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합격수기를 내가 쓰는 날이 올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결국 이런 날이 오는군요. 2차 성적은 좋은 편이었지만 워낙 소수직렬이어서 불안함도 정말 많이 느꼈었고, 3차 면접 준비를 하면서 생각보다 많은 어려움을 겪었었는데 선생님 도움 덕분에 정말 무난한 면접시험을 치를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3차 면접 준비 들어가면서 합격 수기의 도움을 많이 받았던만큼 가능한 한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2. 성적
2차성적 평균 93점 (2명 선발 중 공단기 합격예측 기준 1등)
3. 면접준비과정
3-1. 강의
강의는 오픈특강부터 수강했었습니다. 가능한 한 현강을 참여하였고, 복습이나 벤치마킹을 위해 인강으로 복습하였습니다.
저는 가능하다면 현강에 많이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강에 참여하시다 보면 마이크를 잡고 이야기 하는 기회를 많이 얻게 되는데요. 처음에는 어색하고 어려우실 수 있지만 순발력과 창의성 그리고 구체성 향상에 정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강의 1단계에서는 공직가치, 조직생활 등 공무원 면접에 필요한 기초 개념들을 배우시게 됩니다. 향후 개인발표, 경험형, 상황형 과제 작성의 기초를 닦는 과정입니다. 개인발표, 상황형 과제에서 받을 수 있는 후속질문에 대한 대비, 앞으로 경험형 과제를 어떻게 작성하고 채워나가야 할지 등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가장 기초적인 것들을 배우시지만 앞으로 2단계, 3단계에서 계속 사용하실 지식들을 배우시게 되시는 단계입니다.
강의 2단계에서는 본격적으로 과제를 작성하고 해결하는 훈련이 시작됩니다. 주로 상황형 과제를 많이 풀어주시고 앞에서 마이크를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는데요. 2단계에서 창의적 해결방안을 떠올리는 연습을 많이 하시게 되고 선생님과 다른 수강생분들 해결방안 벤치마킹 하시면서 본격적인 3단계 실전코칭를 위한 준비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생님께서는 3단계에서부터 현강에 되도록이면 참여하실 것을 추천해주시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2단계에서부터 현강에 참여하시면 3단계 실전코칭의 효과가 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단계 실전코칭에서 마이크 잡으시다보면 긴장되는 상황 속에서 빠르게 생각하고 말하는 훈련을 하게 되시고, 다른 수강생분들의 생각과 선생님의 풀이를 들으면서 어떻게 과제를 풀어가야하는지 많이 배우시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강의 3단계 실전코칭은 역시 스티마 선생님 강의의 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단계까지 작성하신 경험형 과제 그리고 개인 선택에 따라 개인발표 혹은 상황형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시게 되는데요. 3단계 실전코칭 단계에서 내가 어떤 점이 부족한지, 어떤 부분을 더 보완을 하셔야 하는지 정확히 짚어 주십니다. 만약 2단계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셨다면 3단계 실전코칭에서의 선생님의 매운맛 후속질문에도 충분히 대답을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단계, 3단계에서 지적받으신 부분을 정리하셔서 면접스터디와 3단계 실전코칭 이후 며칠 동안 정리하신다면 실전 면접은 정말 순하디 순한맛으로 느껴지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3-2. 교재
저는 개인적으로 스티마 선생님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는 기출문제도 풀어주시지만 많은 개인발표, 상황형 과제 예상문제를 제공해주시는데요. 개인발표 2회독, 상황형 과제 1회독 하시면 실전 면접 들어가시기 전 충분한 연습량이 되실 것입니다. 특히 상황형 과제의 경우 관련된 자료까지 해설서로 제공해주시기 때문에 어떤 상황형 과제가 주어지든지 면접에서 창의적이고 구체적인 해결방안 바로바로 떠올리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예상문제 외에도 직렬별 자료도 따로 제공해주시는데요. 저는 면접에서 많은 직렬 질문을 받았지만 선생님께서 제공해주시는 직렬별 자료만 정독하시고 정리하신다면 웬만한 직렬질문은 전부 대비가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3-3. 면접스터디
저는 선생님께서 짜주신 면접스터디원분들과 끝까지 함께 진행했었습니다. 저는 면접스터디에서 생각보다 큰 도움을 받았었습니다. 수업에서 배운 점들을 바로바로 적용해보고 스터디원들끼리 계속해서 피드백 받으면서 사소한 습관부터 해결방안의 모호성까지 고칠 수 있었습니다.
4. 스티마 선생님 예비 수강생에게 드리고 싶은 말
2차 성적 합격점수까지 도달하신 예비 수강생분들에게 먼저 축하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정말 많은 일들이 있으셨을테고 결국 이 자리까지 도달하신 것 자체가 충분히 검증된 인재시므로 자신감을 갖고 면접준비에 임하시길 바란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아직 3차 시험이 남은 만큼 남은 기간동안 최선의 면접준비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공무원 면접 엄청 쉽다. 그거 그냥 성적순이다.' 라는 말을 저 또한 들었었고 많이들 들으셨을텐데요. 하지만 '면접'이라는 특성상 언제나 변수가 발생할 수도 있고 여기까지 정말 어려운 공부, 어려운 시험을 통과해오셨는데 유종의 미를 거두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 과정에서 저는 스티마 선생님의 수업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수강후기를 보셔서 물론 아시겠지만 선생님의 열정과 수강생들에 대한 마음 하나 만은 정말 진짜이시고 선생님의 수업 컨텐츠도 면접을 준비하시는데 있어 결코 부족함이 없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