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을 자세히 못해서 제목만 보고 쌩뚱맞다고 생각하실 분들이 계실듯합니다. 현재 지하철역의 (표)자동발매기에는 21개의 요금 선택버튼이 있습니다. ( 서울도시철도공사 소속 5,6,7,8호선 기준 ) 따라서 요금 구간이 21개로 나눠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지하철요금은 최소 900원에서 최대 2500원까지로 17개 구간까지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요금 구간이 21개 이상으로 벌어지게 되면 어떻게 되는 걸까요?
얼마전 뉴스기사에 올라왔던 ' 전철요금 인상 ' 과 현재 진행중인 ' 전철 연장 ' 때문에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수도권]지하철 버스요금 내년초 오를듯 (2006.10.31.)
기사에 따르면.. 요금인상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론 확정된건 아닙니다만... )
> 지하철 기본요금 구간을 12km에서 10km로 단축.
> 추가요금 구간을 6km에서 5km로 단축.
> 추가요금을 100원에서 150원~200원으로 인상.
그리고, 전철 연장 이 있습니다.
> 올해 12월에 의정부~소요산 간의 24km 구간의 연장 개통
> 2008년 6월, 천안~신창 간 19.8km 구간의 연장 개통 예정
.. 현재 의정부~천안간 120km, 추후 소요산~신창간 160km에 이르는 거리가 됩니다.
... 조금의 비약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이런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소요산에서 신창으로 갈려고 할 때를 전철을 탈 경우 를 예로 들겠습니다.
소요산-신창 간 160km
( 10km~40km의 경우 : 5km 당 100원, 40km 이상시 : 10km 당 100원 - 요금인상 되었을 경우를 예상 )
- 기본요금 구간 (10km) : 900원 (기본요금) - 1
- 10km ~ 40km 구간 : 600원 (추가요금) - 6
- 40km ~ 160km 구간 : 1200원(추가요금) - 12
- 전철 道 경계 넘을 경우 : 400원(추가요금) - 4
... 이 경우에 23개의 요금 구간 이 생기게 됩니다. (자동발매기의 한계를 넘긴 상태)
( 소요산~연천 간 19.6km의 복선전철화가 생각보다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2010년 내 착수 )
이런 경우에 자동발매기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수도권 전철 소속의 자동발매기들을 모두 바꾸려면 막대한 비용이 들테고, 그렇다고 그대로 두기에도 뭔가 찝찝한 면이 있습니다. ( 실제로 그대로 둘 수도 ... )
첫댓글 간단합니다. 자동발매기에 없는 운임 구간의 경우에는 매표소를 이용해주세요라고 붙이면 됩니다. 그렇게 장거리를 타는 경우는 흔하지 않을 것이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수도권전철보다 균일요금인 경원선 동안~신탄리 구간에 그런 자동판매기를 도입했으면 하네요. 교통카드와 함께.
그렇군 ㅡㅡ....
아놔 근데 요금은 왜 올려요....요금인하는 한번도 못 봤는데 맨날 요금 인상만 ㅡㅡ;; 기본요금 700원인 시절이 엇그제인데..
그럼 월급은 왜 인상될까요? 용돈도 나이들면 더달라고 하는것과 마찬가지 이치랍니다...=_=
물가가 내려가는 경우는 올라가는 경우에 비해 훨씬*100 적습니다..; 경제의 섭리죠..;;;;
어차피 예전부터 예견된 문제였으니 기기를 새로 도입하면 됩니다.
2000원 이상 되는 표를 끊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으므로 창구로 인도하면 됩니다.
장거리 구간 승차권의 발매를 전담하는 기계를 증설하거나, 발매창구를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소요산~신창 구간의 운임은, 소요산~평택(121.6km) 구간의 운임을 먼저 계산하고, 평택~천안~신창 구간(41.4km)에 대해서는 4km당 100원의 추가운임을 붙이지요. 본문에 있는 계산법으로 하면, 소요산~신창 구간의 운임은 3500원입니다. 소요산~평택 구간의 운임 2400원에, 평택~신창 구간의 추가운임 1100원이 붙지요.
장거리표는 창구유도가 답입니다. 또는 장거리표에 한해 금액을 수동입력하는 것(2500원 끊고 싶다면 2,5,0,0을 넣는)도 방법입니다. 중앙선 구간의 신형 발매기는 XP기반이라 조금만 손보면 가능합니다.
제 생각은 발매기와는 다른 얘기인데요...내년에 수도권(서울,경기,인천) 통합거리비례제(환승할인)생기면 그 시기에 맞춰서 인상돼야 해요. 기본요금 800원(교통카드 기준) 유지하되, 기본구간을 11km로 하고, 추가요금 구간을 5.5km로 하고, 추가요금을 200원정도 됐으면 좋겠네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장거리구간은 창구로 인도하는게 제일 현실적인 것 같습니다. ^^;
그래도 요금인상되면 학생의 경우에는 상당한 부담이 됩니다..지금 요금도 비싸다고 생각하는데... 지금 요금이 카드로 1400원인데(버스환승포함)....더 올라가면 2000원이 넘어가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