대차가 잘 파고든 게 아닌가 싶네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대기업에서 중고차를 팔게 된다면 가격은 조금 오를지 몰라도 안전성과 책임은 분명히 할 수 있을 테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